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귀천마객 이라는 아이디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 입니다.
저는 도적만을 플레이하는 유저 지만, 저의 절친한 동생인 Swaggar라는 유저와 함께 클래스 가이드를 준비하게 되어 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기재 합니다.

최근 흑마법사는 화려한 레이드 입지와는 반대로, 쐐기 컨텐츠에서는 그리 좋지 않은 인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단시즌 내내 불굴의 1티어로 자리잡았던 고흑이 격아시즌 이렇게 찬밥 신세라는 것이 놀랍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하며, 타 클래스에 비해 그리 떨어지지 않는 딜링 능력과 여전히 훌륭한 유틸기를 가진 딜러임이 분명하다는 것 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최근 클래스의 장단점과 효율성은 메소드와 같은 월드 랭커들의 선택과 방송, 정보 등으로 많이 결정되고있으며, 국내에는 정보 공유의 장이 많이 줄어 들어서인지, 여러 클래스의 좋고 나쁨이 팩트 값이 아닌, 단순한 인식의 메타로 흘러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까지만 해도 인벤 직업 게시판에 여러가지 공략을 올리던 유저들이 있었지만, 무분별한 비난성 댓글과, WCL과 레이더 점수등에 의거한 너무나도 높은 잣대의 평가를 받으면서 정보 공유의 흐름이 많이 끊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건전한 의견 공유와 상호 존중하는 댓글 문화가 이루어지는 마음으로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1. 고통 흑마법사 스킬 알아보기 (시작과 끝은 마법책에서...)


영상 요악

 - 고통 : 고흑의 아이덴티티 스킬 / 제일 중요한 스킬 / 무조건 유지해 줘야 합니다. / 최대 7~8타겟 유지 / 고통 끊길때 쯤(잔여시간 5~6초 사이) / 엘브 통합 애드온의 스타일필터 사용하면 유지하기 더 편함

 - 생명력 흡수(생흡) - 스킬 자체로는 효율성이 낮음 / 아제라이트 특성 중 피할수 없는 죽음(피죽) 스택을 쌓음으로 통해 순간 폭딜이 가능함 

 - 부패 - 기본적인 도트스킬

 - 부패의 씨앗(부씨) - 부패를 거는 필러스킬, 주력 딜링기X / 부패유지를 위한 스킬로 인지

 - 불안정한 고통(불고) - 불고 걸린 대상에게 10%증뎀이 들어감 / 생흡을 할 때에는 불고가 걸려있는 대상에게만 사용해야 한다. / 불고가 여러개 걸려있어도 증뎀은 10%

 - 어둠의 화살(어활) - 기본적인 필러스킬 / 딱히 도트를 걸 필요가 없는 시간대에 어활을 계속 땡겨줘야함 / 비중이 높을수록 딜상승이 가능함(비중이 높음 = 도트유지를 잘 효율적으로 하고 있음을 의미)

 - 악마의 관문(관문) - 흑마만이 가진 유일한 유틸기 / 군단시즌에 비해 판정이 좋아져 돌아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이라면 모두 설치가 가능

 - 영원한 결의(결의) - 주문방해 및 침묵효과에 면역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인지

 - 암흑시선 소환(암시) - 격아 고흑의 아이덴티티 스킬 / 도트의 지속시간을 8초 연장 - 도트 리필에 글쿨을 소모하지 않고 어활 등을 당길 수 있게 해줍니다.

