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들은 필연적으로 탱커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탱커들 역시 힐러들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구요.

 

하지만 실제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제 4종 탱커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죽기탱

가장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탱커입니다.

WMO등에 랭커된 상위 죽기 탱커는 받은 데미지가 4종 탱커중에 가장 낮은편에 속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만나는 탱커들은 그렇지 못하죠... -0-a

 

죽기의 생존기에는 어떤것들이 있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봅시다.

 

일반 액티브 생존기 입니다.

 

얼인 (12초간 뎀감 50%, 3분쿨)

대마보 (5초간 마법피해 75% 흡수, 45초 쿨)

흡혈 (문양시 받는 힐량 40%증가, 문양없을시 피통 15%증가+받는 힐량 25%증가, 1분 쿨)

뼈보막(4회 동안 받는 물리피해 20% 감소, 1분 쿨)

춤추는 룬무기(10초간 무막 20% 증가, 1.5분 쿨)

룬전환(기본피통의 10%를 즉시 회복, 문양 박으면 파티원도 같이 회복, 30초 쿨)

죽음의 서약(구울을 씹어먹어서 체력의 25% 회복, 3분쿨)

 

패시브 생존기

죽요결 (피통이 30%이하로 떨어지면 뎀감 25%, 룬전환의 쿨이 즉시 초기화, 룬전환을 룬 소모 없이 사용)

 

잘 안쓰는 생존기

사자의 군대(무막+회피의 합 만큼 뎀감, 채널링이라 잘 안 쓰지만 쓰려고 맘먹으면 쓸 수는 있음)

 

기타 잡다한 죽탱 스킬

죽격(피도 차고 보호막도 생기는 스킬, 이것도 안 쓰는 죽탱은 손가락을 잘라버려야 합니다)

리혼죽고(리혼을 사용하면 언데드로 변하는데 이때 자신에게 죽고를 사용하면 피가 찹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

 

 

이 정도 되겠네요... 하악 많죠??

 

기본적으로 죽기탱은 룬무기 뼈보막 흡혈 룬전환은 쉴새없이 눌러주는게 기본 예의 입니다.

안 쓴다 그러면 쓰라고 하세요. (ORA3 애드온을 설치하시면 해당 스킬의 쿨다운이 표시됩니다)

 

 

숙련된 죽기탱은 다른 탱커들보다 훨씬 안정된 느낌을 주는데요.

 

그 이유는 평소에 생존기의 습관화 때문에, 죽을거 같을때 생존기를 돌리는게 아니라

"죽을수도 있는 피해가 들어오는 타이밍" 에 생존기를 켜기 때문입니다.

혹은 힐러의 무빙으로 탱커 힐이 끊기는 타이밍이겠죠.

 

 

핵심 : 죽탱이 생존기를 안 켜면 매우 까라. 죽탱은 까야 제 맛

 

 

 

2. 보호기사

네, 보느님입니다.

 

현재의 보기 세팅은 지극히 당연하게도 특화를 올려서 방패방어확률을 높이는 세팅입니다.

그래서 죽기와는 다르게 그냥 생존기 없이 받는 피해를 줄이자. 라는게 세팅의 긍극적 목표이구요

실제로 보호기사는 4종 탱커중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피가 빠지는 탱커입니다.

 

게다가 천수라는 캐사기 공대생존기의 존재 때문에 안정적인 T/O를 확보하고 있기도 하구요

 

문제는 뭐냐. 이러한 특징 때문에 보호기사 유저들의 대부분이 생존기 사용에 매우 인색합니다.

 

일단 생존기 설명부터 드리자면

신의 가호 (받는 피해 20% 감소, 1분 쿨)

헌신적인 수호자 (받는 피해 20% 감소, 죽으면 살려줌, 3분 쿨)

고대왕의 수호자 (받는 피해 50% 감소, 3분 쿨)

신의 축복 (시전자의 생명력 만큼 대상의 생명력 회복, 10분 쿨 문양시 7분 쿨)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죽탱만큼 화려하게 생존기 로테이션을 돌릴 정도는 못 되지만

 

적어도 가호 정도는 꾸준히 돌리고 있는게 좋은 보기의 자세라고 할 수 있으며

버블로 쌓이는 서약힐은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꾸준히 해줘야 하는 스킬이지요.

 

흔히 말하는 죽을거 같을때 헌수를 쓰는거지 이때 가호 켜는 보기는 생존기 안 켜는 죽탱과 동급입니다.

매우 까세요

 

대격변 들어서 생존기의 역할은 그냥 죽을거 같을때 쓰는게 아니라

"죽을거 같은 피해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먼저 써서 피가 출렁이지 않게끔 해주는 겁니다.

