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제 소개부터 하자면,

안녕하십니까? 저는 <반갑다호드야니가이글을다읽을때쯤엔넌이미죽어있다>(맞나? 워낙 길어서.. ㅎ)길드의 길드장으 로 현재 레인서버 얼라에서 불성 때부터 신기만 해오는 신기 골수 유저인 떳다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요즘 대격변으로 오면서 신기에게도 대격변이 와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대격변에 당황하는 신기분들을 위해서 힘이되고자 글을 적을려고 했는데 귀찮아 하다가 이제서야 적어봅니다. 한창 레이드 준비하는 초보 신기분과 신기 귀족화 현상으로 나도 한번 신기를 키워볼까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레이드에 관한 신기 팁은 다른분들이 잘 적어주어서 제가 굳이 또 적을 필요는 없어보여서 적진 않았습니다. ㅎ)

※ 기초적인 내용이라서 이미 아는 고수 신기분들은 지겨울지도 모릅니다. ㅠㅠ 혹시 괜찮은 내용이나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리플을 달아주시면 적극 반영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신기란 무엇인가?

신기는 신성기사의 줄임말로 4종류+@(수사)의 힐러 중 한명으로 한방한방의 커다란 힐에 특화가 되어있는 힐러입니다. 즉, 피가 많이 빠지는 탱커와 같은 직업을 살리는데 전문적인 힐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성빛 시전시 시전 속도 0.5초의 시전시간 감소때문에 더욱 강력했지만 지금은 없어져서 약간 파워를 잃었다고...

그렇다고 멀티힐이 아예 없는것도 아닙니다. 봉화를 꼽고서 다른 파티원을 본다거나? 신성한 광휘를 돌려주고 파티원들 사이를휘젓고 다니면서 파티원보다 살짝 뒤로 빠져서 여명의 빛을 날린다거나? 신충을 2연속으로 사용가능할 경우 각기 다른 파티원에게 신성 충격을 한방씩 날리고 2버블 영광의 서약을 또 다른 파티원에게 준다거나? 탱커에게 봉화를 꼽고서 파티원을 힐을 보는 동시에 봉화 대상자 탱커 힐도 본다던지 등등 여러가지 방법으로도 멀티힐을 봐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2부 힐하는 방법 설명 때 자세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신기만의 다양한 유틸기로 파티를 보조해 줄수 있는 능력까지! 그야말로 팔방미인형 힐러라고 할 수 있겠죠.

필자 역시 이러한 신기 매력 덕분에 (불성 때 처음 키운 캐릭이 성기사인데 힐러아니면 취직이 힘들다고 해서 했던게..)

지금까지도 신기를 버리지 못하고 저의 본캐로 삼아서 아직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또한 힐러는 탱커나 딜러에 비해서 알아주지 않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신기는 그래도 다른 힐러들에 비해서 눈에 띄기 때문에 조금더 알아준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매력 넘치는 직업이 아닐수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럼 셋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2. 신기의 셋팅

신기가 필요로 하는 주요 능력치는 지능,정신,체력,힘(판금은 힘이지!) 입니다. 그중에서도 지능과 정신에 고민을 하게 되는데(체력은 모든 템에 다 붙어 있으므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신력보다는 지능이 더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이 또한 개개인의 투자방법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거의 대부분은 지능에 스탯을 투자하게 됩니다. 지능이 오르게 되면 마나가 늘어나고, 주문력도 늘어나고 하기 때문에 나중에 신성한 기도를 돌릴때도 돌려받게되는 엠이 높아지게 되는 겁니다. 정신력은 일정 이상 올라가면 포기해야하는 다른 능력(가속,극대,특화)부분에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정신력은 2200~2500 정도선에서 유지해주는게 좋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이것도 의견이라서 정답은 아닙니다. 그리고 정신력을 올리는 신기는 더 많은 정신력을 올리게 됩니다.) 지능은 계속 높여주세요!

