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말 뻘짓 리스트 두번째.

 

비전 법사 - Arcane Mage. 와우내에서 가장 강력한 '한 방' 을 자랑하는 특성입니다. (등짝에서 비작 한방은 17만 까지 나와!)

 

흔히들, 비법 해봄? 컨 쩔어야됨. 비법 얼굴로 딜해야됨 등등, 손가락이 적게가는 비법딜이 가장 쉽다고들 하십니다.

 

하지만? 화법보다 몇배는 생각할게 많고, 어렵다는걸 염두해두고 시작해봅시다. (손가락은 몇개 안써요. 비법이나 화법이나.)

 

초보분들을 위한것이기에, 최대한 줄임말 안쓰고 가보겠습니다.

 

 

1. 스킬편

 

먼저 특성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60831

 

참조해주세요.

 

이에 근거하여, 비전 법사가 레이드, 영던에서 사용하는 모든 스킬을 하나하나 나열해보겠습니다.

 

 까만별은 비전 계열 스킬이며, 하얀별은 냉기나 화염계 스킬입니다. ()안은 흔히들 쓰는 줄임말.

 레이드나 던전에서 안쓰는 일부 스킬은 배제하였습니다.

 

★ 비전 작렬 (비작)

 - 비전 법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공격 스킬입니다. 이 스킬로 한번 공격할 때 마다 '비전 작렬' 의 중첩이 올라가며,

  최대 4중첩 까지 유지됩니다. '비작' 1중첩 마다 비작과 신폭의 공격력이 13%, 시전시간이 0.1초, 마나 소모량이

  150% 증가합니다. 즉, 쓰다보면 마나가 순식간에 없어집니다.

 

★ 신비한 화살 (신화)

 - 비작을 열심히 날리다 보면, 캐릭터의 옆으로 { } 모양의 보라색이 생길 때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화살이 다섯번에 걸쳐

   날아가며, 도중에 움직이면 끊깁니다. 이것 역시 비전 법사의 가장 기본 공격기술. 사용하면 비작의 중첩이 사라집니다.

 

★ 비전 탄막 (비탄)

 - 4초의 쿨타임을 가지는 단일 딜 스킬로, 그리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사용하시면 비전 작렬의 중첩이 끊기게 되니, 무빙시

   말고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신비한 폭발 (신폭)

 - 흔히 비법이 광딜이 나쁘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좋습니다. 단, 다른 딜러와 다르게 캐릭터 주위 10미터 내에서만

  강해요. 신폭은 비작 중첩에 따라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비탄, 신화와 다르게, 신폭을 사용해도 비전작렬의 중첩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 냉정

 - 사용 시 다음에 시전하는 10초 미만의 시전시간 스킬은 즉시 시전됩니다. 레이드에선 순간적으로 빠르게 뭔가를

  쳐야할 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투기장에서는 좀 더 다른용도로 쓰이지만, 영던과 레이드에선 '다음 2회의 주문은

  극대화 확률이 15%  상승합니다. <- 이 효과가 중요합니다.

 

★ 감속

 - 대상을 느려지게 만듭니다. 별로 의미가 없긴 하지만, 비전 법사는 감속된 대상에게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황천의 소용돌이 특성을 찍으면 비작 사용시 자동으로 감속이 걸립니다.

  단, 대부분의 정상적인 탱커는 이 감속과 같은 효과의 것을 몹에게 유지해 줍니다. 따라서 법사는 특정상황을 제외하곤

  감속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마나 보호막 (마보)

  - 체력 대신 마나가 닳게 하는 보호막 입니다. 마보 사용시 주문술사의 흡수력 특성으로 주문력이 올라갑니다.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비법에게 있어 마나양 = 데미지 입니다. 익숙하지 않으실땐 사용을 보류하는게 좋습니다.

 

★ 마법 집중 (마집)

  - 대상자의 주문 극대화 확률을 3% 올려주고, 대상자가 크리티컬이 발생하면 시전자도 극대화율이 10초간 3% 증가합니다.