 - 영혼석(영석) - 미리 걸어놓을 수 있는 전투 부활 / 8.1패치때 전부 기공템이 나올시 약간 필요성 적어짐

 - 어둠의 격노(어격) - 시전시간이 있어서 활용이 힘듬 / 많은 몹 풀링시 탱커를 살리기 위해 사용 가능 / 일반적으로는 그훈피조물 처리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 추방 - 악마, 돌연변이, 정령을 30초동안 메즈, 딜이 들어가지 않고 스킬 재시전 안하면 풀리지 않음 / 덩치가 큰 정령들은 의외로 안되는 경우가 많다. / 그훈의 피조물에도 사용 가능


2. 고통 흑마법사 특성 알아보기 / 아제라이트의 선택



영상요약


1) 특성 알아보기


- T1 : 일몰 / 영혼 흡수 / <<죽음의 화살>>
퍼포먼스적으로도 어떠한 어픽스, 상황, 변수에서도 죽음의 화살(죽활)을 선택하는 편

- T2 : <<고통의 몸부림>> / <<완전한 부패>> / 생명력 착취
고통의 몸부림(고몸) 찍으면 좋은 던전 : 왕들의 안식처(왕안) / 썩은굴(2넴전 쫄들에는 고통을 먼저 걸고 부씨를 날린 후 고통 유지) / 그 외에는 완전한 부패(완부)가 좋음

 - T3 : 악마의 피부 / <<불타는 돌진>> / 어둠의 서약
악마의 피부는 힐로 살리기 힘든 지속딜이 계속해서 들어오는 경우 사용(치명상 어픽스 등) / 불타는 돌진(불돌)은 사고대처가 타 특성에 비해 유연함 / 어둠의 서약은 한방에 죽을 수 있는 큰 스킬이 있는 경우에 사용

 - T4 : 씨앗 뿌리기 / <<유령 특이점>> / 사악한 타락
부패의 씨앗(부씨) 너프로 사용 안함 / 유령 특이점(유특)은 단일,광역으로 강한 딜링기 및 치유효과도 있으며 도트피해로 암시와 시너지가 잘맞음 / 사악한 타락은 쿨이 짧고 광딜에 특화되어있는 특성이지만 영혼의 조각을 사용하므로 유특보다는 좋지 않음

- T5 : 암흑의 격노 / <<필멸의 고리>> / 악마의 마법진 [취향에 따라 선택]
필멸의 고리(필고) - 최대생명력의 25% 회복해주는 자생기 / 3초동안 즉발 공포 시전 

 - T6 : 어둠의 선물 / <<유령 출몰>> / 흑마법서:희생
어둠의 선물은 유령 출몰(유출)의 하위호환으로 볼수 있음 / 거의 99%상황에서 유출이 더 좋음

 - T7 : 영혼 전도체 / <<죄어오는 죽음>> / <<악마의 영혼 : 불행>>
죄어오는 죽음(죄죽) 광파이를 먹기 좋고 딜링도 강력한 특성이지만 지속시간이 15%가 줄어들어 고통 유지가 힘들어 질 수 있음 / 포텐상으로 악마의 영혼 : 불행(악영)이 더 좋음 / 악영으로 글쿨이 줄어들면서 도트를 더 빠르게 바를 수 있음 / 글로벌 쐐기 파티에선 소통이 부재할 가능성이 높아 쿨기 배분이 힘들 것이기에 악영보다 죄죽을 추천


2) 2차 스텟 선택

 - 흑마는 2차스탯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음

 - 2차스탯 순위는 가속(20%추천 / 최소15% 이상) > 특화 > 치타 > 유연

 - 추후 고단에선 어느 정도의 유연은 필요하겠지만 현 상황에선 가특치유순으로 맞춰주는게 좋음


3) 아제라이트 선택

 - bloodmallet.com에서 살펴본 기준 / 컴퓨터가 계산해 놓은것이므로 맹신해도 나쁘지 않다. 

 - 티탄의 기록(티탄) / 레이저 매트릭스(레매)는 한개 추천 / 쐐기에서 티탄이 나쁘지 않다는 점.