 

2.1. 보석 셋팅
위에서도 말했지만 마나가 들어가는 클래스라면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바로 지능입니다. 보석셋팅도 거기에 따라서 하게 됩니다.
빨간색 홈 : 찬란한 지옥불 루비 (지능+40)  / 빨간색 보석으로 무조건 이거입니다. 빨간색 홈 만세!!
노란색 홈 : 무모의 잿불 황옥 (지능+20, 가속+20) / 주황색 보석으로 지능과 가속이 올라가는 보석으로 가속신기나 가속을 필요로 할때 하시면 좋은 보석입니다.
                솜씨의 잿불 황옥 (지능+20, 특화+20) / 주황색 보석으로 지능과 특화가 올라가는 보석입니다. 특화신기할때 주로 사용하는 보석입니다.
                마력이 담긴 잿불 황옥 (지능+20, 극대+20) / 주황색 보석으로 지능과 극대가 올라가는 보석입니다. 극대신기할때 주로 사용하는 보석입니다.
푸른색 홈 : 정화된 귀안석 (지능+20, 정신+20) / 보라색 보석으로 여기도 뭐 딱히 이 보석외에는 사용할만한게 없습니다. 지능과 정신이 올라가기 때문에 상당히 괜찮은 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 찬란한 지옥불 루비 (지능+40) / 다색도 별거 없습니다. 무조건 닥 지능!! (얼개 보석 발동이 된다는 가정하에)
얼개 홈 : 이글거리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지능+54, 최대 마나 +2%) 지능과 마나가 올라가는 보석입니다. 많은 신기분들이 선호하는 얼개 보석입니다. 
                부흥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정신+54, 치유 주문 극대화 효과 3%만큼 증가) 정신력과 치유 주문 극대화 효과 3%(극대률 증가가 아닌 극대화 효과가 3% 증가(2배 증가 즉, 200% 증가효과를 203%로 바꿔주는...)를 증가시켜 줍니다. 저는 이거 씁니다. ㅋ
※ 보석세공자 전문기술을 배우신 분들은 키메라 눈을 이용한 보석세공으로 3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지능을 올려주는 보석으로 해서 하시길 추천합니다.

 

2.2. 마법부여 셋팅
마법부여는 아이템에 추가 능력치를 부여해서 자신의 능력치를 추가적으로 향상시켜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무엇을 하게되든(레이드든 투기장이든) 마법부여를 하고 가야만 합니다. (하지 않고 간다면 사사게에서 자신의 아이디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쿠..쿨럭)
마법부여는 아이템에 하는겁니다. 그렇다고 모든 아이템에 마법부여가 가능하다면 정말 좋겠지만..(우왕! 정말 좋겠다.) 현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또한 마법부여를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평판을 필요로 하는 마법부여도 있기때문에(월드 오브 평판크래프트) 마법부여를 하기위해서는 눈물을 머금고 평판작업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평판이든 마법부여든 추가적으로 마법부여가 되지 않는 아이템 부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법부여가 되지 않는 아이템 부위 : 목걸이,장신구,성물 (많을 줄알았는데 딱 3부위밖에 없군요!)
입니다. 저 3가지 부위는 아무리 기를써도 마법부여를 하지 못하는 부위입니다. 다음은 마법부여와 같은 추가 능력치가 가능한 부위와 어떤 마법부여가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머리 : 하이잘 영석 (지능+60, 극대+35) / 하이잘의 수호자라는 평판(하이잘의 복수자가 아닙니다. 복수자는 불땅에서 올리도록 하세요~)을 확고까지 찍어야 살 수 있는 마법부여 아이템입니다. 80때 하이잘에서 퀘스트를 진행하셨다면 확고찍기 편합니다. 여담이지만 신기 에픽 벨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제일 처음 확고를 찍기를 추천하는 곳입니다. 만약 다른 하이잘 평판이 확고인 캐릭터가 있다면 그 캐릭터로 사서 우편으로 보내줘도 됩니다.
· 어깨 : 충전된 자철광의 상급 새김무늬 (확고) (지능+50, 가속+25) / 역시 테라제인 평판을 이용한 마법부여입니다. 테라제인은 바위 어머니 테라제인(마라우돈의 막넴 엄마)과 그 주위에 사람들에게 퀘스트를 받아서 수행하거나 테라제인 휘장을 착용하고 인던을 다님으로써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위에 머리 평판템과 다른게 있다면 이건 계정귀속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모든 캐릭터를 확고찍어야 하는 무시무시한(?) 평판입니다. 하이잘 평판과 함께 같이 확고를 찍어야만 하는 평판!
          충전된 자철광의 하급 새김무늬 (우호) (지능+30, 가속+20) / 우호부터 구입가능한 마법부여로 확고가 아니라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대신 능력치가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안하는것 보단 좋겠죠? ㅎ
· 망토 : 상급 지능 (지능 +50) / 지능을 +50올릴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신기분들은 이 마법부여를 선호합니다.
· 가슴 : 비할 데 없는 능력치(모든 능력치 +20) / 모든 능력치를 20씩 올려주는 마법부여입니다. 저는 이 마법부여를 추천합니다.
             뛰어난 정신력 (정신력 +40) / 정신력을 올려주는 마법부여입니다. 정신력이 필요하신분은 좋을듯 합니다.
· 손목 : 강한 지능 (지능 +50) / 역시 지능을 +50을 올려줄수 있기 때문에 가장 선호하는 마법부여입니다. (단, 이 마법부여는 배우는게 아니라 마부식을 배워야만 사용가능하므로 마법부여 시 수수료가 붙을 수 있습니다.)
             상급 속도 (가속 +65) / 가속도를 +65를 올려주는 마법부여식으로 가속도를 선호하는 신기분들이 사용하는 마법부여입니다.
             상급 치명타 (치명타 +65) / 치명타를 +65를 올려주는 마법부여식으로 치명타를 선호하는 신기분들이 사용하는 마법부여입니다.
· : 상급 특화력 (특화력 +65) / 장갑에는 지능 마법부여가 없기 때문에 가속아니면 이 마법부여를 합니다. 하지만 가속은 +50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50보단 +65가 좋기 때문에 이 마법부여를 저는 추천합니다.
         가속 (가속 +50) / 그래도 역시 난 특화보단 가속이다!라고 생각하는 신기분들은 이 마법부여를 하시면 됩니다.
· 벨트 : 흑단강철 허리 죔쇠 (벨트 보석홈 +1) / 벨트에 보석을 한개 더 사용가능하게 해주는 아이템으로 대장이신 분들이 제작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경매장에서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소켓을 뚫고 다색 홈에는 얼개 발동효과 문제만 아니라면 지능+40 보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바지 : 강력한 유령 마법실타래 (지능 +95, 정신+55) / 지능과 정신을 모두 올려주는(그것도 엄청나게!!) 강력한 마법부여입니다. 대신 가격이 다른 마법부여에 비해서 비쌉니다. 재봉이신분이 제작하거나 역시 경매장을 통해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 신발 : 용암길잡이 (특화 +35, 이동속도 약간 증가) / 특화력을 올리면서, 이동속도도 약간 증가시켜주는 마부로 사실 이 마법부여는 신기 뿐만아니라 다른 여러 클래스들도 즐겨서 하는 마법부여입니다. 무빙힐이 별로 없는 신기로써는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서 조금이지만 빠르게 이동하고 힐하는게 무빙힐은 아니지만 이동하면서 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하는 마법부여입니다.

