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훼이꾸고 암사 질문을 박멸하기 위한 글

암사글의 90%는 검색도 안해본 질문글

 

나머지 9%는 질문을 가장한 자랑글임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일기글이 더 보기 좋더군요;

 

사실 흰거는 착해서 그런 글 보면 다들 열심히 답글 다 달아줍니다만,

자기가 우물에 가서 물을 떠먹는게 방문자의 매너 아닐까요?

 

 

13 4피스 기준 ep값


Int 1.0000 / SP 0.765 / Has 0.5539 / Spi-Hit-Mas 0.548 / Crit 0.5387

(지능 / 주문력 / 가속 / 정신-적중-특화 / 치명)

 

 

마법 부여

머리 - 하이잘 영석
어깨 - 테라제인
등 - 지능(재봉은 자수)
가슴 - 올능20
손목 - 지능
장갑 - 상급특화
허리 - 허리죔쇠
다리 - 유령 실타래
신발 - 가속
무기 - 마력격류
보조 - 지능
보석

...일반적으로 보석홈 보너스가 지능+20이 아니면 닥 빨보석 이었습니다만,
T13부터는 보석홈 보너스가 지능+10이상인 경우 깔맞춤을 하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T12와는 달리 다른 스탯의 ep값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제가 거의 닥지능이다가 깔맞춤으로 바꿨는데 딜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살짝 오른 느낌입니다
(물론 보너스가 지능 이외 스탯이면 닥 지능이 낫겠지만;;)

얼개 - 지/치명+3%
빨강 - 지능
노랑 - 지/가, 지/특
파랑 - 지/정
특성?
툴팁 읽으면서 찍으시면 됩니다
(사실 여기는 pve용은 찍을꺼만 다 찍으면 갈릴게 없어요....하고 귀찮아하다가 추가)
수양쪽은 대천사만 찍고 나머지 2포는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1순위 목표 - 적중 17%

 

16.99, 16.95만 맞춰도 되지 않냐고 물으시는 분들
대천사 3구슬 정분or 쐐기 한 번 빗나가면 다들 17% 맞추게 됩니다
짜투리 스탯이 거슬리시면 그냥 리포지 애드온 쓰세요

2순위 목표 - 가속 2588 넘기기

 

(2012-1-19 수정, 흡손2틱 가속 이후 가속 가치에 대해 오해의 여지가 있을 듯 해서 수정합니다)

(2012-1-19 수정, 난독증 환자 때문에 아래 댓글에서 썼던 문구를 가져오고 이미지 추가합니다)

 

흡손 7틱 - 2588 / 8틱 - 4956

고통 8틱 - 1996 / 9틱 - 3969

파역 10틱 - 1256 / 11틱 - 2736 / 12틱 - 4216

 

이걸 보시면 아시겠지만, 2588 이후의 가속은 도트 틱 증가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그 다음 틱 가속은 맞추기엔 무리가 있고, 맞춘다고 해도 딜 상승이 기대치가 낮습니다

 

ep값은 분명히 가속이 제일 높긴 하지만, 이렇게 그 차이가 고만고만한 계수를 가진경우

데미지의 최대점, 즉 최대효율점은 언제나 산술평균-각 수치가 유사한 수준을 가질 때-나오게 됩니다
3수치를 골고루 올려주는게 가장 높은 효율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가속셋팅이나 흡손2틱 가속 후 특-치 배분, 이 두 가지 셋팅은 비슷한 딜 수준을 유지합니다

(기본적으로 2틱 가속 후 ep값이 별로 차이가 안납니다)

중요한건 가속은 흡손+2가 넘어간 후의 가속도 여전히 특-치와 비슷한 효용을 보인다는겁니다
흡손+2전에는 가속의 ep가 특-치 ep값을 씹어먹었기 때문에, 우선시 되는것일 뿐이죠

 

다만...

