안녕하세요 가로나 호드 전사 유저 수문대장입니다

 

등짝까진 2번째로 뚫엇음에도 이러저러한 이유때문에 너프가 되고서야 저번주 광기를 잡았습니다

 

잡던 첫주는 계속되던 인원문제로 세컨인 암사로 잡앗고 이번주는 방특으로 잡았습니다

 

7하드까지는 인원문제가 없었기에 방특으로 쭉 진행했으며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면이 있었지만

 

최근들어 씨부림(~_~;)이 잦아지는 거름 드립정도는 절대로 아니었습니다

 

참고로 저희 구성은 (전/야, 도/법/암/정/냉죽, 신기,수사,복술)입니다

 

첫킬 당시 구성은 (죽/야, 도/법/암(본인)/정/냉죽, 2신기,수사) 였습니다

 

[방특>암사 , 수사>신기 , 죽탱(4.2까지 함께하던 죽딜로써 한주 객원탱커), 인원크리의 주범 모흑마님 > 새로오신 복술님]

 

각설하고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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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넴드 모르초크

 

더이상 설명이 필요하겠냐만은......

 

보통 막공에선 수정생성 > 기다렸다가 발구르기 맞고 이동 을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저희 경우엔 수정생성 > 우선적으로 다가감 (20미터 이내 모르초크 위치)으로 합니다

 

딜러와 힐러로 진행했을때 이것이 좀 더 딜/힐로스를 줄이는데 있어서 편했기 때문에 이렇게 계속 합니다

 

요새는 3힐로 많이 진행합니다 [크초르모:야탱,신기,도적+2딜(1힐쪽이기에 야방/교란활용을 위한 배치)

 

4힐일 경우 전사탱쪽에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클래스는 '수사'입니다

 

야탱에 비해 흡수할 껀덕지가 없는 전사에게 흡수기재를 만들어주는 수사가 좋습니다

 

없어도 무방합니다 지금부터 써내려 가는 모든 글에 '반드시'라는 단어가 있지 않는 한 효율상의 문제입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넴드에 기본적인 사기외침(대상 물뎀 10% 감소)유지이고

 

외부로부터 받아야 할 것은 힐사/복술의 아군 받는 물뎀 10% 감소인 (신의 계시 / 선인의 인내력) 입니다

 

사기외침 / 계시or선인은 어디서나 필수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막공에서 아군물뎀감소를 염두에 두지 않은 힐러 배치가 많더군요

 

본인쪽에 힐사/복술이 없다면 힐러 재배치를 요구하세요

 

수정생성후 선이동이냐 발구르기 후 이동이냐.. 중요치 않습니다 서로 입을 맞추시고 택틱데로 따르시면 됩니다

 

가막연마 (강력한 수호)를 활용해서 쿨마다 냉죽에게 넣어주었습니다

 

4셋 방벽의 경우 12초간 최대한 활용할수 있도록

 

첫수정 생성후 처음 오는 발구르기에 사용하였습니다

 

추천 장신구 : 1)집행유예, 2)물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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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넴드 요르사지

 

사실 이번주에 처음 탱커로 진행했습니다

 

요르사지에서 핏빛천둥을 찍은 무분의 효율이 너무 좋고

 

전/야 조합에서 힐부담을 덜기엔 야드가 더 적합했기에 이렇게 진행했습니다만

 

영약 스왑징징대는 야드(조드스왑)의 등쌀에 탱커로 진행했습니다

 

저희 경우 1탱 3힐로 첫킬부터 이렇게 쭉 잡았습니다

 

3힐이기에 공대 생존기가 풍부한지라

 

딱히 노녹검빨을 위해 방벽을 남겨놓는다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저희 공대 경우 노(녹)빨검으로 녹색을 잡기때문에

 

노빨검때에 방벽이 남아있다면 중첩수를 잘 보고 방벽 or 외부 단일 생존기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사실 요르사지는 단일 외부 생존기를 쓸일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담없이 지원 요청하세요

 

만방합이라 그리 필요는 없지만 특화비약과 오색비약(GoodKing)을 사용했습니다

 

방막 마뎀감소와 평소엔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격노의 재생력(이하 격재)의 중요함을 몸소 느꼈습니다

 

추천 장신구: 집행유예+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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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넴드 존오즈

 

첫킬(非4셋)부터 쭉 방특으로 진행했습니다

 

사이페이즈의 조드 평온지원도 좋았을 뿐더러

 

