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쌀밥을안주시네입니다.

영웅 주간에 올린다는게 조금 이르다고 생각은 들지만, 제 생각 정리 겸 신화를 들어가기 전에 쿨기와 특성 가이드를 한 번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후 신화 네임드는 정리가 되는 대로 바로바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가이드는 순전히 강령군주 위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나이트페이 여러분들은 그 점을 감안하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월 3일 기준 나이트페이 관련한 내용 역시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네임드별 주의해야할 스킬 등 공략은 다른 공략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딜 도관에 추천으로 적혀있는 건 화염의 부름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작성한 것입니다.



 

1. 대지공포

추천 특성 :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화쇄류 충격 / 격동의 물결, 정수 추출

나페 추천 성약 : 드림위버

추천 전설 : 바람예언자

- 령빨에 의해 딜이 크게 좌지우지

- 넉백령만 먹지 말자!

- 점프강화 령을 먹고 얼격과 나그네를 쓰면서 뿅뿅 뛰어봐요. 개꿀잼

 



2. 간수의 눈(신화추가)

추천 특성 :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격동의 물결, 정수 추출

추천 전설 : 바람예언자

- 중간 중간 2타겟이 섞여있는 네임드(사이페 포함)

- 태고가 리셋이 잘 되면 좋을텐데..

- (영웅기준)사이페에 자신의 타겟이 아닌 쫄에 먼저 화충이나 태고를 걸고 타겟 쫄에 가서 화충/태고로 2타겟 화충!

- 레이저 시 나그네, 혹은 얼격 쿨을 보고 얼격 쿨이 5~10초 미만으로 남았을때는 아꼈다가 무빙 때 쓸 것

- 태고 리셋만 믿기보다는 전 아예 초반에 태고를 안쓰고 첫 쫄이 나올 때 태고를 썼습니다.

- 신화 기준으로는 아마 불정을 쿨마다 쓰면 막페 블러드때 쿨이 안올 확률이 높습니다. 아마 2넴은 쿨기가 배정되어있을 확률이 높지만 2페 딜을 위해서는 쿨 오자마자 쓰셔도 되고, 아니면 1,1사이페,아꼈다가 막페 이렇게 쓰셔도 될 듯 합니다.

 



3. 아홉 발키르(신화 추가)

추천 특성 :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격동의 물결, 정수 추출

추천 전설 : 바람예언자 / 세분메

- 세분메/바람예언자 모두 괜찮은 네임드. 딜적으로는 세분메가 우위에 있지만 딜이 부족한 파티일수록 2페가 길게 갈 것이기에 바람예언자도 괜찮아보임.

- 바람예언자일 때는 1페에도 전설 효과를 버리고 지진을 써주시는게 딜은 좀 더 잘나옵니다. 중간에 무빙이 필요한 경우나 폭수번화를 써야할 때(오프닝)에는 전설효과를 활용하셔도 좋구요

- 신화는 바람예언자를 차고 킬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막페가 좀 많이 길어서요) 얼격트리인 경우 평상시의 얼격 사이클을 돌리시면 첫 쫄이 나올 때 얼격을 낭비하게 되어버립니다. 처음 시작을 얼격으로 시작하셔도 되고, (그렇게 되면 첫 쫄-3타겟 때 폭수, 2번째 쫄-3타겟때는 노폭수) 아니면 얼격을 3타겟일 때 조금 아꼈다가 잡힌 후 2타겟 때 쓰셔도 되구요.

- 무빙이 많은 네임드니만큼 얼격과 나그네를 최대한 활용해주세요

 



4. 넬쥴의 잔재(신화 추가)

추천 특성 :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하늘파괴자)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원시 정령술사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화쇄류 충격 / 동의 물결, 정수 추출

추천 전설 : 바람예언자 / 하늘파괴자(신화만)

- 무빙이 생각보다 많은 네임드이나 정술은 각종 즉시기와 얼음격노+나그네덕분에 앞의 네임드보다는 어느 정도 딜이 보장되어있는 네임드라고 생각됩니다.

- 중간에 고문의 보주가 등장하면 처음에는 99% 뎀감이 걸려있지만 화충을 미리 걸어 용쇄 확률을 올려주세요. 강령 기준 태고는 탱이 고통으로 뎀감버프를 지울 때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초반 2타겟, 후반 3,4타겟 모두 화충으로 태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줍시다!

