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성과 난이도 때문이라고봄

사실 어려운게 재미있는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엔드컨텐츠를 늦출려는 회사들의 방법들이 지나치게 어려운 난이도와 게임자체를 복잡하게 만들어가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게임이 어렵기 때문에 에드온은 더 세세해야하고 필수가 됐고

게임이 어렵기 때문에 c클이 힘들다고 점점 빡빡해지고

자유성을 더 준다고 특성을 복잡하게해줬지만 결국 쐐기특 단일특 광특 등 사용자의 피로감은 더 올라갔음

딜자체도 예전과 다르게 키를 더 누르게 하고 더 집중하게 해놨고 

이젠 전문기술조차 어렵게 해놨음


사실 롤로 따지면 결국 브실골에 가장 많은 사람이 있고 가장 중심인데

게임은 이상하게 다이야 이상이 잘 즐기게 만들어놨음


게임이 어렵다고 잼있는건 아니고

게임이 복잡하다고 잼있는건 아닌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