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10-22 13:49
조회: 3,476
추천: 13
패치 후 PVP 밸런스 생각 정리파티채널도 한산하고, 전장도 개인신청하면 1시간 가까이 걸리니 참 할게 없는데요.
요즘 업적이나, PVP 플레이가 주를 이루는 듯 합니다. (저도 업적 점수 1만점을 조만간 넘을 것 같네요.)
제 경우는 "어짜피 호드에 힐러따윈 없다 살아 남아야 하니 파흑한다" 라는 생각으로 파흑으로 전장을 뜁니다.
힐러가 없는 노래방에서 고흑을 탔더니 줄담배를 피울 수 밖에 없더군요.
전장 입문 유저분들에게 어떤 클래스를 쉽게 잡느냐의 정보가 더 유용하겠지만, 제 나름대로 정리는 해 두었지만.
아직 이렇게 잡아라 라는 말을 꺼내기엔 모르는 점이 아직 많군요.
우선 아직 밸런싱 패치가 없는 현재의 상태에서의 느낀점이기에 밸런싱 패치 이후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글이 될겁니다.
전사 - 어려워짐
흑마의 입장에서 서큐버스를 뽑지 않은 상황에서의 전사는 껄끄러운 상대 였습니다.
하지만 전사의 약점은 봉쇄를 쓰기 위해 거리를 벌린다라는 점을 이용하여 암불, 제물 점화로 이감 걸면서 거리 조절하면
막말로 가지고 놀던 무분 전사가 거의 극상성이 되었습니다.
즉, 암불의 쿨 증가로 인해 이감을 걸 기회가 적다, 공포 시전 시간이 길어 초반 광격 뽑으려 했다간 순삭 당한다.
암불에 점화가 터지지 않는다. 전사의 자루치기가 전태에서도 사용된다. 무분전사의 신기술 중에 스턴 기술이 생겼다.
무분의 특성상 펫 따르기 명령 상태에서 깡딜을 맞으면 타겟 변경 딜 & 영고 데미지를 버티지 못하고 펫은 무조건 죽는다.
사실 오버 파워란 느낌도 드는게, 저도 무분전사 캐릭을 키우는데 갓만랩 무분전사의 영던 DPS가 2500 대가 넘습니다.
방특은 아시죠? 주반 쿨 줄어들어서 넘사벽이 되었지만 과거 똥개의 마삼으로 본체 마삼이 가능했다면 부패 주반으로 자힐을
할 수도 있었을텐데 이건 답이 안보이네요.
죽기 - 현재는 전 보다 쉬워짐
죽기 쉬워진건 다들 아실려나요? 현재 80레벨의 특성상 대부분의 죽기는 리치혼을 찍을 수 없습니다.
공포에 취약한면을 보이며, 현재 펫에 탄력이 적용 안되기 때문에 그동안 수없이도 봐왔던 구울 삼키기 기능을 초반에
막을 수 있습니다. 구울을 잡으면서 대마보때 소환진, 그리고 신나게 공포 돌리면 잘 잡힙니다만, 정얼 대비 공포 페이크는 필수.
하지만 85렙이 되었을때는 리치혼을 찍은 죽기가 극상성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기사 - 살짝 어려워짐
예나 지금이나 달라진 점은 없어 보이네요. 하지만 현재 똥개를 뽑은 상태로 징기를 상대 할때 심망 마삼, 참회 마삼이
불가능하여 징기의 깡딜을 대부분 맞아줘야 하기에 전 처럼 2징기와 싸워서 이기는 것은 힘듭니다.
신기는 예전이랑 비슷합니다. 피 50% 남았을때 주잠을 쓰면 100%의 확률로 무적을 시전 합니다.
보징은 전보다 더 잘 안죽는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딜도 더 쎄졌구요. 하지만 기사의 약점은 공포이기에
죽이기 힘들뿐이지 못 죽이는 상대는 아니라 봅니다. 제물 칼 마해를 고려하여 부패를 꾸준히 유지하여
제물 마해를 방해하면서 점화로 거리를 벌리는건 똑같은 것 같네요.
사냥꾼 - 전 보다 더 쉬워짐
전 보다 더 약해진 느낌이 듭니다. 멀리서 사냥꾼이 깡딜 하며 철수 죽척을 쓰면 흑마피 50%는 그냥 빠졌는데 요즘은
만피로 잡힐때도 많더군요. 그리고 어제 공저 돌리는 냥꾼을 향해 로켓 + 카볼을 날렸더니 주반되는 상황을 보았습니다.
혹시 공저의 문양이 마법을 반사 한다라는 문양이 생겼는지 궁금 하네요.
주술사 - 전보다 쉬워지긴 했지만, 자칫 말릴 수도 있음.
술사의 칼바람이 상향은 아닌데 왜 상향이냐면, 메즈기의 시전 시간이 길어진다 = 칼바람 한번 넣기 편하다.
즉, 제물 공포 돌려야 겠다 판단하고 제물 마흡에 씹히고 -> 진동 뽀갠 후 공포 -> 공포 시전 중에 시전 끝나기 0.2초 쯤
칼바람 넣으면 흑마는 그 긴 시전 시간을 홀라당 날려버려서 술사를 딜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대격변의 공포 시전 시간이 얼마나 감소 될지 모르겠지만,
투기장이 오픈 되더라도 흑마의 주 역할인 공포 딜 공포 딜 주잠 깡딜 이라는 택틱이 너무나 어려워진 것 같군요.
정리 하자면 고술은 전보다 덜 아프다. 정술의 연번도 전보다 덜 아프다. 하지만 복술은 안죽는다. 의 밸런스가 되겠네요.
