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용군단 시즌 1,2 격냥 가이드글을 썼던 '파개왕태우스' 라고 합니다.
 이번 시즌도 시즌 시작하기 앞서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쓰게 됐습니다. 

*이 글은 ptr 4tier 기준으로 작성 된 글 입니다.*


*글쓴이 간단한 소개
어둠땅 쐐기 3시즌 격냥 월드 11등 / 한국 1등을 달성하였습니다.
어둠땅 쐐기 4시즌 한국 1등 달성
용군단 쐐기 1시즌 한국 1등 달성 (12/31)
용군단 쐐기 1시즌 3300+ (야냥)

-목차-
*티어 설명
1. 특성
2. 딜 사이클
3. 장비 및 2차 스텟 & 도핑
4. 기타 참고자료


*이번시즌 격냥은 어떤 매커니즘 일까?
아래 티어 효과를 살펴보시면 이번 시즌 격냥은 속사가 메인 스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2tier - 속사가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교묘한 사격이 속사가 6초 동안 연발 공격을 발사하게 하여 일반 공격의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일제 사격 후 교묘한 사격 버프가 생긴 상태로 속사를 쓸 시, 연발 공격이 자동으로 나갑니다. 당연하게 연발공격 동안에는 교묘한 사격 버프가 6초동안 생긴다는 뜻입니다. // 추가로 교묘한 사격 없이도 연발 공격이 활성화 돼있을 때 속사를 사용하면 연발 공격이 연장됩니다. 

4tier - 10의 집중을 소모할 때마다 3%의 확률로 속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다음 속사가 정신집중 시간 동안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1.특성
1-1 광

wowhead 및 심크 값을 참조해서 속사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특성을 찍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쐐기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특성이며, 레이드 특성은 wcl을 참고하셔서 조금씩 수정하시면 됩니다.
1-2 단일(레이드)

wowhead 및 심크 값을 참조해서 속사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특성을 찍었습니다. 리듬을 타고 특성을 쇄도 사격 특성으로 바꿨고, 실탄 장전 등 조준 사격을 극대화 하는데 찍었던 특성들은 빼주었습니다.


