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편은 별 내용 없습니다.

1. 스탯 세팅



템렙 444, 전정실 기준 스탯입니다.
오색 정수 버프가 적용되지 않아서, 특화 약 5% 정도를 더해 줘야 합니다.

대부분의 딜러가 그렇지만 2차 스탯 세팅에서 관건은 가속입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원소 고술은 25% 정도만 맞춰도 됩니다.

고술은 기본 글쿨 1.5초인 직업이고 이 글쿨은 가속의 영향을 받아 최대 0.75초까지 줄어듭니다. 이는 가속 100%일 때입니다. 가속이 100%를 넘으면 평타 속도와 쿨감의 효과는 있지만 글쿨 감소의 효과는 없습니다.
냉충으로 예를 들자면 기본 6초쿨인 냉충은 4글쿨마다 쓸 수 있는데 가속이 200%가 되어 3초쿨이 되더라도 글쿨은 0.75초에서 더 줄지 않기 때문에 1글쿨 손해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100% 가속을 어떻게 맞춰요? 타락이라도 끼나요?
우리에게는 개사기 스킬인  태고의 파도가 있죠. 광딜에서 최대 60% 가속을 일시불로 땡길 수 있습니다.
가속은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즉 최대 글쿨인 100%를 맞추기 위해서는 (1.x * 1.6) = 2
이에 해당하는 x값, 즉 광딜에서의 가속 캡은 25%입니다. 5타겟이라면 34%가 가속 캡입니다.

1타겟 단일에서는 4셋 버프 도중 1글쿨을 더 넣을 수 있는 가속이 30% 전후입니다.
하지만 26%~31% 사이에서 이렇게 저렇게 세팅을 바꿔서 심크 돌려 봤는데, 어떻게 하더라도 큰 차이는 아니었습니다. 그냥 광딜에 맞춰서 26% 정도가 답인 것 같습니다. 스킬 쿨이 너무 안 돌아 조금 답답할 순 있어서 30% 언저리까지 맞추면 더 좋긴 합니다.

이외에는 그냥 싹 특화에 몰면 됩니다. 치명과 유연은 따라지로 붙는 걸 제외하면 신경 쓰지 않습니다.

2. 파밍, 제작, 장신구

장비 착용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냥 나오는 것 중에 최선을 끼는 것 뿐이죠.
하지만 파밍 계획을 세우는 건 중요합니다.

우선 무기는 제작 쌍수 447이 최종 졸업입니다. 450무기가 없고 가특 옵의 무기가 없으니까요.
넬타루스 둔기/썩굴 장착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런 장비는 치명/유연을 올리는 직업 혹은 탱커에게만 유효합니다.

티어 4셋은 장갑 혹은 갑옷을 제외한 4셋을 맞춥니다.

장비 제작은 주무기 -> 2장식 -> 보조무기 -> 반지 등의 순서로 맞추시는 걸 추천합니다. 현재 5개까지 제작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템렙이 떨어지는 부위 위주로 제작하시면 될 듯합니다. (골드 없으면 무리하지 마세요. 돈 아깝습니다.)

장식은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인데 현 시점에서는
제작 2세트 (지평선 성큼걸이)
적응성+@
이렇게 둘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제작 2세트의 장점은 기공 손목을 낄 수 있고, 확률형 발동이 아니어서 스탯 세팅이 편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가속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효율이 떨어지는 스탯이라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적응성은 우선 자체 성능이 제법 좋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다른 1개의 장식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꽤나 유용한 아이템인 기공 손목을 쓸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외에 1시즌 만인의 비스였던 올가미줄, 단일에서 강력한 암불장식, 생존기 역할을 해 주는 포자망토 정도가 고려 대상입니다.
올가미줄은 대략 6보홈(일반 보석)부터 다른 장식들을 상회하는 효율을 낸다고 합니다. 그 이전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암불장식은 단일에서 3% 정도 효율을 내고, 쐐기 전체 딜로 보면 반토막이 납니다. 암불은 특히 레이드까지를 고려한다면 가장 좋은 선택지인 것 같습니다.
포자망토는 써본 개인적으로는 23단부터 크게 체감이 되는 걸 느꼈습니다. 2시즌 던전의 대부분이 피 반을 깎고 서서히 나머지 반을 깎는 식의 패턴이 많아서 유효한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다만 고단 등반이 목적이 아니라면 딜적으로는 많이 아쉽습니다. 주차 언저리만 할 것이라면 비추.

어떤 조합을 하든 위의 선택지에서 딜장식 2개를 쓰면 대동소이한 성능이라고 봅니다.
본인 취향에 맞게 세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쐐기에서의 BIS 장신구는 딱 세 개만 고려하면 됩니다.
1. 납주사위
2. 오색 정수
3.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 3개를 먹으면 되겠습니다. (저는 금고에서 먹었네요 고맙습니다)

무엇이 됐든 아이템을 선택할 때, 사효/착효로 발동 데미지가 있는 것은 우선 순위에서 밀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효과들은 치/유 딜러들이 유연으로 효과를 올리고 치명 기대값을 노리기에 강력한 것입니다. 고술은 스탯빨을 아주 잘 받는, 꾸준딜 가특 딜러입니다. 그냥 업타임이 길고 스탯이 많이 오르는 장신구가 낫습니다.

3. 사소한 딜링 팁

질풍의 토템은 전투 돌입 전에 미리 시전하고, 토템 재배치 특성을 이용해서 옮기면 편합니다.

깡단일이 약한 대신 2~3타겟에 태고를 맞췄을 때 크게 강해지는 고술 특성상 쫄이 1마리 이상 나오는 넴드전에서 태고세분 타이밍을 쫄젠에 맞춥니다. 이에 해당하는 쐐기 넴드들입니다.

누각 1넴, 막넴
넬둥 모든 넴드
자유지대 2넴
썩굴 1넴, 2넴
담쟁이 모든 넴드
넬루 막넴
울다만 1넴, 2넴, 3넴(사이페)
주입 2넴, 막넴(사이페)

저는 Luxthos 기본 위크오라를 씁니다만
위크오라로 주로 트래킹해야 하는 요소는 4가지 정도인 것 같습니다.
1. 마엘 중첩 개수 (숫자로 보기)
2. 2시즌 티어 버프 지속 시간
3. 낙뢰 버프 여부
이외에는... 딜싸이클을 정상적으로 돌리면 자연스럽게 소모되는 것들이고
스킬창에 불이 잘 들어오니까 보고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