- 하늘파괴자를 찬 경우 전투가 진행될수록 불정이 엄청 자주 돌아오기때문에 이 네임드 기준 하늘파괴자도 괜찮은 편입니다. 지금 딜 기준(제 첫 킬 기준)으로는 매 산산조각 때 영혼이동을 쓸 수 있지만, 산산조각 외에도 피 빠지는 것이 많은 네임드인 관계로 하늘파괴자+원시정령술사를 이용한 대정의 생존기도 한번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구요. 하늘파괴자가 딜적으로 우위다 말하기는 힘들지만 충분히 고려 대상이 되는 전설이라고 생각합니다.

- 나이트페이 기준 드림위버보다는 코레인을 추천드립니다.

 



5. 도르마잔(신화 추가)

추천 특성 :

1)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2) 정기의 메아리 여진 늑대 정령 폭풍의 정령 바람 질주 토템 원시 정령술사 폭풍수호자

3)(신화)정기의 메아리 여진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격동의 물결 / 흔들리는 근간

추천 전설 : 세분메

- (영웅기준)단일인듯 단일아닌 단일 같은 네임드입니다. 네임드 딜을 위해선 얼격 특성을, 딜을 위해선 폭정 광딜 특성을 타시면 되나 파티원들이 얼마나 디버프를 묻혀주느냐가 딜이 잘나오는 핵심이라 저 같은 경우는 얼격과 폭정 각각으로 갔을 때 딜이 비슷했습니다. 만약 얼격으로 가신다면 처음 불정은 오프닝에(아마 초블일겁니다) 써주시면 되며, 폭정이라면 쫄 나오기 전에 뽑아서 광딜을 극대화해주시면 됩니다. 폭수는 조금 아꼈다가 첫 쫄에 써주신 다음 두번째 폭수는 쿨 오자마자, 세번째 폭수는 다시 쫄 나올 때 써주시면 됩니다. 공대 딜에 따라 타이밍이 조금 다를 순 있지만 대략적으로 첫 쫄 이후에 두번째 쫄 사이에 폭수 한번 땡길 여유는 있더라구요.

- 사이페 무빙은 순전히 운빨이라서 최대한 안쪽에서 바깥쪽을 비스듬히 바라봐주시고 네임드딜을 넣으면서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멀리 갈 때는 관문 활용 및 바질토 지원도 해주시면 좋구요!

- 쫄딜을 할 때 고문바닥 2중이 있냐없냐에 따라 딜이 엄청 차이가 납니다. 쫄이 생겼다고 무작정 광치기보단 고문바닥이 잘 묻혀져 있는지 확인 후 빠르게 광치시는게 딜을 위해선 중요하며,

- (신화기준) 쫄이 영웅/일반보다 더 자주 나오며 매 쫄마다 폭수를 쓰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한와의 고정 택틱인 큰쫄 먼저 잡고 작은 쫄 딜하는 택틱인 경우, 풀링 10~8초 전 폭수를 써서 네임드딜을 조금 더 보태셔도 충분히 첫 쫄 딜하면서 폭수가 오기 때문에 괜찮은 사이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딜러들이 스펙이 늘수록 이것 또한 힘듭니다. 그럴 경우에는 첫 쫄 딜을 할 때 폭수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강령이시라면 태고는 처음에 아끼셨다가 첫 큰 쫄 나올 때 쓰시면 되며, 매 사이페때 한번씩 네임드에 돌리셔도 무방합니다.

- 연번 범위가 이상하리만큼 엄청나게 넓습니다. 큰쫄 치실 때 연번치시면 메즈 깨울 확률이 높으니 연번말고 번화로 2타겟딜하시면 됩니다.

 



6. 고통장이 라즈날(신화추가)

추천 특성 :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일,영 한정) : 대지의 분노 여진 늑대 정령 폭풍의 정령 바람 질주 토템 원시 정령술사 폭풍수호자+나페전설+드림위버

추천 도관 : 격동의 물결, 정수 추출 / 화쇄류 충격

추천 전설 : 바람예언자

- 중간에 나오는 구슬딜의 뻥딜(연번 빨랫줄)에 속지 마세요. 어차피 로그에도 안들어가고 연번-대충-연번-대충하면 쎈데? 해봤자 그 폭수를 번화로 쓰는게 공략적으로 더 좋습니다..지정된 구슬은 타이밍 보고 태고-용폭 콤보를 활용해주시거나 대충 등으로 빠르게 딜 지원 해주시면 됩니다. 2번째 구슬이 오기전에 폭수가 좀 더 일찍 돌아오는데, 만약 딜이 좋은 파티라면 그 폭수를 네임드에 써서 빠르게 사이페로 진입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 되고, 딜이 많이 밀리면 구슬 딜에 지원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침착하게, 깡폭수번화는 날리지 않도록..ㅎㅎ)

- 사이페에 늑정 변신해있기 때문에 왠만해선 바닥도 잘 피하고 가시도 잘 피할 수 있습니다.

