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군단 성기사 특성 언제뜨나~ 엄청 기다리고 있었는데 드디어 떳네요ㅎㅎㅎ

신나서 월급루팡하면서 특성 이리저리 찍어보고 있습니다~
공대차원의 시너지나 공생기 하나정도 생기길 바랬지만... 너무나 큰 기대였던거같고ㅠㅠ
슬프지만 그래도 다양한 특성들이 생겨서 잠재력과 재미가 커질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밸런스적인 부분은 결국 다른 클래스들의 변경점과 기본데미지 수치 등을 고려해야 하니 판단이 어려울거같고...
어떤 특성이 잠재력이 높을지 고민해보고 여러분과 토론해보고 싶어서 올려봅니다ㅎㅎ

*특성 찍어볼 수 있는 곳 : https://www.wowhead.com/beta/talent-calc/paladin/retribution
*간단한 번역 :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1531 (출처 : 와우정보게시판)

1. 징기 단일 특성

꽤나 재밌어 보이는게, 축분(응격 20→25초, 심판 2버블 생성)과 분노한 용장(심판/천망 시 응격 0.5초 연장)을 같이 찍을 수 있다는 점, 거기다 천종전설효과(천종 후 5초마다 심판 자동발사) 및 선봉대의 여세(천망 2중첩 가능)을 이용해서 응격 시간 연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마 심크를 돌려봐야 정확하게 나오겠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특성은 바로 성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전의 경우, 기본적으로 25초로 지속시간이 긴데도 축분과 같이 쓰이지 못했던 이유는 예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10중첩 업타임이 짧았기 때문인데요.

이게 분노한 용장 효과와 시너지를 내게 되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축분으로 25초→31.2초로 성전이 길어진 것에 더해서, "천종전설효과+선봉대의여세+선고 시 천망리셋"까지 최대한 활용하면 성전을 거의 40초까지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0초 넘을지도?)
그렇게 되면 성전 10중첩 상태(가속30% + 데미지30% 버프)를 30초 가량 쓸수 있게 되고, 성전 10중첩 타이밍에 맞게 장신구/물약 등을 넣게 된다면 폭발적인 딜량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게다가 축분 특성으로 인해 성전동안 심판이 2버블을 주니 버블수급도 엄청납니다)

거기다 3시즌의 4티어 효과(파재 리셋)까지 그대로 가져오는 점을 감안하면 가속 30%의 가치도 충분히 높을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더더욱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은 희망회로일 뿐이지만... 성전 징기 한번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2. 징기 광역딜링 특성

광딜 측면에서는 잠재력이 아주 높은 트리가 있는지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이래저래 고민해봤지만 특별한 점은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3시즌의 2티어/4티어 효과를 둘다 가져오면서 동시에, 성전/천폭전설/천폭리셋 모두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준수한 능력치의 광역딜링 능력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쐐기 보기 특성(생존력 몰빵)

제가 레이드는 보기로 거의 문외한이라... 쐐기 쪽만 고민하면서 찍어본 특성입니다.
특성에 따라서, 딜쪽으로 집중하느냐... 탱킹쪽으로 집중하느냐 많이 갈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치만 쐐기 탱커 최적화의 궁극적인 목적이 고단 등반이고, 보기의 경우 생존력이 고단 등반에서의 가장 중요한 점이라 생각해서 보기의 생존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특성을 찍어보았습니다.

일단 가장 큰 변화점은 응방이 더이상 버블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3초 침묵도 툴팁에서 사라졌는데... 툴팁 오류이길 바랍니다ㅠㅠ) 그리고 3시즌 2티어/4티어 효과 또한 없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1분 생존기 "티르의 눈"이 추가되었고(더이상 헌수/고왕수만 있는게 아닙니다!)
응격도 완벽한 생존기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축분+분노한용장으로 지속시간 또한 아주 긴)
거기다 마지막 저항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니, 이제 생존기의 갯수가 엄청나게 늘어나서 유연하게 배치해서 쓸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생존기의 쿨을 줄여주는 패시브가 상당히 많고, 응방/영서 사용 시 방막상승 패시브, 3정패마다 꽁영서 등 장점이 많이 생겨서 상황에 따라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하신 분들한테는 잠재력이 많이 올라갔다고 생각이 됩니다.

응방의 버블 생성 없어진 점이 걱정되실 수도 있겠지만 어느정도 상쇄되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현재 1라인 특성인 축망, 신방을 동시에 찍을 수 있다는 점
2라인의 최초의 응징자, 성전사의 심판을 동시에 찍을 수 있다는 점
결정적으로 마지막라인 특성이었던 축분/정수/마저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대략적으로 생존기를 정리해보면 
1. 큰 생존기 
 - 고왕수(5분) → 2가지 특성으로 쿨감소 가능, 신힘사용량 및 응방 적중타겟수 → 약 3분 쿨 예상됨
 - 무적도발(마지막저항, 3분30초) → 신힘사용량으로 쿨감소 가능 → 약 2분30초 쿨 예상됨
 - 응격(센티널으로 변경, 2분, 피뻥 30% 및 뎀감 30%에서 점차감소, 특화 12% 상승) 
   → 신힘사용량으로 쿨감소&스택감소 지연, 심판/천망으로 지속시간 증가 → 약 30초 지속, 1분30초 쿨 예상됨
2. 작은 생존기
 - 티르의 눈(1분 쿨, 9초 지속, 25퍼 뎀감)
 - 헌수(1분24초 쿨, 8초 지속, 20퍼 뎀감) → 신힘사용량으로 쿨감소 가능 → 약 55초 쿨 예상됨
 - 천종(1분 쿨, 5타겟 응방 데미지(3번튕김) 100% 보호막 생성 및 20초간 방막 20% 확정상승)

이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신경써야될 패시브도 좀 더 생기고, 누를 생존기가 많아져서 난이도가 살짝 더 올라갈 수는 있겠으나
운영상의 유연함이 올라간다는 점에서 훨씬 더 좋은 변화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무적도발이 범용화되는 만큼 0.1초 어글튀는 버그? 컨셉? 은 이번에는 꼭 좀 해결해주기를...)

만약 생존력을 일부 포기하고, 딜적인 측면으로 가고싶다면 
정패전설/응격(Might)를 선택하면서 축분/용장/정수 특성을 활용하면
여전히 강력한 딜을 뿜어내는 보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의 1분30초마다 30초짜리 응격 사용 가능하니 현재-1분마다 20초 사용-과 비슷함)

어둠땅에서 보기의 특성이 딜도 좋고, 유틸도 좋지만 생존력이 약하다는 점이었는데
이제 딜적인 측면을 원하면 딜에 투자하고, 생존력을 극대화하려면 생존력에 몰빵하는 트리가 가능해졌다는 점으로 인해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탱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저단깡패, 고단물몸 이라는 오명을 벗기를ㅠㅠ)

용군단이 아직 꽤 남았지만, 벌써부터 재밌을거같은 기대가 막 되네요!!
알파 버전이기 때문에 변화가 많이 있겠지만... 좋은거는 뺏어가지말고ㅠㅠ
징기, 보기도 즐겁게 레이드/쐐기 다닐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