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은 아직도 계속 조정중입니다. 성약 스킬 또한 추가적으로 조정이 예정되어있습니다.

11/16 코멘트: 이 글은 격전의 아제로스 조드에 익숙한 분들에게 베타 당시 변경점들을 짚고가려고 쓴 글이었습니다. 처음 조드 딜을 접하는 분들은 소둠땅 이후 작성된 다른 글 들을 참고해주세요:




일단 조드의 딜 방식이 어찌 변할 지 궁금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그냥 줄줄이 적어드릴게요. 읽기 힘듦 주의 ㅋㅋㅋㅋㅋ
아마 글 보다는 영상이 설명하기 더 좋을 것 같은데, 변경된 사항이 너무 많아 영상은 내렸습니다. 나중에 다시 수정하거나 할게요.


천공의 힘 수급과 소모 변경
 - 천공의 힘 수급량 / 별쇄의 자원소모량이 75% 정도 줄었습니다. 이제 90을 모으면 3별쇄를 쏠 수 있게 되었으나, 몇 몇 스킬은 더 많이 줄어든 것도 있고, 별똥별 자원소모는 똑같아서 확팩 초 가속이 낮을 땐 이래저래 답답할 것 같습니다. 시간당 천공의 힘 수급은 태격이 가장 좋습니다.

 - 유성이 기본스킬이 되었으며, 발동 시 3의 천공의 힘을 줍니다.


일월식의 발동
 - 이제 태격과 달격에 충전량 숫자가 보일 수 있습니다. 2회씩 있으며, 이걸 다 소모하게되면 다음 식이 발동하는 식입니다.

 - 해당 일월식이 끝나면 동일 스킬에 2중첩이 들어옵니다. 일식이 끝나면 태격 2 -> 1 -> 월식 발동, 월식 동안 별섬 쓰다가 끝나면 별섬 2중첩 -> 1중첩 -> 0 하면서 일식발동.
 - 시전 도중 식이 꺼질 경우에 중첩 소모가 됩니다. (월식이 끝나기 전에 달격 시전 시작 -> 중간에 꺼지고 2충전 -> 달격 시전 완료되면서 1충전으로 소모됨)

 - 연속으로 쓰거나 할 거 없이 도트 리필이나 변신이나 자힐 중간에 뭘 하든 상관없이 충전량 소모만 하면 됩니다. 한 번 써서 1을 만들어두면 전투가 끝나거나 심지어 죽어도 유지됩니다.

 - 정렬이나 화신을 쓰고나면 둘 다 2 충전이 들어옵니다. 뭐가 되었든 먼저 2개를 다 소모한 쪽의 식이 뜨고 다시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예를들어 화신이 끝나고 태격-달격-달섬-태섬-태격 이렇게 쓰면 월식이 뜹니다.)

 - 전투가 끝나고 20초가 지나면, 종전에 띄워서 중첩 표시가 없는 스킬에도 다시 2 충전이 들어와 원하는 식으로 다음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월식의 효과
 - 식이 발동하면 해당하는 주 스킬 (일식 - 태격 / 월식 - 달격) 의 시전시간이 감소하며, 태격은 약간의 단일 증뎀, 달격은 광 추뎀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보너스는 식이 떠 있는 동안 별쇄를 쓰면 강화됩니다.
 - 태격 증뎀: 20% + 별쇄중첩당 6%
 - 달격 크리증가: 20% + 별쇄 중첩당 6%

 - 특화 수치에 따라 일식에는 자연 데미지 (태격/태섬), 월식에는 비전 데미지 (달격/달섬) 이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별빛쇄도와 별똥별, 항성의 섬광, 그리고 엘룬의 분노 등 천공 데미지는 두 효과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 즉 별빛쇄도와 별똥별은 최대한 식이 떠 있는 동안에 사용해야합니다. 식이 꺼질랑말랑 할 때는 자원을 조금 모았다가 다음 일월식에 강화를 먹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단 이 강화는 그닥 데미지 기여도가 크지 않고, 월식 강화의 경우 타겟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식 초반에 별쇄를 써서 고중첩 일식을 가져가겠다! 하는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최대한 자원 낭비 없이 일식/월식 도중에 별쇄를 쓰겠다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쿨기의 효과
 - 정렬은 20초간 일식 월식을 모두 띄우고, 가속 15%10%를 줍니다. 화신은 시간이 30초로 늘어나고 추가로 크리 10%가 붙습니다.