- 이 네임드 역시 얼격 및 나그네로 무빙 딜로스를 크게 줄일 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2페 및 3페의 쐐기를 피할 때 얼격 후 냉충으로, 혹은 자원이 충분하다면 대충-용폭 콤보로 충분히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나그네를 활용해주세요

- (신화 기준) 고블린 종변하시는게 마음 편합니다. 종변이 싫으시면 나페로 가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ㅠㅠ

- (신화 기준) 사이페 끝나고 쫄이 나오는건 어차피 쿨기가 다 돌아와있기때문에 열심히 넴드와 함께 광쳐주시면 됩니다!

- (신화 기준) 나이트페이시라면 드림위버보다는 코레인이나 니야를 추천드립니다.

 



7. 태초의 존재의 수호자

추천 특성 :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자연의 수호자(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화쇄류 충격 / 격동의 물결, 정수 추출

추천 전설 : 바람예언자

- 생각보다 잔잔한 무빙이 있는 네임드이며, 역시 얼격의 장점이 충분히 발휘되는 네임드이기도 합니다. 네임드의 기력이 패턴 미시행으로 빨리 떨어지지만 않았다면 영혼이동은 매 페이즈마다 쓸 수 있습니다.

- 레이저가 은근히 한 발 더 쏠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참 애매합니다. 외곽이라면 한발 쏘고 이동해도 늦지 않지만 정중앙이라면 일단 빠르게 벗어나주세요

- (신화기준) 비록 복술로 잡긴 했지만, '위협 요소 무력화'(주변에 데미지를 줘서 빠져야 하는 스킬)를 파수기에 맞춰야한다는 점이 다를 뿐 정술에게는 무적기도 없으니 영웅과 똑같습니다.

 



8. 운명필경사 로칼로

추천 특성 :

1)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2) 정기의 메아리 여진 늑대 정령 폭풍의 정령 바람 질주 토템 원시 정령술사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격동의 물결, 정수 추출/ 흔들리는 근간

추천 전설 : 세분메, 바람예언자(신화)

- 이 네임드 역시 네임드 딜이 좀 더 필요하면 얼격 특성을, 쫄광돼지가 되고싶다면 폭정을 써주시면 됩니다.

- 얼격 특성이면 도르마잔과 마찬가지로 오프닝 이후 쿨마다, 폭수 역시 오프닝 때 (풀링 5초전) 써주시면 첫 쫄 나올 때 폭수가 딱 맞게 옵니다.

- 폭정 특성이면 탱의 첫 쫄(2타겟)이 나온 후 써주시면서 돌풍 중첩을 쌓으시다가 쫄이 갈라지는 즉시 폭눈-폭수 광 콤보를 날려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태고 역시 타이밍이 알맞게 와서 탱쫄이 나오면 태고 먼저 쓰고 용폭 이후 폭정을 썼습니다.

- (영웅기준) 사이페때 탱이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탱과 미리 합의 후) 대정으로 쫄탱을 지원해주셔도 좋습니다.

- (신화기준) 네임드 딜이 아직 부족한 신화에서는 바람예언자를 차고 네임드딜을 더 보태셔도 됩니다. 다만 세분메의 장점은 쎈 지진이 네임드에도 강하게 딜이 들어간단 것입니다. 실제 넴드딜만 봐도 바람예언자와 세분메의 딜이 차이가 별로 안납니다. 비록 네임드가 무빙이 잦아서 지진을 깔 각이 안나올때도 많겠지만(이때는 세분메 버프가 있더라도 그냥 대충을 쓰시는게 낫구요) 사이페 2타겟, 혹은 쫄 광칠때를 위해 세분메가 좀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9. 켈투자드

추천 특성 :

1)정기의 메아리 여진 늑대 정령 폭풍의 정령 자연의 수호자 원시 정령술사 폭풍수호자

2)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자연의 수호자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흔들리는 근간

추천 전설 : 세분메

-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쫄이 계속 쌓이는 네임드입니다. 초반엔 미터기 아랫쪽에 위치하다가도 어느샌가 윗쪽에 위치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 탱이 쫄 나올때마다 잘 붙여주시면 의외로 번화도 별로 안날리게 되고 거의 연번 위주로 딜하게 되더라구요.

