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둠땅에도 무법을 선택하신 무법 도적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써봅니다.

레이드,쐐기에서 유의미한 연구와 성과를 낸 후에 인증과 함께 가이드까지 적을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 성약 추천 : 키리안 > 강령군주 >= 나이트페이 > 벤티르

1. 바뀐 무법

무법 도적은 소둠땅 패치 이후, 여러가지 변경점을 겪었습니다. 난도질의 추가, 아제라이트 특성 삭제, 주사위가 45초 쿨감으로 변경, 폭풍의 칼날 변경 등이 대표적이죠.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주사위가 버블을 소모하여 다시 굴릴 수 있음 > 45초 쿨기로 변경 + 잠들지 않는 칼날의 효과를 받음
- 심기일전, 비장의 일격, 필살탄 등 딜사이클을 책임지는 핵심 아제라이트 특성 삭제
- 폭풍의 칼날이 2스택 스킬에서 1스택 스킬로 변경, 잠들지 않는 칼날의 영향을 받음
- 난도질의 추가, 대난투의 효과가 이제 난도질 지속시간을 늘리는 효과로 변경
- 독의 추가 / 마취 독+독칼의 시너지로 격노 해제 가능
- 미간 적중이 이제 스턴이 아닌, 크리 확률 20% 디버프를 남기는 효과로 변경 / 급가가 스턴기로 추가
- 반격이 회피로 변경, 이제 더 많은 스킬을 무법이 씹을 수 있음 (예를 들어 핏빛 심연 1넴 돌진)



2. 특성 선택 

15 라인 
빠른 사격 - 빠른 사격 거의 고정입니다. 일부 단일 심크에서  유령의 일격  유령의 일격 기댓값이 더 높게 나오긴하나, 딜사이클이 지나치게 복잡해져서 실전 활용이 어렵습니다.

25 라인 
곡예의 일격  - 무법의 아이덴티티나 다름 없는 특성입니다. 폭칼 범위 역시 늘어나기때문에 필수입니다.

30 라인

심오한 책략 - 격아 시절 [비장의 일격] 아제라이트와 함께 큰 위력을 발휘하였으나 사라지면서 위력이 조금 떨어졌습니다만, 단일 상황(패치 워크 심크)에서는 여전히 쓸만합니다.
죽음의 표적 - 최소 2타겟부터 기대치가 높아집니다. 다만,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기때문에 (단축키 세팅 문제도 있고) 연습을 충분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운영법은 아래에 서술하겠습니다. 신던~쐐기, 2타겟 이상 넴드에서는 거의 고정이라 보셔도 됩니다. 속결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이는 후에 서술할 승산파악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강체는 별로입니다. 본인이 재미가 중요하고 기력이 너무 답답하다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35 라인

구사일생 - 내가 컨트롤이 진짜 개쩔어서 스킬 하나도 안맞을 자신이 있는게 아니면 웬만하면 구사일생 고정.
교묘함 - 단일데미지 스킬이 너무 아파서 힐러가 살리기 힘든 경우에 사용합니다.


40 라인
비열한 수법 - 이제 미간적중에 스턴효과가 삭제됐기 때문에, 더 이상 나약한 사냥감을 채용하는 의미가 크지 않습니다. 무법은 후려치기가 있기 때문에, 후려치기의 기력 소모를 없애주는 비열한 수법을 채용합니다.

45 라인

기민함 - 주사위에 버블 소모가 사라지면서 업타임을 예전같이 97%에 가깝게 유지하는건 힘들어졌지만, 가속이 부족한 시즌초에 가속 10%를 꽁으로 채워주는 존엄 특성입니다.

50 라인

질풍 칼날 - 광, 단일 모두 압도적인 OP입니다. 폭칼 변경 이후 더 이상 춤추는 강철이 필요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부족한 기력을 보충해주면서 딜도 넣어주는 질풍칼날을 선택합니다.


3. 세팅 

3.1 2차 스탯

낮지 않은 가속 (현재 6% 이하면 가속이 최우선 순위입니다) , 매우 낮은 특화가 핵심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유>치=가>>>>특 이지만, 본인에게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심크를 돌려보세요.

다만, 1차 스탯의 값어치가 가장 코어 2차옵인 유연보다 3.2배가량 높기때문에 대부분 템렙이 가장 중요합니다. 2차 스탯만 붙은 목걸이, 반지를 제외하면 웬만하면 1차스탯이 높은 장비를 차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보석/음식 역시 격아 민첩 보석 (민첩의 거대괴수 눈 : 민첩7, 민첩의 크라켄 눈 : 민첩6)을 쓰시는게 좋고, 음식도 보랄러스 선지 소시지 : 민첩 13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3.2 도관

현재, 잠재력 도관 1개만 선택하라면 무조건 승산파악 고정입니다. 무법의 핵심 도관이라 보시면 됩니다. 고통의 투기장 [선혈토막], 또는 성약 성소의 부름 퀘스트에게 드랍합니다. 

