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말 뻘짓 리스트 세번째.

 

화염 법사. 도적, 냥꾼과 함께 현재 T13레이드 최상위 권 딜을 하지만, 최고딜과 최저딜의 편차가 가장 큰 클래스.

딜사이클은 단순하지만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크리티컬을 간절히 바라는 직업입니다.

초보분들을 위한것이기에, 최대한 줄임말 안쓰고 가보겠습니다.

 

1. 스킬편

 

먼저 특성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60831

참조해주세요.

 

이에 근거하여, 화염 법사가 레이드, 영던에서 사용하는 모든 스킬을 하나하나 나열해보겠습니다.

까만별은 화염 계열 스킬이며, 하얀별은 냉기나 비전계 스킬입니다. ()안은 흔히들 쓰는 줄임말.

레이드나 던전에서 안쓰는 일부 스킬은 배제하였습니다.

 

★ 불기둥

- 지정 지역에 불의 기둥을 생성합니다.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충돌을 위해 사용.

 

★ 불덩이 작렬

- 강력하지만 시전시간이 긴 스킬입니다. 정상적으로 사용시 순수 사용 회수는 전투중 한번이여야 정상입니다.

   전투 시작을 제외하면 '몰아치는 열기' 가 떴을때만 사용하며, 몰열로 발사된 불작은 불덩이 작렬! 로

   느낌표가 붙습니다.  사용시 '임계 질량' 이 유지됩니다. 임계질량은 밑에서 설명.

 

★ 불태우기

- 특성으로 움직이면서 시전이 됩니다. 사용시 임계 질량이 유지됩니다.

 

★ 살아있는 폭탄

- 화법이 거는 유일한 도트입니다. 다른 클래스의 도트는 '끊기지 않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만..

  살폭의 경우는 '터지는' 데미지가 있기에, 터진 후에 걸어줍니다. 동시에 3개체에게 유지할 수 있으며,

  네번째 대상에게 걸면 첫 대상은 살폭이 사라집니다. '광기의 화염술사'를 띄우기 편합니다. 이것도 밑에서 설명

 

★ 용의 숨결

- 마법사의 전방으로 불을 발사합니다. 파이아. 역시 딜스킬이라기 보단 충돌을 띄우기 위해 잘 사용됩니다.

 

★ 타오르는 갑옷

- 크리티컬을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갑옷. 화법은 늘 타갑을 사용합니다. (가끔 스왑하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 화염 구슬

- 화법의 경우 특성으로 화염구슬이 사라지며 폭발합니다. 단, 화염구슬을 날리기 위해서 글로벌 쿨다운이 소모되므로,

  무계획하게 쏘는 화염구슬은 발화 시간을 놓치게 합니다. 앞뒤 상황을 보시고 사용하셔야 해요.


★ 화염 작렬

- 충돌이 떴을때를 제외하곤 사용하지 않습니다. 충돌과 연계하여 '전이' 시키는 스킬.


★ 화염 폭풍

- 이감기 겸, 특성으로 불기둥 두개가 따라옵니다. 여러모로 유용하며, 충돌을 띄우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 화염구

- 가장 기본적인 스킬. 사용시 크리 ! 를 외치며 사용하세요. ㅇ?

 

★ 발화

- 화법의 꽃. 초보자용 가이드에서 어려운말 쓰긴 그러니, 그냥 현재 그놈이 맞고있는 화염데미지를 합쳐서,

  잘 계산해서  그걸 10초간 계속때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발화는 한두줄로 설명하긴  그러니,

  다른 인증글을 찾아봅시다.  일단 나중에 설명.


☆ 냉기돌풍

- 역시 충돌을 띄우기 위한 용도로 사용.

 

☆ 얼음 회오리 (얼회)

- 주변 몹들을 못움직이게 합니다. 단, 못움직여도 가까이 붙으면 때립니다. 얼리고 튀세요.

 

☆ 얼음 방패 (얼방)

- 얼음안으로 숨습니다. 거의 모든 종류의 데미지를 10초간 완벽히 차단해줍니다. 단, 설정상 안그런 스킬도

  있으니 주의.  한번 더 누르면 풀립니다.

 

☆ 얼음창

- 딜은 쥐꼬리 만하지만, 편히 쓸 수 있는 즉시 시전 스킬입니다. 생각보다 쓸일이 많으니 꺼내둡니다.

 

☆ 마나 보호막 (마보)

- 체력 대신 마나가 닳게 하는 보호막 입니다. 비법과 다르게 마나는 대부분 넘쳐나지만, 글쿨을 낭비하니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작시에는 써주면 좋아요.