사이페이즈의 촉수들을 처리하기엔 원딜러인 조드가 더 유리했습니다

 

물론 무분으로 진행해도 별반 차이 없었을겁니다 (휩쓸/ 재집결/ 여타 밀리에 비해 빠른 무빙)

 

요르사지와 마찬가지로 특화(or방어)비약+오색비약을 사용했고

 

너프이전 첫킬부턴 7775방식으로.. 이후에 7575/7555/5555(현재)로 진행중입니다

 

전 만방합 세팅을 유지중이기에 방막은 심령흡수와 사이페이즈에만 사용했습니다

 

5555시 두번째 심령흡수와 거의 동시에 사이페이즈에 돌입하시기때문에 희손도 부담없이 요구하시면 됩니다

 

사이페이즈 돌입시 신기가 부담이 된다면 희손을 꺼주시는것도 좋습니다

 

거울과 집행유예를 심령흡수때 적절히 나눠주시는게 생존에 더 좋습니다

 

사이페이즈는 4셋방벽/조드평온/암사천찬/신기오숙/수사천찬 등을 적절히 유동적으로 배분하였고

 

구슬을 먹인 존오즈는 받는 피해가 증가되기에

 

발톱과 존오즈를 붙인후 주딜은 발톱에 넣으면서 2셋효과 복수는 모두 존오즈에 넣었습니다

 

첫 사이페이즈엔 공대 8중첩 디버프가 생기는걸 확인하고 방벽을 넣었고

 

재집결의 경우 죽기직전인 공대원이 있다면 임의로 올렸고

 

공대피가 지속적인 안정상태라면 최저+격재로 공대힐에 더욱 집중할수 있도록 사용했습니다

 

추천 장신구 : 1)거울, 2)집행유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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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넴드 하가라

 

암사로 스왑한 한두주 빼고는 모두 방특으로 잡았습니다

 

타렉도 없는 조드지만 평온과 냉기페이즈 딜로스를 줄일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했습니다

 

질풍크리보다 무서운 하가라의 '집중 공격'은 신기와 도발핑퐁으로 해결했으며

 

얼음무덤과 함께 오는 두번째 집중공격은 신기의 얼음무덤여부와 관계없이

 

영도~가막~돌진을 이용한 드리블로 해결했습니다

 

냉기페이즈엔 탱,도,냉죽,정술(번촉문양),화법은 외곽을 돌며 이감디버프가 걸릴 시

 

중앙 반구 안으로 들어가 해제를 받으며 다시 나와서 돌았고

 

조드/암사/힐3은 한파티로 몰아서 내부에서 힐을 받으며 얼음수정 멀티딜링을 했습니다

 

평소 페이즈에 (스킬명 기억이..;) 하가라가 발사하는 얼음 뭐시깽이가 있습니다

 

이는 주반이 가능하니 본인이 대상이라면 '주반'을 꾹 눌러주시면 생존력과 딜링에 도움이 됩니다

 

탱이건 딜이건 얼음창은 '본인만 관리'하면 됩니다

 

남이야 죽던말던 내가 2중첩이 됐다면 빠르게 다음 2중첩(총 4중첩)이 오기 전에 살길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모두 같은 마인드라면 너무도 쉬운 얼음창 디법 관리 (추가로 본인 중첩이 풀렸다면 다가가서 새로 맞아주는 센스)

 

스턴타이밍에 '분쇄의 투척'은 깨알같은 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4셋 방벽은 냉기페이즈 반구내부 힐러의 요청때나 혹은 전기페이즈 접촉불량(??;)시 힐러요구대로 사용했습니다

 

추천 장신구 : 내맘대로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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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넴드 울트락시온

 

기본개념 챙긴 가정하에 스펙체크 스탠딩 닥탱딜힐 보스입니다

 

이미 여러 팁글에서 공개됐듯이

 

스랄버프를 받기전에 전투돌입부터 최저+격재+방벽+방막을 모두 굴려줍니다

 

여타탱커도 마찬가지로 생존기를 처음에 모두 굴리셔도

 

스랄버프를 받음과 동시에 모든 쿨기가 초기화되니

 

첫스킬을 누르며 모두 굴려줍시다

 

사빛에 내부에 들어갓다 나온 후, 받는피해 100%디버프가 사라지면 인계하도록 합시다

 

본인+1명이 황시에 남을 차례라면

 

