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호 친 부분은 제 주석이 들어가 있습니다.



2세트
(구) Chain Heal's critical hit chance is increased by 30% on all targets it hits when cast on a target affected by your Riptide
성해 대상에게 연치를 쓰면 30% 치명타 보정
(신) Your critical healing increases the critical chance of your next Chain Heal by 2%, stacking up to 50 times.
힐크리가 뜨면 다음 연치에 치명타 보정이 쌓임. 2%씩 50스택까지

4세트
Your Chain Heal critical hits reduce the remaining cooldown of one of your totems by 2 sec. 
연치 크리가 토템 하나의 쿨을 2초 감소시킴.
(만과, 치유/폭우, 마나 해일, 치유 해일, 정신 고리, 대지의 벽/선조의 보호, 바람 질주, 구속, 속박, 진동, 축전)

Your Healing Stream Totem, Healing Tide Totem, Mana Tide Totem, and Spirit Link Totem now also cast Chain Heal when you drop them.
치유, 치해, 마해, 정고는 시전됐을때 연치를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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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트 효과는 연치를 자주 쓰게 하는 효과. 50스택이면 100%로 치명타가 터지지만, 캐릭터 치명타 확률(30~40%)를 고려하면 30~35스택(60~70%)에서 확정 치명타를 노릴 수 있음.

블포에서는 토템 힐도 2피스 스택이 쌓인다고 하지만, PTR에선 작동하진 않음. 치유 해일 토템에 적용되서 치해토 타이밍에 강력해졌으면 좋겠음. 마나해일 전설이랑 연계할 수도? 이는 옛날 세트효과보단 훨씬 더 좋음. 옛날 효과는 성해 대상에 연치를 쓸 수 밖에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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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트 효과는 2개로 나뉘어지는데, 

1. 하나는 치유 토템, 폭우 토템, 치유 해일 토템, 마나 해일 토템, 정신 고리 토템을 쓸 때 마다 공짜 연치가 나감. 이건 부인할 수 없이 훌륭함, 2셋 효과도 받음. 

그런데 지금은 상호작용이 이상해서 어디까지가 의도한 것인지 불확실함. 생명 폭발 버프는 정상적으로 토템이 쓰는 연치에 소모되지만, 만조 버프나 전설 조나트 스택은 소모되지 않음. PTR에서 세트 효과가 작동하는걸 보아 일반적인 연치 처럼 모든 관련 버프를 사용하여 소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2. 다른 하나는 연치가 치타로 터질때마다 토템 쿨이 줄어드는 것임. 확신할 수가 없는 부분인데, 연치 대상마다 치타가 터지니까 연치 한번에 여러 토템을 줄이거나 하나의 토템을 여러번 줄일 수 있지만, 그게 랜덤인것 같음.

쿨감으로 얻는 이익은 일부 토템이 다른 토템보다 훨씬 크다는 이슈가 있음.  
폭우 토템이나 만과 토템은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사용되므로, 쿨감의 효과도 이 토템에 집중되며, 전투가 길어질수록 3분쿨 토템에 돌아가는 쿨감 효과가 줄어듬. 
특히 유틸 토템을 썼다면, (진동 속박 축전 바람질주) 여기에도 쿨감 효과를 뺏기게 됨.

특정 스킬을 안 써야하는 상황이 싫으므로 쿨감의 효과를 내가 원하는 토템에 집중시키고 싶음. 폭우토나 치해토 같은거.

어떤 토템은 2초 쿨감으로 인해 다른 토템보다 더 큰 이익을 얻는데, 30초 스킬이 2초 줄어드는 것과 3분 스킬이 2초 줄어드는 것은 전자가 훨씬 좋기 때문. 사소한 부분이라서 별로 신경안쓰지만 개선되면 좋겠음. 
(의견대로 쿨감이 집중되거나 쿨감 시간이 토템별로 달라진다면 정말 사소한 부분이 됩니다) 


이런 문제는 제쳐두고도 옛날 세트효과보다는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함. 토템만 눌러도 2,4세트 효과를 다 볼 수 있기 때문에 연치 사용에 혜택은 있지만 강제되지는 않음. 대놓고 연치 빌드를 탈 수는 없겠지만 꽤나 도움이 됨. 그러나 PTR은 아직 미완성된 상태이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