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화법골수유저분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요새 다시 화법이 화두가 되길래

theorycrafting 한번 해봅니다 ㅎㅎ

 

1. 스탯

   1순위: 치타입니다. 높은템렙의 극치타세팅은 모아니면 도인 화법을 모만 던지는 화법으로 만들어 주는 아주 중요한 스탯이지요.

 

   2순위: 이제 특화냐 가속이냐 많이들 고민 하시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특화 올인입니다.

 

          그럼 왜 그런지 이유를 살펴보자면 화법스킬인 "불덩이작렬"에 있습니다. 법사의 이 스킬은 아주 재밌는 스킬인데요, 3.5초라는 어마어마한 시전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법사의 "몰열"이 뜰때 즉시시전으로 발사할 수 가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화법의 딜싸이클은 폭탄유지, 몰열시 불작, 높은작열시 쿨마다 발화, 그리고 나머지때는 화염구, 이렇게 요점정리가 됩니다. "불덩이작렬"은 즉시시전으로만 쏘기 때문에 가속은 이 스킬에 가장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1.33초의 글쿨이 1.30으로 준다고 해도 높은 체감은 힘들죠.) 다만 "불작"은 크리연타시 즉시시전이고 적중시 "작열"이라는 4초짜리 도트를 남김니다. 작열은 특화도에 따라 데미지가 올라가게 되죠. 불작 스킬은 그 스킬하나로 끝나는게 아니라 작열이 라는 도트와 그로 인한 발화 데미지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문제는 이 불작이 엄청난 시전시간때문에 주문력 계수가 아주 높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템렙이 오르고 주문력이 오르면서 그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됩니다. 아래표는 4.xx 세기말 화법과 5.1화법, 5.3 화법의 각스킬의 기대값인 DPET입니다.

 

비율로 따지면 1:4정도로 비슷하지만   절대값으로 따지면 4.x때 겨우 5만 언저리 나던 차이가 5.3때는 22만이 넘게 차이가 나게 됬습니다. 5.1 티어14의 경우에도 20만정도 차이가 나지만 5.2되면서 불작너프가 된걸 감안하면 템렙이 오를수록 불작의 주문력 계수때문에 불작데미지가 무지막지하게 오른다는 걸 알수있죠. 화법이 각 확장팩 말기가 되고 템렙이 오를수록 딜이 높아지는 이유는 임계질량(130%더높은 크리보정)에 따른 극치타와 바로 이 무시무시한 주문력 계수를 가지고 있는 "즉시시전기"인 불작, 그리고 그에따른 작열과 발화데미지 상승에 있습니다.

 

 그럼 가속이 영향을 많이 주는 주문은 무엇이 있을까요? 글쿨, 폭탄류와 화염구와 rppm proc입니다. 하지만 5.3패치로인해 살폭을 쓰게되면서 살폭은 글쿨이 1초이기 때문에 가속이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그리고 살폭이 6틱이 되는 13000대의 가속은 화법은 맞출수가 없으니 살폭틱에도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면 이제 남은건 화염구와 rppm장신구이군요.

 

  화염구를 살펴봅시다. 아래는 4.xx, 5.1, 5.3때의 fire mage 심크의 딜 내역입니다.

 

 

 

 

 

보시면 알수가 있듯이 점점 패치가 되면될수록 BiS템 법사의 딜내역에서 화염구의 비율이 줄고있음을 알게되죠.

과거 화법이 Fireballer였다면 지금 5.3에서의 화법은 Pyroblaster입니다. 극크리 세팅이 가능해지면서 하나건너 불작시대에 사는 화법에게 화염구는 그저 filler스킬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그럼 그동안 법사들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발화틱은 어떤가요? 과거 쪼렙템렙시절에는 틱하나하나가 소중했지만 지금은 전설얼개가 있습니다.