남은 시간을 확인하며 방막을 살짝 아껴둡시다

 

황시에 방벽+격재+재집+방막+집행유예... 가능한한 덜아프게 맞아줍시다

 

읽으시는 분들의 공대 구성상 외부생존기를 받으며 황시를 맞아야 하는 클래스가 존재할 경우

 

가막연마가 큰 도움이 됩니다 활용합시다

 

추천 장신구 : 집행유예(황시사용), 딜이 부족하다면 딜장신구or체력장신구(복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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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넴드 블랙혼

 

너프후 소방수 물통에 채워졌던 휘발유가 다시 물로 바꼈습니다

 

배 피를 관리하면서 적절히 작은 바닥을 맞아주세요

 

저희 경우엔 4셋방벽+오숙 > 4셋 광재 > 수사 방벽 > 재집결 > 오숙으로 갑니다 (총 5번의 큰바닥)

 

첫 큰바닥에서 9명이 큰바닥에 들어가고 저는 오숙+방벽+방막~집행유예로

 

큰바닥과 시간이 겹치는 작은 바닥을 영도와 돌진 가막으로 맞아줍니다

 

첫 큰바닥이 끝날때까지 배에 불길이 생기지 않는다면 확실히 편해집니다

 

요새는 다들 좀 안이해져서 첨부터 불길이 생깁니다만

 

소방수가 워낙 불길을 잘 잡아줘서 대충합니다 ~_~;

 

이후 큰바닥에 함께 들어갈때마다 방막마뎀감소/집행유예를 되는데로 사용해줬고

 

큰바닥에 들어갈때 '무장해제'를 써주시고

 

작은바닥 중첩이 남아서 함께 맞기 부담스러울땐 가막연마라도 꼭 넣어주었습니다

 

2페는 탱커 둘이서 서로 중첩을 확인하며 생존기와 교대 타이밍을 잡았습니다

 

힐러 구성과 역량에 따라 2페 힐택틱은 수정하면 좋습니다

 

2페 후반부로 갈수록 분열외침의 데미지가 무지막지 하기때문에

 

현재 저희 조합인 신기/수사 경우(스펙도 좋아서..) 편한대로 산개를 해도 되지만

 

복술이나 회드와의 조합일 경우

 

2페 후반부로 가게 되면 치비 상/하 위치에서 탱밀리/원딜힐이 공대힐을 받아주시면서

 

충격파때만 이동해주신다면 공대힐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회드도 꽃피우기를 한곳에 몰아서 받아주시면 됩니다

 

주의: 가막연마를 타탱커에 함부로 넣으시다간 방가중첩 +1이 될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추천 장신구 : 집행유예

(거울도 도움이 되지만 배피관리에 문제가 안되는 공대라면 2페를 위해서 타장신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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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넴드 데스윙의 등

 

4.3.2에서 파워호구(기성 공대기준)가 된 등짝입니다

 

2탱3힐구성으로 가며 다들 아시다 시피 1-1,2 / 2-1,2 / 3-1,2

 

한 등짝을 두번 열어서 떼어낼 딜이 되야 잡을 수 있'던' 넴드였으나

 

대지피 버프의 2배 상향으로 후반부 공대원들의 뎀감버프가 40%씩 달려잇게 되고

 

결정적인 힘줄피통의 15%너프로 비법/잠행/4셋암사의 요구량이 줄었습니다

 

회베와 분쇄천둥및 복수로 안정적인 피관리를 하시면서

 

저희 경우 각 x-2번째 핵폭발 광뎀시 4셋 방벽을 사용했습니다

 

재집결은 어느때나 죽어가는 공대원이 있다면 한타 버텨 살리기용으로 사용했습니다

 

 3-2등짝 열릴때쯤부터 드리블을 시작했습니다~_~;;;

 

등짝은 등짝이 열릴 융합9중첩타이밍에 타락체의 스턴이 오고 이를 풀며 바로 힘줄딜에 들어가서

 

각 등짝당 2번 오픈시에 뜯어낼수 있을 정도의 딜량을 보유한 공대라면

 

어렵지 않게 잡으실 수 있을겁니다 무엇보다 대지피버프 40%뎀감이 엄청 크네요 ㄷㄷㄷ

 

추천장신구 : 처음엔 중반부 피관리를 위해 상뼈고리를 사용했습니다 (딜이 엄청납니다..)

