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회복드루이드를 플레이 하고 있는 밍초 입니다.

지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쐐기에서 부동의 1티어를 유지 했던 회드이지만,
이번 어둠땅에서는 지난 격아와 다르게 부동의 1티어는 아닙니다.ㅜㅜ
복황상제(복원술사)와 수사(수양사제-파티원타는 힐러)+++신기가 강세 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드루이드도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른 클래스들이 해줄 수 없는 우르솔/태풍/달래기/전부 등이 있으며(조드가 강세라 이걸 조드가..)
힐이 남을 때 딜지원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에서 크게 죽지 않았다고 봅니다....
죽었습니다..조드하세요...회드보다 신기 복술이 낫습니다-수정21.02.10

완전 못해먹을정도로 죽은건 아닙니다..근데 첫 힐러를 선택하신다면 복신을 추천합니다.
격아때 누리던 회드명성은 지금 복신이 누리고 있습니다

딜과 힐을 다해서 초고단으로 가고싶으면 신기 추천
빵빵한 힐이 좋다 하시면 복술 추천
그래도 회드 하셔야겠다면 회드

하지만 회드가 할수 있는 모든 유틸기는 조드가 할 수 있습니다(눈물)

특성편

15 풍요/육성/세나리온 수호물
풍요 풍요 : 40특성의 화신을 가져간다면 세나리온 수호물(이하 세수)보다 낫다고 봅니다.
세나리온 수호물 세나리온 수호물 : 40특성의 숲의영혼/재배를 쓴다면 세수를 추천합니다.

25 범의 질주/소생/야생의 돌진
소생 소생 : 소생은 자신의 생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영치 쿨이 5분인지라 생존이 필요하다면 찍으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야생의 돌진 야생의 돌진 : 야돌은 무빙을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이전 격아때처럼 캣폼으로 은신야돌로 패스가 가능하며, 
또한 속죄 2넴에서 대상에 걸렸을 때, 넴드가 점프 뛰는 순간 야돌로 나올 수 있습니다. 
폭군에 고단일수록 속죄2넴에 찍힌 뒤 디버프가 아프기 때문에 고단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연습을 해두시면 좋겠습니다.(격아 톨다 1넴이 비슷한 예 입니다)
→개인적 추천으로 소생을 찍어서 생존력을 높이고 무빙의 자유로움은 나이트페이 영혼이동을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30 조화 친화/야성 친화/수호 친화
조화 친화 조화 친화 : 어둠땅 확장팩이 열리면서 기본스킬 이였던 태풍이 조화 친화를 찍지 않으면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탱커 드리블 및 각종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한다면 태풍이 필요하므로 조화 친화를 찍는걸 추천 합니다.
딜량의 수치대로 본다면 예전이 야성 친화가 딜이 쎄긴하지만 어둠땅 쐐기는 근딜이 불리하게 설계 되어있으므로 야친을 찍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35 거센 강타/대규모 휘감기/야생의 정수
대규모 휘감기 대규모 휘감기(이하 대뿌) : 지난 원한 어픽스에서 유용하게 쓰이며,
티르너 3넴 여우 메즈등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야생의 정수 야생의 정수 : 45초 동안 친화능력이 강화되는 스킬인데,
조화친화일때 별쇄를 시전없이 쓸 수 있습니다.
5분쿨기이지만 강력한 딜지원이 가능합니다.
거센 강타거센강타 : 스턴기 인데 조드일때 찍어서 도움을 주는데, 회드가 찍어서 도움이 필요하면 찍는게 좋겠지만, 대뿌나 야정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40 숲의 영혼/재배/화신:생명의 나무
어느 하나 버리고 싶지 않은 특성라인 입니다. 
플레이 성향에 맞게 찍어주시되,
각각의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다면 어느 특성이든 강력한 효과를 발휘 합니다.

숲의 영혼 숲의 영혼 : 신속한 치유(이하 신치)를 사용 한 뒤에 재생/회복/급속성장 힐뻥이 됩니다
이전 격아4시즌에 타락이 유연으로 갖춰진 뒤에 많이 사용하였고, 어둠땅와서 신치의 쿨이 15초로 감소되어 숲의 영혼이 더욱더 자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재배 재배 : 회드의 기본 매커니즘인 [특화: 화합]과 잘 어울리는 특성으로 아래 50특성인 광합성과 빛을 발휘합니다.