   템좋은 캐스터 에게 넣어주시면 되어요.

 

★ 마법 차단 (마차)

  - 현재 주류 레이드인 불의 땅과 용의 영혼에서, 법사가 차단할 것은 없습니다. 레이드에선 일단 무시합시다.

    영던에서는, 네임드의 마법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이것 역시 초보시라면 딜에 좀더 집중하세요.

 

★ 마법 훔치기 (마훔)

  - 역시 현재 주류 레이드인 불의 땅, 용의 영혼에서 마훔을 사용할 넴드는 없습니다.

    상대방이 가진 이로운 버프를 훔쳐서 내것으로 만드는데, 이것 역시 초보시라면 딜부터 합시다.

 

★ 변이 (양변)

  - 대상을 양으로 바꿉니다. 50초간 대상은 피가 회복되며, 메에 메에 거리고 돌아다닙니다. 타격시 풀려요.

   네임드는 변하지 않고, 일반 몹 무리들이 너무 많을 때, 혹은 특정몹이 강화 효과를 일으킬 때 등등 사용합니다.

 

★ 마법계 수호

  - 화염, 냉기, 비전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입니다. 마보와 동일하게 주문술사의 흡수력이 발동됩니다.

  단, 세종류의 피해만 흡수하기에, 암흑 데미지 등등에 사용하시면 효과가 없습니다.

  글로벌 쿨다운 (이하 글쿨, 스킬 사용시 다음 스킬을 사용하기 전까지 걸리는 쿨다운) 이 들어가기에,

  아픈 데미지 들어오기 전에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 시간 왜곡 (블러드)

  - 블리자드는 법사에게 양심빼고 모든걸 주었습니다. 40초간 모든 공대원의 가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모든 공대원' 이므로, 공대장이 시킬때만 사용하도록 합시다.

 

★ 신비의 마법 강화 (신마강, 아케인)

  - 주문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10% 증가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는데, 비법의 경우

   마나양 = 데미지 입니다.  양날의 칼같은 스킬. 어찌되었든 필수 스킬입니다. 후에 다시 설명

 

★ 신비한 총명함 (지능)

  - 공대원들을 똑똑하게 해줍니다 (...) 던전들어가면 바로 써주시고, 전멸 전에는 유지됩니다.

    공대원들의 '마나량' 과, 주문력 6%를 증가시켜 줍니다.  - 수정. 지적감사합니다!

 

★ 저주 해제

  - 저주를 해제하는데, 거의 쓸일없어요.

 

★ 저속 낙하

  - 높은데서 떨어질때 사용합니다. 안아파요.

 

★ 원기 회복의 의식 (물빵, 식탁)

  - 공대원들에게 가루5개로 물빵80개가 되는 기적을 보여줍니다.

 

★ 점멸

  - 흔한 순간이동 기술입니다. 전방 15m 앞으로 이동하는 스킬.

 

★ 투명화

  - 투명해지는 스킬. 비법의 특성상 투명화가 즉시 시전됩니다. 기본적으로 나에게 어그로가 튀어서 죽을 것 같을때 쓰면

    어그로 수치가 초기화 됩니다. (현실은 혼자 튀어서 살때 씁니다.)

 

★ 환기

  - 약 6~70%의 마나를 회복하는 스킬. 4초가량 멍때리고 있어야 하므로, 맞을것 같을때 사용하면 안됩니다.

    비법의 경우 2분쿨을 가지고 있으며, 딜링에 아주 중요한 스킬입니다. 

 

★ 환영복제

  - 나루... 분신을 소환합니다. 비법의 경우 초반에 거의무조건 어글이 튀기에, 전투 시작할때 뽑고 시작합니다.

 

☆ 화염 구슬

  - 불구슬을 날립니다. 특성에 따라 폭발할 수 있습니다. 뽑는 당시 마법사의 주문력에 따라 데미지가 올라가므로, 비작이

   4중첩일때 사용하면 좋지만, 글쿨을 낭비하게 되므로 1분마다 꼬박꼬박 날리는건 좋지 않습니다. 상황 보고 사용

 

☆ 얼음 회오리 (얼회)

  - 주변 몹들을 못움직이게 합니다. 단, 못움직여도 가까이 붙으면 때립니다. 얼리고 튀세요.

