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부리면서 진입장벽이 아니고 노력이 부족하다 하길래 애드온 진입장벽 쿨을 다시 돌려봅니다.

애드온의 문제는 개발자도 이미 인식하고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5538 


말로만 인식한게 아니고 애드온,로그 같은 것은 이제와서 없앨 수는 없고 와우의 일부라고 고집하던 와우 개발자들마저 용군단 부터는 고집을 꺽기 시작했고 애드온으로만 됐던 기능들을 인게임에도 넣는 등 노력하고 있어요. 로그 또한 로그 분쟁의 근본적 원인도 결국 아무리 쐐기가 있어도 종결템을 먹기 위해선 레이드 신화 후반부를 가야하기 때문에 레이드와 하드 컨텐츠 의존도를 낮추는 개선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애드온 진입장벽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애드온이란 모드가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애드온이 캐릭터의 외형을 변경해주는 커스터마이징의 용도라던지 ui 정도만 디자인 하는 정도로 제한됐다면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애드온이 필수가 되서 문제가 발생하는 겁니다.

와우에 익숙하거나 모드 사용하는 게임에 익숙한 유저들이라면 애드온을 설치하는 게 뭐가 어렵냐고 지적할만
하지만, it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부지기수이고, it기기를 활용 할 줄 알아도 모드를 적용하고 다루는 것을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정부에서 왜 괜히 세금을 들여서 it 교육 프로그램을 하겠습니까? 그리고 이런말을 하면 누가 우리나라 사람들이 배울 의지가 없고 멍청하다고 깔까봐 말하는 건데요, 우리나라 it보급률 최상위권인건 아시죠? 교육열은 말할 것도 없고요. 

저도 애드온과 모드를 친구한테 알려주면 상대가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 였습니다.
그냥 차라리 옆에서 셋팅해주는 게 빨랐습니다. 
보고 따라해도 못하냐 할 수 있겠는데, 오류가 날 수도 있고 변수는 생길 수 있어서 보고도 못 따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일일히 알려줘도 뭐가 오류난다던지 뭘 잘못 적용했다든지 해서 모드가 깨지거나 하는 경우도 많고 이해시키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스팀게임의 모드를 사람들이 잘만 쓰고 있고 마인크래프트를 초딩들도 잘 하지 않냐 하는데, 그런 생각이라면 그냥 와우가 대중화를 포기하고 매니악하게 개발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대중적인 게임에 외부프로그램을 안 쓰고 공부 안 하면 제대로 게임을 못하는 게 말이 됩니까?
이런 수고스러운 짓을 하느니 그냥 안 쓰겠다고 하거나 꼭 써야 한다면 게임을 안 하고 마는 겁니다.

일부는 노력이 부족하다고 할텐데 역으로 묻겠습니다. 현생도 아니고 게임에 그렇게까지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할
이유가 대체 뭐냐고 하면 뭐라 답하실겁니까? 굳이 다른 친절하고 재밌는 게임이 널렸는데 뭐가 아쉽다고요?
와우에 매몰되서 못 나가는 사람들이나 회사가 아쉽지 소비자가 뭐가 아쉽습니까?


와우저들은 모바일 rpg 유저들을 보며 지갑전사라던가 손고자들이다 하면서 조롱하시며 자부심을 느끼며 갓겜충 짓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 진짜 그러지좀 마세요. 와우 이미지는 갓겜충 블빠들이 다 망쳐요.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살아남으려면 불편하다는 피드백은 빠르게 게임내에 반영해서 수정해야 합니다. 
안 그럴 경우 불만이 쌓여서 다른 경쟁사 게임으로 이탈해버려요.
사람들이 불편하다면 서로 이해충돌이 안 되는 선을 찾아서 고쳐야지 그 사람들을 보고 배울 의지가 없네, 
노력이 부족하네 하면서 꼰대질 하면 아 그렇구나 하고 배울까요? 
편하고 재밌는 게임이 얼마나 널렸는데요. 그리고 게임이 일도 아니고요.

게이머는 계도대상이 아니라 소비자에요. 요즘 이상한 pc 내세우는 와우 개발자들이 게이머들을 
계도하려고 하는데 와우저들마저 그걸 닮아서 애드온,로그,그래픽 등 여러 요소를 문제 삼는건 너가 노력이 부족하다던가 뭣도 모르고 와우의 그래픽이 훌륭한데 잘 몰라서 억까한다 하며 가르치려 들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