화신: 생명의 나무 화신:생명의 나무(이하 화신)는 회드가 크고 아름다운 브로콜리(!)로 변신합니다.
순간 힐업에 엄청난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화신과 잘 어울리는 특성은 위에서 언급했던 풍요특성입니다.
어둠땅 쐐기에서는 급격하게 파티힐업이 요구되는 곳이 많습니다.
회드는 도트힐러인지라 파티원 전부가 우르르 피가 빠져서 당황스러운 일 많이 발생하게 된다면 화신을 써서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45 내면의 평화/봄꽃/과성장
봄꽃 봄꽃 말고 다른 특성은 쐐기에서 크게 유용하지 않습니다.

50 광합성/싹틔우기/번성
광합성 광합성은 이전부터 꾸준히 사랑 받아 온 특성입니다.
이 특성에 대한 설명은 암흑티탄(전설)쪽에서 좀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성 번성은 어둠땅 쐐기에서의 파티원 순간힐업을 요구하는 곳에서 강력한 쿨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회드가 가지고 있는 광역힐업기의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성약 편 - 21.1.29수정
대다수의 드루이드가 나이트페이 성약을 고르고 있으며, 
저 또한 나이트페이 성약단 일원입니다.
(다른 성약을 써보지 못하여 글에 언급이 없는 점 죄송합니다)

하지만 현, 쐐기 월드 1위(21.01.05기준) Danjiaorousi님 (US) Illidan
벤티르 성약이며, 도관라인은 
  
위 그림과 같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2021.01.29 추가내용
위에  Danjiaorousi님이 결국 나이트페이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벤티르를 선택했던건 팀원들과 던전별 성약단을 맞추기 위함인거 같습니다.
월드 랭킹으로 보았을때 벤티르 회드가 있는 이유는 상기 까닭인거 같습니다.
고정팀으로 다닐경우에는 고단을 노리는 경우 던전별 성약유무가 시클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벤티르 같은경우는 핏빛심연과 속죄의전당에 매우 큰 이점을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글로벌은 '나이트페이'를 선택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나이트페이 스킬과 도관 및 영혼 결속

1.스킬
우선 나이트페이 회드 스킬은 영혼이동은 다 아시다시피 여우(초기 선택시, 외형변경가능)로 변신합니다. 
이 스킬은 법사 점멸과 비슷합니다. 
순간이동이 가능하며, 해보진 않았지만,
속죄2넴에서 대상 지목시 저주해제를 하고 영혼이동으로 빠져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 해보고 확실한내용으로 추후 수정하겠습니다.)

다음 강력한 쿨기인 영혼 소집
위에 특성편에서도 언급했다시피 강력한 쿨기가 부족한 회드에게 2분마다 오는 강력한 힐 쿨기 또는 딜 쿨기 입니다.
딜 쿨기로 사용할 경우에 조화친화를 찍은 가정하에 전투시작시 뿌엉이폼으로 변신합니다. 그리고 적 대상을 클릭 후 영혼 소집을 사용하면, 파티원이 피가 가득차 있기 때문에, 힐 쿨기보다 딜스킬을 좀더 많이 사용합니다(역시나 복불복인점)
힐 쿨기로 사용할 경우에 파티원 전체가 힐업이 필요한 경우에 영혼소집을 눌러주시면 힐이 빵빵하게 차는 파티프레임을 보실 수 있습니다.

2.도관 - 영예18렙 기준작성(2021.01.05기준)

ㄱ.잠재력도관

*멈출 수 없는 성장 : 급속성장도관은 필히 꼭 껴야 합니다. 급속성장이 틱당 힐량이 줄어드는데 이 도관은 그 아킬레스건을 줄여주는 아주 좋은 도관입니다.

*정기의 합일체 : 영혼소집을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도관입니다.

ㄴ.인내력도관

*갈고 닦은 본능 : 체력이 40퍼가되면 광재가 시전됩니다. 회드 생존력이 강해지니 좋은 도관입니다.

