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용 카르가스 호드에서 사제를 키우고 있는 허접 유저입니당.ㅎ
본캐는 보기인뎅 정공을 계속 사제로 다니다보니 어느덧 본캐의 개념이 없어진..ㅠㅠ
하지만 역시 사제를 가장 재미있게 플레이하고있는 그런 유저입니당.ㅎ
모르초크때문인지 주변에 사제 힐을 질문하시는 분도 많기도 하고 저도 리마인드할겸
기본적인 글을 써보려구용.ㅎ
저도 초보인만큼 틀린점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날카로운 지적 부탁드립니당ㅎㅎ




 * 기본적인 힐 순서(파티 혹은 레이드 기준)

전투전 치기난사(신보)-물빵-치유의 기원(신보시간리필)-회복의 기원-탱보호막-회개-필요한 힐(치기, 상치, 치유 결치)

가장 기본이지만 저도 많이 놓치는것이 회복의 기원입니다.
특별한 일이 없이 안정적인 상황이라면(요르사지 중첩때는 무조건) 회기는 쿨마다 던집니다.
청명한 소리 너무 좋자나용ㅎ 막공이라면 나 힐 지대로 하고있어! 라는 효과음도 됩니다.
또한 전투전 신보를 5~6만 쌓은 뒤 물빵 눌러주고 시작전 신보 시간 리필을 위해 한번 더 치기를 해줍니다.(적어도 한파티는 해주는게 좋습니다.)
한파티 신보를 풀로 감는다면 6만 기준으로 5명, 즉 총 30만힐정도가 미리 들어가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대장님께 미리 말씀하시고 전준은 신보가 감긴다음에 확인을 눌러주는것이 하드 공략에 도움이 됩니다.

회기 뒤에 보막-회개 순서인것은 시작하자마자 두드려 맞는 탱에게 보막을 던져 환희로 엠을 돌려받고(약1~1.3만)
또한 보호막으로 인해 생긴 시간벌기 효과의 적용을 받으면서 효과를 잡아먹지는 않는 회개를 써줍니다.
이때 빠르게 은총 3중첩이 쌓입니다. 그 이후 탱의 약영을 지우기 위한 용도는 치유, 탱 힐 지원은 상치, 그 외 필요에 따라 치기, 결치 등으로 힐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 후에 엠효율이 좋은 회개, 회기는 꾸준히 특별한 일이 없으면 유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주힐은(리카상) 보막 치기(신보) 상치가 되겠지만(오버스펙이라면 저 셋이면 충분하지만) 힐이 빡빡하면 빡빡할수록, 엠효율 좋은 기술들을 
써주면 힐이 쉬워지고, 도저히 못할것 같은 힐도 그래도 그래도 할만하게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또한 사제는 다양한 힐 스킬이 있습니다(유일하게 힐특이 2개이다보니까 좀더 힐 스킬이 많은것같습니다.)
보막 수사님들 힐 로그를 보면 전투내내 한번도 안쓰는 힐 스킬들이 있는데요(물론 필요에 따라서 안쓸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힐 스킬(혈장 대상자 소생, 존오즈어둠페이즈때 푸성귀에게 회기, 구원의 기도 등등 써주시면 눈에 확 띄지는 않지만 아주 힐 효율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사랑하는 기술은 결치입니다. 결속의 치유는 대상자와 자신의 피를 채우는 용도로도 쓰지만, 정말 빠른힐 이기도 합니다. 두명다 유효힐로 들어가면 엠 효율도 좋습니다. 또한 여전히 크리로 들어가면 신보도 쌓입니다.
적절한 결치가 사제의 꽃이 아닐까 생각합니당.ㅎ 결치 많이쓰세요~ 두번쓰세요~

또한 초보 수사님들이 하는 질문중 하나가 엠이 말라요! 인데 이 경우는 100중 70~80은 보막 난사입니다.
보호막은 사제를 대표하는 기술중 하나이지만 엠소모가 엄청납니다. 턱뼈를 돌려도 무시할 정도가 아닙니다.
보막은 정말 큰 데미지가 예측될때, (ex, 요르사지 보라색 먹기전, 존오즈 어둠페이즈, 등짝 빨대 대상자, 광기 꿰뚷기전)
써주면 더없이 좋은 기술이지만 난사를 하면 엠은 나락이 될것입니당. 10인을 쌩으로 보막을 감으면 엠은 너덜너덜..ㅠㅠ
그래서 위의 기본적인 힐 스킬을 기반으로 살짝살짝 섞어주는 식으로 보막을 던지면 되겠습니다!
쉽지많은 않죠잉....ㅎㅎ