               특화력 (특화 +50) / 특화력 50을 증가시켜주는 마법부여입니다. 이동속도 증가는 없지만 특화력이 용암길잡이 마법부여보다 +15나 더 늘어나기 때문에 높은 특화력을 더 선호하는 신기분들이 하는 마법부여입니다.

               가속 (가속 +50) / 가속 50을 증가시켜주는 마법부여로 위에있는 특화력 마법부여랑 같은 수치가 올라가지만 가속이 올라간다는 점이 다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가속을 중시하는 신기분들이 하는 마법부여입니다.

· 반지  지능(지능+40) / 마법부여 전문 기술을 배운 사람만 가능한 마법부여로 지능을 +40씩 총 +80을 올려주게 됩니다.
· 무기 : 마력 격류(주문 사용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지능+500) / 소용돌이 수정이 많이 들어가는 마법부여로 옛날엔 비싸서 못했지만 요즘은 소용돌이 수정이 가격이 싸져서 천상의 결정값이 더 비싸서 ㅎㄷㄷ하는 마법부여입니다. 상당히 제 역할을 해주는 마법부여입니다.
              마음 노래 (주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정신+200) / 마력 격류가 비싸서 못한다면 또는 마력 격류하기엔 템이 별로라면 마음 노래를 추천해드립니다. 정신력 +200만큼 증가되어서 15초동안 마나회복률이 증가합니다.
· 보조장비 : 최상급 지능 (지능 +40) / 방패나 보조무기에 지능을 +40을 올려주는 마법부여 입니다. 대부분 신기분들은 이 마법부여를 선택합니다.
                      특화력 (특화 +50) / 방패에만 가능한 마법부여로 특화력을 +50을 올려주는 마법부여입니다. +10을 더 올려준다는 메리트가 있어서 가끔 이 마법부여를 선택하는 신기분들도 계십니다.
※ 각 자신의 전문기술에 따라서 더 향상된 마법부여가 가능한 분들은 그 마법부여로 하시길 바랍니다. (Ex. 주문각인 -> 어깨 / 가죽세공 -> 손목 / 대장 -> 손목,손 추가 소켓 등)

 