 

용영은 광기같이 가속 뻥튀기되는 넴드도 있고,
의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우
T13 4피스 효과
블러드 시 임계 가속으로 인한 가속의 가치 하락

이런 측면들을 고려하면, 2틱 가속 후에는 특-치 올려주는게 좀 더 기대값이 높지 않나...하는게 현재 대세인거 같습니다


2736이면 파역 틱이 늘어나긴 하지만, 파역은 중요도가 매우 떨어지기에 파역 틱 가속은 무시해도 됩니다

 

추가로 전에 한 분이 임계가속 물어보시는 분 있어서 답변한 적이 있는데,

여기엔 결론만 추가합니다-다른클 하다가 사제하시는 분도 있을테니-

암사는 임계가속 같은거 신경 꺼도 됩니다

 

"암사 틱 증가로 인해 리필로 인한 글쿨 소모가 줄어듦에 따라, 그 시간만큼 늘어나는 채찍 시간만큼 딜이 늘어납니다"

-> 이미 대격변 와서 도트 리필 시스템으로 바뀌고 나서도, 틱 증가 가속에 사람들이 목을 메는 이유입니다

(사실 가이드 글이라 이런 내용까지 추가하긴 싫었지만, 셋팅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라고 ep 변동표 첨부합니다)

(의도 없을 때)

(의도 있을 때)

3순위 - 특화 극대 뭐가 더 좋아요?

 

저는 "엄마가 더 좋아? 아빠가 더 좋아?"라는 식의 질문 너무 싫어합니다

 

Mas 0.548 Crit 0.5387 비슷비슷하죠?

 

높기는 특화가 높긴 한데 살짝 더 높은 수준이고, 특화는 구슬 효율의 증가, 치타는 마귀 쿨을 줄여주기 때문에 둘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런고로 전투시간 대비 적절한 마귀 쿨이 오도록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등짝 하드 하실거라면, 힘줄 타이밍마다(대략 90초쯤 됩니다) 마귀쿨이 오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올리는 경우도 있긴 해요

 

결국은 개인 취향이란거

 

 

 

넵 볼륨오프님 글 무단도용(...)

사실 저도 암사닷컴이나 하우투 가긴 합니다만, 옮기는건 귀찮잖아요(영문 무기명 옮기기도 짜증나기도 하고...어?!)

 

-무기 순위-

Dragonwrath, Tarecgosa's Rest - 3701 PP (타렉고사)
Rathrak, the Poisonous Mind H + Ledger of Revolting Rituals H - 3446 PP (라스락H+징그러운의식비문H)
Vagaries of Time H + Ledger of Revolting Rituals H - 3295 PP (시간의파격H+징그러운의식비문H)

Visage of the Destroyer H - 3275 PP (파괴자의 안면H - 블랙혼 하드)
Lightning Rod H - 3270 PP (번개막대H - 하가라 하드)
Ti'tahk, the Steps of Time H - 3223 PP (티타크H)
Rathrak, the Poisonous Mind N + Dragonfire Orb - 3062 (라스락 일반+ 용숨결보주)
Rathrak, the Poisonous Mind N + Ledger of Revolting Rituals H - 3058 PP (라스락+징그런의식비문 일반)
Vagaries of Time N + Dragonfire Orb - 2929 PP (시간파격+용보주일반)
Vagaries of Time N + Ledger of Revolting Rituals N - 2922 PP (시간파격+징그런의식비문 일반)
Lightning Rod N - 2904 PP (번개막대 - 하가라 일반)
Visage of the Destroyer N - 2899 PP (파괴자의 안면 - 블랙혼 일반)
Ti'tahk, the Steps of Time N - 2856 PP (티타크, 시간의계단 - 데스윙 일반)
Runestaff of Nordrassil - 2716 PP (놀드랏실의 룬지팡이 - 타렉2차 지팡이)
Rathrak, the Poisonous Mind LFR + Ledger of Revolting Rituals LFR - 2715 PP (라스락+징그러운의식비문)
Ti'tahk, The Steps of Time LFR - 2532 PP (티타크)