 * 엠수급

신의권능 보호막 - 환희라는 특성을 안찍는 수사는 없을것입니당. 수사의 핵심이자 저정신력셋팅으로 가시는분들이 든든하게 믿는 백같은 존재이죵. 12초쿨로 extraCD같은 애드온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귀찮으시다면 그냥 보막을 탱에게 유지 시켜 주시면 됩니다. 환희가 변태같은게 무조건 그 보호막이 깨져야합니다. 즉, 보호막이 시간이 지나 없어지면 엠수급을 못받는 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매인탱 보막 유지하라는 의미가 맨탱 힐 도움도 있겠지만 안정적인 환희를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또한 보막흡수량에 따른 엠수급이기때문에 지능기반으로 돌려받는 엠이 커집니다.(마나가 높아지면 보막이나 힐량이 늘어나죠) 그래서 수사는 지능지능하는겁니다. 타 힐 클레스에 비해(특히 복술) 지능 중요도가 아주 높습니다. 물론 타 힐클레스도 지능이 아직은 갑이지만요ㅎ

어둠의 마귀 - 전투중에 마귀를 뽑는 타이밍이 해당 넴드에대한 공략 숙지나 플레이어의 실력을 말해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공격력도 무시못할정도지만(마귀 대미지는 지능에 영양을 받습니다.) 마귀를 보통 2번 많게는 3~4번을 뽑습니다. 
암흑 트리에 마귀 쿨을 줄여주는 특성을 개인적으로는 추천합니다.(복술이 같은 파티라면 포인트가 여유있어서 찍기 더 쉬워지죠) 이 타이밍은 개인 힐 운용에 따라 천차만별이기때문에 타이밍까지는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희망의 찬가 - 외부 엠 수급기중에 단연 최고의 기술입니다. 복술의 마나해일은 힐러만 영향을 받고, 자극은 대상이 한명(물론 쿨은 짧지만) 신기도 자기밖에 안됩니다.
하지만 희찬은 엠을 갖은 모든 클레스가 다 적용을 받아서 특히 요르사지 파란슬라임때 완소 기술이 되죠.
힐러 엠을 채우고자 희찬을 쓸때 파티에 비법이 있다면 조심하세요. 비법이 힐러보다 더 엠이 낮을 수도 있습니다..ㅋㅋ

비전격류(종특)-존오즈 하드에서는 엠 수급기보단 눈깔 차단 한번 해주세요~ 힐이 편해집니다. 조금이지만요.ㅎ

집중의 물약(혹은 신화마나물약) - 이건 개인 타이밍입니다만, 울트락시온 7황시 전후로 저는 그냥 화산 빱니당.ㅎ


 * 그 외

용영도 넘어온지 꽤 시간이 지났고, 공찾등등 섞어서라도 13티어로 이제 대부분 넘어 오셨을텐데요.
이번 힐사 13티어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마음에 안드네요..(이번 힐러 13티어중 갑은 복술인듯합니다.)
물론 회드의 13티어도 눙물이 나지만 수사도 선택적인 2배 보막이 아니라, 랜덤 2배이기때문에
자칫 환희를 위해 보막을 던졌지만 보막이 안깨지는 불상사(?)가 심심치않게 벌어집니다.
엄한 대상에 2배면 아깝죠.. 나름 티어 효과인데..

하지만 2셋 효과는 좋아보입니다. 마주 후 23초 동안 1/4를 깎아주니 이런 완소 스킬이!! 
턱뼈와 같이 돌리면 정말 최고입니다. 급하게 신보쌓을때 자마주하고 턱뼈돌리고 빠와닥치기하면!!
혹은 천투 시작 직 후 딜을 모는 비법이나 4셋 암사등에게(요즘 암사도 쐐기, 무빙 파역등 많이하면 엠이 부족하더군요..)
혹은 자신이 사모하는 딜러에게 주세요! 택틱상 문제가 없다면 말이죠!
아끼지 마세요! 쿨은 옵니다!ㅎㅎ

또한 파티에 복술님이 없다면 신성계열의 신의 계시 2포는 필수라 생각합니다.
저는 레이드프레임에 버프 추가로 확인하면서 하고있는데요. 모르초크할때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작은 생존기라고 생각하시면되요!


그냥 끄적인다는게 꽤나 길어졌네용..ㅎ
절대 오늘 출근하고 일안하고 이 글 쓰는게 아닙니다.

미약하나마 사제에 입문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당.

허접한 부분은 추가 댓글, 틀린부분은 지적 정말 환영합니다! 다같이 배워요 우리.ㅎㅎ





P.S. 혹시 사제를 키우고 싶어 하시는 분들. 하지마세요 술사하세요. 돈 거덜나요....ㅋㅋㅋㅋㅋ
너무 비싸다 성사흑..천템..장신구..딜스왑템들.....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