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화법 기초 딜사이클과 특성으로 조잡한 글이나마 올려봤던 줄진서버에 치묘입니다.

이번엔 수일동안 법게를 눈팅도 하고 여러 댓글을 보면서 제가 빼먹은 내용과 다른분들의 좋은 의견, 내용등을 반영하여

화법 딜사이클에 대한 부분에 대하여 추가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기초




지난번에 그림으로 보여드린 기초적인 딜사이클입니다.

사실 솔직히 말씀드린다면, 앞에 써놓은 제 글만 보고는 여러 변수에 대응하기가 힘듭니다. 말그대로 기초뿐이거든요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다른 도트클에 비하면 화법은 그 특성 자체가

'완전한 도트 클래스' 까지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염구,몰열불작 한방한방 + 작열에 의존하는 사실은 한방 클래스입니다


아니 살폭, 발화, 작열 죄다 도트인데 이게 무슨소리냐?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발화는 그저 쿨마다 한번 타이밍(작열) 을 보고 누르기 때문에 그 성질이 도트클의 꾸준한 리필형 도트는 아니라고 할 수 있고,

살폭은 막틱을 보고 넣으며, 살폭 리필간의 시간 갭이 크더라도 별 문제가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화법을 다른 온전한 도트 클래스처럼 운영하게되면 낭패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제 여러 변수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2.각종 변수

모든 클래스에는 변수가 있고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화법도 이 점은 마찬가지죠.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보려고 합니다. 


1) 살아있는 폭탄 의 리필, 그리고 타이밍

살아있는 폭탄은 유지시간동안 들어가는 데미지도 무시할 수준은 아니지만, 

그 막틱이 강력한 탓에 살폭은 무조건 막틱을 확인한뒤(터지고 난뒤)에 도트를 리필해줍니다.

이건 기초편에서도 이야기 한거지만 여기서 또 이야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


단, 이제 타이밍이 문제됩니다.


두가지 변수가 있죠. 염구를 캐스팅 중에 살폭이 종료되었느냐, 염구를 캐스팅 중이지 않았는데 살폭이 종료되었느냐.

앞서 말씀 드린듯이 화법은 온전한 도트클이 아니라 한방에 의지하기 때문에

굳이 화염구를 시전중일때 살아있는 폭탄의 시간이 다되더라도 캐스팅을 끊고 리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좀더 전투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아있는 폭탄이 시간이 다되진 않았는데 진짜 조금의 시간이 남아있을 경우 입니다.

이경우에는 아무것도 하지않고 살폭을 기다리는게 아니라,

과감하게 화염구를 캐스팅하고 (캐스팅중에 살폭의 종료) 난뒤에 리필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부분을 요약하자면

1. 살폭은 막틱을 보고 넣는것이 좋다.

2. 억지로 화염구의 캐스팅을 끊어가며 살폭을 리필하지 않고 마저 화염구를 날린후에 살폭을 리필하자.

3. 살폭이 애매하게 남아있을땐 마냥 기다리지 말고 그냥 화염구를 날린후에 리필하도록하자.








2) 불덩이 작렬 의 타이밍 (몰열, 깡불작)


(1) 몰아치는 열기로 인한 불작

몰열이 떴을 경우도 위 살폭과 마찬가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굳이 화염구를 캐스팅중이라도 끊지 않고 화염구 캐스팅 이후에 날리셔도 됩니다.

네임드에서 화염구 캐스팅중에 무빙을 해야하는 타이밍이라면 당연 화염구를 끊고 무빙하면서 몰열 불작을 쏘시면 됩니다.


(2) 깡불작? 불작 도트?

불작도트 유지를 위해 깡불작을 날리는 분을 많이 봤습니다.

사실 불작도트(작열 말고 불작으로 입히는 도트) 로 입히는 데미지를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주력딜링인 화염구,작열에 비하면

말이죠. 


불작 도트 유지를 위하여 깡불작을 날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실 따진다면 불작한방이 화염구 한방보다 데미지가 좋습니다. 툴팁에도 나와있죠.

근데 왜 깡불작은 안되느냐?



이는 바로 전체적인 전투시간을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몬스터의 HP가 불작 한방에 죽고 화염구를 두방때려야 죽는다면 깡불작을 쓰는게 좋겠죠.