 - 지난 시즌과 같이 '조건'이 붙어있는 무언가는 심크에 비해 좋았던 적이 없다는 것

 - 쏟아지는 재앙(쏟재)은 나쁘지는 않지만 딜사이클이 너무 힘들어짐

 - 아제로스의 용사는 현재 355 아제방어구가 최대라 없는거로 보면 됨

 - 파멸의 광휘(파광)는 영혼의 조각을 2개 생성하면 지능이 올라감(툴팁엔 1개로 적혀있지만) / 쐐기에서 1티어 특성임

 - 무역풍은 산개를 망치게하는 특성이지만 특화를 상승시켜주는 나쁘지 않은 특성

 - 천둥작렬은 과거에 갓이었지만 너프 후에는 파멸의 광휘/급성 발병/피할 수 없는 죽음이 없으면 사용

 - 급성 발병은 쐐기 및 레이드에서도 필수임 (2개 껴도 4중첩이지만 딜링은 더 많이 들어감 / 불고딜과 비슷한 딜이 들어감)

 - 피할 수 없는 죽음은 '핵빨대'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굉장히 좋은 특성 / 너프가 예정되있지만 그래도 사용 할 만 하다 / 피죽스택쌓은생흡은 꼭 유출과 불고를 사용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함(가지가 있으면 가지-죽활-생흡을 쓰는 것을 추천) 


[[[고흑은 강력한 1타겟 딜링에 좋으며 이를 위주로 세팅]]]

[[[특성선택은 암흑시선을 통하여 어떻게 딜 상승을 올릴지 생각해야 합니다.]]]


3. 흑마입장에서 바라본 쐐기 티어 (주관적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주관적 견해이며 이후 이 예측이 어긋나더라도 재미로 살펴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인벤게시판 시청하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는 개인 방송의 재미를 위한 MSG가 포함되어 있지만, 유익한 정보와 예측이 될 것 같아 누락하지 않았습니다.

4. 고통 흑마법사 딜사이클 / 타겟 수 별, 상황 별


영상 요약

 1) 단일타겟

 오프닝 딜 : 고통 - 부패 - 유출 - 어활(조각5개 쌓일 때 까지) - 악영 - 불고5 - 유특 - 암시 - (가지) - 죽활 - 생흡 [유출보다 고통을 먼저 거는 이유는 조각 수급을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하기 위함 / 생흡을 넣을 땐 피죽 스택이 80이상 (글로벌에선 피죽 스택을 쌓은 채로 오프닝딜이 힘드므로 탱커와 사전이야기 하는게 좋음)]


 오프닝 후 : 불고를 하나씩 유지하면서 어활을 당긴다. / 유령특이점은 불고가 걸려있는 상황에서 같이 사용하는게 좋음(유특 딜 10%증뎀 위해) / 도트는 계속해서 유지 / 죽활 쿨이 15초이내로 남았으면 조각을 킵해서 죽활 딜을 최대한 올려주기


 2) 2 타겟

붙어있는 투 타겟 

부씨 - 유출 - 고통 - 고통 - 악영 - 불고로 조각 소모(한 타겟에만) - 유특 - 죽활
부씨를 던지는 이유는 고통/부패/고통/부패 글쿨낭비를 막기 위해서          


 3) 3 타겟

각각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부씨를 던져 놓고, 다른 타겟에 고통을 바른 후 3타겟이 모였을 경우 부씨를 터뜨려 준 후 딜링 / 부씨를 언제 터뜨릴 것인지 고민하면서 플레이 해야함


 4) 4타겟

피가 전부 비슷하며 붙어있는 경우 : 부씨 - 유출 - 고통전부 - 유특 - (악영) - 불고(파티원의 RDP를 보고 광으로 바를지 하나에 바를지 판단) - 암시 - (가지) - 죽활 

체력이 높은 개체 한개 + 체력이 적은 적 파이 경우(예:아탈다자르 사우리드와 공포비명)
피많은몹에 부씨를 던져주고 그 몹에만 단일타겟 딜사이클로 딜링 (쿨기배분은 본인이 알아서) 

