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쐐기런 하면서 흑마노 반지에 대해 느낀 점들 공유드립니다.

현재 반지는 레이드도 대비해서 딜반지 뿐 아니라 힐반지도 맞춘 상황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쐐기에서도 힐반지 효과가 뛰어나서 던전 특성에 맞춰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딜돌은 예견, 욕망, 싸늘 조합을 많이 쓴다는데,  욕망돌로 생존을 좀 더 챙길지는 몰라도 위 돌들이 딜은 더 뛰어난 거 같습니다. 딜반지를 끼면 빅풀던전 기준 평소 나오는 딜에 약 5k 정도 추가되고 있고요.
(비전돌은 2업글 다해서 써봤는데, 너프먹고 빅풀 던전도 딜이 200만도 안 나오고 1퍼 내외?라서 그냥 바로 뽀깨버렸습니다. 덕분에 힐돌들 업글을 다 못했네요. ㅜ.ㅜ)
추가로 별궁이나 옥룡사에서 역병돌이나 폭풍돌이 애드 난다고 하는데, 저는 다녀온 결과 그런 경험은 없었네요.





위 사진은 24옥룡사 힐돌 끼고 돈 전체결과입니다. (밑 사진은 막넴만 따온 힐량)
아시겠지만 모든 던전 중 힐이 가장 빡셉니다. 용맹이나 루비도 빡세지만 그곳들은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이 시간별로 딱딱 예측이 가능하고 데미지 간격이 있습니다만, 옥룡사는 데미지가 들어오는 게 너무 연속적이고 예측데미지가 갠생기 여부 따라서 난해하기 때문에 유독 힐 난이도가 더 높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힐돌로 채용했습니다.
위에 사진에서 힐용반지는 전체 힐량 2위 찍힐 정도로 어마어마합니다. 물방울 작은 샤, 2넴, 막넴 등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구간에 굉장히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24옥룡사 2번 다녀와서 딜반지도 써봤는데, 기본 딜에서 약 3k 정도 추가된 상황입니다.
사실 힐이 빡 샐 거 같았고, 던전 특성상 짧고 빅풀이 많지 않아서 딜반지는 효과가 낮을 것이라 생각해 힐반지만 쓰려했으나 깜박하고 딜반지끼고 시작해버려서 비교 데이터가 나왔네요.
(사실 어둠달, 별궁, 루비 같은 던전들은 옥룡사와 마찬가지로 타 던전에 비해 딜반지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이런 곳들은 힐만 자신 있다면 딜반지를 끼고 조금이라도 더 기여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여 시 던전에 따라 최소 20초에서 1분 가까이까지도 아낄 수 있습니다.) 

옥룡사 루비 정도 제외하고는 딜돌 끼는게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사람마다 이건 다릅니다.
기본 베이스는 무조건 기본 반지보다 힐돌 끼는 게 최고이구요, 던전 상황과 자신의 힐 역량에 따라서 딜반지 스왑을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