 

☆ 얼음 방패 (얼방)

  - 얼음안으로 숨습니다. 거의 모든 종류의 데미지를 10초간 완벽히 차단해줍니다. 단, 설정상 안그런 스킬도 있으니 주의.

   한번 더 누르면 풀립니다.

 

☆ 얼음창

  - 딜은 쥐꼬리 만하지만, 편히 쓸 수 있는 즉시 시전 스킬입니다. 생각보다 쓸일이 많으니 꺼내둡니다.

 

 

2. 딜링편

 

  기본적으로, 마법사 갑옷 을 키고 딜하시면 됩니다.

 

 1) 광역 딜

 

 비전 법사의 광역딜은 신폭으로만 합니다. 눈보라 이런거는 단축키에서 삭제해주세요.

 딱 신폭만 마구마구 누르시면, 쥐똥같은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광딜 사이클은,

 

 만만한놈 하나 잡고, 비작을 4회 날려서 4중첩을 만듭니다. 참고로 비작 중첩은 5초간 유지됩니다.

 이 '5초' 간, 가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3~4회의 신폭을 사용합니다. 또 바로 비작을 날려서 다시 중첩이

 안끊기게 해주시고, 3~4회 신폭 반복합니다. 광역딜은 이게 끝이에요.

 

  2) 단일 딜 

 

  비법의 단일 딜은, 크게 2페이즈로 나눕니다. 마나를 마구쓰며 비작만으로 폭딜을 하는 구간과, 이 마나를 관리하며 다음

  폭딜을 대비하는 구간.

 

  마나를 다 안쓰는 이유 - 는 비법의 '특화력' 과 관계가 있습니다. 특화력은 특성마다 다르지만, 비법의 특화력은,

  현재 남은 마나양에 비례하여 공격력이 상승한다 - 입니다.

 

  마나가 100% 있을때와, 50% 있을때 데미지가 다르다는거지요. 그렇다고 마나를 계쏙 100% 유지하기위해 마나관리

  딜을 하면  딜이 망. 그래서 두가지 페이즈로 딜을 하시는 겁니다.

 

   2-1) 폭딜 구간.

   전투 시작시, 비작을 세번 날리시고, 그 후에 '냉정 + 비작' 을 사용해줍니다. 그 후 신마강과 마나석을 사용해주시고

   (특성으로 주문력 증가), 장신구가 사용효과 장신구라면 장신구도 사용하고 비작만 계속 날려줍니다.

   마나가 대략 30% 정도까지 비작만 사용하시고 나면, 환기로 마나를 끝까지 채워줍니다.

 

   2-2) 마나관리 구간

   환기로 마나를 채운 뒤, 3~4비작 후 신화 정도로  딜을 해줍니다.

   (역시 특성상 마나 소모량이 달라질 수 있으니, 90% 이상의 마나를 유지하면서 딜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나가 좀 안달면 비작을 한두번 더 날리고 신화 사용해 주셔도 되요. 마나석의 쿨 타임이 돌아오면 다시 위의 폭딜을

   반복해 줍니다.

  

   - 환기 쿨이 아니라 마나석 쿨에 맞추는 이유 -

   대략 마나석  빨고 '닥비작' 을 몇십초간 날린 후 환기를 사용하는데, 마나석 쿨이 돌아오고 먹은 뒤, '닥비작' 후에

   환기를 사용하게 되므로, 마나석 쿨에 맞추면 대충 맞아 떨어집니다.

   의문을 가지시는 분이 있어서 추가.

 

   비법의 데미지는, 폭딜 구간에 올려놓은 데미지를 마나관리 구간때 안떨어 트리는게 중요해요.

   어떻게 하면 마나를 안떨어트리며 많은 비작을 날리는지가 중요합니다.