선풀논란이 될 수 있지만, 부씨를 터뜨리기 전까지는 어글을 먹지 않고 약속된 파티에서는 필수로 행해야 하는 행위임을 말씀드립니다.,

소통이 부재한 글로벌 파티에서의  반 풀링 부씨씨는 분쟁의 시작이 될 수 있으므로 꼭 자제 해야 합니다. 언제나 매너 게임을 하는 것과 상대방을 존중하는 유저가 되어야 더 인정받는 다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5) 5타겟 이상 (빅풀)

부씨를 풀링하는 덩이 별로 이격시켜서 하나씩 던지기(조각은 3~4개 이상) - 고통을 하나씩 바른 후 어느정도 모이면 유출로 부씨를 터트림 - 악영 - 조각이 5개일 경우 불고를 골고루 던져서 조각소모 - 유특(가지 있을경우 같이 사용) - 고통유지 - 암시 - 죽활

처음부터 7~8타겟 고통유지 하려하지말고 4~5개타겟에서 점차 늘려가기 / 8타겟 이상부터는 고통유지하면서 부씨로 조각을 소모해주기(부씨를 던지는데 조각이 쌓이면 불고로 소모해주어야 한다.)


6. 그 외

 - 고흑의 딜사이클은 매우 유동적이므로 항상 상황에 따라 빠르게 판단하여 딜을 해야함

 - 영혼의 조각 소모는 유의미하게 소모해야 함

 - 기본적으로 스킬북은 꼭 정독해 보는 것을 추천

 - 피죽 스택은 언제 소모 할 것인지 생각하면서 사용


딜 사이클은 주관적인 것으로 더 효율적인 딜링방법이 있다면 그것이 정답일 것 입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틀림'의 정의가 아닌 경험과 효율성에 의거한 '다름'의 정의라는 것 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5. 애드온 정보

엘브 통합 애드온을 사용하며, 위크오라를 이용한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엘브 프로필과 위크오라는 공유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컴퓨터가 좋지 않아 그래픽 사양 2로 게임하고 있으며, 특이한 모니터 해상도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공유를 하면 모든 설정값을 새로 조절해야되서 반복된 질문이 유발됩니다. 위크오라는 해외 WAGO.IO 사이트에서 주워온 것들을 개인 커스텀 해서 쓰고 있으며 공유를 해도 복잡하게 얽힌 값들을 디테일하게 다시 수정해야 되기 때문에 공유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한번 프로필 값을 공유 받았지만 수정하다가 그냥 지웠습니다. 와고에 널리 알려진 기본적 프로필 값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6. 마치며

Swaggar는 스트리밍을 하는 방송인도 아니며, 그저 본인의 게임을 취미로 즐기고 있는 유저 입니다. 제가 방송을 하기 전에도, 방송을 하는 현재에도 저희들은 언제나 타인을 존중하고 즐거운 취미 생활로의 게임활동을 지향해 왔다는 점,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친한 형인 제가 방송을 한다는 이유로 본인이 스스로 수습할 수 없는 불특정한 상황에 매번 노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 방송을 통해 보여지는 길드 내 형 동생들과 편하게 장난치며 노는 모습에 사람이 건방져 보인다는 언급이나,격아 초기 제 방송에서 고흑 가이드를 했을때 악마의 피부를 찍으면 게임을 못한다는 식의 방송적 재미를 위한 연출이, 대중을 무시한다는 평가를 받은 것 들입니다. 이 것이 계속해서 안좋게 와전되어 한 사람의 인격을 제가 결정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방송인의 방송진행이 특정인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반성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저의 방송 때문에 흑마법사 게시판에 스웨거와 관련한 언급이 많아지고, 때로는 의도되지 않은 표현들도 종종 보여 동생에게 많이 미안했습니다. 모든 분들을 이해시키고, 공감할 순 없겠지만 저희는 언제나 기본적인 매너와 교양을 지키며 게임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략보단 맺음말을 게시판에 적고싶어 이 긴글을 적은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 

흑마법사 유저분들에게 좋은 정보 공유의 장이 계속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