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7-25 14:31
조회: 5,583
추천: 4
쐐기하다보면 흑마 저주가 참 아까움.무력화의 저주는 적들의 공속을 20% 늦춰주는 디버프라서 탱 체급을 한 등급 올려주는 수준의 디버프이고. 공속이 2초에서 2.6초로 길어짐. 사실상 평타 데미지 20% 감소 수준.
언어의 저주도 적들의 시전 시간을 20% 지연시켜주는 디버프인데, 이번에 쐐기 캐스터들의 시전 시간이 길어지면서 덩달아 효과를 보기 좋은 디버프임. 보통 3초 시전이 되면서, 언어의 저주 걸어주면 3.6초로 0.6초나 길어짐. 영특으로 사티로스의 저주라고 두 저주를 한번에 걸어줌. (원래 흑마마다 타겟에게 하나의 저주만 적용됨.) *** 수정했습니다. *** 하지만 이걸 한땀 한땀 글쿨 쓰면서 걸어줘야 하니까, 사실상 넴드에게 걸어주는 용도임. 그나마도 언어의 저주는 차단 가능한 시전만 늘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통하는 넴드는 얼마 없고, 대부분 무력화의 저주 1개 걸어주게 됨. 그리고 이걸 걸어줘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고. ㅋㅋ;; 그러다보니 쐐기 돌다보면 넴드에서도 저주 안 거는 흑마도 자주 만나게 됨. 그런데 이걸 광역으로 걸어줄 수 있다면, 흑마만의 강력한 파티 시너지가 될 수 있을텐데 볼때마다 아까움. 흑마가 쐐기에서 차단도 부족한데, 이런 유틸이라도 좀 보완해줬으면 싶음. 그러다보니 유틸이 부족해져서, 2시즌도 파흑 딜이 굉장히 좋았음에도 결국 메이저가 되기 힘들었었고. 최소한 고흑에게라도 광역 저주를 주면 좋겠는데, 광역으로 걸어주는건 피로의 저주라고 이속 감소 저주임. 광역 이감기는 탱커들에게 흔하디 흔한 스킬이고 둠땅(맞나?)때처럼 드리블 메타가 아니라서 별 의미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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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방 by 꿀벌 짤방 by 원자로개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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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특성이라 파흑도 된다
심지어 지금시즌은 헬콜러파흑이 메인이다
결론: 글쓴이도 잘 모름
조금 부족한 부분을 꼬투리잡고 무는게 꼭
꼰대 부장님이 떠오르는 피드백이네요
저주처럼 괜찮은 유틸이 안 쓰이는건 아깝죠. 특히 탱 입장에서는요.
다시 생각해보니, 흑마 유틸이 쐐기 쫄 구간에서 탱에 큰 도움을 주면 좋을거 같지만, 그렇지도 않겠네요.
무력화 저주가 필수 유틸처럼 되버려서 꼭 구해야 하게 되면 귀찮거든요. 지금처럼 없어도 상관 없는게 더 편하죠.
틀린부분은 당연히 지적해야지
저도 탱하면서 대상에 위크오라로 추적하고요.
그래서 고정으로 할 때에는 전투중에 쫄 팝업되면 걸어달라고 부탁하기도 하고. ㅋ
1. 저주가 글쿨 먹나요? 아니면 별도의 쿨 먹나요? 글쿨 안 먹어도, 자체적으로 짧은 쿨이 돌아가는 경우도 많거든요. (ex: 보기 정의의 방패)
2. 헬콜러라 해도 광역으로 한번에 걸리 못하는거 맞죠?
2. 광역저주는 안되요 ㅠ.ㅠ
언저는 글쎄요....
근데 광역으로 걸면 이야기가 다르죠. 탱커로 받은 피해를 통계 내보면 대부분이 물리 평타입니다. 그리고 그 평타의 공속이 20% 느려지면, 그만큼 받는 물리 평타 데미지도 줄어들게 되고요.
하지만 쐐기에서 누가 하나하나 다 무력화를 걸어주나요? 불가능한 이야기죠.
근접공격이 비중 제일 큰거야 당연히 근접평타는 던전 내내 맞는거라 수치상으로 가장 높게 뜨죠.
당장에 오물발톱 탱스킬이 전체 받은 피해량에서 비중 적다고 위협적이지 않은건 아니잖아요.
평소에는 한땀이다가 버튼 누르고 쓰면 다음 저주는 광역으로 들어가는 방식으로다가 해주면 유틸이라고 부를만할 듯
이중저주 이름은 사티로스의 저주에요
남들이 알아주건말건 그냥 내가 좀 더 편해지려고
사티저주랑 피로저주 애용함
졸구간에선 내 차단 징표에 무조건 언저 걸어둠
보스전에선 무력화는 의미없다는 조언이 있어서
가끔 언저 필요한 곳에만 쓰긴 함
공용 특성에 있는
저주 증폭을 저주 성능 향상이 아니라
주대상에 걸린 저주를 주변에 퍼지게 하는걸로 바꿔주면
좋을거 같음
그땐 기본이 30%엿나 강화하면 60% 뭐 이랫던거 같음 캐스터몹
거의 바보 만드는 수준
근데 무력화는 좀 과대평가인듯 탱이 평타딜이 부담스러운건 극히
드문 경우임 그냥 평타가 존나 아픈 보스라던가 그런거고 어떤
디버프나 지금 테섭에서 악명높은 속죄전당 출혈 같은걸로 탱이
녹거나 풀링 도중 등짝을 내줫다던가 차단이 안됏다던가 하는거지
일단 풀링해서 자리잡고 탱이 자기 할거 하면 다 버팀
생존기 다 빠지면 도움되는거 아닌가 할 수 있는데 그건 이제 딜러의
문제로 넘어감 딜량이 딸린다는거니까 딱히 광역으로 걸어줄 수 있게
된다고 크게 메리트가 있진 않을듯
강한 전탱 외에는 탱들이 아예 버티질 못하던 시기가 있었음
이때 무력화가 그렇게 밸류가 높았다면 튜닝 ㅈ같다고 징징대기
전에 흑마가 메타픽으로 기용되서 온몸비틀며 단수 뚫었을 애들이
쐐기 랭커들인데 다들 13-15단에서 멈춰버렸지
다만 저주증폭 특성이 너무 쿨이짧아서 pvp에서 사기라고 욕먹어서 지금처럼 쿨타임 대폭 증가했었습니다.
전부 부럽습니다.
소규모 풀이고 위협적인 뚱땡이들만 살짝 걸어주는정도
아 보스전때는 무조건 걸구요
저주 걸줄만 알았지 해제도 못할꺼면 그정돈 저주 걸어줘야지
블리쟈드가 개성은 죽이고
소외된 클은 그냥 이도저도 아니게 만들고 방치해버림
탱이 징 찍어주면 언저부터 걸고시작하고
무력화는 양조장 광폭쫄같은애들이나 걸어주면되는데
딜 수박파이는 다른클이 해주겠지하고 걸어야함
차라리 광역 cc 한번 잘 쓰는게 훨씬 효율 좋음
근데 저주 증폭 특성주고 쓰면 치명타 안터져서 유의미한거 맞음.
언저도 마찬가지로 수도원, 고투 같은 곳에서 저주증폭이랑 쓰면 60% 증가로 맛도리임 캐스팅을 4초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