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 패치의 끝물임에도 불구하고 냥게에 업데이트된 가이드글이 없어 비슷한 질문이 주기적으로 올라오기에 해외 네임드 유져 Azortharion이 작성한 9.2.5 최신 격냥 가이드를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허락도 맡았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추가적인 계수 너프버프가 없다면 9.2.5가 끝날 때 까지 이 가이드글이 가장 최신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zortharion이 누구? 06-19 기준으로 쐐기 3,956점 월드 6위 냥꾼이며 사냥꾼 디스코드 창립자이자 2015년부터 아이시베인 냥꾼 가이드글을 쭉 써온 네임드 유져 및 와우 이론가(theorycrafter). 패치마다 나오는 심크 API 빌드랑 연구글은 대부분 이사람을 포함한 디코 고인물 몇몇에서 나온다고 보면 되고 그중 거의 유일하게 인게임에서도 높은 점수대에서 활동함.

편하게 반말채로 번역하겠습니다.

인트로

안녕? 난 Azortharion이야. 난 이 디스코드를 2015년에 만들었고 그때부터 쭉 아이시베인을 포함한 여러 웹사이트에 사냥꾼 3특 가이드 글을 써왔어. 그때부터 상위 단계에서 사냥꾼을 쭉 플레이중이야. 

와우 코칭 또는 특별한 요청이 있거나, 그냥 내가 가이드글을 뽑아내는걸 후원하고 싶다면 내 패트리온을 방문해봐! https://www.patreon.com/azortharion 

 이 가이드는 9.2.5 패치에서 격냥의 모든것을 다루는 가이드야. 또한 너가 4세트 이상을 보유중이라고 가정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해. 

왜 웹사이트를 놔두고 디코에 가이드를 또 쓴거지?
 
사람들이 인터넷을 접하는 방식이 점차 변해가고 있어. 더이상 웹페이지의 가이드글들이 최신판이라고 느끼지 않고, 유기적으로 토론이 일어나는 디스코드에 똑같은 질문을 하기 일쑤야. 물론 난 내가 쓴 아이시베인 가이드글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긴 하지만.. 어쨌든 디스코드용 가이드 글이야.

특성 

:MasterMarksman:
:CarefulAim: 기본, 잘 쓰기 힘들것 같으면 :ExplosiveShot:
:HunterSV: 기본, 위장술이 필요없다면 :Exhilaration: (보통 위장술 필요함)
:SteadyFocus: 기본, 유지하기 힘들 것 같으면 :Streamline:
:BindingShot: 또는 :BornToBeWild:.탱커의 니즈에 맞춰서.
:DoubleTap:
:LockandLoad: 단일용, :Volley: 다타겟용

성약단/영혼결속

:NightFae:대부분의 레이드, :Kyrian:대부분의 쐐기.
:Kyrian:은 5타겟 이상에서 :NightFae: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쐐기용이야. 하지만 몇몇 던전은 (경이의 거리, 역병 몰락지, 고투, 그리고 가끔씩 승천) 적은 타겟수로 이뤄져있어서 :NightFae:도 고려할만해.

:NightFae:은 항상 드림위버. 도관은 :SpiritAttunement:, :SharpshootersFocus: 그리고 :DeadlyChain: (다타겟) 또는 :PowerfulPrecision: (단일).
:Kyrian:은 항상 미카니코스. 도관은 :EnfeebledMark:, :HammerofGenesis:그리고 :DeadlyChain: (다타겟) 또는 :SharpshootersFocus: (단일).

인내 도관은 항상 :MarksmansAdv::Resilience:를 쓰도록 해. 세번째 인내 도관은 :HarmonyoftheT:(주로 고단) 또는 :CondensedAnima:(모든단수에서 좋음).

스탯

보편적으로 특화가 가장 좋아. 나머지 스탯들은 굉장히 비슷해. 정확한건 심크를 돌려봐. 특화 올리는게 왠만한 상황에선 좋긴 해.

장신구

:FirstSigil: + :Elegy:는 최종 비스세팅이야.

:IQD::FirstSigil:의 대체품으로, :Soleah::Elegy:의 대체품으로 사용 가능해. 스탯은 심크 돌려.
:Battery:또한 :FirstSigil: :IQD:대체품으로 사용 가능하고, 한번 쌔게 딜을 미는것 보단 꾸준히 쿨기마다 도움을 주는데에 좋아. 너의 쐐기팟, 돌고자 하는 던전, 그리고 심크 결과에 따라 고려할만 해.

:ShadowgraspTotem:같은 단일용 장신구는 쐐기에선 사용하지 마. 스콜렉스같은 레이드 전투에서나 쓰라구.

그 외 장신구에 대해 궁금하다면, 심크를 돌리도록 해.