2. 딜사이클
*적절히 고정 사격을 써서 자원을 수급 해주세요.
폭발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연발 공격-> 정조준+(종특+물약)-> 속사(티어 효과 발동 연발 공격 )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속사 (티어 효과 발동 연발 공격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연발 공격이 끊기지 않게 계속 속사를 소모해 줍시다.) 연발 공격이 끊겼을 시에는 일제 사격 속사 (티어 효과 발동 연발 공격 )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이런 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번 시즌은 일제 사격 비중이 많이 낮아졌기 때문에  일제 사격를 남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순위는 1. 속사 / 2. 연발 공격 유지(교묘한 사격 상시 유지로 인해 불필요한  일제 사격 사용을 안해도 됨) / 3. 조준 사격             *연발 공격 = 교묘한 사격 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2. 정조준 없을 때 풀 
정조준이 없는 상태로 다음 풀링에 도착했을 때 연발과 표창 스킬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폭발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연발 공격-> 속사(티어 효과 발동 연발 공격 )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일제 사격 속사 (티어 효과 발동 연발 공격 )조준 사격 이런 식으로 하시고 꽁 연발 중 속사가 리셋 되셨다면 속사를 사용해서 연발 공격의 지속 시간을 늘려주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3. 다음 정조준이 올 때 
정상적으로 사이클을 돌리셨다면, 정조준이 오기 전  폭발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연발 공격 이 3개의 스킬쿨이 돌았을건데, 소모하지 말고 아끼셨다가 다시 1번처럼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물약과 중요 장신구는 기본적으로 항상 풀 쿨기 일 때 사용합니다.                     
4. 심화 과정
* 죽음의 회전 표창을 먼저 박는 이유? 
  죽음의 회전 표창이 스킬의 툴팁을 읽어보시면 '회전 표창에 맞은 적은 10초동안 사냥꾼과 야수로부터 1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회전 표창을 박고 사이클을 돌리면 더 쎈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5. 단일 사이클
5-1 레이드
강철 덫 -> 풀링 2초 전 [고정 사격 x2 (꾸집을 찍으셨다면)] 속사 죽음의 회전 표창 연발 공격 정조준 (종특+물약)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속사 마무리 사격 (불 들어오면) // 이번 시즌은 전 시즌에서 조준 사격과 속사의 우선순위를 바꿔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속사를 먼저 소모해주고, 조준 사격을 후 순위로 둠으로써, 속사의 리셋을 기대 할 수 있게 하시면 됩니다.
5-2 쐐기
속사 폭발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연발 공격 정조준(종특+물약)->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속사 이런 식으로 하시고 속사를 메인으로 생각하면서 기본적으로 조준 사격이 놀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3. 장비세팅 및 2차스텟
장비 세팅은 현재 많은 분들이 하시는 야냥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hunter/marksmanship/bis-gear
스텟은 치명(타분 사용 시) 가속을 점감(30%) 까지 맞추시고 올 특화로 미시면 됩니다. 수치로 따지자면  치명 44~45 / 가속 30 / 나머지 특화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3-1 bis 장신구 ( 핍 고정 , 마른껍질의 가지 or 부서진 미래의 거울)
1. 핍의 에메랄드 우정 휘장 / 전 시즌 오색정수와 같은 포지션인 장신구로써 업타임도 꽤나 준수하기 때문에 1티어 장신구입니다
2. 마른껍질의 가지 / 12월7일 패치로 심크값이 많이 오른 장신구 입니다. 2분 사효여서 정조준에 딱 맞춰쓸 수 있고 특화를 올려주기 때문에 격냥과 딱 맞는 장신구 입니다.
3. 부서진 미래의 거울 / 가지와 마찬가지로 사효 장신구이며 3분 사효 장신구 입니다. 사용 시 가장 높은 보조 능력치가 오르기 때문에 스텟을 컴팩트하게 맞춰야 한다는 점과 3분 사효 이기 때문에 매 정조준에 장신구를 맞출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2 마법 부여 및 보석
마부는 스샷에 보시는 것 처럼 기본적으로 하시고, 반지와 보홈은 본인 세팅에서 모자란 마부와 보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3 장식
장식은 야냥과 마찬가지로 손목(적응성 용석영 손목보호대) / 반지(티탄의 통찰 반지 푸른비단안감)을 가장 추천드리며 최종세팅( 모든 장비에 보홈보유)일 때는 정기의 올가줄 목걸이를 만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3-4 도핑
도핑은 기본적으로 무기에 바르는(전적으로 안전한 로켓) / 증강의 룬 / 음식 / 타분or미온 약병 이 4가지는 디폴트로 두시고 5분 물약은 본인이 가장 강한 타이밍에 먹어주도록 합시다.


4. 기타 참고자료 및 미세 팁

1. 던전 종합 피해량
업데이트 예정

2. 딜링 미세 팁
정조준 시에는 티어셋과 연계한 꽁 연발이 끊기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딜 사이클을 굴리셔야 합니다.

3. 쐐기 어픽스 대비
분노-> 평정의 사격으로 달래기
속박-> 철수로 대처
무형-> 얼덫 or 야수겁주

4. 매크로 설정
연사 매크로

일제사격                                                          
#showtooltip 일제 사격
/시전 연사
/시전 일제 사격 

연발 공격
#showtooltip 연발 공격
/cast 연사
/cast [target=cursor]연발 공격        *마우스 커서 댄 곳에 연발이 나가는 매크로니 참고하세요.


* 글을 마치며
10.2 격냥은 전 시즌과는 반대로 광에서 강해졌으며, 단일에서 다소 약해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던 격냥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다만 조준 사격이 아닌 속사가 메인 딜링기라는 점에서 무빙에서 조금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난이도는 다소 쉬워졌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해외 상위 랭커 및 길드에서 격냥의 티어를 b~a로 생각하는걸로 보아 전망은 밝은 것으로 보입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격냥 붐 언제오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