-장신구 순위-


1. 상급 해체자의 결의 416 - 940.50 (등짝H)
2. 상급 잔혹한 자의 교활함 410 - 912.00 (공통H)
3. 해체자의 결의 403 - 836.00 (등짝)
4. 잔혹한 자의 교활함 397 - 808.00 (공통)
5. 상급 타락한 마음의 휘장 410 - 801.56 (요르사지H)
6. 무작 해체자의 결의 390 - 741.00 (등짝L)
7. 상급 가변 파동 번개 축전지 397 - 733.45 (라그H)
8. 무작 잔혹한 자의 교활함 384 - 716.00 (공통L)
9. 타락한 마음의 휘장 397 - 709.14 (요르사지)
10. 가변 파동 번개 축전지 384 - 656.00 (라그)
11. 상급 강령술 집중장치 391 - 627.58 (발레록H)
12. 무작 타락한 마음의 휘장 384 - 627.56 (요르사지L)
13. 악마 군주의 악독한 선물 378 - 603.24 (영원의샘 영웅)
14. 상급 테랄리온의 거울 372 - 570.33 (황혼 발리오나와테랄리온H)
15. 다크문 화산 359 - 563.32 (주문각인 제작)
16. 강령술 집중장치 378 - 555.47 (강령술 집중장치 : 문지기 발레록)
17 .달의 성배 365 - 537.84 (세계수 징표)
18. 병에 담긴 소원 397 - 530.95 (용맹점수)
19. 빛의 투영 397 - 530.24 (용맹점수)
20. 제스의 룬 378 - 519.36 (하이잘 복수자 매우우호)
21. 불의 진수 378 - 519.28 (하이잘 복수자 매우우호)
22. 테랄리온의 거울 359 - 504.35 (황혼 발리오나와테랄리온)
23. 상급 공명의 종 372 - 490.08 (검날 아트라메데스H)
24. 상급 이그나시우스의 심장 372 - 483.06 (황혼 승천의회H)
25. 조각상 보석박힌 뱀 346 - 465.10 (보석세공 전용)
26. 고동치는 연금술사 돌 359 - 456.30 (연금 전용)
27. 마녀의 모래시계 346 - 448.80 (검은바위 영웅)
28. 미스릴 초시계 365 - 435.67 (가을축제)
28. 공명의 종 359 - 433.46 (검날 아트라메데스)
29. 이그나시우스의 심장 359 - 427.42 (황혼 승천의회)
30. 시간의 그루터기 359 - 414.36 (톨바징표 125개)
31. 암흑돌풍 346 - 412.52 (그림바툴 영웅)
32. 영혼 장식함 359 - 402.61 (정의점수 1650)



-셋효과 순위- T13 2피스를 먹었는데 바꿔야해요?  T12 4셋 언제까지 입어요?

 

Tier 11 2p - adds 150pp
Tier 11 4p - adds 70pp
Tier 12 2p - adds 288pp, increases Crit by .03pp
Tier 12 4p - adds 170pp
Tier 13 2p - adds 170pp
Tier 13 4p - adds 194pp, increases Mastery by .05pp


T13 4피스 > T12/T13 2피스/2피스 >= T12 4피스


결론)

① T12 4피스를 유지하시면서 다른 부위를 우선적으로 맞추시다가

 

② T13 2피스가 생기신 상태에서 T13 2피스를 착용하여 템렙이 오른다면 2/2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T12 일반 378템을 가지고 있는데, 무작 2피스를 먹은 경우 / T12 상급 391템을 가지고있는데, 용영 일반 2피스를 먹은 경우-


 

③ 그 후로는 차례로 2/2 유지하면서 T13 4피스로 가시면 ㅇㅋ
(T12 4피스가 셋효과 기대값은 제일 크긴 하지만....템렙은 어찌 못합니다)

 

 

가끔 2/2셋이 T12 4피스보다 딜이 안나온다 하는 분 있는데, 제가 그 과정을 겪어봐서 확실히 압니다
마격타이밍에 죽음을 확실히 쿨마다 돌리세요, 딜이 더 나오면 더 나왔지, 덜 나오지 않습니다

 

 

 

 

딜사이클, 주의점

사실 지금 딜이 좀 까다로울 수 있는 클은 야드/잠행돚거/악흑 정도에요
까놓고 말해서, 암사는 딜 사이클이 매우 쉽습니다
딜이 안나온다고 질문부터 하지 마시고, 우선은 허수 면담/실전 경험을 충분히 하세요

 

 

1. 마부-보석은 확실히 되어 있는가, 공대 시너지는 잘 갖춰졌는가, 공략 시작 카운트에 맞춰 화산물약을 빠는가, 극딜/쿨기 타이밍에도 빨아주는가
...모두 체크

 

 