 

☆ 마법 차단 (마차)

- 현재 주류 레이드인 불의 땅과 용의 영혼에서, 법사가 차단할 것은 없습니다. 레이드에선 일단 무시합시다.

  영던에서는, 네임드의 마법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이것 역시 초보시라면 딜에 좀더 집중하세요.

 

☆ 마법 훔치기 (마훔)

- 역시 현재 주류 레이드인 불의 땅, 용의 영혼에서 마훔을 사용할 넴드는 없습니다.

  상대방이 가진 이로운 버프를 훔쳐서 내것으로 만드는데, 이것 역시 초보시라면 딜부터 합시다.

 

☆ 변이 (양변)

- 대상을 양으로 바꿉니다. 50초간 대상은 피가 회복되며, 메에 메에 거리고 돌아다닙니다. 타격시 풀려요.

  네임드는 변하지 않고, 일반 몹 무리들이 너무 많을 때, 혹은 특정몹이 강화 효과를 일으킬 때 등등 사용합니다.

 

☆ 마법계 수호

- 화염, 냉기, 비전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입니다. 화법은 주문술사의 흡수력이 없어서, 역시 보호막 효과만.

  화, 냉, 비전 피해시 사용해주면 좋으며, '매우 아플 때' 나, 소작이 터졌을 때 사용하면 좋아요.

  글로벌 쿨다운 (이하 글쿨, 스킬 사용시 다음 스킬을 사용하기 전까지 걸리는 쿨다운) 이 들어가니 주의.

 

☆ 시간 왜곡 (블러드)

- 블리자드는 법사에게 양심빼고 모든걸 주었습니다. 40초간 모든 공대원의 가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모든 공대원' 이므로, 공대장이 시킬때만 사용하도록 합시다.

 

☆ 신비한 총명함 (지능)

- 공대원들을 똑똑하게 해줍니다 (...) 던전들어가면 바로 써주시고, 전멸 전에는 유지됩니다.

공대원들의 '마나량' 과, 주문력 6%를 증가시켜 줍니다. - 수정. 지적감사합니다!

 

☆ 저주 해제

- 저주를 해제하는데, 거의 쓸일없어요.

 

☆ 저속 낙하

- 높은데서 떨어질때 사용합니다. 안아파요.

 

☆ 원기 회복의 의식 (물빵, 식탁)

- 공대원들에게 가루5개로 물빵80개가 되는 기적을 보여줍니다.

 

☆ 점멸

- 흔한 순간이동 기술입니다. 전방 15m 앞으로 이동하는 스킬.

 

☆ 투명화

- 투명해지는 스킬. 화법은 모든 어그로가 사라질때 까지 3초 걸립니다. 이래저래 써먹기 어려운 기술.

  어글 수치자체는 초당 감소하기에, 기회 잘 봐서 사용. 기본적으로 나에게 어그로가 튀어서 죽을 것 같을때 쓰면

  어그로 수치가 초기화 됩니다. (현실은 혼자 튀어서 살때 씁니다.)

 

 환기

- 약 6~70%의 마나를 회복하는 스킬. 4초가량 멍때리고 있어야 하므로, 맞을것 같을때 사용하면 안됩니다.

  화법은 마나채우는 용도로 쓰는 넴드는 거의 없으며, 문양박고 자체 포션류로 사용.

 

☆ 환영복제

- 나루... 분신을 소환합니다. 선빵 안치면 화법은 초반 어글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약간의 딜을 도와주는 용도로 주로 씀

 

 

2. 특성 상세 연구

 

특성전에, 몰아치는 열기, 소작, 충돌, 발화도우미를 그림으로 표시.

 

 

빨간 네모는 '충돌'

 

파란 네모는 '몰아치는 열기'

 

초록 네모는 발화 도우미 애드온 (노랑것도 애드온의 일부에요)

 

노랑 네모는 소작 알리미

 

비법과 다르게, 화법 특성은 하나씩 짚을 필요성이 느껴져서, 한번 고고.

특성자체와 문양은 맨 위에 링크 참조하시고, 여기서는 설명이 필요한 특성만 표시해볼게요.

 

 

 

 

★ 작열

- 맨왼쪽위 네모. 주기적인 주문 피해를 제외한 화염 주문이 치명타로 적중 했을 때, 입힌 피해의 40% 피해를

  추가 4초간, 2초당 한번씩 입힙니다. 즉 이 값은, 4초가 지나면 사라지는데, 이 값이 최대한 높을 때 발화를

  꽂습니다.

