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징벌 성기사

  

1. 특징

2. 현황 

3. 전망

4. 스킬 매커니즘

 

 

Ⅱ. 세팅

 

1. 방식

2. 기본 수칙

3. 특성

4. 문양

 

 

Ⅲ. 아이템 선택

 

1. 무기

2. 장신구

3. 티어

 

 

Ⅳ. 딜링

 

1. 필러

2. 딜 사이클

3. 문장과 딜링

4. 쿨기 분배

5. 매크로

6. 애드온

 

 

  

Ⅳ. 딜링

 

 

 

 

 

1. 필러
 
 
 
 
A. 필러의 정의 
 
 
란 신성한 힘을 무조건적으로 수급하는 기본기술 성전사의 일격을 사용한 후
성전사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까지 비는 시간을 메우는 기술을 일컫는다.
 
그렇기에 이 필러를 최대한 사용하면서, 비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징벌 성기사 딜링의 요지다.
 
 
 
 
B. 필러의 유형
 
 
 
심판, 신의 격노, 신성화 등 아무런 조건 없이 마나만 소비하면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는 기본 기술
퇴마술, 기사단의 선고와 심문, 천벌의 망치처럼 어떤 조건이 충족된 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특수 기술
신성한 기도, 구원의 손길처럼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요하는 유틸 기술이 있다.
 
 
 

기술 종류

기술 명

조건 및 상황

GCD

신성한 목적

일반 기술 (쿨)

심판

쿨 8초

물리

O

신의 격노

쿨 15초

주문

O

신성화

쿨 30초

주문

X

특수 기술 (조건)

기사단의 선고

신성한 힘 3개

물리

O

퇴마술

전쟁의 기술

주문

O

천벌의 망치

응격/마격

물리

O

심문

신성한 힘

주문

O

유틸 기술 (상황)

신성한 기도

쿨 2분

주문

X

손길류

필요할 때만

주문

X

 
 
* GCD(글로벌 쿨 다운 :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가 물리 형태면 이는 1.5초 고정이며
주문 형태면 가속의 영향을 받아 1초까지 내려간다. 
 
 
 
 

C. 필러의 원천이 되는 자원

 

 

 

기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특수 기술의 사용 조건 

유틸 기술의 사용 타이밍

 

 

자원이 많은 상태라면 필러를 채울 때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사용하면 되므로 별 문제가 없으나

자원이 거의 없는 상태라면 이를 적당히 고려해서 써야한다.

 

징벌 성기사는 일반적으로 2필러 방식의 딜링을 하는데

자원이 많은 상태에서는 2필러 방식을 유지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

다만 자원이 부족한 상태라면 부분적으로 1필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EX) 발동 X, 신성한 힘 1개, 대상 체력 20% 미만 X, 응징의 격노 X, 신의 격노 재사용 대기시간 많이 남음, 유틸 기술 쓸 필요 X

 

성전사의 일격 - 심판 - 신성화 - 성전사의 일격 - 대기 - 성전사의 일격 (2필러)

성전사의 일격 - 심판 - 대기 - 성전사의 일격 - 신성화 - 대기 - 성전사의 일격 (부분 1필러)

 

이런 상태에서 억지로 2필러를 채우면 비효율적이다. 첫 성전사의 일격에 2필러를 채우면 그 다음 성전사의 일격 때

아무 발동이 되지 않으면 아예 아무 필러도 채울 수 없기 때문이다.

 

 

 

* 특히 아무 자원도 없을 때에서나 써야 하는 신성한 기도 신성화는 더욱 그러하다. 이 두 스킬을 넣어서 억지로 2필러를 만들면 비효율적이다. 이 두 기술은 순전히 필러를 채우기 위해서 쓰이는 기술이며, 신성한 목적을 발동시키지도 않기에 더욱 그렇다.

 

 

 

 

 

 

 

2. 딜 사이클

 

 

 

 

* 심문은 항상 1순위, 단순히 자원 소모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신성한 힘을 사용하는 심문은 3버블 소모, 신성한 목적 소모에 끼어있음. 그러나 심문은 예외적으로 2버블, 1버블일 때 사용할 수도 있음.