*강건한 껍질: 나무껍질의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ㄷ.기교도관

*야생의 자손 : 거강,대뿌,야생의정수(35특성라인)쿨타임 감소. 야생의정수를 써도 대뿌를 써도 쿨타임이 줄기때문에 좋다고 생각됩니다.

*재탄생 : 전부시에 음식효과 부여인데, 주능력치를 30이나 올려주는 좋은도관입니다. 하지만 전부를 하나도 쓰지않는게 베스트인지라 어디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다를꺼 같습니다.
→요즘(21.03.08)고단에서는 화법이 시작전에 재탄생 도관효과를 얻고 시작합니다.

3.영혼 결속 (수정:21.03.08)

ㄱ.니야(추천)
초반에는 드림위버에 밀리는 경향이였으나 2차세팅이 가/유에 특화9~10퍼정도로 맞추는 까닭도 어느정도 포함으로 숲의활기의 특화수치를 얻어올수 있다는 이점이 있고, 
끝라인에 마름쇠딜적인 측면도 챙길 수 있으나, 그래도 역시 잠재력 2개로 가져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숲의활기를 영혼소집일때 16개의 중첩을 얻게되는데 이때 특화9~10퍼정되는 회드가 16중첩시 약 15퍼의 특화를 챙길 수 가 있으며, 숲의활기는 주문사용시 중첩이 쌓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니야를 찍고 다니고 있습니다...(21.03.08)

ㄴ.드림위버(추천)
필자는 드림위버를 선택하여 쓰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존의 깍지가 죽음으로부터 10분에 1번씩 보호 해주며, 쐐기에서 죽으면 안되겠지만, 혹시 죽었을 경우 죽음으로부터 1번 보호받는 다는 점은 엄청난 큰 메리트라 생각합니다.
레이드에는 강화번데기쪽을 사용하지만 쐐기에서는 위안의 목소리쪽으로 찍은 뒤 잠재력 도관을 하나 더 챙깁니다.(멈출 수 없는 성장/정기의 합일체)
위안의 목소리는 2초라는 짧은 이감효과를 주지만 대뿌묵이 걸린 적대상이 풀릴때 적전체에게 2초간 이감을 줄 수 있습니다.

조/회드를 다하시는분들은 니야를 조드로 써야하기 때문에 드림위버 회드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지막줄에 소집시전후 바닥에 가속증가 잘 사용했었는데..
쐐기 특성상 무빙이 조금 있다보니 가속바닥 버리고 나올때 눈물이 납니다.

ㄷ.코레인
아직 대장정 진행전이라 사용할 수 없으나, 쐐기에 크게 도움이 되는 도관은 없어보이며, 마지막줄에 있는 도관내용도 뎀감류가 대부분인데 크게 메리트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전설편 -수정 21.02.10

드게에 상위 전설을 조사한 내용도 있으며, 어느게 정답이다 딱 나오진 않았습니다.
저 역시도 암흑티탄이 좋다하여 암흑티탄을 만들어 사용중 입니다.
취향을 많이 타는 부분인지라 정답은 없으며, 우선 제가 써본 전설 암흑티탄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암흑티탄
오직 광합성 특성을 위한 광합성효과를 보기 위한 전설입니다.
광합성 특성 내용에 맞게 나 자신에게 피어나는 생명(이하 피생)을 상시 유지하여 광합성 효과를 계속 보는 것입니다.
주로 피생이 1개였을 때 탱한테 걸어줬었으니, 거의 사용은 회드자신과 탱커(또는 피많이 빠진딜러 힐업용)으로 쓰이게 됩니다.
암흑티탄으로 위업단수(15단)를 클리어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광합성을 쓰는 유저라면 그래도 써보고 싶은 전설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신록주입 - 수정 21.01.11