- 이 네임드 역시 공대 딜에 따라 사이페 및 막페 들어가는 속도가 다를건데, 사이페때 쫄이 4마리라서 폭수가 엄청 땡기실 거지만, 사이페때 쫄을 죽이지않고 살려가는 정상적인 공략이라면 사이페가 끝남과 동시에, 혹은 공장의 쫄 잡아도 된다는 싸인이 나면 폭수-연번으로 딜을 하셔서 빠르게 쫄을 녹여주시는게 더 좋습니다. 그 이전에는 누더기 위주로 딜을 해주시면 되구요. 영웅은 보통 사이페 내부 딜컷을 안하기때문에 쫄이 살아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각 보시고 넴드와 함께 쫄 광칠 수 있으면 그렇게 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 (강령) 태고는 중간중간 쓸만한 구간이 너무나 많습니다. 대부분 탱쫄과 같이 산개되어있는 쫄에 써주시면 되며, 얼음 깨는거나 따라오는 쫄들한테는 타겟이 많으니 태고보다는 연번으로 광치시는게 더 좋습니다. 네임드에 화충은 항상 유지하는거 필수!

- (나페) 페이수혈 쓰는 타이밍을 잡기가 매우 까다롭긴 하지만 다타겟보다는 무조건 넴드나 쫄 한마리 단일 칠 때 써주세요

- (신화기준) 첫 얼음과 쫄이 영웅보다 많이 나오니 폭수는 아꼈다가 한꺼번에 깰 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10. 실바나스

추천 특성 : 정기의 메아리 정기 작렬 늑대 정령 원소의 대가 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폭풍수호자

추천 도관 : 격동의 물결, 정수 추출, 흔들리는 근간

추천 전설 : 바람예언자 / 세분메

- 사람마다 1페 폭수 타이밍이 다를 순 있으나 전 오프닝 폭수 - 2사슬 폭수(사슬딜) 단일 폭수 - 1사이페 폭수(사이페 사슬딜) 사이클을 이용했습니다.

- 2페에서 3단상(실바 딜 가능)에 갔을 때 폭수부터 캐스팅하셔야 다음 단상에 바로 폭수 캐스팅->쫄 광딜을 하실 수 있습니다!

- 3페에서 단상 이동시, 혹은 3페 시작하자마자 바로 대정을 뽑아서 생존을 조금이라도 더 늘려줍시다.

- 중간중간 넴드 뎀감이나 페이즈 전환이 잦은 편입니다. 페이즈 변환이 시작되기 전 최대한 딜을 우겨넣을 때가 되면 사이클 신경쓸 필요없이 데미지 가장 큰 스킬 위주로 빠르게 넣어주세요. , 이미 얼격이 들어가있는 상황이면 상관없지만 굳이 페이즈 변환 들어가는데 얼격을 캐스팅하는 등의 사이클을 안돌리셔도 됩니다. 이 타이밍에는 원대 무시하고 용폭 2번 쓰셔도 되구요

- 저는 2페때 불정을 3단상-이후 쿨 오자마자 (막단상 전 쫄딜) - 3페 1단상에서 쿨 오자마자 - 이후 3단상에서 쿨 오자마자. 이렇게 썼습니다. 이후 실바의 피통도 줄고 딜도 조금씩 늘테니 아마 불정 한번은 못쓸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블러드에 맞추지 않고 불정을 한 번 더 쓰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는데 이후에는 블러드에 맞추는게 더 나을수도 있구요

- (신화기준) 첫 폭수는 약 24~26초 정도에 미리 써놓고 이후 쿨마다 폭수를 쓰시면 매 사슬때마다 폭수 연번을 쓰실 수 있습니다.

- (신화기준) 쿨기는 1페때 불정 2번, 2페때는 3단상 실바 잡을 때 쓰고 나머지는 막페 가자마자 불정을 뽑았습니다. 나중에 딜이 좋아지면 달라지겠지만 첫 킬 기준 막단상에 불정을 쓰면 1단상, 3단상, 그리고 블러드때 불정이 딱 맞게 돌아오네요.


 


최대한 네임드별로 짧게 짧게 쓸려했는데 어쩌다 보니 가면 갈수록 또 잡담이 길어지게 되었네요. 워낙에 후반부 네임드에 광딜이 많은 점 때문인지 첫 주 정술의 딜 성적은 준수한 편이지만 풀파밍 심크상 정술의 단일딜은 맨 밑바닥에 위치해있으니 이제 내려갈 일이 남은건가 싶어서 사실 걱정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뒷네임드는 광딜의 네임드가 주력이라 아직까지는 정술이 건재한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정술밖에 모르는 바보라서 이번 시즌도 정술로 쭉 할 것 같지만 아무쪼록 팀에 민폐 끼치지 않도록 매번 새롭게 각오 다져야겠네요.. 정술 여러분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