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4.2패치가 테섭이 열리는 이 시점...

 

기본적인 보호 성기사에 대한 개념과 플레이...

아직까지 보호기사를 만렙을 다시고 레이드를 가지 못하시거나 선뜻 탱커에 대한 어려움..

이런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지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가이드를 써봅니다.

 

특성, 문양, 스텟에 대한 분배, 전문기술과 보석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가 생각하기에 꼭 필요한 부분만 적어서 알려드리고자 이 글을 적어 봅니다.

 

1. 특성

 

우선 기본적으로 제가 찍은 특성을 여러분께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저의 특성입니다. 먼저 특성에 대한 부분을 설명드리기 전에 배경지식을 가지셔야 되는 부분은

 

특성을 찍을때 찍는 사람은 결국 본인이며, 찍은 특성에 영향받는 케릭은 오로지 자기 자신입니다.

따라서 많은사람들이 꼭 필요하다고 말하는 특성과 자신이 고민하는 특성이 반드시 존재하며

저는 자신이 고민하는 특성부분에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첫번째 저는 현재 고정 10인공대에서 죽탱 보기 조합으로써 쫄탱을 더 많이 수행하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광어글에 좀더 효과적이거나 그에따를 마나관리를 위해 '신성된 땅' 이라는 신성화 연마 스탯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보호쪽 특성중 많은 분들이 위에서 4번째줄 '징벌' 특성을 찍는분들도 있습니다.

이유는 징벌 특성은 방패막기가 최적화된 보기에게 발동이 매우 유리하며

통찰의 문장을 켰을 시에 추가타격에도 통찰의 문장이 발동되어 약간의 힐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어글 수급에도 유리한 입장이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드나 영던 상황에 따라서 특성의 변화를 주시는것도 괜찮으리라 생각 됩니다.

 

두번째로는 첫번째줄 '영원한 영광''순결의 문장' 이 두특성 중에서 뭘 찍느냐 인데요.

 

4.1패치전 무한 서약질이 가능했던 그시절 영원한 영광은 필수였지만, 20초의 쿨을 가진 현 4.1패치와 앞으로의 보기에게

과연 영원한 영광이 얼만큼의 효력을 발휘할지 저는 의문이여서 문장특성에 투자했습니다.

문장데미지를 증가시켜 어글을 수급하느냐

서약질후 바로오는 3버블로 정패를쳐 어글수급을 하느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세번째는 징벌쪽 특성중 첫번째줄 '눈에는 눈' 과 두번째줄 '심판의 추격' 입니다.

이 두 특성은 전혀다른 스타일의 특성이고 징벌쪽 특성이라 생존과 그렇게 심각하게 많은 영향을 주는 특성은 아닙니다만

눈에는 눈 특성에 대한 실험을 직접 해주신분의 링크를 따로 걸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l=59309

(위 실험을 진행해주신 듀란테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됏네요ㅠㅜ)

 

저는 개인적으로 '심판의 추격' 이라는 특성을 찍은 이유는 우선 현재 무기마부의

[바람걸음] 마부와 이동 속도가 따로 적용됩니다. (132%)

또한 신발 이속증가 마부를 할 필요가 없이 특화에 더 올인할 수 있기에 그렇게 찍었습니다.

 

 

위의 3가지 특성고민부분은 자신이 직접 찍어서 느껴보시는게 가장 빠릅니다. 이 3가지 특성에 정답은 현재 없는것 같네요.

 

 

2. 문양

 

우선 제 문양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상급문양의 정의의 망치 문양은 성전사의 일격 문양과 스왑을 다양하게 합니다.

단일탱을 볼 넴드(발리오나, 아트라, 골렘, 용암아귀 등)에서는 성전사의 일격 문양을

쫄탱을 볼 넴드(네파, 시네, 말로리악 등)에서는 정의의 망치 문양을 사용합니다.

 

가장 스왑이 많은 문양은 주문양인데요.

기본적으로 전 저렇게 해놓고 다니는데, 3넴 말로리악같은경우 멍해짐의 문양을 쓰기도 합니다.

이감기 적용을 위해서요. 그리고 단일탱일때는 집중의문양?(방패던질시 튕기지 않고 공격력증가하는 문양)을 습니다.

가호문양은 마뎀기가 많은 넴드에서 스왑합니다. 예를들면 네파나...시네, 네바람의 의회같이

마뎀이 아픈넴드에서 사용해주면 좋죠

그런데 특정구간 이외엔 전 가호문양을 박진 않습니다..

 

보조문양은 거의 저상태에서 변동이 없습니다. 레이드에 쓰는 문양과 문장이 거의 기정 사실화에 가깝기에...스왑이 없습니다.

 

 

3. 스텟에 대한 분배(재분배)와 보석분배

 

여기서 많은분들이 질문글도 많고 또한 고민도 많으실텐데요.

결론적으로 템이 업글이 점점 되다보면....느끼는 부분이 뭐냐면...

 

회피에 비해 무막이 왜이리 높고 특화도는 오르는게 잘 안보이고, 적중 숙련을 신경이 쓰이기 시작한다...... 입니다.

 

우선 템들을 정상적으로 먹기 시작하면 무막이 회피보다 월등히 높아집니다.

따라서 재분배를 할 시에는

템에 특화가 붙어있다는 가정하에 회피가 붙어있는 템은 냅두시고

무막이 붙어있는템은 모두 회피로 돌려주시면 두 스텟의 분배가 어느정도 맞습니다.

 

또한 요즘 대세는 닥치고 특화도로 올인하는게 대세이며, 이 또한 본인의 경험상 특화올인이 편하다는게 글쓴이의 주장입니다.