2. 도트와 어둠강화는 끊기지 않게 유지하는가

-마지막 틱이 들어가기전에 도트를 리필하면 남은 시간은 새로 캐스팅 된 도트의 시간에 추가되어 유지됩니다
(2초 남은 상태에서 도트가 들어가면 2+15=17초 지속으로 바뀌면서 딜로스가 전혀 없이 다 들어간다는거, 이건 채찍도 마찬가지입니다)
-도트 중 흡손의 끊기지 않게 유지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까놓고 말해서 흡손 도트 하나 유지만 확실하게 해주면 되요(고통은 자동리필)

-도트가 끊어지는것보다, 도트를 빨리 리필하는게 딜로스가 적습니다
무리해서 막틱에 도트 넣으려다가 도트 끊기는것보다, 그냥 도트 5초 남았을 때 앗싸리 리필해버리는게 딜로스 적다는 이야기
이동 전에 남은 시간 애매하다 싶으면 흡손 리필하고 이동하세요

-파역은 좀 끊겨도 상관없습니다...대천사 중에는 파역 리필 안하셔도 됩니다

-정분은 구슬이 있으면 쿨마다 사용 / 구슬이 2개인데 어둠강화 지속시간이 여유가 있을 때, 3버블 대기하는건 센스껏 하시면 되겠습니다

 

 

3. 채찍 틱을 보고 있는가
-채찍 리필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끝나기 전에만 눌러주면 잘 유지됩니다(노채널링 매크로 절대 쓰지 마세요)
-다만 무빙&도트 리필시 도중에 끊더라도, 틱 사이 시간 로스가 얼마나 적은가는 딜에 영향이있습니다
(채찍 1틱 2틱 3틱....인데 3틱 들어가기 직전에 무빙을 해버렸다면 그 사이 시간만큼 딜로스라는거죠)

 


4. 쿨기(마귀-대천사)를 쿨마다 돌려주는가
-장신구나 마부 발동에 맞춰서 쿨기를 돌려주는 것도 좋지만, 그거 기다리다가 쿨기 사용횟수가 줄어들면 딜이 떨어집니다
공략이 익숙하지 않을 때는 그냥 쿨마다 돌려주시고, 익숙해지고 나면 타이밍 조절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분 쿨이 왔을 때 대천사 시작하는게 기본
-대천사 키고나서 마귀 뽑는 분 있는데....안 그래도 됩니다(대천사는 스탯증가 버프가 아니라, 그냥 강화 버프입니다)

 

 

5. 무빙 시/광딜 시 최적화
-파역 리필시 까딱까딱 움직여주면서 원혼 발생 유도
-이동 타이밍 죽음-파역 눌러주며 이동
-공략 숙지 후 무빙 최소화, 멀티도트 유지

-광을 칠 때 어둠강화를 얼마나 유지해주나

멀티 도트/광역 팁

1. 일단 이름표를 다 띄웁니다

2. 하나씩 차례로 흡손-고통을 걸어줍니다

3. 도트 거는게 끝났으면 정분을 날립니다(구슬이 떴다는 가정하에)

4. 타겟 전환 후 흡손 지속시간이 아슬아슬하면 흡손, 넉넉하면 채찍을 씁니다
두 가지 리필이 끝나면 바로바로 타겟전환

...이후로 3/4 반복입니다
타겟전환은 하나씩 클릭하셔도 되고 채찍 중~흡손 캐스팅 중 탭키 연타로 바꾸셔도 됩니다

3마리에서는 도트 리필을 하면서 정불을 꼽을 여유가 됩니다

4마리 정도까지는 멀티 도트가 유지가 됩니다, 여기까지는 흡손 지속시간이 됩니다
다만 정불 넣긴 쉽지 않아요

5마리 이상부터는 도트는 그냥 어둠 강화 유지할 정도만 하시면서 닥 정불을 꼽으세요

추가로, 피가 얼마 안남아가는 몹은 도트 리필 하지마시고, 죽음을 꽂아주세요
멀티도트로 소모된 엠 회복도 되고 딜도 오릅니다
남은 시간이랑 피가 어중간하고 흡손-고통이 비슷하게 끝난다 싶으면 막틱보고 쐐기 치는게 더 좋습니다
덤. T13 4피스에서의 딜

