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듀란테님의 탱킹 가이드를 보시고 보기 세팅을 편하게 맞추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기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새로운 던전/아이템들이 쏟아지는 시기에는
방어합과 관련된 많은 질문들이 있어서 그림으로 쉽게 보기의 방어합에 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와우에서 근접 공격은 attack table(어택 테이블; 공격 표?)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플레이어 자신이 PvP에서 상대방을 때리거나, 상대에게 맞는다거나.
PvE에서 몹을 때린다거나, 몹에게 맞는다거나 할 때 모두 이 어택 테이블에 의해 판정이 이루어 집니다.

이 글은 보기의 방어합과 관련된 글이니 PvE에서 몹에게 보기가 맞는 경우를 생각해보도록 합시다.
일반적으로, 보기가 몹에게 맞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어택 테이블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택 테이블의 맨 아래부터 시작해서, 몹이 나를 향해 공격을 하지만, 손이 미끄러져서 빚맞았다! 빚맞음입니다.
그리고 그 위로, 보기의 행동거지가 너무나 민첩해서 몹의 공격을 피했다! 회피입니다.
적이 공격을 했지만 용감무쌍한 보기는 무기로 적의 공격을 물 흐르듯이 흘려넘겼다! 무기 막기입니다.
보기의 든든한 방패로 적의 공격을 막고 피해를 경감시켰다! 방패 막기 입니다.
보기는 멍청하기 그지 없어서 적의 공격을 고스란히 맞았다! 평타 입니다.
이 5개의 공격 판정이 어택 테이블의 일정 구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몹이 보기를 때렸을 때 과연 5개의 판정 중에 어디에 해당하느냐?!
그것이 바로 면이 100개인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값이 들어있는 구간에 해당하는 판정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주의할 점이, 이 확률 싸움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제일 처음에, 몹이 나를 때렸는데 빚맞았는가? 빚맞지 않았는가?
판정이 이루어져서 빚맞지 않았을 경우에 다시 또, 회피하였는가? 회피하지 못했는가?
회피하지 못했다면 또다시, 무막을 하였는가? 무막을 하지 못했는가?
...
이런식으로 판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대충 이러한 형태로 보기와 몹과의 싸움이 벌어진다는 사실은 다 아실 겁니다.
그렇다면 과연 각각의 판정들은 어택 테이블에서 얼마만큼의 부분들을 차지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이제부터 차근차근 어택 테이블을 정량적으로 그려나가 보겠습니다.

우선 빚맞음 입니다. 플레이어는 동일 레벨 몹을 상대로 5%의 빚맞음 확률을 지닙니다.
그리고 몹의 레벨이 1씩 높아질 때마다 몹은 0.2% 만큼씩 플레이어를 좀더 정확히 때릴 수 있게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보스 몹은 레벨이 해골로 표시되지만, 실제 전투에서는 플레이어보다 +3레벨 높은 것으로 처리됩니다.
이것은 85레벨 짜리 캐릭터가 구석기 시대 던전인 검은 사원의 나부랭이 일리단을 잡으러 갈 때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리단은 불타는 성전 때의 보스니까 73레벨이 아닌, 해골 레벨이기 때문에 88레벨로 처리됩니다.

아무튼, 잠시 샜는데, +3레벨이 높기 때문에 총 0.6%만큼을 5%에서 깎으면, 4.4%가 됩니다.

왼쪽은 동일 레벨 몹을 상대로, 오른쪽은 +3레벨 몹을 상대로의 빚맞음 확률을 나타내었습니다.


그 위로 회피를 쌓읍시다. 내 캐릭터의 회피확률이 15%이지만... 보스는 강했습니다...
또다시 1레벨당 0.2%씩 우리의 보기는 더 쳐맞게 되었습니다.


참 쓸거 없네요... 무막도 똑같습니다...


방막도... 이럴려고 쓴 글이 아닌데?!?!


여기서는 잠시 할 말이 있겠군요... 어택 테이블의 순서상 빚맞음, 회피, 무막, 방막을 차례대로 쌓았다면
그 다음 차례로는 치명타 강타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동일 레벨 몹을 상대로 5%의 치명타를 맞을 확률이 있습니다.
그런데 보스는 역시나 졸라 짱쌘 보스기 때문에 치명타를 0.2%씩 더 쳐맞게 되었습니다. ㅠㅜ
그래서 결론적으로 5.6%라는 어마어마한 치명타 맞을 확률을 지니고 있는데... 우리는 탱커입니다.

특성 창을 열어 [성역]의 툴팁을 읽어보세요. 1포인트마다 치명타 공격을 받을 확률이 2%씩 감소합니다랍니다.
3포인트를 투자하면 6%네요... 그럼 5.6 - 6 = -0.4인데... 아니 그러면 공격을 받을 확률이 음수면 맞을 때마다 힐이 되나?!
그건 아니고... 그냥 이런 경우는 0이 되어버립니다. ^^

그래서 결국 치명타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강타입니다. 강타는 와우 3.0 패치 (리치왕의 분노) 이전까지는 무시무시하게 아팠던 특수한 공격인데...
3.0 패치 이후부터는 이 강타라는 놈이 +4레벨 차이가 날 때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그냥 쌩깝시다.


그리고 이제 강타 다음으로, 마지막 항목인 평타가 남았습니다. 평타 이후로는 아무런 공격 판정이 없기 때문에,
어택 테이블의 [100] 공간에서 빚맞음, 회피, 무막, 방막이 차지하고 남은 부분은 모두 평타가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모두 어택 테이블의 100을 다 채웠군요!

아니 근데 이 글에 102.4라는 숫자는 단 한 번도 안나왔는데 사기 아니에요?

사기 아닙니다. ㅎㅎ 잘 생각해보시면 우리가 깎아먹은 숫자들이 있습니다.
빚맞음 - 0.6, 회피 - 0.6, 무막 - 0.6, 방막 - 0.6

우리가 매번 방어합을 계산할 때마다 저 0.6 *4 = 2.4를 빼는 거... 얼마나 번거롭습니까?!
그래서~ 각각에서 0.6을 빼고 계산한 결과, 빚맞음~방막까지의 합이 [100]인 것이나~
각각에서 0.6을 빼지 않고 계산한 결과, 빚맞음~방막까지의 합이 [102.4]인 것이나~
둘 다 똑같이 평타를 맞지 않는 것은 똑같지 않느냐?! 해서 102.4 되었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어택 테이블이 만들어 졌군요!
그러면 여기서 완방합(빚맞음 + 회피 + 무막) = 4.4 + 14.4 + 13.4 = 32.2% 이구,
방어합 = 완방합 + 방막 = 32.2 + 59.4 = 91.6% 이고
100에서 방어합을 뺀 나머지- 100 - 91.6 = 8.4%의 확률로 평타를 맞게 되는 것입니다!

주의하실 게, 위의 표대로 계산하면 나의 완방합은 5 + 15 + 14 = 34%다!
가 아닙니다... 실제 보스와의 싸움에서는 32.2%가 됩니다.
방어합도 역시 94%가 아닌 91.6%가 되는 것 주의해주세요~

[홍보] SongsongTankDefense를 쓰시면 캐릭터 창에
내 캐릭터의 완방합, 방어합, 평타를 맞게 될 확률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