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잘 호드에서 신기를 굴리고 있는 오래타는마른장작입니다.

막공유저고 정공엔 들어간 적도 없어서 지금까지 꼴랑 2하드한게 전부입니다만, 요르사지 하드는 이틀에 걸쳐서 8시간을 헤딩한 끝에 잡아서 이제 줄줄 읊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템렙 391 신기구요, 장신구는 상턱 고정에 지진해일-상필몰-상단지 스왑해서 씁니다. 요르사지 하드 킬 당시에는 상턱+지진해일이였지만 사실 잡을때는 뭘껴도 잡을 것 같습니다. (망자함 실종 ㅠㅠ) 무기는 데스윙 둔기에 마음노래를 발라서 쓰고 있고 티어 12 2셋입니다. (티어 13 0피스) 용영 헤딩하면서 마나가 너무 모자라서 가속을 약간 정신력으로 재연마해서 아무 버프도 띄우지 않은 상태에서 왕축 돌릴 시 정신력이 2700정도 됩니다.(원래 2400정도였습니다.) 여기에 지진해일이나 상단지 효과로 3천대 정신력을 유지합니다. 필몰도 손이 가지 않고 지능이 높아서 쓸만합니다만 원할때 터져주는게 아니라서 만만한 넴드에서만 사용했습니다.




개요.

요르사지 하드는 슬라임이 4마리씩 나옵니다. 즉, 3마리씩 먹습니다. 보스 피가 2배입니다. 들어오는 데미지가 좀더 쎕니다. 끝.



1. 공대원 구성

공대원 구성은 원래 보기원탱에 전딜(탱솹) 도적 조드(회드솹) 복술(정술솹) 암사 암사(수사스왑) 신기 흑마(파-악흑 스왑) 법사(비법-화법 스왑)이였습니다. 클리어 당시에는 보기님이 징기스왑, 조드님이 야탱으로 스왑했고(야탱 템이 보기, 전탱보단 별로였는데 밀리딜러를 늘리는게 좋다고 판단되어 긴급히 스왑했습니다. 원래 회-조드 스왑하시는 분) 암사님이 수사로, 복술님이 정술로, 악흑님이 파흑으로 스왑했습니다. 법사님은 화법 타셨구요. (소작 터지면 힐되는것 때문에 법사의 생존력이 매우 좋습니다.)

첫날 6시간 헤딩할때는 신기-복술 2힐 택틱으로 갔구요, 3힐 택틱 (신-복-수, 신-복-회, 신-수-회)도 해봤는데 쫄처리가 늦어져서 전혀 클리어에 도움이 안 되는지라 그냥 2힐로 고정했습니다. 막판에 신기-수사 2힐로 바꿔봤더니 보라돌이때 약간 힐이 힘들긴 한데 정술의 무빙딜과 0.5명분 힐, 주문극대&치타시너지가 생겨서 (흑마는 이때 파흑으로 스왑) 좀 더 낫다는 생각에 두번째 날에는 계속 신-수 2힐로 헤딩했습니다. 둘째날 2탐정도 내에 잡은 것 같네요.

특징 : 밀리딜러가 완소입니다.



2. 클리어를 위해


(1) 슬라임 운빨

일단 클리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슬라임 운입니다. 보-노-빨-녹 이나 노-빨-녹-검 이 두 조합은 모든 공대생존기와 자생을 요구하는 페이즈입니다. 어느 경우든 노랑을 잡는 것이 그나마 편하며(녹색도 잡아보고 빨강도 잡아보고 보라도 잡아봤습니다 -_-; 노랑 잡는게 제일 낫습니다.) 파란색(암청색)이 많이 나올 수록 난이도는 급락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파란 슬라임은 요르사지에게 아무런 강화 효과도 걸어주지 않으며 단지 마나만 다 빨아가기 때문에(...?) 그만큼 생존이 쉽고 요구힐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킬동영상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지옥의 조합이 최소 1회 이상은 반드시 나오며, 파란 슬라임이 여러 차례 나옵니다. 즉, 스펙업 이후라면 몰라도 현재 시점에서는 사실 운이 난이도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제약이 있는지 지옥의 조합이 2회 이상 연속으로 나오는 경우는 못 본 것 같습니다.

처음 트라이하시는 힐러님들이 가장 당황하는 부분이 보라색 쫄이 거는 힐링시 디법 중첩인데요, 이 디법은 약 26초 가량의 지속시간이 존재하고 그 안에 5회 이상 힐을 받으면 공대 전체에 데미지를 줍니다. 이 데미지가 복구 못할 데미지는 아닌데 보라색 나온 페이즈에서 공대 전체 데미지는 사실상 지옥이나 마찬가지죠.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뭉치고 산개하는 판단이 빨라야 합니다. 