2.3. 신기의 셋팅
그리고 다음은 셋팅입니다. 크게 나누자면 5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신기도 다양한 셋팅가 있습니다. 치명,특화,정신,가속이라는 4가지의 능력중 어느 능력에 좀더 힘을 주냐에 따라서 5가지의 세팅으로 나뉘게 됩니다.
신기들의 셋팅에 대해서 특징을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요즘은 한가지에 올인하는 신기보단 2가지를 병행해서 (가속+정신 / 극대+특화 같이...) 하는 신기가 많습니다. 특징을 잘 보고 선택해서 2가지의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셋팅 방법은 재연마보석셋팅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를 집중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네임드의 특성에 따라서 셋팅을 바꿔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네스트라자 경우 정수 효과로 인해서 가속과 정신력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는다와 같은..) 이런한 셋팅에 대해서는 제가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성기사 게시판에 나와있으며, 네임드의 특성을 잘 연구해서 5가지의 특성중 무엇에 더 맞을지 연구하셔서서 선택하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2.3.1. 가속신기

가속은 주문시전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기능이 있는 능력치 입니다. 그래서 가속을 올리게 될 경우 누구보다 빠른 속도로 힐을 줄 수가 있어서 0.1초사이에 급사가 이루어지는 긴박한 상황에서 빛을 발하는 신기입니다.
단점으로는 누구보다 빠른 속도로 엠이 마를수 있으니(가속도로 인해서 힐을 많이하게 됨)주의 해야할듯 싶습니다. 요즘은 가속의 엠마름을 가속+정신으로 셋팅을 해서 엠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셋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2.3.2. 극대신기

극대화는 힐이 극대화로 들어가게될 확률을 높여주는 신기로 힐이 극대화로 들어가게될 경우 2배의 힐량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한방한방이 큰 신기의 특성을 말 그대로 더 극대화 시켰다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 불성때에는 극대가 터지게 되면 엠을 돌려받는 능력 때문에 그때 당시의 대부분의 신기는 극대에 투자를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러한 능력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극대에 투자하는 이유는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신기는 단일힐에 뛰어난능력을 발휘하는 힐러이기 때문에 주로 탱커위주로 힐을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피가 빠져서 빈사상태에 빠진 탱커에게 힐을 딱 줬는데 크리가 딱!! 터져서 만피가 되었을때 그리고 그 크리힐량이 모두 유효힐이 되었을때 커다란 보람을 느끼는 힐러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신충이 크리로 터졌을 때 가속도가 낮더라도 빠른 속도로 천빛이나 빛섬을 날릴수가 있기 때문에 낮은 가속도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보상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2.3.3. 특화신기
특화력을 올리는 신기로 극대신기에 비해서 로또성이 적고 보호막이라는 것을 힐을 한 사람에게 걸어줌으로써 데미지를 보호막 만큼 감소시킴으로써(보호막도 힐량에 포함됩니다.) 안전하게 힐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신기입니다. 패치전에는 특화가 중첩이 되지 않아서 비효율적이었지만 요즘 중첩이 가능하기 때문에(특화력에 따라서 한방 중첩력과 최대 중첩력이 증가합니다.) 상당히 괜찮아진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3.4. 정신신기
정신력을 집중적으로 올리는 신기로 마르지 않는 을 지향하는 신기입니다. 힐을 난사하더라도 엠이 다른 셋팅의 신기보다 빨리 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힐을 난사하는 힐 스타일의 분이라면 괜찮은 셋팅이 아닐까 합니다.

2.3.5. 밸런스신기
무엇하나 치우치지 않고 모든 능력을 골고루 올린 신기입니다. 딱히 큰 특징보단 모든 능력치가 골고루 올려서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혀있기 때문에 무난한 힐 스타일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많이 선호하는 스타일입니다.

 

2.4. 신기 특성

신기 특성도 역시 레이드 특성, 투기장 특성과 같이 크게 2가지의 특성이 존재하며 레이드 특성의 경우 네임드의 특성에 따라서 (위에 셋팅과 비슷합니다.) 특성 찍는것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레이드 특성의 경우나 특정 네임드의 특성은 성기사 게시판에 역시 잘 나와있기 때문에 제가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다른 분이 적은것을 참고하셔서 찍으시거나 정 찾기 힘드시면 제것을 보고 찍으셔도 됩니다. ^^;

 

이것으로 신기에 대해서 알아보는 1부를 맞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부에서는 힐하는 방법과 엠관리 방법에 대해서 (물론 제가 하는 방법입니다만.. ㅎ)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시느라 고생이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