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신기만 하는 유저긴 한데 징기의 무기선택에 고민하시는분들을 위해서 씁니다.

 

와우의 평타와 스킬대미지 공식입니다.

 

평타 = 무기 대미지 + (공속 * 전투력 / 14)

스킬 = 무기 대미지 + (x * 전투력 / 14)

 

여기서 x 부분은

 

단검은 1.7

다른 한손무기 2.4

양손은 3.3

원거리 무기는 2.8

 

로 정해집니다. 무기 종류에 따라 수치를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공속 보정' 이라고 불립니다.

 

위 공식에 따르면 원래는 상급 무기가 일반 설퍼보다

민뎀 맥뎀도 높지만 평타대미지는 공속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민뎀 맥뎀이 높게 나옵니다. 캐릭창에 뜨는건 아마 평타댐지를 표시해서 높게 나오는거 같네요.

하지만 스킬쪽은 무기 종류에 따라 공속을 통일시키기 때문에 공속은 관계없고 민뎀 맥댐만 관계가 있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평타 한방의 대미지 : 일설퍼>상급무기

평타 초댐 : 일설퍼<상급무기

스킬 대미지 : 일설퍼<상급무기

 

이렇게 됩니다. 

 

이 두 무기는 아이템 레벨이 차이나기때문에 이런거고요.

초댐과 아이템 레벨이 동일한 아쉬, 진로크vs다른 359무기 로 따지면

 

평타 한방의 대미지 : 아쉬,진로크>다른 무기

평타 초댐 : 아쉬,진로크=다른 무기

스킬 대미지: 아쉬,진로크>다른 무기

 

이렇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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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위에는 중심 내용만 써둔거고

 

여기에는 왜 평타 대미지는 공속에 영향을 받고 스킬 대미지는 공속에 영향을 안받게 해둔건가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그냥 와우의 밸런스적인 이야기 이므로 관심없으신 분들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1. 댐지 100-200  공속 2.0 인 무기와

2. 댐지 200-400  공속 4.0 인 무기가 있습니다.

 

일단 두 무기 초댐은 동일합니다.

 

여기서 전투력이 1400씩 올라갔을때 공속에 관계없게 하게되면

 

1. 200-300 2.0

3. 300-500 4.0

 

이렇게 되겠죠.

이 경우에는 1번 무기의 초댐이 올라가게 됩니다.

공속은 2배인데 올라가는 대미지는 동일하면 공속 빠른 무기가 무조건 유리하겠죠.

그래서 공속에 비례하서 대미지가 증가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캐스터 클래스 주문들이 시전시간이 길수록 주문력계수가 높은것도 같은 원리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킬인데

밀리들 스킬은 대부분 즉시시전인데

공속이 느리다고 쿨타임이 증가한다거나 스킬이 느려진다거나 하는거 없이 동일하기 때문에

공속 느린무기의 스킬대미지가 지나치게 강해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실제로 와우 초기에 그랬었는데 1.8 이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하여 스킬에는 공속 보정이 이루어 졌습니다.

 

여기서 이제 공속보정이 됐기때문에 무기 댐지는 상관없이 초댐만 보면 되는걸로 아는 사람도 많은데

스킬대미지에 공속은 관계없지만 민뎀 맥뎀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동일 초댐인 경우 공속 느린무기가 민뎀 맥뎀이 높아서 약간 더 좋습니다.

아쉬,진로크 처럼요.

하지만 일반 설퍼랑 상급 무기에서는 템렙차이때문에 일반 설퍼가 공속이 느림에도 민,맥댐에서도 밀리기 때문에

상급 무기가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