-알려진대로 쐐기 후 정분 사이클을 돌리면 됩니다
-마귀와 대천사를 같이 돌려야하는가...하면, 이건 좀 애매하긴 한데, 굳이 안 맞춰도 됩니다, 마귀 쿨이 일정하지 않을 뿐더러, 맞춰 준다고 해도 딜이 그렇게까지 올라가진 않습니다)

 

사실 마귀 타이밍에 순간 딜이 올라가는 것이지, 실제 도트가 끊기고-마귀 극딜타임-다시 도트 걸고 일반 딜사이클...도트가 비는 간격 때문에 생각만큼 지속딜에선 어마어마할 정도의 차이는 안납니다

(하가라나 존오즈처럼 약화타이밍이 매번있는건 아니고;)


대천사-마귀는 무리해서 쿨을 맞춰서 같이 돌릴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 (애시당초 마귀쿨이 유동적임)

 

 

 

 

추천 애드온(4.3 버전이 나온 것 기준입니다)

-사실 forte나 sexycooldown쓰시던 분도 있을텐데, 이건 4.3이 안나왔습니다

 

1. Headline

-이름표 애드온입니다

-자기 취향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2. Platebuff

-이름표 위로, 해당 타겟에 걸린 디법, 중요한 버프 효과를 띄워줍니다

-멀티도트 확인시 유용

-pvp에서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3. ExtraCD

-내부쿨이 있는 경우 그 쿨타임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는 환희와 마력격류 쿨 보는 용도로 씁니다

 

4. Classtimer

-대상, 주시대상에 걸린 도트, 자신의 버프 등의 발동/지속시간을 보기 좋습니다

-기본설정으로도 충분히 쓸만하지만, 위치라던가 장신구 효과 몇몇은 입력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Power aura 애드온도 좋긴 하지만, 이건 무겁고 설정이 번거롭습니다...다만 이건 좀 더 다양한 효과가 가능하니, 취향에 따라 이쪽도 좋을 듯 합니다(저는 classtimer와 쿨타임 애드온으로 하고 있습니다)

 

 

 

 

화산 물약, 마귀, 대천사를 블러드 타이밍 / T13 4셋 효과 이용 / 무빙시 딜로스 최소화 / 멀티도트 광센스


이런게 95%딜을 하는 사람과 100%딜을 하는 사람의 차이이긴 합니다

하지만 잊지 마셔야할건 90%만 꾸준히 해도 공대는 돌아간다는거죠

눈감고 해도 90%는 뽑게 되면...그 후엔 자연스럽게 신경 쓸 수 있게되는 부분입니다

 

 

딜이 안나와서 답답해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딜이 안나온다고 타렉을 맞추고, 장신구를 지른다고 해도...
그러고나면 또 '타렉들었는데 딜은 왜 이렇게밖에 안나오나"하고 또 괴로워하게 됩니다

차후에 타렉 가치가 지금같지 않아지면, 또 안 나오는 딜에 난감해지겠죠

장비가 업글되면, 그만큼 딜 기대치가 높아지는겁니다


중요한건 딜센스를 키우는거라는겁니다
쩔딜이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닌겁니다
힐을 많이 하면 내공이 쌓이듯 딜을 하면 마찬가지로 내공이 쌓이죠
언제나 한계의 딜을 내 주는게 쩔딜인거지요...이건 그냥 장비 갖췄다고 그만큼 딜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사실 딜 안나오는 분들 대부분이 그저 연습-경험이 부족할 뿐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기가 딜딸치는 능력만 있다면, 장비가 업글되면서 자연스레 딜은 올라갑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건 전 힐게이(...)

암사는 393렙 2/2셋에 타렉도 없고 장신구는 일번축+상강령이지만
의도없이 울트 3.2 ~ 3.3은 꾸준히 나온다는거

까놓고 말해서 타렉도 없고 공장이 무리해서 암사 타서 저정도 딜 뽑으면 욕먹을 일 없습니다

...그러니까 딜 안나오는거 그냥 다 연습부족때문이에요(......)

 


전 힐덕후라 사실 딜엔 그다지 관심도 없어요...망심 저주에 허덕이다가 무작 망심이라도 먹어서 히죽거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