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용 트리 변경점

1-1. 어치 삭제, 순치 관련 특성 추가 : 빨간색 네모
1) Improved Flash Heal : 순치 힐량 15% 증가
2) 순치 강화 특성 (택1)
Protective Light : 순치를 본인에게 시전 시 10초간 뎀감 10% 
From Darkness Comes Light : 고통이 데미지 들어갈때마다 다음 순치 치유량 1% 증가 / 최대 50%

1-2. 육영/깃털 위치 변경 : 파란색 네모
기존에는 최단루트로 대무를 찍으려면 육영+깃털을 둘다 찍어야해서 비효율적이었으나
특성 위치 변경으로 이제는 깃털 or 육영 택1 가능

2. 개인적인 공용 트리 총평
저는 뭔가 찍어야할게 정해진 느낌이라서.. 그냥 무난해 보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른 트리를 써볼수도 있겠지만, 제 경우는 왠만하면 상단 스크린샷처럼 찍어볼 생각입니다.



1. 직업 트리 변경점

1-1. 특성 위치 조정 : 빨간색 네모
1) 각 우상들이 모두 마지막줄로 이동됨
2) 정신 포식자 : 정신 분열이 10%/20% 확률로 다음 파역이나 정신불태우기를 광기소모 없이 시전 가능
기존 막줄이었으나 한칸 올라오면서 2개로 변경

1-2. 특성 리메이크/이름 변경 : 파란색 네모
1) Inescapable Torment ( 어둠의 약점 이 아이콘) : 기존 암흑불길 분광경하고 동일
일단 2포인데 현재 테섭/와우헤드상에선 1포를 찍나 2포를 찍나 변경되는점이 없네요.
2) Screams of the Void ( 정신의 채찍 이 아이콘) : 정신의 채찍이나 공허의 격류를 시전 시 당신의 주 타겟에게 / 정신 불태우기를 시전 시 모든 타겟에게 / 흡손, 고통의 틱뎀이 40%/80% 빨리 들어감.
3) 공허 방출 / 어둠의 승천 (택1)
- 공허 방출 : 공허형상 중 매 25 광기를 소모할때마다 공허형상 지속시간 1초 증가 내용 추가됨
- 어둠의 승천 : 기존 2분 쿨에서 1분 쿨로 변경
4) 영혼의 연결 : 기존 정신 분열, 정신의 쐐기만 해당되었으나, 정신의 채찍도 추가됨.
5) Shadowy Insight : 현재 어둠의 통찰 패시브 + 정신 분열 추가 충전 내용 추가
해당 특성을 찍을 시 정신 분열은 상시 2충전이 되며, 대신 공허형상 시 정신 분열이 2충전 되는 내용은 사라졌습니다.

2. 개인적인 직업 트리 총평
분광경 트리는 여전히 강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4타겟 기준으로는 불행을 찍는다면 어둠붕괴로 인해 도트리필을 아예 안해도 되고
영혼의 연결도 찍을 수 있어서 4~5타겟딜은 나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타클과 비교해봐야겠지만)

다만 걱정되는 점 or 맘에 안드는 점도 있는데

1) 각 우상들이 특성 마지막줄이라기엔 약간 파워가 약한 느낌?
- 이샤라즈의 우상 : 레이드 넴드에선 사실상 첫쿨기에 뎀증 5% / 그 이후에는 마귀 지속시간 5초 추가밖에 못받음. 그래도 그나마 우상중에는 얘가 제일 나은 듯.
- 느조스의 우상 : 현재 전투력 계수를 받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어 데미지가 너무 약함. (299렙 기준 툴팁상 174피해)
- 요그사론의 우상 : 발동도 너무 안되는데 데미지도 너무 약함. 그냥 미터기에서 안보임.
- 크툰의 우상 : 이놈이 그나마 가능성이 있을 듯 한데, 허수아비 치면 발동률이 생각보다 좋았고 만약 위의 Screams of the Void 특성과 연계가 된다면 괜찮을 듯? (되는지 해보긴 했는데 잘 모르겠네요) 여튼 얘도 정불/채찍을 시전하는거니 자체 데미지는 별로에요. 혹시나 새 특성과 연계가 된다면 좋을것 같다는 정도의 생각입니다.

2) 펼쳐지는 어둠 특성의 위치
제발 이 특성좀 어디 갖다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둠땅때도 안찍는 특성이었는데 도대체 왜 이걸 저런 중요한 라인에 떡하니 박아놨는지.. 포인트가 너무 아까운 느낌.

3) 4~5타겟은 그렇다 치고 빅풀은?
새로 생긴 Screams of the Void 특성은 좋은 것 같아요. 근데 문제는 이게 도트위주 광딜이라는거고, 우리에겐 10타겟 이상 빅풀에서 모든 타겟에게 도트를 한번에 거는 기술이 없다는 거겠죠.

어둠 붕괴는 4타겟 흡손 / 검은 공허는 8타겟 고통인데, 고통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도트가 비는 구간이 생깁니다. 그나마 정신의 부식 (채찍,정불로 피해를 입히면 고통,흡손 지속시간 1초 증가) 특성이 있긴 하지만, 일단 거는거 자체가 문제긴 하죠. 

느조스의 우상이 희망이라고 생각했는데, 위에 적었듯이 전투력 계수를 받아서 데미지가 처참합니다.
그나마 정신 포식자로 꽁정불 발동은 꽤 잘되는 편이긴 한데, 정불 데미지가 썩 좋지 않아서 흠..

4) 정신의 쐐기를 쓰기엔 너무 누를게 많음
우리에겐 이미 누를 스킬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도트, 파역, 정분, 죽음, 채찍, 특성에 따라 환마, 어붕, 격류or아비규환, 정신조작, 기타 여러 발동스킬들

정신의 쐐기만 찍는건 큰 의미가 없고 어둠의 쇄도 정도는 찍어줘야 할텐데, 일반적인 딜사이클을 돌리면 너무 발동 버프가 놀게 되더라구요.

얘를 쓰려면 일반적인 사이클은 안될 것 같고, 어둠의 승천을 이용한 단일 사이클을 새로 만들어야 할 듯 합니다. 아마 드군 높은망치때처럼 쐐쐐정 사이클이 될 것 같은데, 딱히 타 특성들과 시너지 나는 부분이 별로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글상자라는걸 써보려고 했는데 뭔가 어렵네요..
아무튼 그냥 개인적인 느낌 + 테섭 허수아비 기준이다 보니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다 틀렸을지도..)

요새 테섭 패치되는걸 보면 피드백을 잘 받아주는 것 같긴 한데 뭔가 아쉽기도 하고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