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트는 다운 받아서 잘 봤습니다. :)
정말 많은 양을 계산해 주셨더군요.

그런데 한가지.. 아쉽게도!!!

완방의 점감이 적용되지 않고 단순히 현재 회피 수치에 회숙으로 나누셨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점감이라는게 있어서 단순히 회숙이 증가된다고 그 비율만큼 증가되는건 아니란 겁니다.

제 글과 다른 결론을 내셨기에 왜 그런가 분석을 해보니 와해쌈장군님은 완방에 점감을 적용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의 제 글(링크)에서 저는 '회피 9.15%를 넘는 경우에는 회숙보다 특화력이 좋습니다.
무막 10.18%를 넘는 경우에는 무막숙보다 특화력이 좋습니다.'라는 결론을 내렸죠.


점감에 대한 설명은 글보다는 일단 아래에 제가 작성한 엑셀 시트를 봐주세요. :)





이것은 제가 첨부한 엑셀 파일을 캡춰해서 올린 것입니다. 엑셀 돌리기 싫으신 분들은 이걸 보세요. :)

완방은 특성으로 올리는게 아니라면 모두 점감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민첩으로 올리든 힘으로 올리든 모두 다 말이죠.

그리고 점감이란?!

옷 다 벋고(므흣) 회숙이 0일때에 회숙 100을 올리면 회피는 점감후 0.58%가 증가되지만
회숙 1400인 상태에서 15000으로 증가되면 회피는 점감후 11.15775%에서 11.62068%로 0.46293%만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그러니 점점 갈수록 효율이 떨어지게끔 되어있는 노릇이니 결국 회숙 1의 효율은 점점 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제가 matlab으로 그린 그래프입니다.



이처럼 회숙이 4000이 되면 점감 때문에 거의 5% 이상 차이가 난다는 것이죠.


와해쌈장군님의 시트는 점감 적용이 안되었으니 그만큼 실제와는 다르게 계산되는거 같습니다.


-뱀발 1-

완방 관련 시트를 짜시려는 분들을 위해 완방 점감 공식을 설명해놓은 엑셀 시트를 첨부합니다.

-뱀발 2-

본 게시물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http://elitistjerks.com/f15/t29453-combat_ratings_level_85_catacly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