 

최근 제가 댓글에도 썼었고, 자신있게 말하고자 하는 부분은

최근 스텟 재분배로 특화도가 전보다 3%정도 올랐을때 받는피해가 무려 100만이 적어졌다는 겁니다.(동일 넴드 탱킹시)

이 부분은 전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며, 쫄탱이였기에 그 수치가 극대화 됐다고는 하나

보기가 쫄탱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있을수 없기 때문에.....특화가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텟의 부분에 대해서 정답은 없지만 오답은 있습니다.

 

특화에 올인하여 방패막기를 극대화하고 회피 무막을 일정수준 올려주는게 대세죠.

완방에 대한 좀더 심도있는 설명글은 아래 링크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l=56469

(다시한번 글쓰신 듀란테님께 감사...)

 

대세는 무막+회피 25%에 방패막기 50%이상은되야 튼튼하다? 정도로 인식되고 있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무막이 회피보다 좀더 높은게 현스텟분배의 현실이므로

글쓴이는 11%13%정도가 적당하지 않겟나 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무막이 회피보다 1%정도 높은게 좋다...이렇게들 추천하시지만...

이게 맞추기가 쉽지 않으니 보기좋은 숫자로 그냥 제 나름대로 쓴 부분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이렇게 스텟을 분배하다보면 적중 숙련에 대한 부분이 많이 떠오르는데...

 

붉은색 : 특화+숙련

푸른색 : 특화+적중

노란색 : 특화+체력

 

이정도의 보석이 적중 숙련을 매꿔줄 수 있는 보석이기때문에

보석에 있어서는 다양한 보석을 자신의 스텟에 맞게 넣을 수 잇겠지만

어디까지나 추천 보석일뿐 정답은 아니라는점...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제가 생각하기에 티어 11레이드를 마무리하실 단계까지 오신다면

현재 제가 생각하는 최종 스텟은

 

장신구로 인한 방어합 상승을 가져오는 템. 즉 공생충or약병

위 장신구를 이용했을 시 방어합이 완방합이 나올 방어합...

 

즉 102.4%에 도달할 방어합을 만드시고 나머지 스텟을 적숙에 돌리시는게 좋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레 추천해봅니다.

 

공생충이나 약병장신구가 최소 5%? 정도의 방어합 효과를 가져온다고 가정할 시에..

25%를 완방, 나머지 방막이 60%이상이되어야 하고, 풀버프와 도핑을 했을시 102.4에 도달하는게 가장 이상적이지 않나..

추천해봅니다.

하지만 너무 적숙에 얶매이시지도 않았으면 하는게 제생각이기도 하네요

 

적중 숙련의 정답은 역시나 없는 현실이지만 오답도 없는게 현실입니다.

아무리 안맞추고 싶어도 붙어나오는 스텟이 적중 숙련이기에

템을 셋팅하시다보면 어쩔 수 없이 일정수준 적중 숙련이 나오게되고

자신이 더 원한다 하시면 그부분에 투자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4. 전문기술

 

전문기술은 본인 하기 나름이라 현재 탱커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속적인 패시브 효과를 갖는 전문기술들

 

1. 연금술

 

영약으로 인한 힘,민,지,정 80 ,체력 120 증가 효과

비약으로 인한 가속,적중,숙련,정신,치타,특화 40 증가 효과, 방어도 120 증가 효과

오색 비약으로 인한 저항 15 증가 효과.

 

2. 가죽세공

 

손목에 힘,민,지 130, 체력 195 마부가 가능.

기본 마부가 힘,민,지는 50이 가능하므로 추가로 80의 증가 효과를 가짐.

 

3. 대장기술

 

소켓 2개 추가.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스탯(보기에겐 특화도?) 80 상승 가능

 

4. 보석세공

 

전용 보석 3개 추가. 67이 오르고 파템보석이 40이 오르므로 27 추가 상승.

따라서 27*3=81의 스탯 상승이 가능.

 

5. 주문각인

 

테라자인 마부에 추가적으로 힘,민,지 80, 체력 120 추가.

 

6. 채광

 

체력 120 증가

 

7. 무두질

 

치타 80 증가.

 

8. 마법부여

 

힘,민,지 80증가, 체력 120증가

 

일정 시간동안 능력치가 증가하는 부스터 효과를 내는 전문기술들

 

1. 약초채집

 

20초동안 가속 480증가 2분쿨.

평균적으로 보면 480/6 = 80 증가.

 

2. 재봉술

 

일정확률로 15초간 지능 580 증가, 정신력 580증가, 전투력 1000 증가. (내부쿨 50초)

평균적으로 지능,정신력 580/3.3 = 176, 전투력 303.3(척도로는 152) 증가가 됨.

망토에는 기본적으로 지능 50 혹은 치명타 65의 마부가 가능하므로.

실제로는 지능, 정신력은 176-50 = 116, 전투력은 기본 척도로 바꾸면 152-65 = 87 의 추가 효과가 가능.

탱커에게 필요한 체력이나....특화도는.....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없는듯...

 

3. 기계공학

 

10초동안 방어도 1500증가 를 가져오는 장갑 수선

니트로, 순간이동기, 지브스, 우체통등.....ㅠㅜ

 

 

이정도 인데요. 전문기술은 어디까지나 자신의 선택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부분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기 때문에 뭐라 할순없지만 많은사람들이 좋다고 하는걸 해보시면

왜 좋다고 하는지는 아실 수 있을 겁니다.

 

 

 

 

5. 글을 마치며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써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의견 제시해주시면 조금씩 보충해 나가겠습니다.

단 욕은 사절이요...

 

여기까지 읽어주셧다면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