 

  작열값은 '중첩' 이 가능하기에, 최대한 중첩 시켜서 작열값을 올리고 발화를 꽂는 것이,

  흔히말하는 '꽃발화' 입니다.  화법 딜의 핵심입니다.

 

   작열데미지를 따로 출력할 수도 있지만, 처음이시면 위의 스샷에 있는 발화 도우미의 작열값을 보도록 합시다.

   살폭과 불덩이 작열이 발화에 미치는 영향은 적고, 가운데 '작열' 이 가장 중요합니다.

 

★ 충돌

- 맨 위의 스샷에 빨간네모. 그리고 특성란에서 가장 오른쪽 위.

  화염 작렬 스킬을 사용시 적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이건 블랙혼 등에서만 사용하실 거에요)

  그 밑에 설명도 보시면, 적 대상에게서 12m반경 내의 적에게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퍼트립니다.

 

  이를 '충돌 전이' 혹은 '전이' 라고 합니다. 발화가 꼽혀있을 때 전이시키는 걸 발화전이라 해요.

 

★ 소작.

- 음표 그려진 아이콘. 스킬 설정상 무조건 죽어버리는 경우를 제외하면,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을 경우 즉시

  생명력의 40%를 채워줍니다. 리분 시절 보기의 헌수 같은 효과에요. 패시브로 발동합니다.

 

  단, 리분시절 헌수와는 다르게 다음 6초동안 1.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2%를 잃습니다.

  ? . 40% 회복시켜주고 48% 뺐어간다는 얘기네요. 이대로 있으면 당연히 죽습니다. 힐러가 힐 채워주는 것

  이외에,  법사는 얼방을 쓰시던지, 마보 + 마수, 환기 등으로 피를 회복해야 합니다.

  

  1분마다 한번씩만 발동되며, 위의 스샷에서 노란네모가 타이머로 알려줍니다.

 

★ 몰아치는 열기, 몰아치는 열기 연마.

- 손바닥 그려진 특성 두가지. T3 몰열, T4몰열 (이라고 어디서 본것 같은데)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일반 몰아치는 열기는,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경우 일정 확률로 발동하며, 맨위의 스샷에 파란네모,

   날개가 생겨요.  몰아치는 열기 연마의 경우, 주문이 두번 연속 크리가 터질경우 무조건 발동합니다.

 

   두 가지 모두, 다음에 시전하는 불덩이 작열 스킬은 바로 시전됩니다. (리카에서 불덩이 작열! ) 로 느낌표 표시.

 

   T3, T4이런건 이글에서는 어려우니까 제쳐두고, 화염구를 쓰시다가 저게 뜨면 불작을 날리시면 됩니다.

   작열을 쌓기 좋습니다. (근데 더럽게 안뜹니다. 으으;)

 

★ 발화

- 화법딜의 꽃입니다. 현재 걸려있는 화염 스킬데미지를 합쳐서 피해를 준 뒤, 10초간 또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발화가 들어가는 회수를 '틱수' 라 하며, 이는 가속에 따라 달라집니다.

 

   살폭의 3분의 1, 불덩이 작열의 3분의 1, 작열의 2분의 1을 더해서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혹시 수치틀리면 정정할게요)

   살폭과 불작의 값은 미미하고, '작열 값의 절반' 이 대부분을 차지할 겁니다. 작열값을 보고 넣어주시면 되요.

 

   법게에서 '발화' 치시면 너무나 많은 논문 수준의 글이 있으므로, 미약한 제 설명은 접고, 한번 찾아보셔요.

 

★ 타오르는 격노

- 생명력이 35%이하인 적에게 공격력이 12% 상승합니다. 즉, 흔히 말하는'마무리 일격' 이 강한 딜러중 하나가

  화법입니다.  위에 말한 발화는 35%이하일 때 꼽는게 좋아요. (이때까지 안박으라는게 아니라,

  40%정도면 기다렸다가 중첩 쌓고 발화)

 

★ 광기의 화염술사

-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입는 대상이 세명이상이면, 가속이 10% 상승합니다.

  넴드 한마리일떈 사용할 수가 없지만, 다른 몹이 나올 때 살폭을 세명에게 걸어주면 가속이 증가합니다.

  

  또한 살폭 역시 충돌로 전이 시킬 수 있으니, 몰려있다면 하나씩 걸지 마시고 전이시켜주세요.