 - 정렬로 일월식이 다 뜬 동안에는, 별빛쇄도 / 별똥별 / 항섬 / 엘분 등 천공 데미지는 특화빨을 둘 다 받습니다(!) 즉 정렬 진입 전 최대한 천공의 힘을 쌓고, 쿨기 켠 후 최대한 천공데미지를 우겨넣어야 합니다. 엘분이 들어감과 동시에 정렬을 켜고 별쇄나 똥별을 최대한 날리고, 자원수급만 천벌로 빠르게 가져가기.
 - 이때는 식 끝나간다고 천공의 힘 아끼고 그런거 없이 그냥 다 때려박는게 좋습니다.

 - 정렬이 끝난 후 다음 일월식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천공의 힘을 아낌없이 부었다면 다음 식은 깡통일 것이므로, 보통의 단일 딜이라면 상대적으로 가치가 적은 월식을 띄우는게 낫겠죠. 광구간이 있다면 일정 시간 주기로 일월식이 왔다갔다 하니까 타임테이블을 분석해서 맞추면 됩니다. (ex: 이 네임드는 초반 쿨기 이후 일식 진입을 해야 내 가속에서 광타이밍에 월식진입이 되는구나... 이런 식.)

여담-별똥별
 - 별똥별의 틱 수는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무조건 8초 지속 9회 타격입니다. 천공의 힘 수급이 3/4으로 줄었고 그에 맞춰 별쇄는 30으로 줄었으나 별똥별은 여전히 50이 필요합니다. 또한 숲영도 재설계되어 별똥별의 자원소모 감소가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 그래도 별똥별 풀틱을 맞추면 별쇄의 거의 70%에 육박합니다. 항성이동 없이도 2타겟부터 천공의 힘 당 데미지가 별쇄를 따라잡게 되며, 대상의 수가 매우 많다? 매우 해로운 새가 됩니다.

 - 자원 수급량 감소 / 별쇄 소모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50이 들기 때문에 순간광에 있어 일월식관리 + 자원관리가 중요해졌습니다.

소둠땅 스탯
 - 별도의 조정이 없다면, 특화 >>>>>>>>>>>> 개잡것들 (적절한 가속 이후 유연치타)
아마 너프하든 천공 뎀지를 합연산으로 하든 할 것 같습니다.
9/17 자로 기본특화와 특화 효율이 약 23% 너프되었습니다.

 - 전설과 성약은 아직 베타에서 조정이 너무 많고, 추가적인 너프가 이루어질 예정인 것 같습니다. 지켜보도록 하죠.
 - 10월 8일 현재 단일에서는 키리안이 우세, 광에서는 벤티르, 키리안이 비슷한 상황이고 나이트페이가 약간의 운빨메타로 비슷합니다. 버프에도 불구하고 강령군주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PTR / 베타용 정말 기본적인 일월식 위크오라
개인적으로 테스트용으로 엄청 가볍게 제작한 건데 일단 공유해봅니다. PTR에서 허수아비 쳐볼 분들은 가져가보세요.

음 솔직히 본섭 출시되고 본격적으로 셋팅해서 쓰시려면 해외에서 만든 무거운 올-인-원 위크오라를 더 추천해드립니다. 역시 덕중의 덕은 양덕이야!   https://wago.io/GzpP7i8ic



읽기 귀찮은 분을 위한 영상
임시로 내려뒀습니다. 어둠땅 출시가 임박하거나 소둠땅이 안정된 후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