보이스 진행자의 역량이 중요한데 녹색슬라임 나왔을 시에 산개 지역을 반드시 미리 정하셔야 합니다. "알아서 센스껏 4미터 이상 산개"는 헤딩시간을 늘리겠다는 소리입니다. 그냥 속편하게 정하고 가시면 두세번 꼬라박으면 알아서 잘 섭니다. 넴드 클릭했을때 나오는 붉은 원을 둘러서 DBM기준 4미터 이상 산개 기준을 지키시고 고정으로 광딜 힐하시면 됩니다. 사실 검은슬라임 조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빠른 쫄광이 요르사지 공략의 핵심 중 하나이며, 이것 때문에 냥꾼이 요르사지 하드에서 각광받습니다. 막공이지만 캐스터들이 힐솹을 제외하고는 거의 타렉이였는데 파랑 슬라임 나올때마다 마나를 빨려서 딜을 못하는 바람에 쫄광이 밀리곤 했는데요, 이 때문에 각자 엠수급기 타이밍을 확실하게 정해야 합니다.

우리의 신기는 기도가 있지요. 게다가 전 블엘이라 비격도 있습니다. 재충전시너지클은 반드시 있어야 하고, 파랑슬라임을 서너번 보게되면 정말 난이도가 꽤나 내려가는데요(안그럴때도 있어서) 이 경우 뒤쪽으로 갔을때 신화의 마나 물약도 같이 섭취해 주시면 좋습니다. (공대 전체로 봤을때 쉬워진다는거지 엠없어 힐못하는 힐러입장에선 죽일 놈입니다.) 상단지나 티란데가 있다면 쓰는 타이밍도 이 때입니다. (요르사지에서는 상단지, 티란데 쿨마다 돌리는건 비추입니다. 아무리 채워봤자 파랑슬라임 나오면 다 빨립니다.)

복술과의 2힐에는 마나해일이라는 전가의 보도가 있고 조드, 회드가 있을 경우 자극을 힐러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딜러도 엠이 빨리기 때문에 그냥 자기 자신에게 쓰는 편이 결론적으로는 이득입니다.) 흑마는 보라색이 같이 나왔을 경우 생전을 자제해야 하며 그 외의 경우 파랑 슬라임 단독일때는 엠수급이 용이한 편입니다. 파흑은 황수빨로 붉은슬라임시 외곽에서 최종 틱뎀을 맞는 역할을 많이 합니다. 공략은 다들 아시겠지만 빨간슬라임 틱뎀을 힐러가 맞게 되는 경우(3명에게 전이되는데 외곽일수록 데미지를 강하게 받습니다.) 졸지에 남 힐하다가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요르사지가 슬라임을 먹고 속으로 3초~4초쯤 센 뒤에 가호를 돌려 주세요.


(2) 공대진형

초록슬라임을 대비하여 보통 요르사지 기준으로 4갈래 방향을 꽂아서 그중 양방향에 힐러 두명을 배분합니다.(힐거리) 그 사이사이 4미터 이상 간격으로 공대원을 배치하고 녹색슬라임시 절대 4미터 이내로 붙으면 안됩니다. 한명맞을거 3명 4명씩 맞으면 죽어도 힐로 못 살립니다. 노-녹-빨-검과 보-노-녹-빨이 지옥인 이유는 어찌됐건 노랑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산개해야 전멸이 안나고(초록색) 산개하면 더 아프고(빨간색) 폭힐못하고(보라색) 쫄이 때리고(검정색) 이중 3가지가 반드시 같이 오기 때문입니다. 수사 방벽이 매우 우월한 공대생존기기 때문에 (쫄평타로 인한 시전밀림도 막아줍니다.) 마나해일과 정신고리를 보유한 복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사를 선택했습니다. 사실 자체엠수급은 복술이 자전류로 인해 좀더 좋습니다만 어쩄든 제가 있던 공대에서는 수사와 함께할때가 편했습니다.

보-초-빨-검 일 경우에는 초록 슬라임을 잡습니다. 한방 데미지가 초록슬라임이 더 세고 사실 혼전중에 4미터 정확히 떨어지기 쉬운게 아니라서 차라리 3명 데미지 주는 붉은슬라임을 보는게 낫습니다. 초록슬라임이 없을 시 무조건 보스와 완전히 겹쳐서 뭉쳤습니다. 가까울수록 붉은색 슬라임 틱뎀도 줄어듭니다. 자체 생존능력이 탁월하고 뎀감이 좋은 파흑과 법사가 비교적 바깥쪽에 서게 함으로써 가장 아픈 빨간슬라임 최종틱뎀을 처리했습니다.(요르사지에서 먼 사람에게 튕깁니다.)