-수정전-
저도 아직 써보진 못했지만, 쐐기 상위 유저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으며, 위에 언급된 현(2021.01.05기준)월드1등 벤티르 Danjiaorousi님도 이 신록 주입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어둠땅 오면서 신치의 쿨이 짧아졌지만 도트를 하나 지우고 힐이 들어간다는 건 큰 아킬레스건 인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이런 아킬레스건인 부분을 신록주입이 해결해주며, 거기에 걸려있는 도트힐의 8초 증가까지 있습니다. 단일힐업이 약한 회드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수정후-
2단계를 만들어서 현재 사용중인데,
개인적으로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생사랑 고민하다가, 저역시 글로벌유저인건 사실이기때문에 좀더 안정적인 힐메타로 가기로 마음먹고 신록주입을 선택하였는데요.
결과는 만족스럽습니다. 신치 사용후 숲영특성으로 순간 뻥힐이 맘에 듭니다.
특성은 숲영/번성으로 변경하였고, 번성을 챙기므로써 광역쿨기를 하나 더 챙김셈이 되었습니다.
신치를 잘 사용해야 신록주입이 극대화가 되며, 신치를 잘 쓰지못한다면 신록주입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생사의 순환  - 수정 21.02.10

-수정전-
아직 저도 써보지 못했고, 신록주입과 생사중 둘중 어느걸 만들어야 될지 고민되는 전설이기도 합니다. 
우선 이 전설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딜지원에서 유용하다라 판단하시는 부분은 주기적인피해에 대한 언급때문인거 같습니다. 
주기적인 힐량도 줄어드는데 이 부분 내용을 제가 드게에서 본 바로는 회복이 15초이면 15%만큼 시간이 줄어서 회복이 걸린다고 봤습니다. 
그럼 도트힐 회복속도가 빠르고, 번성과 효율이 상당히 기대됩니다. 
유명 외국스트리머 회버지라고 불리는 jdotb님이  전설을 채택하고 사용하고 있으며, 그외에도 상위 레이더 회드가 상당수 쓰고 있습니다.

-수정후-
고단으로 가기위해 결국 조드 전설 포기하고 생사를 만들었습니다.
사용감은 태달섬만 잘발라도 꾸준한 dps가 나온다는 점!
그리고 도트시간이 짧아져 특화에 대한 기대치는 많이 떨어지지만
번성과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가특 장비들을 대부분 가유로 바꾸려고 준비중이며, 특화는 10%언더로 맞추려고 합니다(현재는 9퍼)
저같은 경우는 19단 이상을 이제 트라이를 준비중인데..
탱만 아픈구간에서 탱한테 모든도트를 발라준뒤에 번성아끼지 않는 편입니다.
단일힐이 부족하지만 이렇게라도 채울수 있음이 좋더군영.
(번성이 광역힐쿨기라 유저취향이고, 위 의견은 개인의견입니다)
번성 쿨탐이 1.5분이기 때문에 최대한 번성으로 생사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상위레이더분들이 쓰시는데에 다 이유가 있더군요..-0-!
이번 1시즌에서는 생사로 쭉 갈 것 같습니다.


*어머니 나무의 기억
저는 레이드용으로 만들었으나, 쐐기에서 사용하는 상위레이더 유저들도 많이 있습니다.
급속성장을 쓰면 발동하는 것인데 재생/회복이 20미터 3명이니 5명인 쐐기 파티에서는 약 1명을 제외한 파티원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듯 싶습니다.

*무한한 성장의 환영
회복에 관한 전설이고, 처음에 만들기가 쉬운 편 입니다. 회복을 걸면 2.5퍼 확률로 새로운 회복이 주위대상에게 걸리는데 확률 수치는 적게 표현되있지만 쓰시는 분들에 말에 의하면 꽤 쏠쏠하게 터진다고 합니다. 저는 사용해보지 못해서 모르겠습니다만..
또한 레이드에서도 유용하니, 회복이 가장 기초가 되는 힐이 분명한 회드에게 나쁘지않은 전설인건 분명합니다.

많은 분들이 와드해주시고 추천해주셔셔 조금 더 내용을 보충 하려고 수정합니다.

10단 이상[교만]어픽스에 대하여

일단 쐐기 10단 이상에서는 <교만>이라는 어픽스가 추가 됩니다.