 

★ 임계 질량

- 불덩이 작렬과 불태우기 시전시 적에게 걸리는 디버프로, 적이 치명타를 받을 확률이 5% 증가하며, 30초간

  지속됩니다.  전투 시작시 불작으로 시전하면 30초간 유지되며, 만약 30초간 몰여리 한번도 안터져 끊길 것

  같을 경우, 불태우기로 유지시켜주시면됩니다. 전투내내 적에게 걸려있어야 합니다.

 

★ 살아있는 폭탄

- 한가지만 기억하세요. 터지는거 보고 다시 넣자.

 

 

3. 딜링편

기본적으로, 타오르는 갑옷 을 키고 딜하시면 됩니다.

 

1) 단일 딜

 

전투 시작시 불덩이 작렬 스킬로 시작을 합니다. 공대장 카운트 1초쯤에 시전하면, 탱커가 충분히 들어가서 어글을

잡을 때 쯤, 불작이 도착합니다. (처음을 불작으로 시작하는건 임계질량 유지 + 강한 데미지)

 

그 뒤로, 죽어라 화염구만 날립니다. 화염구를 날리시다가 몰아치는 열기가 뜰 경우 불작을 날려주시고, 또 다시

계속 화염구를 날립니다. 혹시 이러다가 몰열이 30초간 안떠서 임계질량 디버프가 사라질 것 같으면, 불태우기 한번.

 

이러다가 작열 값을 보고 발화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2) 광역 딜

 

화법 광역 딜의 핵심은 '전이' 입니다. 전이를 하기위해서는? 충돌이 필요하죠. 이 충돌은?

공격 주문 시전 시 10% 확률로 뜹니다. (필요할떈 확률이 감소하는듯...)

 

패는건 한놈만 패고, 충돌을 띄울때는 광역 스킬로 띄워야 합니다.

화폭, 용숨, 냉돌, 그래도 안되면 불기둥 두어번 해보고 안뜨면 포기 (그전에 몹이 없어져있을 겁니다.)

 

존오즈 하드 등에서는 전이가 마지막 블러드 닥딜때를 제외하곤 불가능 한데, 이럴 경우는 빠르게 3대상에게

살폭을 유지, 그 후 10% 가속상태로 단일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확실히 딜 사이클은 비법에 비해 단순합니다. 작열 쌓기와 정확하게 발화넣기,

그리고 전이가 필요할 때 충돌을 띄워놓기. 이정도가 중요하겠네요.

 

4. 능력치

ep값이란 것이 있습니다. 어떠한 능력치가 1 올라가면 데미지가 몇 올라간다. 이런 것인데, 일단 여기서는 넘어갑니다.

 

우리가 봐야하는 능력치는, 지능, 가속도, 치명타, 적중률 입니다.

체력 등등 다른 것 도 필요하지만, 부차적인 것이고, 일단 저 능력치에만 집중해주세요.

 

지능 - 최우선 순위입니다. 맨 위에 링크글에서 보석설명 보시면 아시겠지만 법사의 모든 것은 지능부터 시작.

 

적중 - 화법이 비법에 비해서는 도트가 빗나갔을때 손해가 덜합니다만, 그래도 주문 적중 17%, 1742 맞춰주세요.

 

가속, 치명타 - 이 두가지는,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특화력은 화법의 경우는, 가속과 치명에 밀려 가장 쓸모없는 능력치입니다. 주기적인 피해값을 올려주나,

가장 먼저 버리시면 되요.

 

가속 - 스킬을 빨리 시전하는 것 이외에, '발화의 틱 수' 와 연관이 있습니다. 발화가 들어가는 틱 수가 상승하는

          가속단위를 '발화 캡' 이라 하는데, 이는 발화 값에 크나큰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중요하지만,

          템 파밍중엔 치명타가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치명타와 적절하게 조절.

 

치명타 - 몰아치는 열기를 위해, 너무나도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당연히 높을수록 좋지만, 어차피 확률이기에,

           아무리 높아도 몰열이 안뜰 수가 있습니다. 역시 위의 가속과 적절하게 조절.

 

5. 마무리

 

아이템은 화법의 경우 이미 답이 정해져 있어서 딱히 쓰지 않았습니다.

비법은 노말한 글이 없기에 한번 써봤는데, 화법은 좀전에 던전 돌았다 급히썼네요. 아랫글..

 

화법의 경우 인증 글 보시면, 정말 논문 수준의 좋은글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 글은 정말 초보분들을 위한 글이니, 조금 익숙해지시면 다른 인증글들을 정독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외쳐 크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