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렇듯 마지막에 요약 해놨습니다.

탱커의 어그로는 초반만 넘기면 어느정도 여유가 생기는 넴드가 많습니다.
왜냐면 딜러들은 이제 넴드만 치는게 아니라 중간 중간에 바닥 피하랴,
쫄 광치랴, 여기 뭉치랴 저기 뭉치랴 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초반 어그로가 중요한 이유*

- 초반 어그로가 중요한 이유는 와우의 어글 역전 메카니즘에 있습니다.

근딜러의 탱커 어그로의 110%를 넘겨야 하며, 원거리 딜러의 경우 130%를 넘겨야 하죠.
위치와 연관이 있으니 원딜러가 넴드 바로 뒤에서 치면 110% 기준입니다.

초반에는 누적 어그로가 많지 않아서 10만의 누적 어그로만 있다면 11만 어그로를 딜러가
쌓는 순간 넘어가 버립니다. 쉽게 역전이 되죠. 겨우 1만만 넘기면 되니까요.

하지만 후반에 500만의 어그로가 있다면 550만을 만들어야 합니다. 50만이나 역전 시켜야 하는데
그동안 탱커는 구손등 대처할 시간이 있습니다.

그러니 초반만 넘기면 그 다음부터는 사실 쉬운 편이죠. 어그로 복사를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초반에 어글이 튀어서 도발을 하면 다시 어글 역전되는건 순간입니다. 워낙 누적 어그로가 적으니까요.

반대로 후반이라면 어떨까요? 550만 어그로가 되서 어글 역전이 된걸 도발해서 복사한 경우,
다시 어그로가 역전되려면 605만 어그로가 필요합니다. 딜러가 55만 어그로를 쌓는 동안 탱커는
놀아도 어그로 역전은 없습니다.


tip 1. 풀링 직전에 골렘피 물약을 활용하세요.

- 리분 이후로 전투중에 물약은 1번 밖에 마실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투전이라면 다르죠.

풀링 직전에 골렘피 물약을 드시고 풀링하시면 초반 25초동안 힘 1200이 증가된
상태로 풀링하는 것입니다. 물론 복수심 만땅에 비하면 작은 수치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확연하게 좋습니다.


tip 2. 물약 쿨이 돌아오면 날개/골렘피/심문을 동시에 켜주세요.

- 말 그대로입니다. 불신임 5중첩이 된 이후에 3신성력을 쌓으면 바로 날개를 키시고,
심문을 쓰세요. 골렘피도 마셔주면 tps가 4만을 훌쩍 넘기게 됩니다.

골렘피를 마시고 풀링했다면 약 1분정도의 쿨이 발생되므로 풀링후 1분 이후에
쿨이 돌아옵니다. 그때에 모든 쿨기를 몰아주세요.

응격으로 20%. 심문으로 30%으로 증가된 상태에서 힘 1200까지 증가되었으니 어그로는
폭발적일 수 밖에 없겠죠? 일단 그렇게 격차를 벌린 뒤에 서약을 집중적으로 사용해보세요.

어느정도 어그로 여유가 생겼다 싶으면 통찰 문장 키시고 자힐 로테이션 발동 시켜주면 됩니다. :)


보기는 어글 먹을 때에는 꽤나 어그로가 좋고, 자힐 하려고 마음 먹으면 자힐이 꽤나 좋습니다.
문제는 한쪽만 선택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도 반대로 말하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매우 좋다는
것입니다. 필요할 때에 필요한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연한 탱킹"이 가능한거죠.




1. 어그로는 초반만 넘기면 역전될 일이 거의 없다.

2. 후달리면 돈질로 커버하자. 물약 ㄱㄱ!!

3. 풀링 직전에 하나 먹으면 전투중에 또 물약 먹을 수 있다. 그 이후에 기도 키고 정패 1방.

4. 물약 쿨이 돌아오면 골렘피 물약과 응격(날개), 심문은 동시에 몰아 써주자.
 
5. 만약 물약 2번 먹기 싫고, 극초반 어그로가 너무 불안하다 싶으면 풀링 이후에 기도-응방-심판-정패 이후에 불신임 5중첩 만들고 골렘피/응격/심문을 몰아써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