 

 

* 기사단의 선고는 단일딜 시에는 무조건 3버블에 사용해야 하나, 광딜 시에는 타겟이 많을 경우에 정의의 문장 발동 때문에 1버블 선고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임. (2버블 선고 X)

 

 

 

A. 기본적인 자원 소모 순서

 

 

* 자원 소모 순서란 성전사의 일격과 성전사의 일격 사이를 채우는 속칭 '필러'의 우선순위를 나타냄. 3버블이 채워지면 성전사의 일격으로 얻는 신성한 힘이 날아가기 때문에 이를 소모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됨. 신성한 목적은 성전사의 일격을 제외한 거의 모든 기술에 발동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이를 소모하는 것이 그 다음임. 그 이후부터는 데미지 기대량에 따라 순위가 매겨짐. 다만 퇴마술이 무조건적으로 치명타로 발동되는 언데드, 악마 상대로는 퇴마술과 천벌의 망치의 자리가 뒤바뀌며, 천벌의 망치 데미지 기대량이 줄어드는 T13에서는 이와 무관하게 퇴마술이 천벌의 망치보다 앞섬.

 

 

 

상태/필러 순위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평상시

3버블

신목

퇴마술

심판

기타

쿨기 ON

3버블

신목

천벌의 망치

퇴마술

심판

마격 ON

3버블

신목

천벌의 망치

퇴마술

심판

쿨기+마격 ON

3버블

신목

천벌의 망치

퇴마술

심판

 

 

 

* T13 2세트 이후

 

T13 2세트가 되면 심판도 신성한 힘 1개를 주며, 천벌의 망치 데미지 기대량이 낮아진다는 걸 반영함.

 

 

상태/필러 순위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평상시

3버블

신목

심판

퇴마술

기타

쿨기 ON

3버블

신목

퇴마술

천벌의 망치

심판

마격 ON

3버블

신목

심판

퇴마술

천벌의 망치

쿨기+마격 ON

3버블

신목

퇴마술

천벌의 망치

심판

 

 

 

B. 기본적인 심문 유지 방식

 

 

 

1버블 심문을 사용하면 글쿨의 낭비가 심해서 결과적으로 적은 공격 기회를 가지게 된다. 3버블 심문이 가장 효율이 좋지만 심문이 끝날 즈음의 상황을 예상해서 끝나기 전에 심문을 그냥 리필하거나, 2버블 심문을 사용할 수도 있음. 다만 전투 시작시에는 1버블 심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T11 4셋 효과 사용시

 

 

추가 효과는 1버블 시 100%, 2버블 시 50%, 3버블 시 33%의 보너스 효과를 주는 셈이 된다. 따라서 1버블 심문이 가장 효과적이다. 2버블이나 3버블 심문도 효율이 나쁘지 않으므로, 심문 지속시간 끝나갈 무렵 존재하는 버블 개수에 개의치 않고 편하게 심문을 리필할 수 있다.

 

 

 

 

 

 

 

3. 문장과 딜링

 

 

 

 

A. 단일 딜

 

 

무조건 진실의 문장을 사용한다.

진실의 문장은 단일딜 측면에서 다른 어떤 문장보다도 월등하다.

 

 

B. 2, 3타겟 딜 (심판 사정거리가 충분히 닿는 대상)

 

 

진실의 문장을 켜고, 주 타겟 외 다른 대상에게 주기적으로 심판이나 퇴마술을 박으면서 불신임 도트 데미지를 유지한다.

거리가 멀거나 다른 대상을 치면 안되는 경우엔 그냥 주 타겟에게 단일딜만 한다.

 

전투 시간이 짧고, 대상이 모여있는 경우엔 정의의 문장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C. 4타겟 이상

 

 

정의의 문장을 켜고 성전사의 일격 대신 천상의 폭풍을 사용한다.

천상의 폭풍으로 광역 딜링을 할 때 몹 개체수가 많다면 1버블 선고를 사용해서

최대한 정의의 문장 발동이 많이 되도록 유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라는 설도 있음.

일반적으로는 기존 방식과 같이 3버블을 모아서 선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8타겟 이상의 다수 대상 상대로는 1버블 선고를 통해서 최대한 많은 근접공격을 이끌어내는 것도 좋다. 

다만 2버블 선고는 여전히 비효율적이니 사용하면 안된다.

 

 

 

 

4. 쿨기 분배

 

 

 

 

A. 열광

 

  

 

성전사의 일격 시전 시 3개의 신성한 힘을 주는 쿨기로서 재사용 대기시간은 2분이며 지속시간은 20초다. (T12 4셋시 35초)

일반적으로는 쿨과 지속시간이 동일한 응징의 격노와 묶어 사용한다.