  3056이상의 가속을 맞췄을 경우, 가속 5%시너지를 받은 상태에서는 23틱의 발화가 들어갑니다.블러드가 켜질시 30틱이 들어가죠. 트롤 광폭화도 추가될 경우 35틱, 전설얼개까지 켜질경우 45-46틱정도가 들어가게 됩니다. 과연 이경우에도 억지로 특화를 손해보면서 발화 한두틱 더보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좀더 높은 발화를 나머지 45틱동안 제대로 박는게 중요할까요. 답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럼 rppm장신구들 발동은 어쩌나요?

  rppm은 5.2에 추가된 개념입니다. 특정한 내부쿨다운없이 일정확률로 발동하게 되져. 이 장신구의 proc에 영향을 주는건 단 하나뿐이 없습니다. 가속이져. 가속이 10%이다 하면 장신구발동확률*1.1이 이 캐릭터의 발동확률이 되는거죠. 

  3500정도 가속인 경우 8.5%정도 됩니다. 8000 언저리경우엔 19%정도 되겠네요.단순히 이수치만 보고 8000가속이 확률이 2배다 라고 생각할 수 없는게 전자는 108.5%, 후자는 119%의 확률이 됩니다.  공대버프 5%가속증가를 추가 안해서 다시 추가합니다. 전자인 경우 113.5%, 후자인 경우 124%가 되겠네요. 즉 비율로 따지자면  1:1.092 정도 되겠네요. 9.2%더 잘 터집니다 확률적으로... 그리고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화법에겐 5.3되면서 더 높아진 발동확률의 얼개가 있습니다. 얼개터질시 전자는 143.5% 후자는 154% 즉 1:1.073정도, 7.3% 더 잘터집니다. 게다가 5.3때 바뀐 캐스터rppm장신구 발동률 5% buff와 발동안되는 시간이 길수록 발동확률 증가픽스는 가속의 메리트를 더욱 떨어뜨립니다.

 

그에 반해 특화는 높은 작열과 그에따른 발화(특히나 다중타겟일 경우에는 꽃발화전이까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더욱이 심크는 바보라 장신구와 기타버프를 확인하며 발화를 넣지는 않기때문에 그리고 심크템보다 더 높은 템렙의 아시아서버에서는 작열과 발화 비중이 더 커지겠죠.

 

이 모든걸 종합해보면 결국엔 극치타후 남는 스탯(심지어 장갑마부까지) 특화올인이 됩니다.

 

2. 장신구

화법에게 장신구는 (타직업과 타특성도 물론 그렇지만)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법사에겐 "시돌"이라는 스킬이 있어서 모든 장신구가 동시에 터져주는 것은 매우중요하죠(그만큼 6초의 시간이 늘어나니까). 게다가 화법이라면 발화작업을 하는 그 짧은 6초(시돌시10-12초)의 시간동안 최대한 많고 강력한 주문뻥튀기 장신구가 터지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화법이 영혼을 팔아서라도 먹어야하는 장신구는 우슐레이 천둥벼림 상급입니다. 우슐은 발동이 젤 안되는 장신구이기때문에 천둥벼림상급 + 템렙업된 우슐은 화법에게 아주 유연한 발화타이밍을 제공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차예입니다. 차예는 발동이 매우 잘되는 장신구로써 깡발화 타이밍시 우슐이 너무 발동안되더라도 Plan B를 제공하는 좋은 장신구져.

 

3. 전문기술

화법이라면 기공+재봉입니다. 화법의 꽃은 발화입니다. 초반에 온갖장신구 + 비취혼 + 기공 + 재봉은 꽃발화를 핵발화로 만들어줍니다.

 

4. 딜 오프너

최고의 딜오프너는 마갑상태에서

환영복제 -> 카운터 3초전 물약-> 불작 -> 화염구+바로지작 -> 살폭 -> 화염구 -> 시돌 -> 불작(시돌전까지) ->시돌끝 -> 불작연타 -> 발화-> 우슐레이 끝나고 타갑스왑

환복은 주문력을 받는 스킬이고 DPET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물약후 쓰는게 낫지않냐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중요한게 물약을 최대한 늦게까지 가져가서 우슐레이와 최대한 겹치게 하는것입니다.

불작후 바로 살폭을 안쓰는 이유는 불작->살폭으로 했을때 혹시 크리가 안터져서 화염구를 위 사이클보다 한방 더 쏘게 되는 경우 다시 살폭을 리필하느라 발화타이밍을 얼개장신구에 못맞추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5. 냉정 불작

시돌쓰고 끝나기전까지는 그냥 불작 다 박아줍니다. 발화가 많이 싸이기 전이고 우슐레이의 높은 지능보정덕에 크리가 안터지더라도 발화값이 많이 안내려갑니다.