전설 및 부위

전설은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을 손목으로 만드는게 가장 좋아.
단결은 머리(스탯 증가폭이 가장 높음) 또는 허리(머리보다 스탯이 밀리지만 티어와 충돌 안함).

격냥의 매커니즘, 로테이션 및 플레이스타일

격냥을 플레이하기 전에 이해해야할 매커니즘이 있어.

교묘한 사격 :TrickShotsVigil::MultiShotRapidReload:를 3+ 타겟에 사용할 때 마다 생성되는 버프고, 다음 :AimedShot:또는 :RapidFire:가 광역 공격으로 들어가게 해.

2피스를 착용중이라면 :TrickShotsVigil:의 효과를 받은 :AimedShot::RapidFire:는 30%만큼 더 세져.

필수: 4셋 보너스는 너가 집중을 40만큼 소모할 때 마다 :TrickShotsVigil: 생성해. :MultiShotRapidReload:을 쓸 필요가 없다는거지. 너가 소모하는 집중은 백그라운드에서 지속적으로 카운팅 되고 있어. 이를 확인하고 싶으면 @Jayeasy의 위크오라를 사용하면 돼: https://wago.io/IXF6Vqtpk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 :TrickShotsVigil: (ㅇㅇ 아이콘 똑같음)은 너가 교묘한 사격 버프를 얻을 때 마다 50%의 확률로 다음 :AimedShot: 1중첩을 돌려주고 또한 다음 :AimedShot:의 집중 소모량을 공짜로 만들어줘.

이 두 효과를 합치는것이 격냥의 로테이션의 근간이 되는거야. :AimedShot: (집중 소모량: 35)을 시전할 때 마다 집중 소모량 카운트를 40으로 올리고, 이는 2세트 효과로 인해 교묘한 사격 :TrickShotsVigil: 버프를 부여해. 이 효과가 일어날 때 마다 50%의 확률로 경계전설이 터지며 공짜 :AimedShot:가 생겨. :AimedShot:는 공짜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35의 집중을 사용한 것 처럼 계산이 돼. 그래서 좀 운이 좋으면 30%만큼 더 강해지고, 다타겟으로 들어가는 :AimedShot: 를 무한대로 쓸 수 있어. 그래서 현재 격냥 딜미터기의 60-70%는 :AimedShot:로 이뤄져 있어. 단일과 광 모두.

단일타겟 로테이션 우선순위

1) :SteadyFocus:특성을 찍었다면 :SteadyFocus:를 2번 시전해서 가속 버프 얻기. 만약 버프가 5초 미만으로 남았고, 모종의 이유로 어차피 :SteadyShot:를 한번 썼거나 쓸 상황이라면, :SteadyShot:한번 더 시전해서 버프 갱신.
2) :DoubleTap: 쿨마다 사용. :Kyrian:은 항상 :ResonatingArrow:과 같이 사용. :NightFae:는 쿨마다 쓰되 홀수번을 :WildSpirits:과 같이 사용. :CarefulAim:특성을 찍었고 해당 구간일때는 항상 :AimedShot:로 소모. :CarefulAim: 구간을 벗어났다면 :TrickShotsVigil:가 있다면 속사로 소모해도 괜찮음.
2) 쿨마다 :KillShot: 사용.
3) :ExplosiveShot:을 찍었다면 쿨마다 사용.
4) :Volley:을 찍었다면 쿨마다 사용. :Kyrian:이라면 :ResonatingArrow:과 맞춰서 사용.
4) :Kyrian:이라면 항상 :ResonatingArrow:사용 전에 :SteadyFocus:갱신, 단 집중이 오버가 되지 않는 선에서.
5) :Streamline:을 찍었다면 :TrickShotsVigil:가 있을때 :RapidFire:을 쿨마다 사용, 하지만 굳이 오버해서 :TrickShotsVigil:를 얻으려고 하는건 딜로스.
6) 4세트효과 카운터가 0이라면 :ArcaneShot: 사용.
7) 가능한 만큼 :AimedShot: :AimedShot: :AimedShot: :AimedShot: :AimedShot:...

--- 이 줄 밑으로는 :AimedShot:가 사용 불가인것을 가정으로 돌아감. :AimedShot:를 사용할 수 있다면, 거의 모든 상황에서는 :AimedShot:를 쓰는게 맞음 ---

8) :SteadyFocus:가 5초 미만으로 남았다면 :SteadyShot:를 시전해서 버프 갱신, 단 :ResonatingArrow:가 발동중이 아닐 때.
9) :RapidFire: 사용. :Streamline:을 안찍었다면 :DoubleTap::RapidFire:로 소모해서는 안됨.
10) 집중이 50 이상이라면 :ArcaneShot: 사용.
11) 다른거 할게 없으면 :SteadyShot: 사용.