파랑슬라임이 공허구체를 소환해서 마나를 다 빨고 나면 담당딜러가 공허 피를 10%까지 빼두어야 합니다. 그 뒤 파랑슬라임이 섞인 조합이 나오면 파랑슬라임이 마나 흡수 디법을 걸고 3초뒤(디법끝) 10퍼 남은 공허구체를 극딜해서 터뜨리고 (이 때 반드시 30m이내에 전 공대원이 위치해야 합니다. 즉, 공허구체 터뜨릴때는 탱도 요르사지를 끌고 공허구체쩍으로 오셔서 전 공대가 같이 이동하시면 됩니다.) 다시 중앙에 진형 잡고 힐하면 됩니다. 요르사지 공략은 사실상 진영확고가 1/3입니다.

보라슬라임때 펫힐을 해야되기 때문에 냥꾼이나 흑마님께 펫을 꼭 공대하고 같이 서게 해달라고 부탁합시다. (보라빨강이라 뭉쳤는데 펫힐사거리 안나오면 억울해서 미쳐버릴 것 같습니다. 특히 냥펫은 보통 넴드에게 붙지만 흑마 임프의 경우 제자리에 서서 딜하기 때문에 힐사거리가 안 나올 수 있습니다.)


(3) 힐방식

보스가 탱에게 지속데미지 디법을 걸면서 평타를 칩니다. 이땐 그냥 탱봉화박고 힐하시면 됩니다. 특화가 높으면 수사보막과 어울려서 사실 노슬라임페이즈때 탱피 및 힐러엠이 깎일일이 없습니다. 이때는 아무렇게나 해도 되지만 슬라임이 나온 뒤부터는 확실하게 정해진 패턴대로 해야 합니다.

우선, 보라색 슬라임때 힐러 담당을 정해야 합니다. 저(신기)에게는 탱힐 및 흑마, 본인힐이 맡겨졌고 나머지는 수사가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라 광역뎀이 아프고 쫄이 아픈 슬라임페이즈라도 제일 아픈건 무조건 탱입니다. 슬라임 페이즈때도 꾸준한 평타와 주기적으로 쓰는 10만뎀짜리 디버프 거는 일격은 탱피를 정말 아슬하게 만듭니다. 개인적으로 보기보다 오히려 템렙 딸리는 조드님이 스왑한 야탱 힐할때가 좀더 편했습니다. 마뎀이 아프긴 하지만 어차피 공대생존기가 같이 돌아가고 물뎀은 꾸준히 오기 때문에 야탱의 높은 기본뎀감력이 효율적입니다.

보라슬라임때 힐방식은 넴드 시작하기 전에 흑마펫이나 냥꾼펫을 주시를 잡아둡니다. 그리고 보라색디법이 걸리고 나면 은총과 상턱뼈를 켜고 펫에게 무한 성빛+신충을 날립니다. 서약힐은 피빠진 사람에게 주면 되는데 자기 담당에게 아무나 주세요.(중첩 안 쌓입니다.) 펫은 보라색 디법 중첩을 무시하며(쌓이지 않습니다) 봉화힐은 디법을 쌓지 않기 때문에 계속 탱에게 100% 성빛힐량을 집어넣으면서 본인의 시민의 수호자 힐을 채울 수 있습니다. 전 요르사지 하드 트라이를 위해 마해특성을 빼고 시수특성에 3포, 축생에 1포 주었습니다. 은총이 없는데 보라색이 또 왔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응격같은 다른 쿨기를 켜서 꾸준히 펫힐보면서 자신이 담당한 다른 공대원과 본인의 피를 보고 절반 가까이 가면 천빛을 한방씩 꽂아주세요. (다만, 고왕수는 노-녹-빨-보나 노-녹-빨-검을 위해 아껴두세요. 이때 정말 목숨걸고 힐해야 됩니다.) 어차피 5중첩만 안되면 시간이 지난 후 디법은 리셋됩니다. 4번까진 그냥 맘편히 자신이 줄 수 있는 가장 큰 힐을 넣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라색슬라임에서 디법이 안 쌓이는 힐은 신기기준 봉화힐, 시수힐, 서약힐, 데스윙둔기발동힐(정화의 불꽃), 신축입니다.(타힘발동힐도 안 쌓일 것으로 추정) 디법 쌓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시고 (이거때문에 자주 죽었습니다 -_-;) 그냥 4번까진 쌓는다는 마인드로 천빛을 꽂으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힐담당을 정해야 하는 이유도 서로 같은 사람 힐하면 백퍼 5중 넘어가고 터져서 전멸하기 때문입니다.

