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하는 글

 

안녕하십니까. 렉사르 서버에서 활동중인 '윤리선생님'입니다.

 

4.3 패치 이후로 신성특성을 타시는 사제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신성사제에 대한 체계적인 가이드 글이 부족하여 이 글을 작성합니다.

수양사제와 신성사제는 각각의 힐방식이 극명하게 다른 클래스입니다.

어느것이 좋고 어느것이 나쁘다기 보다는 두 개의 특성 모두 재미있고 효율적이므로 신성사제를 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글은 초/중수를 위한 글이므로 레이드에서 잔뼈가 굵으신 하드 유저분들께서는 조용히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글은 인벤 사제게시판의 공식 가이드와 여러 정보를 모은 가이드로서, 많은 내용을 사제게시판에서 링크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레이드를 주로 즐기는 편이기 때문에 전장/투기장(pvp)에 대한 설명은 제외시켰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1. 신성사제의 포지션

신성사제는 3개의 특성중 신성특성에 많은 투자를 하는 사제를 말합니다.

사제의 또다른 특성인 수양사제와 비교하여 수양사제는 보호능력으로 공격대를 적의 데미지에서 미리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면, 신성사제는 다양한 힐능력을 이용하여 적의 데미지를 빠르게 복구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신성사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다른 직업은 회복 드루이드입니다.

 

2. 다른른 힐러와의 차이점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피해를 입은 공격대의 체력을 빠르게 복구하여 주는 역할은 회복 드루이드와 역할이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힐러(복술/회드)와 신성사제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첫재로 신성사제는 다양한 힐스킬로 순간적으로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1. 치유, 순간치유, 결속의 치유, 치유의 기원, 회복의 기원, 소생 등 신성특성으로 강화된 기본 사제능력에 더불어 신성사제의 특성 마법인 치유의 마법진, 신의 권능:평온/성역, 빛샘 ,자신의 피를 빠르게 복구하는 구원의 기도, 등 여러 가지 치유스킬을 이용하여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능력을 사용하여 공대의 체력을 빠르게 안정화 시킬수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4.3패치로 강력해진 천상의 찬가는 기존의 회복드루이드의 평온을 이미 넘어서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많은 치유스킬이 있는 만큼 모든 치유스킬의 능력과 활용에 능통해야하며, 잘못하여 마나를 낭비하기 가장 쉬운 직업이기도 합니다.

 

2. 순간적으로 빠르게 변환이 가능한 차크라로 단힐 힐/광역 힐의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복원술사와 회복드루이드는 어느정도 광역치유에, 신성기사는 단일 치유에 특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면, 신성사제는 이 두가지의 특성을 모두 지니고있습니다. 그것을 증명하는것이 차크라입니다.

차크라는 상황에 맞게 평온(단일치유)/성역(광역치유)로 변환하여 신성사제에게 유기적으로 활동할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여줍니다.

 

3. 죽어서도 치유가 가능한 유일한 클래스이기도 합니다.

신성 사제의 특성중 가장 대표되는 구원의 영혼 특성을 활용하여 신성사제는 죽음에 이르러도 15초동안 치유능력을 아무런 소모자원없이 사용할수 있으며, 이후에 사제는 죽습니다.

와우내에서 죽어서도 활동이 가능한 유일한 클래스이기도 합니다.

 

3. 신성사제의 장점

신성사제는 다재다능한 능력으로 어느곳에서도 누구와 함께하던지 최적의 능력을 보유합니다. 그리고 직접 강력한 치유능력으로 공격대를 빠르게 안정화 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공격대가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리스크를 안고서(공대 생존기가 없을 경우 마나를 쏳아부어서) 공격대를 “효율적”으로 살릴 수 있는 유일한 힐러이기도 합니다.

 

※ 여기서 “효율적”을 강조한 이유는 그만큼 신성사제가 빠르고 강력한 힐능력을 지녔다는 것을 설명드리고자 함이므로, 다른 힐러가 살리지 못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신성사제가 조금 더 안정적으로 살릴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단점

 

1. 다양한 힐스킬을 사용할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숙련된 사용자가 아니면 마나를 낭비하게 된다는 맹점을 지니고있습니다.

