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화염/냉기/비전 특성 가이드 beta

 

가이드가 되기를 추구하는 베타버전의 가이드입니다.  패치를 통해 달라지는 환경에서 조금이라도 세팅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짧게 적어보았습니다. 

 

패치전이기 때문에 엉성한(또는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추후 공략과 딜 노하우 등을

추가하여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1. 특성 선택

 

1) 화염

냉정 - 시보 or 얼보 - 서리고리 - 소작 - 삼자택일 - 마법의 기원

 

2) 냉기

빙하 - 시보 or 얼보 - 서리고리 - 소작 - 삼자택일 - 마법의 기원

 

3) 비전

빙하 - 시보 or 얼보 - 서리고리 - 소작 - 삼자택일 - 마력의 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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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r 1

화법의 경우 냉정 시돌 연계가 필수적이며 무빙 시전 기술이(불태우기)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빙하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냉법과 비법은 상향된 빙하를 통해 무빙시전에서 좀 더 자유로워 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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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 빙하

/시전 얼음 화살 or 비전 작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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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매크로를 쉬운 자리에 배치하여 무빙딜을 할 때 딜로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Tier2

기존 시간의 보호막(4초간 흡수한 데미지 6초에 걸쳐 모두 회복)은 스마트힐 시스템으로 인해 레이드에서의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또한 한방 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기 때문에 상급자가 아니면 쉽게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었습니다.

5.4패치로 인해 시보가 상향(기존 효과 + 15퍼 뎀감)되었으나 여전히 사용이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초급자는 안정적인 얼보, 상급자는 글쿨이 없는 시보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Tier4

생존기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무조건 소작. 무조건..

 

Tier5

폭탄류는 5.4에 조금 더 세분화 됩니다. 3타겟까지는 살폭, 4~5타겟은 황폭, 5타겟 이상은 서폭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명시해놓고 있기 때문에 넴드 특성에 따라 바꿔주시면 됩니다.

 

Tier6

마나량에 구애받지 않는 특성은 냉법과 화법은 마법의 기원을 통해 자유로운 무빙을 보장 받을 수 있으며 비법은 마력의 룬을 선택하여 마나 회복에 중점을 둡니다.

 

화법과 냉법은 꾸준 데미지가 들어오는 네임드에서는 주문술사의 보호막을 선택하셔도 무방하지만 지속시간과 글쿨을 생각하면 마력의 기원과 큰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2. 문양

1) 화염

발화 - 지옥불 작렬 - 자유선택

 

2) 냉기

얼창 - 물의 정령 - 자유선택

 

3) 비전

신마강 - 마나석(필수X) - 자유선택

- 보조 문양 -

마나석(필수)

 

 

3. 2차 스탯

심크래프트를 통해 계산된 ep값은 참고용이며 특정 조건에서는 기준 또는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이는 심크래프트의 ep값 집계 방식이 싱글 타겟 & 스탠딩이기 때문입니다. 천둥왕 인던이 나온 이후부터는

네임드의 디자인을 통해 딜링 방식의 다양화를 추구하였으며 오그리마 공성전 또한 그러할 것이기 때문에

특성과 스탯에 대한 좀더 깊은 이해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의 스탯별 장점을 보시고 본인에게 어떠한 스탯이 중요한지를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1) 화염

치타 : 치명타율 상승으로 인한 작열값 증가/몰열 빈도 증가로 인한 가속도 상승 효과

가속 : 주문 가속 상승

특화 : 작열값 상승

 

2) 냉기

치타 : 치명타율 상승

가속 : 주문 가속도 증가

특화 : 고드름 저장 비율 증가으로 인한 얼화/얼불데미지 동반상승 효과

 

3) 비전

치타 : 치명타율 상승

가속 : 주문 가속 상승 / 마나 재생 속도 증가

특화 : 남은 마나량에 따라 공격력 증가

 

 

4. 특성별 스탯 선택 기준

 

1) 화염

화법의 경우 2차 스탯의 최우선 비중은 무조건 치명타가 됩니다. 치명타를 올림으로써 작열값의 상승(특화 효과)과

즉시시전인 몰열 빈도 상승(가속 효과)를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석과 재연마를 모두 치명타로 몰아넣은 후 나머지 스탯을 골라야 하는데 가속의 경우 치명타율이 올라갈수록 점점

무효화가 되므로 작열값 상승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특화도에 올인 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5.4에서의 발화는 작열값의 20%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높은 특화도가 이를 충분히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템레벨이 올라가면 최종 세팅은 화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치명타는 이미 5.3 수준으로도 충분하므로 대략 치명타 21000 이후부터는 모두 특화도 + 마갑을 추천합니다. 