 

제가 공장잡고 가면 늘 하는 소리인데

"어글 잡히면 라면 먹으면서 탱하지 말고, 힐러들 뭐하나 잘 봐요 그리고 생존기 좀 미리미리 쓰시고"

입니다. 숙련된 죽탱은 이 조건을 아주 잘 만족 하지요 ^_^

 

결론 : 생존기 (특히 가호) 아끼는 보기는 매우 까자. 천수만 돌리라고 데리고 온거 아니거든?

 

 

 

3. 전탱

 

가장 난감하고, 가장 어려운 탱커 전사탱입니다.

 

전사탱의 방어 매커니즘은 보기와는 약간 다른 결정적 방어라는 매커니즘이 추가 되지만

실제로 이걸 다 이야기 할 필요는 없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구요

 

 

일단 생존기부터 보겠습니다.

 

방패막기 (6초간 방패 방어률 25% 증가, 마법피해 20%감소, 30초 쿨)

이걸 생존기라고 하냐? 라는 전사분들이 많은데, 당연히 켜면 안 아프니까 생존기지요

 

방패의 벽 (12초간 받는 피해 40% 감소, 2분 쿨)

방벽 문양을 쓰면 받는 피해가 더 줄어들지만, 쿨타임이 늘어나서 전사들이 기피하는 문양입니다.

 

최후의 저항 (20초간 체력 30% 뻥튀기, 3분 쿨)

피뻥을 합니다. 그 만큼 일시적인 체력회복 효과도 있구요. 피가 없어서 죽을거 같다! 라는 순간에 적절한 생존기입니다.

 

격노의 재생력 (10초간 최대 생명력의 36% 회복, 3분 쿨)

보통은 최저와 묶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생존기 입니다.

 

 

연전연승 (체력이 20% 미만인 적에게 압도 사용시 50%로 활성화, 전체 체력의 5% 즉시 회복)

사실 차지하는 힐량도 얼마 안되서 안 적으려 했지만, 적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적습니다.

그냥 저게 다 입니다 -_-a

 

... 사실 전탱은 뭐라고 하기가 그렇습니다.

 

전탱은 사실 이러한 생존기 택틱보다는 기타 등등의 기술의 비중이 더 크고

탱커 주제에 가장 세밀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탱커인지라 힐러가 어설프게 간섭했다간 싸움나기 딱 좋습니다

 

일단 이러한 생존기가 있다 라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구요.

 

 

 

4. 야드탱

 

어디가서 만나기 참 힘든 야드탱입니다.

 

야드는 기본적으로 방패,무막이 없기 때문에 (앞발 막기 이런거 없나?)

민첩과 회피의 비중이 그야말로 절대적입니다.

 

민첩이 증가하면 회피 증가 크리율 증가 야생의 방어 증가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최근의 야드 세팅은 민첩 위주로 세팅이 많이 되는 추세입니다.

회피가 점감을 받는 시점이 되면 다시 체력을 세팅하긴 하지만요.

 

일단 생존기 입니다.

 

나무 껍질 (받는 피해 20% 감소, 1분 쿨) 가급적이면 1분 짜리는 자주 돌려주는걸 권장 합니다.

생존 본능 (받는 피해 50% 감소, 3분 쿨) 이건 위에 언급 한대로, 죽을거 같은게 들어올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광포한 재생력 (30% 피뻥, 20초 동안 분노 기반 자힐, 문양 박으면 자힐대신 받는 힐 30% 증가, 3분 쿨)

무리의 우두머리 (크리티컬시 최대 생명력의 4% 회복, 6초 쿨)

 

 

누누히 이야기 하지만, 힐러들이 힐을 못하는 상황이다 그러면 무조건 1분 짜리는 기본적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그래야 힐러들이 힐 하기도 편합니다. 공대힐이 밀릴때, 잠시 생존기 켜고 공대힐 주세요 이러면

힐러들이 매우 좋아합니다. 반대로 그냥 맞고 찍 한다음 "왜 공대힐 한다고 탱힐 안 해요?" 이러면

힐하는 입장에서 매우 싫죠???

 

그러니까.... 힐러분들은 탱커와 많은 의사 소통을 하셔야 합니다 -0-ㅋ

 

 

결론 : 야드는 전탱과 매우 비슷함... 어쨋든 생존기 좀 자주자주 돌려주면 젤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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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결론

탱커들의 생존기에 대해서 알아봤구요. 힐러분들은 탱커들에게 1분짜리 작은 생존기를

"되도록 자주, 요령껏" 돌려주도록 요구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언제가 특히 아프더라, 혹은 언제 힐이 끊기더라. 그러면 그때 한번씩 돌려주는거죠.

 

생존기 안 쓰는 탱도 탱커이긴 하지만, 잘 하는 탱커는 아닙니다.

생존기 잘 쓰는 탱이 정말 잘 하는 탱커지요.

 

힐 택틱과 공대 생존기 택틱이 중요하지만

그와 동시에 각개 탱커의 생존기 택틱도 매우 중요한 대격변 입니다.

 

 

P.S 고억 희손도 그냥 자주자주 써주세요. 자주 쓴다고 닳는거 아니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