신성사제는 수양사제와는 다르게 각 힐러가 가지고 있는 마나 수급기가 없습니다. (회복드루이드(정신자극, 활력), 복원술사(마나해일 토템, 물의 보호막), 수양사제(환희), 신성기사(신성한 기도/정신력에 기반한 심판 마나회복))

물론 신성사제는 특성으로 정신력에 기반하여 다른 힐러보다 30%의 추가 마나회복 보정을 받지만 다른 힐러에 비해 무척이나 낮은 회복량을 지닙니다.

 

신성사제가 사용가능한 마나수급기는 어둠의 마귀(5분쿨)와 희망의 찬가(6분쿨)같은 사제의 기본 마나수급기뿐이며, 이 2개는 다른 힐러클래스의 비교하여 무척 긴 쿨다운을 가집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치유스킬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마나 낭비가 커지게 되어 정작 중요한 상황에서 힐을 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이는 처음 시작하는 신성사제 유저들의 발목을 잡는 가장 큰 단점입니다.

 

2. 외부생존기의 능력 차이도 존재합니다.

다른 힐러들이 데미지 감소, 즉시치유능력 등의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외부 생존기를 보유한 반면 신성사제의 수호영혼은 외부 대상자의 치유효과를 늘려주는 버프형식이기 때문에 다른 힐러들에 비해 외부생존기가 빈약하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다른 생존기와는 다르게, 죽음으로부터 보호한다는 능력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외부생존기이기도 합니다.

 

※ 여담이지만 수호영혼의 대상이 살아나지 않고 죽는(칼수호) 상황은 신성사제를 오래 하신 분들에게는 한번씩 일어난 해프닝이 아닐까 합니다.

 

3. 신성사제의 골칫거리 ‘빛샘’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와우의 모든 치유능력중 HPM(마나당 치유량)이 가장 좋은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이 ‘클릭’을 해야 동작한다는 수동적 치유스킬이라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기피하는 스킬입니다.

대개의 신성사제 유저분들은 빛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매크로를 따로 만드시는 분들이 많으며, 와우 로딩창에 오늘의 팁에도 “빛샘을 클릭하세요!” 라는 팁이 나올정도라면 설명하기도 무척 가슴아픕니다.

강력한 특성 치유스킬 하나를 거의 버리는것은 신성사제에게는 무척 가슴아픈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상 신성사제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였습니다.

틀린 내용도 있고 보충할 내용도 있습니다. 댓글에 정보를 공유해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이드 작성시 참조한 글의 링크

힐러 각 스킬들의 HPM(by 에프랑지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36841)

 

이 가이드는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작성될 예정입니다.

신성사제 가이드(초급론)

1. 신성사제의 특징(장/단점)

-특징

-장/단점

2. 신성사제의 특성과 문양

- 각각의 특성별 설명(사제 가이드 링크)

  :국민 특성1

  :국민 특성2

  :서술자의 특성

  :각각의 특징기술

- 문양 선택

  :각각의 특징

3. 신성사제의 아이템 셋팅

- 정신력

- 신성사제의 적정 가속(사제 가이드 링크)

- 각 가속별 장/단점

- 특화/치타

  : 특화 장점/단점

  : 치타 장점/단점

4. 신성사제의 주요 스킬/힐택틱(던전/공격대)

- 주요 스킬(사제 가이드 참조)

- 힐택틱 설명(던전)

- 힐택틱 설명(공격대)

- 특수한 상황에서의 힐택틱

 

신성사제 가이드(중급론)

5. 신성사제로서 알아야할 각 힐러별 특징/시너지

- 신기

- 복술

- 회드

- 수사

6. 맞춤심으로 알아보는 공격대(불의땅/하드) 에서의 신성사제 가이드(동영상 첨부)

7. 맞춤심으로 알아보는 공격대(용의영혼/일반) 에서의 신성사제 가이드(동영상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