내가 10단 이하만 다닌다 하시면 이 부분은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교만 어픽스는 퍼센트 게이지가 20%씩 채울 때 마다 파티원 근처에 교만의 헌신이 나옵니다.
20%, 40%, 60%, 80%, 100% 총 5번을 보게 되있습니다.
교만의 헌신(이하 교만)이 쓰는 기술은
1.교만함 폭발 : 2초마다 모든플레이어에게 기본384피해(단수에 따라 증가)를 주고, 이 광역피해량은 중첩당 40%씩 증가시키는 교만한 폭발 중첩을 부여합니다.

이 교만함 폭발은 사실상 힐러가 대비해야 한다고 하지만,
힐러가 대비해야 될 부분과 딜러가 빠르게 처치(쿨털기)가 곁들어져야 합니다.
교만과의 전투가 길어질수록 파티원 전체의 받는 광역피해량이 증가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탱커가 교만퍼센트를 맞춰 mdt를 구성해 온다면,
경화주간에는 쫄의 빅풀전이나, 위험한 쫄을 상대할 때, 또는 넴드전에 교만을 불러줄 것 입니다.
폭군주간에는 어지간하면 넴드전에 맞춰줄 것 입니다.

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 하면, 
보통 빅풀이나 넴드전을 앞두고 있으면 딜러가 교만1마리에 쿨기를 털지를 않아요.
특히 글로벌이라면 더욱더 그렇습니다. 
그러면 전투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교만 체력이 약30퍼쯤 되었을 때,
파티원피가 이미 너덜너덜 해진 상태입니다.
이걸 살려내야 힐하는 뿅맛(!?)도 있지만,
고단으로 가고 싶으시다면 딜러 한명은 쿨기를 털어달라라고 요구 하셔도 되고, 
또한 그 단수에 계시는 분들이라면, 말하기 전에 이미 쿨기를 터셨을껍니다. 

하지만 글로벌 전사일 경우에는 위 내용과 같은게 통할리가 없습니다. 
힐러가 살려야 합니다. 
어둠땅 대다수 넴드가 평온을 쓰기 힘든넴드가 많습니다.
물론 쓸 수 있는 넴드도 있습니다.
평온은 이때 털어주시면 되고, 꽃피우기(바닥힐)는 꼭 깔아주시고,
바닥힐을 안밟는 파티원이 있다면 ㅡㅡ째려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평온을 털었는데도 난 잘 못살리겠다 하시는분들은,
위에 특성편에서 언급한 풍요화신,숲영번성,등을 사용해보시고
나이트페이의 영혼소집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쿨기를 터실 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다음 전투에 내가 살릴수 있어야될꺼는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점입니다.

2.공격적인 허풍 – 교만이 7초마다 시전하며, 랜덤1명의 플레이어에게 4방향(X)으로 투사체가 나가며, 이걸 맞으면 큰 데미지와 2초간 스턴입니다(스턴 마법해제 가능)

이건 힐러가 절대 맞아서는 안됩니다.ㅜㅜ
힐업을 해야하는 막중한 임무중에 2초간 스턴이 걸린다면 파티에 큰 피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딜러와 탱커가 맞으면 ㅡㅡ째려봐주고 생색내면서 해제를 해줍니다.

X로 나오는 투사체를 잘 피하는 꿀팁은 아래 링크를 보시면 좀더 도움이 됩니다.


교만 전투가 끝나고 나면 파티원 체력과 회드 마나가 많이 소비되어있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파티원에겐 간단한 도트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교만이 주는 버프에 마나회복 초당 5%회복시켜주니, 마나를 열시미 소비하여 파티원을 살리면 됩니다. 
그리고 파티원이 혹시 교만과의 전투중 죽었을 때, 교만 잡고 난 뒤에 부활해도 죽은 파티원에게도 교만버프는 들어가니 뛰는것보다 버프 몇초 손해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거의 다잡아갈때 죽었을때를 말하는 거에요!- 초반에는 죽을일이 거의 없습니다)





마치며,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하여 써보았지만 개인적인 견해가 많이 담겨 있는 글이다보니
질타는 너무 하지 말아주세요.
제가 알고 있는 부분과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둥글게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힐업 방법이나 이런부분도 글로 쓰고싶었지만
어떤 전설을 선택했는지 어떤 특성을 채택했는지에 따라 순간힐업에대한 방법이 달라질꺼같아 그부분은 생략하였습니다.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