다타겟 로테이션 우선순위 (>2 타겟)

1) :SteadyFocus:특성을 찍었다면 :SteadyFocus:를 2번 시전해서 가속 버프 얻기. 만약 버프가 5초 미만으로 남았고, 모종의 이유로 어차피 :SteadyShot:를 한번 썼거나 쓸 상황이라면, :SteadyShot:한번 더 시전해서 버프 갱신.
2) :DoubleTap: 쿨마다 사용. :Kyrian:은 항상 :ResonatingArrow:과 같이 사용. :NightFae:는 쿨마다 쓰되 홀수번을 :WildSpirits:과 같이 사용. :CarefulAim:특성을 찍었거나 해당 구간일때는 항상 :AimedShot:로 소모. :CarefulAim: 구간을 벗어났다면 :TrickShotsVigil: 있다면 속사로 소모해도 괜찮음.
3) :ExplosiveShot:을 찍었다면 쿨마다 사용.
4) :Volley:을 찍었다면 쿨마다 사용. :Kyrian:이라면 :ResonatingArrow:과 맞춰서 사용.
5) 가능한 만큼 :AimedShot: :AimedShot: :AimedShot: :AimedShot: :AimedShot:...

--- 이 줄 밑으로는 :AimedShot:가 사용 불가인것을 가정으로 돌아감. :AimedShot:를 사용할 수 있다면, 거의 모든 상황에서는 :AimedShot:를 쓰는게 맞음 ---

6) :MultiShotRapidReload:을 사용해 :TrickShotsVigil:버프 획득.
7) :TrickShotsVigil:버프가 있을 시 :RapidFire: 사용.
8) 쿨마다 :KillShot: 사용.
9) 집중이 55 이상이라면 :MultiShotRapidReload:으로 집중 소모.
10) 다른거 할게 없으면 :SteadyShot: 사용.


단일딜 오프너 (:SteadyFocus:특성 사용시)

1) 전투 ~8초 전에 :DoubleTap: 사용.
2) 전투 ~2초 전에 :SteadyShot:사용.
3) :SteadyShot: 한번 더 사용해서 :SteadyFocus:버프 획득.
4) :ExplosiveShot:을 찍었으면 사용.
5) 성약기술, :Trueshot:, 장신구와 종특 모두 사용.
6) :Volley:을 찍었다면 사용.
7) :AimedShot: 난사 시작.
8) 우선순위를 따라 로테이션 돌리기.


광딜 오프너

:SteadyFocus:을 안쓴다면 이것만 빼고 단일 오프너와 완벽하게 똑같음.

당신이 하고 있을 법한 실수들

- :AimedShot:이 사용 가능 할 때 마다 너의 손가락이 저절로 :AimedShot:버튼을 누를 정도의 머슬 메모리를 길러야함. 유일한 예외는 4세트 카운터가 0일때임.
- 혹시 :RapidFire:를 너무 많이 쓰는건 아닌지? 특히 :TrickShotsVigil:도 없이 그러면 안돼.
- :SteadyFocus:을 너무 과고민 하지 말자.
- 쓰잘대기 없는 움직임으로 :AimedShot:가 끊겨서 시전 가능한 :AimedShot: 횟수가 줄어드는 실수.

그 외 자잘한 팁과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


근데 :Necrolord:은요?

:Necrolord:은 모든 상황에서 :Kyrian::NightFae:보다 안좋음. 비록 전체딜은 좀 치는것 처럼 보여도, :Kyrian:가 쐐기를 더 빨리 깰 수 있게끔 이바지 하는거에 비해선 훨씬 제한적임. 현재 격냥 탑 레이더에서 :Necrolord: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그냥 걔네들이 다 아만보라서 그런거임 [ㅋㅋㅋㅋㅋㅋㅋㅋ 제의견은 아닙니다]. 반박하고 싶으면 생냥디코 격냥 채널에 오셈. 어른스러운 토론 쌉가능.


심크 돌리는 방법

생냥부분과 동일합니다.


레이드 준비 - 빌드 선택 및 넴드마다 쿨기 타이밍 공부하기

이것도 생냥부분과 동일합니다.


인터페이스 세팅

최선의 UI는 개개인의 취향을 타는거라 딱히 내새울 팁은 없지만, 어느정도 괜찮은 격냥용 UI라면 아래의 효과들을 쉽게, 항상 확인 가능해야 해:

- 집중
- 4세트효과 트래커
- :SteadyFocus:버프 타이머
- 정밀 사격이 몇중첩 떴는지 여부
- 너의 모든 쿨기


Azortharion의 Patreon: https://www.patreon.com/azortharion

가이드 링크: https://discord.com/channels/129594743393878017/986630121240797215/986630249460670525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댓글에 "고마워요, Azortharion!" 이라고 적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