하지만 전체적인 시간을 보게된다면 화염구 시전시간이 평균 2초, 불덩이 작렬이 3초라고 봤을때 

화염구를 3방 쏠 수 있을 시간에 불덩이 작렬은 2방 쏠 수 있습니다 3:2 비율이죠. 

네 맞습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억지에요. 불덩이 작렬로 계속 딜하는게 아니라

보통 도트시간 3초 남았을때 하시는분이 많기때문이죠.


그렇지만 전체적인 시간에서 불작 도트 유지를 위한 깡불작 횟수가 10회 가량이라고 가정 하였을 때 

똑같은 전체 전투 시간에 화염구는 15방을 더 쏠 수 있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겠습니다.

불작 도트를 위한 깡불작을 날리는것보다 화염구 쏘는게 전체적인 딜로 봤을때, 

몰열 횟수나 작열 중첩에서 훨씬 좋습니다.





3) 몰열불작 or 살폭 어떤걸 먼저 해야할까?
(개인적으로는 뭘 먼저해도 별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1) 살폭 우선?

연달아 몰열이 뜰거 같지 않은 상황(연달아 뜨게된다면 낭비이므로)에

사실이게 운이라서 정의하기가 정말 애매하지만, 네임드와 캐릭터의 거리가 매우 넓다거나 할 경우에는

살폭을 먼저 걸어주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2) 몰열 우선?

저는 주로 몰열을 우선으로 쓰고있습니다.

특히나 블러드 + 휘장 타이밍에는 화염구의 캐스팅 시간이 상당히 떨어져

화염구를 마구 날리다보면 연속으로 몰열을 획득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가급적이면 몰열을 우선적으로 소모해줍니다.






4) 발화를 넣을때 억지로 살폭 리필

발화를 넣기전에 살폭시간이 얼마 없어서 불안해 하시며 억지로 살폭을 리필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살폭이 남아있기만 하면 굳이 얻지로 리필 -> 발화 안하셔도 됩니다.





5) 무빙딜

무빙시간이 길지 않다면 무빙하며 불태우기 한두방 씩 넣어주시면 됩니다.

너무멀다 싶으면 점멸하신후에 추가무빙이 필요하면 불태우기, 무빙이 더이상 필요없다면 화염구를 쓰시면 되겠죠.


특히, 모르초크 수정이 터지면서 날아갈때 멍하게 보고 계신것보다 불태우기 한방 써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요르사지에서는 슬라임 잡을땐 점멸로 왔다갔다 하시면 될거 같구요.

존오즈 에서는 본인이 맡은쪽 눈/수족 처리하러 가시면서 불태를 넣으시거나, 점멸로 뿅 하시면 됩니다.

하가라 에서 얼음페이즈때는 불태우기, 뒤에 따라오는 럴커에 여유가 되면 화염구 , 몰열불작 등을 짬뽕하시면 됩니다.

울트락시온 에서 무빙? 으잉..

블랙혼에서는 맹공격 이후에 빠른 산개할때는 점멸을 추천드리고 그외 자잘한 무빙시에는 불태우기를 하시면 됩니다.

등짝에서는 .. 비법합시다

광기에서는 무빙딜이 거의 없다시피 할정도로 적기도 하고 엠관리만 잘되면 불태우기를 쓸일이 거의 없습니다.








6) 화염구슬 & 환영복제

딜 사이클 그림에 포함시키지 않은 이유는 쿨이 꽤 있는(1분, 3분) 스킬들이라 딜사이클 중간에 끼워넣어서 하게되면 

꼭 이렇게 해야한다는 정형처럼 생각하시는분이 계실까 따로 그림에 넣지는 않았습니다.

전투 시작 카운트 3초전에 불작을 쓰신후에 화염구슬, 환영 복제를 돌리시고 그뒤로 쿨마다 그냥 돌려주시면됩니다.





7) 마치며

 저도 딜을 잘하는 편도 아니고 공부도 부족합니다 (__) 글재주도 없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부족한 지식이나마 법게에서 따뜻하게 공유하고 싶어서 써놓은글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비법 딜사이클 관련 내용도 정리하고 있는데, 어찌된게 비법이 더 적기가 어렵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강조드리자면



살폭은 막틱을 꼭 보시고 리필하세요.  화염구 시전 억지로 끊지 않으셔도 돼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