시돌이 끝나고 다시 큰몰열과 작은몰열로 돌아오게 되고 이때도 불작을 계속 날립니다. 그리고 냉정불작만 남았을경우 여기서 2가지로 갈리게되져.

   1) 작은 몰열이 있을경우

       냉정불작 날립니다. 그때는 모든장신구와 특히 우슐레이의 높은 지능뻥튀기로 인해 불작크리확률이 80%근처로 나옵니다. 따라서 크리시 더 강력한 불작한방을  더 날릴수 있게되져

   2) 작은몰열이 없는경우

       냉정불작은 생략합니다. 크리떠도 본전 크리안뜨면 작열값이 10만가까이 떨어집니다.

 

6. 마갑스왑?

마갑은 화법에게 특화를 보충해줍니다. 특히 넴드와의 전투가 시작됬을때 법사는 매우 높은 크리확률을 가집니다. 따라서 타갑이 없더라도 템렙이 높을경우 크리확률엔 큰 지장이 없습니다.

 

  그럼 전투중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깡발화인 경우 우슐레이가 떠있다면 스왑해주는게 더 좋습니다. 경험상 우슐레이 6-7초 남았을때 마갑상태로 불작크리가 4연타난다면 그때 우슐레이말고 다른 지능버프가 추가로 떠있다면 25만까지 올라가더군요. 물론 저는 이제 라이트유저라 템렙이 546뿐이 안되지만 더 높은 분들은 더 높은 발화 기대값을 가질 것입니다.

  깡발화인 경우 차예가 떠있다면 그냥 타갑으로 박는게 더 낫습니다. 3초정도의 딜로스는(타갑->마갑->타갑) 마갑으로 인한 발화상승과 비슷합니다. 오히려 치타가 안뜰경우 더 안좋게되죠.(우슐의 마지막6-7초때는 지능상승으로 인한 치타증가를 잊으시면 안됩니다.)

  시돌발화인경우 차예이상이 떴을때 스왑해주는게 더 좋습니다.(하지만 차예가 떴더라도 이미 큰몰열 작은몰열이 쌓여있지 않는 경우엔 그냥 스왑안하는게 낫습니다. 스왑하고 몰열작업하다가 시돌타이밍을 놓칠수 있기 때문이죠. 우슐은 20초이기때문에 무조건 스왑해주는게 낫습니다.)

 

7. 발화는 쿨마다 박나요?

  발화를 위한 작열값 쌓을 경우 중요한건 불작이 얼마나 크리가 뜨느냐가 아닙니다. 작업을 할때 얼마나 많은 지능뻥튀기를 받냐죠. 최소 차예+@가 뜰때까지 기다리세요(기공과 재봉이 좋은 이유입니다)

 

8. 언제부터 화법스왑이 좋을까요?

  템렙이 낮으면 화법이 좋지않습니다. 제 경험상 그리고 계산상 525정도부터 화법할만 합니다. 하지만 비법에게 발리죠.

540정도되면 어느정도 비법을 쫓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안정성이 여전히 부족하죠.

550정도되면 안정성에서도 비법을 앞지르게 됩니다.(80%가 넘는 불작크리확률)

더욱이 로또가 터지면 타클래스로는 따라올수없는 dps를 낼 수있게되죠.

 

9. 앞으로의 예상?

5.4가 나오기전 까지 너프될 일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시아서버의 특수성이죠. 많은 인구와 feedback과 여러 data를 얻는 유럽은 템렙이 8 낮습니다. 즉 540언저리가 되게 되져. 이경우 비법과 화법은 엎치락뒤치락이기 때문에 화법너프는 따로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10. 5.4에는?

특별히 너프가 되지않는이상 템렙 600에 다다르게 되는 화법은 더이상 하늘이 아니라 우주로 가게 될것같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너프가 되겠죠..

 

 

더이상 일때문에 와우를 많이 하진 않지만 심심해서 theorycrafting해봅니다. 긴글 읽느라 고생하셨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