승산파악의 능력은 매복,속결 사용 시 15~25%(템렙 따라 올라감) 확률로 5초간 주사위 1개를 추가로 굴립니다. 은신 상태에서 사용시 확률과 지속시간이 3배 증가합니다. 실제로 184템렙 (19.5%) 승산파악을 써보면 정말 체감이 잘됩니다. 신던, 쐐기에서 무조건 파밍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소멸을 쿨마다 쓰게 딜사이클이 바뀐 이유이기도 하고,성능이 유독 뛰어납니다.


3.3 전설

기민함 고정입니다. 너프가 아닌 이상 다른걸 고민할 경우는 거의 없다보시면 됩니다. 단일,광 모두 코어고 실제 성능이 좋습니다. 제작 부위는 어깨, 반지 중 하나인데 반지는 1차스탯이 안붙는 부위고, 어깨는 1차스탯과 2차스탯이 많이 붙는 부위라 어깨로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이번 레이드 나스리아 성채에서는 마지막 2네임드인 돌 군단 장군과 데나트리우스가 템렙이 7이 더 높은 템을 드랍하는데, 얘네 어깨 (신화 기준 233)가 치유 옵션이기 때문에 정말 나중을 생각한다면 반지를 만드셔도 됩니다만(원하는 가유/치유 반지를 얻는게 힘들기 때문에), 현재는 1차스탯이 너무 중요해서 무조건 어깨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3.4 장신구

역병 몰락지 - 부패의 약병
승천의 첨탑 - 과충전된 령 전지
고통의 투기장 - 음울한 전서(광딜)
저 편 - 불가해한 양자 장치
핏빛 심연 -령으로 충만한 바람 유리병


5개정도가 쓸만합니다.


4. 딜사이클 

4.1 단일 오프닝 (죽표 기준)

은신 상태   죽음의 표적 뼈주사위 난도질

매복 소멸 매복 아드레날린 촉진 질풍 칼날 미간 적중 피고름

4.2 단일 오프닝 (심책 기준)

밤추적자 상태  뼈주사위 

매복 소멸 매복 아드레날린 촉진 질풍 칼날  사악한 일격  미간 적중 사악한 일격 난도질

4.3 광딜 오프닝 (죽표 기준)

은신 상태   죽음의 표적 뼈주사위 난도질 

매복 소멸 매복 아드레날린 촉진 폭풍의 칼날 질풍 칼날 미간 적중  피고름

4.4 운영법 

4.4.1 주사위 

이제 심기일전이 없기 때문에 광역/단일 주사위 우선순위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집중 공격>>무자비한 정밀함(상어)>해골>>진방위>대난투>보물 상자 

집중 공격/상어/해골은 뜨면 지속시간 끝까지 썻다가 굴립니다. 나머지 3개는 쿨이 되면 대부분 굴립니다.

2주사위는 어떤 조합이 떠도 들고갑니다. 

*주의 ) 승산파악으로 띄운 주사위들은 그냥 주사위를 굴리면 모두 사라집니다. 만약 위 3개중에 하나를 승산파악으로 띄웠다면 나중에 바꾸세요.

4.4.2 기타 딜사이클 

핵심만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잠들지 않는 칼날의 영향을 받는 주사위 / 질풍칼날을 먼저 사용한 후 마무리 일격(버블 소모기)를 사용합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한게 질풍 칼날이 딜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고, 특히 진방위가 있는 경우 많이 신경쓰셔야 합니다.

-소멸 - 매복 or 속결은 반드시 쿨마다 사용합니다. 버블이 꽉 차있는 경우 소멸-속결을 사용합니다. 어차피 이제 심기일전이 없어서 매복이 사악한 일격보다 기대치가 훨씬 높습니다.

- 매복 사용 시 기력 50이 된걸 보고 소멸을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매복이 기력을 50이나 소모하는 스킬이다보니 소멸을 사용하면 그동안 평타를 쓰지 않아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 죽표는 가장 빨리 죽을것 같은 피가 낮은 몹 or 점사 몹에 사용합니다. 죽표-속결 속도가 빨라야 강력한 광딜러들과 경쟁력이 있습니다. 

- 폭칼은 기력여유도 없고 / 버블 여유도 없다면 버블을 쌓고 사용합니다. 만약 둘 다 없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다음 폭칼까지 길게 비기때문에 버블 쌓고 폭칼-속결/미간으로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 광딜 오프닝에서 죽표-주사위(1글쿨)-난도질(2글쿨) 과정이 생각보다 오래걸리므로 미리 가서 작업을 하는게 좋습니다.

- 은신 상태에서 폭칼을 키면 은신이 해제되기 때문에 매복-폭칼-소멸-매복 등의 바리에이션은 가능하지만, 폭칼-매복은 불가능합니다.


5. 도핑

마부 - 단일(천체의 지도/죄악의 계시) / 광딜 (천체의 지도/암영의 무력)
음식 - 보랄러스 선지 소시지 OR 어둠땅 식탁
반지 - 유연2 OR 2차스탯 심크 맞춰서
보석 - 격아 민첩 보석 2개박고 심크 맞춰서
가슴 - 영원의 능력치 (모든 능력치 +30)
신발 - 영원의 민첩성 (민첩성 +15)

물약 - 유령 민첩성의 물약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버프 - 단일 - 어둠핵 기름  광딜 - 무게추/숫돌 (무기 종류따라서)





튜토리얼이다 보니 간단하게 썻습니다. 질문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