 

다만 가속 버프를 받아서 성전사의 일격이 쿨 3초 이하로 내려가면 1필러 딜 방식으로 바뀌는데, 그러면 응징의 격노로 사용할 수 있는 천벌의 망치를 쓸 수 없기 때문에 이 때는 응징의 격노와 따로 돌리는 것이 좋다.

 

다만 T12 4셋을 착용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가속 버프를 받아 성전사의 일격 쿨이 3초 이하로 내려가더라도, 열광 지속시간이 35초나 되어 따로 돌리려면 응징의 격노를 가속 버프 지속 시간내에 쓸 수 없기 때문에, 응징의 격노의 천벌의 망치 활성화를 무시하고 데미지 20% 증가를 활용하여 철저히 열광 보조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B. 응징의 격노

 

 

모든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천벌의 망치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쿨기로서 재사용 대기시간은 2분이며 지속시간은 20초다. 일반적으로는 쿨과 지속시간이 동일한 열광과 묶어 사용한다.

 

다만 가속 버프를 받아서 성전사의 일격이 쿨 3초 이하로 내려가면 1필러 딜 방식으로 바뀌는데, 그러면 응징의 격노로 사용할 수 있는 천벌의 망치를 쓸 수 없기 때문에 이 때는 열광과 따로 돌리는 것이 좋다.

 

다만 T12 4셋을 착용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가속 버프를 받아 성전사의 일격 쿨이 3초 이하로 내려가더라도, 열광 지속시간이 35초나 되어 따로 돌리려면 응징의 격노를 가속 버프 지속 시간내에 쓸 수 없기 때문에, 응징의 격노의 천벌의 망치 활성화를 무시하고 데미지 20% 증가를 활용하여 철저히 열광 보조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T12의 장신구인 카즈고로스의 기기는 근접 치명타에 의해 중첩이 쌓이고 이 중첩을 쌓아야 사용효과를 쓸 수 있는데, 이 중첩을 최대한 빨리 쌓기 위해 열광 이전에 응징의 격노를 켜는 방법도 존재한다.

 

 

 

C. 고대 왕의 수호자

 

 

고대 왕의 수호자를 소환하며 자기 캐릭터와 수호자의 근접 타격마다 중첩이 쌓이는 힘 증대 버프를 주는 쿨기로서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이며 지속시간은 30초다. 초반부터 쿨기를 돌려서 딜을 하는 보스의 경우 보기의 T11 4셋을 활용하여 효과를 늘릴 수 있다. 최대한의 딜을 해야하는 경우에 돌리는 쿨기이며, 그래서 보통 골렘피 물약을 이 때 먹는다.

 

힘 증대 버프를 10초 동안 최대한 쌓은 이후에 지속시간이 20초인 열광, 응징의 격노를 같이 돌려서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T12 4셋을 착용하면 열광의 지속시간이 35초가 되므로 이 때는 열광을 고대 왕의 수호자 이전에 쓴다.

   

 

 

* 극딜 타이밍에서 쿨기 순서

 

 

고대 왕의 수호자 - 5초 대기 - 골렘 피 물약 복용 - 5초 대기 - 열광 + 응징의 격노 (가속 버프에는 응징의 격노를 따로 가동함)

 

 

열광 - 5초 대기 - 고대 왕의 수호자 - 5초 대기 - 골렘피 물약 복용 - 5초 대기 - 응징의 격노 (T12 4셋 이후)

 

 

 

 

D. 장신구 

 

 

* 자기를 장신구에게 맞추지 말고, 장신구를 자기에게 맞춰라

 

 

* 사용 효과를 주는 장신구는 쿨마다 돌리되, 쿨기와 맞춰서 돌릴 수 있는 경우엔 같이 맞춰서 돌린다.

 

EX 1) 젊음의 조바심 (2분 쿨) - 열광, 응격과 항상 같이 돌릴 수 있으므로 항상 같이 돌린다.

EX 2) 대양의 힘 (1분 30초 쿨) - 6분 마다 열광, 응격과 같이 돌릴 수 있음. 2분마다 억지로 같이 돌리기 위해 쿨이 돌아와도 쓰지 않고 30초를 대기하면 더 손해임.

 

 

* 발동 효과를 주는 장신구는 비교적 맞춰 돌리기 쉬운 전투 시작 타이밍엔 장신구 타이밍을 봐서 쿨기를 돌리되, 그 이후로는 억지로 쿨기와 맞추려고 하지 않는다. (그렇게 할 수도 없다.)

 

EX 1) 분노의 심장 (내부 쿨 90~100초) - 전투 시작엔 분노의 심장 발동 타이밍을 적당히 보고 쿨기를 돌리며, 그 후에는 신경쓰지 않는다.

