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떠나서 다른 게임들 즐기면서 느끼
는데요, 그래도 애증이란 게 남아 있는 듯.

mmo가 시간 많이 써야 하는 장르인 건
맞는데, 그래도 단점을 극복하려고 이것
저것 시도는 많이 하거든요.

제가 본 것들 중에는 레이드 길이가 짧
다던지(극단적으로 보스만 있는 레이드
라던지), 심지어는 보스를 잡고 보상을
받을 때 자원을 소모해서 받게 설계한
게임도 있더군요. 아마 시간 부담을
줄이려고 설계한 듯 한데요.

저것들도 고려해보면 좋고, 생각해 본 게
있는데 귀속 던전에도 휴경 개념을 도입
한다면 어떨 것 같아요?

제 아이디어는 이런데
7일 레이드 던전 에서 아이템 획득 권
한을 최대 3회까지 누적 시킬 수 있게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2주 레이드를 못 갔
다면 그 다음주 에는 최대 같은 레이드
던전을 3회까지 가도 아이템 획득 권
한이 있게 하는 거죠.

개인 사정 상 한 두 주를 놓쳐도 따라
잡을 수 있게 말이죠. 무한정 하는 건
당연히 말도 안 되고. 적용은 60찍은
직후부터.

물론 시즌 초기화 되면 누적 권한은
삭제.
시즌제 게임에서 한 두 주 놓치면 
뒤떨어지는 걸 감안하면 그나마 현실
적인 거일지도 해서 한번 찌껄여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