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렇듯 마지막에 짧은 요약을 해놨습니다. 긴글 읽기 귀찮으신 분은
마지막으로 가셔서 요약을 보셔도 됩니다. :)

──────개요──────

1. 서론
2. 저항 적용 방식 간단 설명
3. 저항 오라의 데미지 감소율
4. 저항 오라 + 깨진 거울의 데미지 감소율
5. 저항 오라 + 신드 일반 장신구의 데미지 감소율
6.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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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드시 일을 일찍 마무리 하고 퇴근해서 글 쓰리라고 다짐에 다짐을 했던 듀란테입니다.
(라기보단 오늘은 야근 안하겠다고 영혼의 절규를 하던 중이었습니다.)

예전부터 말했던 것이지만, 이번 스토리는 대격변입니다.

데스윙을 비롯한 용군단들. 그리고 라그나로스를 비롯한 정령왕들과의 싸움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원소 기반 데미지들이 많이 들어올 수 밖에 없는 스토리죠.
그래서 마법 데미지가 자연스레 화두로 떠오르겠죠.


2. 저항 적용 방식의 간단 설명


일단 현재의 인던중에서도 네파리안의 브레스는 1.5초동안 0.5초 간격으로 35000씩 총 105000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하드 모드는 어떨지 끔찍하군요... ㄷㄷ 그외에도 초갈도 다양한 마법 데미지를 주고 있으며,

그래서 자연스레 대두된 것이 "저항"이라는 것입니다.

기존 불성때까지만 해도 저항은 굉장히 쉬운 공식을 적용하고 있었습니다.
그저 대상 레벨에 5배를 더한 저항 수치를 만들면 만저항이 되었죠.

그리고 데미지 감소 방식도 0%, 25%, 50%, 75%, 100%의 5가지 밖에 없어서
상당히 확률에 의존해야만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만저항임에도 100% 데미지를 받을 확률이 존재한다거나 하는 문제죠. -ㅂ-;;


하지만 리치왕에 접어들면서 저항 수치도 꽤나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변경이 되었죠.

1. 점감 공식에 따라 평균 저항 수치가 도출된다.
2. 평균 저항 수치를 기준으로 상하 20%의 데미지 저항률 분포가 형성된다.

라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이죠.

글로 쓰자니 쉽게 와닿지가 않지요? :)


3. 저항 오라의 데미지 감소율


일단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네파 앞에 저항 오라를 킨 보호 기사가 쫄래 쫄래 있습니다.
왕축과 저항 오라는 중복 적용되지 않으므로 암저와 냉저,화저는 195입니다.

네파가 브레스를 뿜습니다. 데미지는 어떻게 들어올까요?

일단 그 보호 기사의 평균 저항 수치는 21.21%입니다. (캐릭창에서 보여지는건 85레벨 끼리 이야기입니다.)
틱당 35000 데미지인데 보호 기사의 특성으로 존재하는 데미지 10% 감소가 우선 적용됩니다. (성역 특성 3포)

그러면 특성으로 데미지가 감소된 틱당 31500의 데미지가 아래와 같이 분포됩니다.



평균 저항이 21.22%가 되므로 10% 저항할 수도 있지만 40% 저항할 수도 있다는 뜻이죠.
하지만 0% 저항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데미지 저항은 대부분 20%~30%이 됩니다.


4. 저항 오라 + 깨진 거울의 데미지 감소율


그리고 만약 바라딘 확고 장신구(사용시 올저 400 증가)을 사용하면 평균 저항이 45.11%가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데미지 분포가 생성되죠.



30%에서 60%까지 저항을 한다는 뜻입니다. 대부분 40~50% 저항을 하겠죠. 0%~20% 저항은 거의 없습니다.

저항 오라만 있을 때와 비교해서 30% 가량의 데미지가 감소되므로 1분 쿨 방벽보다 조금 더 좋습니다.
(거울 없이는 평균 78% 데미지. 사용하면 55% 데미지이므로 55%/78% = 70.5%....로 감소됨.)


5. 저항 오라 + 신드 일반 장신구의 데미지 감소율


그렇다면 신드라 이빨(일반) 장신구는 효율이 어떻게 될까요?



아래와 같은 결과값이 나옵니다. 30%~40% 저항으로 분포되므로 저항 오라만 있을때와
비교하여 대략 20%의 데미지 감소를 가져오겠죠.
(거울 없이는 평균 78% 데미지. 사용하면 63% 데미지이므로 63%/78% = 80.9%....로 감소됨.)

제가 예전에 살타리온 화저 세팅을 해보면서 수집한 데이터에서도 역시나 같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6. 요약


1. 저항 오라만 키는 경우 데미지는 10% 저항에서 40% 저항까지 들어온다. 0% 저항 거의 없음.


2. 저항 오라를 키고 바라딘 확고 장신구를 사용하면 데미지는 30~60% 저항이 된다. 0%~20% 저항 거의 없음.
저항 오라만 켰을 경우와 비교하여 대략 30% 데미지 감소 효과. (방벽보다 좋음.)


3. 저항 오라를 키고 신드라 이빨 장신구를 사용하면 데미지는 20~50% 저항이 된다. 0%~10% 저항 거의 없음.
저항 오라만 켰을 경우와 비교하여 대략 20% 데미지 감소 효과. (방벽과 효율 비슷.)




-뱀발-

일단 이번 글에서는 저항 수치의 적용 공식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 상태가 불안정해서 언제 날라갈지 모르기 때문에요. ㅠㅠ;;;

2편 글 링크 : 저항 수치에 따른 마법 데미지 감소 정리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