 

 

  3. 능력치

 

  ep값이란 것이 있습니다. 어떠한 능력치가 1 올라가면 데미지가 몇 올라간다. 이런 것인데, 일단 여기서는 넘어갑니다.

  우리가 봐야하는 능력치는, 지능, 특화도, 가속도, 치명타, 적중률 입니다.  

 

  체력 등등 다른 것 도 필요하지만, 부차적인 것이고, 일단 저 능력치에만 집중해주세요.

 

  지능 - 최우선 순위입니다. 맨 위에 링크글에서 보석설명 보시면 아시겠지만 법사의 모든 것은 지능부터 시작.

 

  적중 - 비법은 한타 한타가 중요하고, 도트류가 전혀 없으니, 미스나면 크나큰 손해입니다.

           주문 적중 17%, 1742 맞춰주세요.

 

  특화, 가속, 치명타 - 이 세개는 서로간의 조화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물론 셋다 높으면 좋지만, 무언가는 포기를 해줘야 합니다. 특화도를 우선으로 맞추고 나머지를 가속과 치명에

  분배 추천.

 

  하나 하나 보자면,

 

  특화력 - 마나 양이 많을 때 (단순 수치가 아닌, 퍼센트 단위로 많을 때,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몰아치기 구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나 관리 타임이 중요한데, 이 때 꾸준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가속도 - 스킬을 빨리 사용할 수 있는것은 물론 좋은일입니다. 단, 계속 말씀드리듯이, 비법에게 마나양 = 데미지.

              너무 높은 가속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흔히들 예전에 맞추시는건 블러드 때 비작 1.0초를 맞추었지만,

              요즘은 템이 너무 좋아서 그냥 적당히 깎아줘야 합니다. 치명타에 더 비중을 두세요.

  

  치명타 - 특화로 몰아주고 남은 것을 주시면 됩니다. 가속도와 적절히 조절.

 

  4. 아이템

  아이템은 이미 좋은 글이 있길래 일단 링크 한번 걸고 시작.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56841

 

   아쿠아니아 님의 글입니다. 영던 파밍은 여기를 참조하시고, 정리하면,

 

   방어구 - 천중에 '정신력' 이 없는 것을 껴주시면 됩니다. 단, 재연마할 경우 지금 착용템보다 좋을 경우엔 그냥 끼세요.

  

   무기 - 주무기 + 보조, 혹은 지팡이 로 껴줍니다.

            타렉고사를 제외하곤 주무기 + 보조가 스탯이득이 있지만, 용영드랍 주무기는 모두 2차스탯이 없는고로,

            타렉 > 상번막 > 일번막 순으로 껴주시면 됩니다.

 

   장신구 - 장신구는 위와 조금 다릅니다.

             비법의 경우 '해체의 결의' + '고뇌의 조각' 조합이 가장 좋습니다. 고뇌는 황혼의 요새 레이드 최종보스

             시네스트라가 드랍합니다. 고뇌가 없다면 해체의 결의 + 잔혹한 자의 교활함 이 졸업 세팅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저런 아이템을 구하기는 힘듭니다. 영원의 샘 막넴 악마 군주의 악독한 선물과,

             정점 장신구인 영혼 장식함 두개를 끼는 것을 추천드려요. 다크문 화산은 비법에게 별로 좋지않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2&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52250

 

              예전에 썼던 악마군주 분석 글. 갓 만렙이라면 정점장신구 + 악마군주가 좋을겁니다.

 

 

5. 마무리

 

요즘 초보 유저들이 많이보이며, 그에 따라 비법관련 글도 많아서 써봤는데 어수선하네요. 어찌 정리를 해야할지..

용영이 열리면서, 레이드 주류 특성에서 한걸음 물러났지만, 여전히 매력적이고 재미난 특성입니다.

 

몇몇 특정네임드를 제외하곤 거의 화법을 타시게 되겠지만, 가끔쯤은 단순히 크리크리크리를 외치지않고, 유동적인 딜을

할 수 있으니, 파밍 유무에 관계없이 재미나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다음엔 뭘쓴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