도적 - 전보다 쉬워짐
전장에서 내 쿨 다빠진 상태에서 도적을 상대 하면 못이깁니다. 하지만 1:1 상황 or 깃전 상황에서라면 얘기가 달라지는 데요.
검투사급 도적을 상대로 1:1을 여러번 해보았는데요. 서큐를 뽑아놓고 선비습 들어올 시 만피로 잡고, 목조르기로 들어와도
승률은 거의 100%에 가깝더군요. 하지만 전장에서 도적은 쿨기가 빠진 클래스를 딜한다는 기본 개념에 때문에
전장에서의 도적은 역시 극상성 답게 쿨 없다는 핸디캡을 기본으로 잡으면 어렵다라는 밸런스 같군요.
드루이드 - 살짝 어려워짐.
야드의 딜은 전보다 더 약해진 느낌 입니다. 소울번이라는 강력한 기능이 추가됨으로 하여 피 깎인 상태로 3연속 깃전을 해도
야드를 잡아낼 수 있더군요. 하지만 딜을 어느정도 포기한 탄력셋팅의 야드는 넘사벽 입니다.
조드의 딜링이 더 쎄졌습니다. 예전처럼 자신을 마삼하면서 디버프를 지우며 상대 하는게 좋은 것 같지만.
조드의 자힐을 차단 할 수 없으니 문제가 많습니다. 순간 딜링은 흑마가 더 쎄다라는 장점을 활용하여 순식간에 퍼붓고,
상대를 죽인 후 영혼 거두기로 자힐 하는 방식을 써야 하는 것 같네요.
회드의 경우 파흑으론 거의 죽일 수 없습니다. 뭐 대부분의 힐러를 죽일 수 없는 것 같네요.
과거에 회드를 추방 메즈하여 딜 하던게 안되기 때문에 메즈도 굉장히 힘이 듭니다.
마법사 - 넘사벽
엊그제 어떤 법사가 저를 향해 얼창 얼창 얼창 얼창 얼창 하면서 쫒아오더군요. 누군 시전해야 하고 누군 슈팅질 하고 -_-;;
제 펫은 죽었고 소울번으로 똥개를 다시 뽑았습니다. 헌데.. 본체 얼창 크리 데미지가 6400? 탄력 1400 에 황보 + 영고흑마가
이정도 데미지라면 즉시 시전 기술로 타클래스에게 1만 넘는 데미지를 준다는 건데.
우선 현재의 PVP 밸런스는 예전의 비탄 슈팅법사 시절 보다는 조금 못하지만, 오버파워이며,
실제 만랩 달성시 비탄이 너프 되었던 것 처럼 얼창도 너프가 될 것이기에 너무 크게 신경은 안씁니다.
(밀리가 너무 많아서 캐스터 유저 수를 늘리기 위해 , 법,암,흑을 반짝 오버파워를 만든 것 같네요)
똥개 마삼으로 마보, 수호계열 보호막 지우고 본체 딜 들어가면, 제물 점화 카볼만으로 얼방 뽑는게 쉽더군요.
그리고 법사들을 상대할때 거의 대부분 어격 공울 후 마격 들어갈때 공울을 피해 점멸 마차가 날아오더군요.
공울을 페이크로 이용하여 역마차를 넣은 후 마격을 하면 전장에서 법사 잡기는 쉽더군요.
사제 - 많이 어려워짐
사제와 깃전으로 1:1을 하는 상황에서 3분 넘게 싸워서 이기긴 했습니다만, 전장의 특성상 1:1 상황은 극히 드물기에
사제를 메즈하며 누군가를 죽인다는건 사실상 차단기가 없는 클래스를 상대 할때여야 합니다.
만약에 A라는 클래스와 사제 1명이라는 2:1 상황에서 싸우게 될때 첫번째 공포를 공수로 씹고, 두번째 급장,
이러한 5초라는 시간 동안 흑마의 피는 이미 걸레가 되어 있겠죠. 공포 시전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메즈 후 딜이라는 기본
택틱이 씨알도 안먹히는 기분이 많이 듭니다.
암사는 다들 아시다시피 채찍 꽂혀 있으면 난 죽는다 생각 하시면 됩니다. 고흑의 도트 보다 현재 더 강한 상태이며
분산, 보호막, 침묵, 그리고 자힐이 된다는 점은 DD류 PVP는 흑마보다 암사가 훨 낫다라는 생각 입니다.
하지만 너 죽고 나 죽자라는 식의 택틱 차단 보호막 마삼 극딜 후 암사 분산때 버틸 수 있다면 잡을 순 있습니다.
흑마법사 - ?
추방 후 본체 딜이라는 기존의 택틱 보다 그냥 펫 죽이고 본체 깡딜이라는 택틱이 더 잘 먹힙니다.
상대가 고흑이라면 불통, 유출때 마차 넣으면 되고, 상대가 파흑이라면 선어격 날리는 쪽이 불리한 건 예나 지금이나
똑같은 상황이구요. 악흑의 PVP가 상향 되어서 악흑이 많은데 펠가드가 순삭 당하기 때문에 악흑을 상대 하는 것도 그다지
어렵지 않더군요. 펫의 경우 파흑은 소울번 영불을 자주 쓰게 되는데요. 대 흑마전에서 서로 펫을 죽이는 것을 감안하여
소울번은 아껴두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패치 후에 전장을 뛰거나 깃전을 하면서 느낀바를 정리 했습니다만, 아직 상대도 스킬의 조합, 순서 등이 익숙치 않기에
완벽히 밸런스를 파악한건 아닙니다. 정보 교류차 정리를 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EXP
104,218
(44%)
/ 107,001
|
cy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