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에 와우 좀 했다고... 한때는 여기저기 떠다니는 매크로 긁어서 쓰다가

 

필요한 부분은 직쩝 짜서 사용하게 되는군요 ㄱ-

 

 

 

보통 매크로 형식은 접두+본문 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접두는 있으나 마나 한 건데

 

#show 나 #showtooltip 의 형식이죠. 매크로를 만들 때 [?] 아이콘을 선택하고 만들게 되면

 

저 #show 나 #showtooltip 에 의해 다음 첫 줄에 등장하는 스킬(확실하진 않습니다만) 로

 

아이콘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듯 합니다.

 

조건에 따라서 시전이 변경되는 경우.... 그러니까

 

/cast [@target, harm] 심판; [@target, help] 성스러운 빛 이런 형식이라면

 

지금 대상이 적을 타게팅 하고 있다면 심판 아이콘이, 아군을 타게팅 하고 있다면

 

성빛 아이콘이 활성화되는 식입니다.

 

 

 

저런 툴팁 확인의 측면에서 #show 나 #showtooltip 이 좀 편리하긴 하구요.

 

#show를 사용할 때에는 #show 스킬명 형태로 해두시면 아이콘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두 가지의 차이점이라면...#show 는 아이콘이 고정된다는 것과

 

#showtooltip은 상황에 따라서 아이콘이 바뀐다는 것이겠지요 음음...

 

 

 

본문의 첫 줄은 / 로 시작합니다.

 

/cast 또는 /시전

 

/use 또는 /사용

 

/cancelaura 또는 오라취소

 

/castsequence 또는 /시전순서

 

의 형식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매크로로는....

 

심판 매크로 : 주시대상에게 심판, 대상에게 심판

#showtooltip

/cast [@focus, mod:alt, harm][@target, harm] 심판; 심판

 

퇴마술 매크로 : 주시대상에게 퇴마술, 대상에게 퇴마술

#showtooltip

/cast [@focus, mod:alt, harm][@target, harm] 퇴마술; 퇴마술

 

전투 시작 전 장갑+물약 매크로

/cast 10

/use 골렘피 물약

/equip 거대한 거인의 견갑

/equip 강화된 사피리움 장갑

 

보손,무적,정격 취소 매크로 + 무기스왑

/cancelaura 보호의 손길

/cancelaura 천상의 보호막

/cancelaura 정의의 격노

/equip 아쉬칸디

 

등등인데요. 복사/붙여넣기가 아니라 그냥 생각나는 대로 써서 맞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음음;;

 

 

/cast 의 기본 형식은

 

/cast 스킬명 입니다. 여기에서 [] 대괄호를 통해서 발동 조건을 정해줄 수 있죠.

 

[] 안에는 매크로의 발동 조건을 다른 기능키(shift, alt, ctrl)로 제어하거나

 

상황에 따라서 대상을 다르게 하거나

 

그 외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스킬의 대상이나 종류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대괄호가 여러개 쓰이는 경우는 [A][B][C] 라고 할 때

 

순서대로 A, B, C의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즉, A의 조건이 만족되면 발동,

 

A가 만족되지 않았따면 다음 우선순위인 B로 넘어가고, B의 조건이 만족되면 발동,

 

B가 만족되지 않았다면 다음 우선순위인 C로 넘어가고, C의 조건이 만족되면 발동

 

의 흐름입니다.

 

A, B, C 모두 만족되지 않았다면 매크로는 동작하지 않구요.

 

C언어쪽 조금 해보신분이면 if~else if~else 의 반복 흐름인걸 아실 수 있을겁니다 ㄲㄲ

 

A,B,C가 만족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그냥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세미 콜론 (;) 으로 그 다음 조건을 적어두시면 됩니다. 위에 심판이나 퇴마술 매크로의 경우도

 

대상이나 주시가 있을 경우에만 발동하게 되는데

 

대상이 없을 땐 알아서 사용하기 위해서 세미 콜론 사용 후에 아무런 조건 없는 심판으로 묶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은 그냥 심판 스킬 발동과 동일한 조건을 지니게 되죠.

 

 

 

대상 설정할 때에도 상당히 많은 키워드가 쓰입니다.

 

@target : 현재 대상에게

@targettarget : 현재 대상의 대상

@focus : 주시 대상

@mouseover : 마우스 커서가 올려진 대상

@focustarget : 주시 대상의 대상

@mouseovertarget : 마우스 오버 대상의 대상

 

상황 맞춰서 상당히 여러가지 발동 조건을 설정할 수 있지요.

 

신기의 경우에는... 자기가 적을 찍고 심판 날리면서 대상에게 힐을 하게 된다면

 

@targettarget을 사용해 대상의 대상.. 즉 아군(보통은 탱이겠죠)에게 힐을 사용 할 수 있고

 

@target 을 사용해 심판을 날릴 수 있겠죠.

 

혹은 두가지 형식을 바꾸어서... 탱을 대상으로 지정한 상태라면

 

@target을 사용해 탱에게 힐, @targettarget을 사용해 탱의 대상에게 심판을 날릴 수도 있을겁니다.

 

 

 

매크로란 거 상당히 편리하죠. 적당히 잘 쓰기만 하면 번거로운 작업도 빠르게 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한 만큼 잘 알아야되겠죠.

 

각자의 플레이 스타일이 다 다르니만큼... 이런 것들 잘 알아두시고 자기에게 맞는 형식으로 매크로 만들어서 사용하신다면

 

보다 더 쾌적한 와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이라면... 눈을 더럽혀드려서 죄송합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