(임계질량이 너프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가속캡을 기준으로)

-2차스탯 부분 보류하겠습니다.-

 

2) 냉기

냉법의 치명타와 가속은 각각 고유의 이점 밖에 가지고 있지 않으나 특화도는 얼음화살과 얼불화살의 고드름 저장

비율을 높여주므로 메인 딜 기술인 얼화 얼불의 데미지를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물정령의 물화살 또한

강화시켜 줍니다. 이는 화법의 치명타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특화도 올인 이후 서손발동시 100퍼센트의

크리율을 보장하는 28퍼를 맞추고 나머지 스탯은 가속도로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3) 비전

비법 세팅 최적화를 결정하는 요소는 a)개인의 숙련도    b)네임드 디자인    c) 세트효과(+스킬)  입니다.

비법은 최적 세팅이 항시 변하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딜을 추구한다면 위의 요소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 하는지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a) 숙련도

 

가속에 우위를 두는 세팅은 T15(비작 마나 소모율 30퍼 증가)에서 굉장한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세트 효과로 인한

마나 소모를 가속증가로 인한 마나젠으로 충당하는 방식이었죠.

 

본인이 마나를 능숙하게 관리할 수 있는 숙련자 or 신화가 잘 떠준다면 2차 스탯의 비중은 가속<특화가 됩니다.

하지만 마나 관리에 능숙하지 못한 초급자라면 2차 스탯의 비중은 가속>특화가 됩니다.

 

 

   b) 네임드 디자인

 

천둥왕좌의 호리돈이나 토르토스 처럼 황폭의 비중이 높을 경우 마나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풀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경우 가속<특화가 됩니다. 단일딜 넴드의 경우에는 비전작렬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 경우는 가속도가 특화보다

우위에 서게 됩니다.

 

조금 특이한 케이스는 라덴같은 경우인데요. 짧은 시간동안 마나 관리 없이 비작을 이용한 폭딜을 해야 하며 이때 마나가 50퍼 이하로 떨어질 정도로 비작 난사를 하기 때문에 이 경우는 특화의 효율이 한없이 낮아집니다.

본인이 구슬딜 전담이라면 가속도 올인에 나머지 스탯을 치명타로 올리는 것이 낫습니다.

 

2차 스탯은 네임드별 특성에 따라 수시로 바뀔 수 있으며 플레이를 해보시고 본인이 마나량을 얼마나 잘 관리할 수 있는지에 따라 2차 스탯의 비중을 기울이면 됩니다.

 

 

   c) 세트효과(+스킬)

 

2차 스텟 비중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단연 세트효과와 특정 스킬입니다.

5.1의 비법은 불태우기로 인해서 마나 효율이 굉장히 좋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법사들이 특화도에 중점을 맞추어

플레이 했습니다.

 

5.2로 넘어오면서 불태우기가 사라지고 마룬이 너프되었으며 세트효과로 인한 마나 소모를 감당하지 못하게 되자 대세는 마나 회복에 효율적인 가속에 중점을 맞추게 됩니다. 5.4의 세트 효과를 보면 무엇에 초점이 맞춰질지는 자명해 보입니다.

 

5.4에서는 <마나 수급이 말도 안되게 좋아질 것이기 때문에> 가속캡을 기준으로 일정 가속을 맞춘후 특화도 올인 +

마갑이 베이스가 될 것이며 네임드 특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될 것입니다.

 

 

 

5. 딜싸이클

 

딜사이클은 모두 5.4 t16 세트효과를 기준 평상시의 딜 방법입니다.

 

1) 화염 

화염구 (크리시) -> 지옥불 작렬(몰열생성) -> 화염구(소몰열 생성시까지) -> 불작(세트효과로 인해 몰열생성)

 

2) 냉기

얼음 화살 -> 서손 뜨면 얼창 / 두빙시 얼불 후 얼창

=> 고드름은 중첩데미지가 아니므로 서손이 뜨면 바로바로 얼창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3) 비전

비전작렬 4중첩 -> 신화 2발(or 3~4발 가능) -> 비전작렬(세트효과로 인한 마나소모량 감소) -> 폭탄 리필 -> (신화 뜰 경우 신화-비작(마나 80퍼까지)-비탄 / 안뜰 경우 마나 80퍼까지 비작 후 신화 - 비탄)

 

 

6. 마치며

사진도 없고 글이 너무 조잡하여 올릴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보시고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세밀한 딜싸이클과 구체적인 세팅, 각각의 네임드별 특성 효용, 유용한 매크로 등에 관해서는 패치 이후 경험을 해보고

좀 더 깔끔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