                   하지만 딱히 더 좋은 장신구라 할만한것은 물레..?정도랄까.. 미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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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넴드 데스윙의 광기

 

'쫘파게티 조차도 전봘 택틱 전탱 거름ㅋㅋ'

 

수박 겉만 핥앗다는 말 또한 어줍잖게 줏어듣고 마치 본인이 해본것처럼 나불대는 카더라통신에 불과합니다

 

쫘파게티님이 전봘택틱을 사용했다는건 저도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25H 꿰뚫기의 뎀지를 120만으로 알고있습니다

 

그 전봘 택틱은 대부분의 유저가 즐기는 10인에선 필요없습니다

 

10인은 버틸수 있습니다

 

광기하드에서 방특분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인 꿰뚫기/2페이즈에 대해 적습니다

 

신기의 희손과 고억을 제가 사용했습니다

 

A~~~ 외부생존기 혼자 다쳐무라.........?

 

가막연마 30%짜리가 야탱에게 매번 들어갑니다

 

또한 꿰뚫기에 이은 평타급사를 방지하는 가막버프또한 남아있습니다

 

충분히 외부생존기 다쳐묵을 자격 됩니다

 

저희는 3-1-2-4로 진행했고, 매 꿰뚫기마다 집행유예를 사용했습니다

 

3-꿈 / 2-방벽+고억 / 1-방벽+빠른최저+격재+희손 / 4-방벽+거울+재집+격재+무적희손

 

기본적으로 매섬 집행유예는 사용하기때문에 추가로 적지 않았습니다

 

1섬에서 꿰뚫기 16~7초정도에 재집결이 아닌 최저를 사용해서 4섬에서 재집결을 쓰기까지의 시간을 살짝 벌고

 

꿰뚫기 당시 최저가 적용된채로 맞을 수 있기에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1섬희손의 경우 연이은 으깨기에 신기가 위험할수 있으니 빠른복구가 필요합니다

 

4섬에서 거울을 함께 켠 이유는 제가 두번째 탱커라화살이 터지는 타이밍 이기때문입니다

 

4섬에선 무적희손을 받기때문에 백뎀 걱정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엘레화살처치후 다음 기생충 등장까지 야탱이 여타 섬에 비해 오래 피를 달고 있기때문에 중첩이 높습니다

 

4섬 두번째 기생충 등장시 광도발과 함께 기생충에 붙여줘서 야드가 디법을 풀 시간을 벌었습니다

 

이때도 여타 피처리와 마찬가지로 방특분들은 직접적인 딜을 하기보다 최대한 마법지배를 활용할수 있도록

 

내분회베 / 복수 / 천둥 / 충격파 / 영도를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1페이즈 4섬에서 타락체 처리가 끝나면 바로 체력영약 > 오색+x 비약으로 스왑했습니다

 

짧은쿨 뎀감기가 없는것과 마뎀감소 커버용으로 오색을 사용했습니다

 

2페는 야드 흉물선탱으로 시작했습니다

 

야드가 4중첩이 되면 신기가 정방을 땡겼고 미리 해골징표를 박아둔 흉물을 야드가 가져가고

 

제가 무징흉물을 가져갑니다

 

첫 엉피가 등장하면 날고(광기하드만 날고트리를 탔습니다)를 넣어주며

 

엉피와 흉물에 최대한 마법지배를 활용한 딜을 넣어주고 엉피 마무리후 흉물을 잡았습니다

 

개인/외부생존기/꿈 등은 중첩과 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두번째 흉물은 등장과 동시에 제 흉물을 선점사 해서 잡고

 

디법을 지운후 야드와 핑퐁식으로 중첩인계를 한후에

 

3번째 엘레잔해의 산탄파편은 개인생존기/꿈/보축/걍찍...; 으로

 

마무리 5% 미친 광뎀 버티기를 하며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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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구간도 분명히 존재하고

 

죽탱의 대마보와 4셋흡혈이 굉장히 좋은것도 사실입니다

 

너프된 마당에 잡아놓고 이런글을 쓰는게 어떤이에겐 실소를 유발할수 있습니다만

 

전사는 불가능하다 라는 인식을 조금은 엿... 두번 메기고 헛소리 카더러들에게

 

그 입 다물라 하고 싶기에 살짝 적어봤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한(????????) 스압 팁/후기를 마칩니다 ㅎ

 

한잔 하고 왔더니 오탈자 및 메끄럽지 않은 부분 검사하기가 귀찮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