공대진형만 확고면 사실 불가능한 데미지가 들어오는 조합은 없습니다. 공대생존기로 다 커버가 됩니다. 보라색슬라임이 없다면 광휘를 땡기셔도 됩니다. 어차피 파랑슬라임이 마나를 대신 세이브해주기(.....) 때문에 아껴둔 공허만 터뜨리면 엠은 결국 다시 찹니다. 언제나 마나 말린다는 생각으로 힐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공허구체가 없는데도 엠이 마르면 그건 전멸이겠죠(..) 요르사지에서는 기도로 자기 엠을 채울수 있고 재충전 시너지를 가졌으며 위급시 자신이나 남에게 신축과 서약힐을 넣을 수 있는 징기가 매우 좋은 클래스입니다. 네, 요르사지에서만 유난히 좋습니다(...) 관치사를 찍은 징기의 서약힐은 요르사지에서 절대 무시할게 못됩니다. 징기가 딜을 약간 포기하더라도 노녹빨보와 노녹빨검에서는 3버블 서약을 적극 써달라고 부탁합시다. 광휘는 안되는거 아시죠?(시전시간도 길 뿐더러 보라색 슬라임 중첩도 걸립니다) 열광킨 징기님이 작정하고 서약힐 공대원에게 퍼부으면 힐량이 힐러 둘 뒤로 3등이 될수도 있습니다(...) 대신 딜이 많이 떨어지겠죠.. 딜러들의 최우선 순위는 무조건 쫄광, 그다음이 생존, 마지막이 딜입니다. 타렉캐스터들이 엠이 없어 딜을 못하는 모습을 보다보면 절로 밀리딜러의 중요성을 새삼 체감하게 되실 겁니다. (쫄광은 상황에 따라서 킵할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쫄 단독데미지가 엄청 아픈건 아닙니다. 다만 어려운 조합에선 최우선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공대생존기는 몰아줘야 할 조합이 존재하지만, 하나씩은 (보기천수, 신기오숙 등) 다른 조합에서도 하나씩 돌려주세요. 단, 저항오숙은 초록슬라임 데미지를 감소시키지 못하므로 빨강슬라임이 올때만 써주세요. 아주 쉬운조합 (노-빨-검-파 등) 을 제외하면 공대생존기는 하나씩 켜주는게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엠절약에 도움을 줍니다. 고왕수타이밍은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어려운 조합이 왔을 때입니다. 최종생존기 (무적+희손)은 어려운 조합일 때 탱에게 희손 먼저 주고 무적 켜세요. 그리고 무적 꺼지기 전에 본인 피 복구하는거 절대 잊지 마세요.(백뎀으로 죽을수도 있습니다.)

아, 하이브리드 딜러(드루, 술사)는 지옥의 조합 때 자힐 아끼지 말고 땡기시는 쪽을 추천합니다. 생존기는 당연.

사족 : 보라색 슬라임때는 통찰 평타도 때리지 마세요. 중첩 올라갑니다. 심판도 당연히 올라갑니다.

(4) 추천셋팅

특성 - 신성특성에 시수3포, 마해 빼고 축생은 1포 이상을 주세요. 나머지는 일반적인 신기 특성과 동일하며 심판 엠수급이 사라진 이후로 심판 연마는 1포만 줍니다. 그래도 거리는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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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 상급문양에 서약, 은총, 통찰(요르사지에서는 은총 지속시간에 무릎꿇고 절하고 싶을 겁니다.), 주문양에 가호, 신앙, 기도(헤딩 막 시작할떄는 가호문양 빼고 신축문양으로 트라이마다 신축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쫄이 대상잡으면 물리뎀도 들어오기 때문에..)

템 - 정신력은 최소 3천이상(장신구의 지속버프 포함) 권해드립니다. 파랑슬라임에게 다 빨린 뒤로 최소한 성빛을 계속 꽂을 엠은 수급이 되야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특히 첫 파랑슬라임 이후 그담 슬라임 조합이 지옥의 조합이면 공허구체 터뜨리는게 약간만 늦어도 엠 써보지도 못하고 죽을수도 있으니 용영 하드 트라이 시기에는 정신력에 꼭 공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제가 갔던 공대 사제님은 재연마를 하고 또 해서 정신력이 4천이였습니다-_-;;;; 나머지는 제가 밸런스형이라 전반적으로 평이합니다만 공대시너지 받은 상황에서 특화 21%, 가속 노심판 천빛 1.89초, 치타 18.9% 가량이였습니다. 가속을 정신력으로 재연마했는데 가속이 더럽게 높군요. 정가셋팅은 아닙니다 -,.- 추천장신구는 상턱뼈+망자의 함.


3. 마음가짐

슬라임이 잘 나오기를 기도합시다.

용영하드할거면 웬만하면 신기하지 말고 다른거 합시다.








길고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