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흑우아재입니다
(최근 컴퓨터를 구매하면서 흑우짓을 많이 해서 ㅠ.ㅠ)

와우는 오래오래 하고 있긴한데 단일 캐릭으로 그냥 확팩나오면 초반에 조금하다가 관두는 식으로 
군단 와서 본격적으로 신화좀 댕기다가 살게 이후 접고 어둠땅 복귀했습니다

지금도 그냥 일퀘 전역퀘나 간간히 하며 쇄기는 길드에서 묻묻하거나 레이드는 맘편히 일반만 도는 유저입니다

군단 이전은 파흑하다 군단 복귀시부터 악흑만 하는 유저이긴 한데 전문성 보다는 감수성으로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뭐 자료나 정확한 계산식은 없고 그냥 하다보니 느낀점입니다)

1. 군단초기 과거
 - 나름 핫했고 신화레이드(에메랄드+굴단)에서도 항상 1~3위 미터기 유지
 - 군단때 기억은 템운이 좋아서 첫레이드에 손목전설(가속뻥)먹고 기타 비스템은 운좋게 초반에 득해서
   실력에 비해 딜이 잘 나온 분위기
 - 군단악흑은 말그대로 가속몰빵 캐릭 = 임프어미+어활뎀증(임프 많이 뽑으면 어활뎀증)

2. 어둠땅 현재
 - 군단이후 복귀 유저라 이전과 비교를 보면 딜사이클은 특별한 것이 없고 가속에 따른 딜 상승 체감은 확실
 - 스킬, 즉 악마흑마 컨셉이 그냥 이놈저놈 많이 소환하다 보니 뭔가 누르는게 많음
   (똥개+임프+추가 지수병+썩은마귀+폭군+임프...지수병 휠윈드+지수병 도끼 에 장신구 사효 ㅠ.ㅠ)
 - 예전에는 그냥 단일딜은 넘사벽이었는데(군단시절) 지금은 단일딜도 그럭저럭, 광딜도 그럭저럭
 - 전체적으로 저단쇄기(8~9단 이하)나 일반레이드 수준까지 즐겁게 겜, 영웅(한번 학원팟 가봄)이후 어느정도
   템+실력 갖추신분들과의 경쟁은 무의미(탱만 이기자!!)

3. 아이템/딜사이클 및 운영
 - 2차스탯의 경우 가속이 중요, 단순히 어활빨리 땡겨서 임프뽑는것도 중요하지만 가속에 따른 소환수 공격속도 상승(?)
   도 덤으로 증가해서 미터기(초당 데미지)의 높은값 기대치 높음, 다만 지능계수가 높아져서 아이템의 템렙 차이는
   단순히 가속만으로 극복불가
   (악흑 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다 보니 특화나 치명에 대한 일정 능력치 확보 이후 가속을 올리는게 합리적일거 같은데
   이런 자료는 댓글에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초반 전설은 3개를 모두 만들었는데 윌프반지가 가장 좋긴 함(꽁굴 어깨, 결속 머리도 나쁘진 않고 솔직히 
   엄청난 딜차이는 아님)
 - 장신구 : 템렙 높은게 좋음/사효보다는 그냥 발동효과가 좋음
 - 성약은 다른분들이 나페가 좋다고 해서 선택했는데 딜에 대한 기여도는 잘 모르겠으나 레이드 쇄기시 이동기로 
   효과적임(발고자 면함)
 - 기본 딜사이클 : 복잡할것 없이 단순함, 조각 모아서(어활) 가장 센 놈부터 쿨이 올때마다 뽑으면 됨
   주의점은 악마화살은 꽁활시에만 사용/임프는 반드시 3마리씩 소환/폭군의 경우 최대한 소환많이 한 상태에서
   소환
 - 광딜(쇄기)의 경우 임프를 적정 마리(3~6) 확보 후 추가 굴손 시전 후 글쿨 끝나기전에 바로 파열 시전 → 새로
   시전된 임프3마리는 파열적용 안됨 → 반복(어느글에서 2마리 이상은 파열도 효과적이다 하는데 저는 최소 3마리
   이상만 이렇게 운영합니다)

4. 장점
 - 캐스팅 계열의 숙명과 같은 말뚝딜을 못하는 상황에서의 문제점은 전투 초반만 넘기면 악마꽁활로 어느정도 극복
   (특성 및 운빨)
 - 나페 한정 이동기 확보
 - 토르가스트 깡패 : 일단 템렙 180~190정도 되면 7/8층은 무난히 솔로잉 가능(2~3인 팟도 200 언저리 템렙이면
   령능력만 잘만나면 혼자 넘사딜)
 - 오래오래 살아 남는다(티타늄 흑마)
 - 일단 레이드는 환영 받는다(생석, 영석, 관문 등)
 
5. 이렇게 바뀌면
 - 1차적으로 전체적인 계수값이 낮은거 같음, 어활은 리필기이니 이걸 버프는 바라지 않은데 악활은 현재 어활 대비
   약 2배 정도인데 한 3~4배 정도 버프
 - 특성 중에 임프 숫자에 따라 어활/악활 뎀증이 있는데 이부분 개선(향후 패치에서 3 → 4% 올라간다고 하는데 과연)
 - 굴손시전을 즉시시전으로 변경만 해줘도 지금보다 약 1~20% 딜 상승 기대됨
   (3어활-굴손시전으로 뭔가 임프가 블러드 타이밍외에는 잘 안모여 단일딜 하락, 광딜도 좀 애매함)
   
6. 마치며
 - 와우게임을 보면 초반에 좋은 캐릭이 확팩 시즌내내 좋은 점도 있지만 끝까지 버려지거나 방치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 않을까 합니다 다른 악흑보다 암울한 직업/클래스도 있겠지만 암울한 정도라기 보다 애매하다가 맞지
   않나 싶네요 어찌 되었던 어둠땅 시즌 패치가 거듭되면서 암울 클래스로 분류되어 있으니 변화점은 생길것이고
   변화점만 찾으면 중상위권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긴 일기장 읽어주신 분들과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