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3시즌 이후로 많은 개선과 버프 그리고 용군단2시즌까지 정말 많이 좋아진 고술이지만 최근에 다시 하방의 조짐이 보이는 고술....
오랜만에 쐐기기준 문제점 및 변경이 필요한 부분을 말해볼까 합니다.
(글이 깔끔하지 못할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절망적인 하드 타겟 제한
시즌3 그리고 나올 시즌4까지도 시즌3 티어셋이 확정 되었기 때문에 결국 태고의 파도는 강제되며 원소빌드 트리로 가는것 역시 수순같아 보이는데 6타겟 화충제한 및 5타겟 강화 우폭은 쐐기에서 특히 빅풀구간에 너무나도 절망적인 딜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상록숲 앞쪽 빅풀시엔 탱과 엎치락 뒷치락도 나옵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 화충 및 우폭, 연번 타겟제한 상향
- 낙뢰딜 상향

2. 빈약한 생존력
이건 제가 격아때부터 시작하면서 항상 느껴온건데 정말 고복치라고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단수가 올라가면 그냥 쉽게 죽습니다 ㅋㅋ
블리자드가 사슬클들을 왜 이런 컨셉을 잡은건지 모르겠는데, (글로벌도 2사슬 안받으려고 합니다 힐러님들도 부담 느끼시고)
생존기 쪽 스킬을 좀 개선해줬으면 싶네요.
사실 충분히 개선시켜서 생존기로 쓸 스킬은 있는거 같습니다.
- 영혼이동 정작처럼 2번 쌓이게 해준다거나,
- 번개'보호막' 이름만 들으면 근처적에겐 번개피해를 주면서 난 보호역할을 하는 그런 느낌인데 번보스킬은 왜 항상 쓰레기 스킬로 두는건지.....
- 늑정 변신시 20프로 뎀감도 정말 특정 상황아니면 무쓸모입니다.
변신즉시 뎀감으로 해야 유의미하게 사용 가능할거 같습니다.
- 토템도 물뎀감소 토템 마뎀감소 토템 선택이 가능하게 하면 생존에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그래도 요즘 제가 원하던 너프로 밸런스를 맞추는것이 아닌 버프로 밸런스를 맞추는 방향이라 고술도 한번 버프를 받을거라 믿습니다. 고술 유저분들 화이팅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