 

 

* 중첩 효과를 주는 장신구는 그냥 쓰면 된다. 

 

EX 1) 학살 면허 (근접 타격시 최대 10중첩) - 그냥 쓰면 된다.

 

 

장신구는 다른 아이템과는 달리 사용자의 취향과 딜 노하우에 따라 상당히 갈리기 때문에 기대값이 별 차이나지 않는다면 자기에게 맞는 걸 쓰면 된다.

 

 

 

 

 

 

5. 매크로

 

 

 

* 2, 3타겟딜에서 유용한 매크로 (속칭 멀티도트)

 

 

심판 매크로 : Alt 키와 같이 눌렀을 때 주시대상에게 심판, 그냥 눌렀을 때 대상에게 심판

 

#showtooltip

/cast [@focus, mod:alt, harm][@target, harm] 심판; 심판

 

 

퇴마술 매크로 : Alt 키와 같이 눌렀을 때 주시대상에게 퇴마술, 그냥 눌렀을 때 대상에게 퇴마술

 

#showtooltip

/cast [@focus, mod:alt, harm][@target, harm] 퇴마술; 퇴마술

 

 

천벌의 망치 매크로 : Alt 키와 같이 눌렀을 때 주시대상에게 천벌의 망치, 그냥 눌렀을 때 대상에게 천벌의 망치

 

#showtooltip

/cast [@focus, mod:alt, harm][@target, harm] 천벌의 망치; 천벌의 망치

 

* 심판은 방향 상관없이 사정거리 내 모든 타겟에 시전되지만

   퇴마술과 천벌의 망치는 전방 180도 타겟에게만 시전됨.

 

 

 

* 보기 T11 4셋 아이템이 있는 경우 가능한 방법

 

 

:

 

 

보기 4셋 효과는 고대왕의 수호자 지속시간 50% 증가이다. 이는 징벌 특성으로 입었을 때도 징벌 특성에 맞춰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전투 시작전에 보기 4셋을 끼고 고대왕의 수호자 지속시간을 45초로 만들어서 기술을 시전하고 다시 징기 아이템으로 갈아끼면 초반에 쿨기를 써야하는 네임드에서 조금이라도 딜을 더 상승시킬 수 있다. 시작 전에 물약을 마시는 것도 같은 원리에서 쓰인다.

 

보기 T11 4셋을 입은 상태에서 전투 시작을 카운트할 때.

 

 

/사용 10
/시전 고대 왕의 수호자
/사용 골렘피 물약
/장착 제물의 전투판금 흉갑
/장착 게걸스러운 아귀의 철갑투구
/장착 제물의 다리갑옷
/장착 제물의 건틀릿

 
 
* /사용 10은 기계공학의 노움식 만능 손가락을 이용하는 방식이므로 기계공학이 아니면 제외함.
* 영원한 불꽃의 정수를 쓰면서 기계공학인 사람이 연속시전 매크로를 사용하는 경우에 초반엔 본 장비의 노움 손가락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영원한 불꽃의 정수부터 사용해야 함.
 
  
 
 
* 천상의 폭풍 매크로
 
 
천상의 폭풍은 어떠한 대상을 찍고 시전한다해도 다른 기술과는 달리 자동공격을 발동시키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천상의 폭풍을 쓸 때 자동공격과 관련해서 조금 귀찮은 점이 존재한다.  
공격시작 매크로를 넣으면 이런 점을 보완할 수 있다.
 
#showtooltip
/시전 천상의 폭풍
/공격시작
 
 
 
6. 애드온
 
 
 
* CLC RET
 
 

신성한 힘 바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설정된 기술 우선순위를 자동적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딜사이클이 미숙할 때 아주 유용하다.

 

 
 
* 인벤 레이드 프레임
 
 
기본적으로 공격대나 파티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신의 축복, 희생의 손길 등 징벌 성기사의 유틸기를
'클릭 캐스팅'을 통하여 딜링에 별 영향을 주지 않고 시전할 수 있다.
 
 
 
 
 
* Class Timer
 
 
심문 유지 및 쿨기 사이클을 돌릴 때 유용하다.
 
 
 
 
 
* 이외에 FairCombopoint 2나 Event Alert, Dominos 같은 애드온이 유용하다고 하는데
안 써본 걸 적을 수는 없기에 안 적음. 
 
 
 
 
 
 
PS. 글이 너무 길어져 수정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글을 3개로 나눴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