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큰 요건을 말하자면 하드코어유저를 잡아둘 수단이 없다는거



그래서 하드코어유저들도 많고 플레이시간이 많았던 와우유저들이 플레이시간이 줄고 
"예약" 과 "현질" 로 레이드만 즐기는 유저들이 늘어났다고 생각함 




1. 골드가치 하락
인기있는 사냥터에도 사람이 없다 골드 가치가 없으니까
예전에 줄파락 1시간당 50-60골드 사냥터에 왤케 사람이 많았을까? 골드 가치가 어느정도 유지됐으니까
줄파락 채팅창에 법사들 수다떨면서 나름의 커뮤도 형성되고 골드도 벌고 MMo다운 곳이었다 

지금은 버스기사 제외하곤 골드 벌만한 수단이 거의 없다. 
그러니 사람들 바글바글 모여서 쟁이 터지거나 앵벌하면서 대화하거나 하는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끽해봐야 길드사람들끼리 모여서 채팅하는거 이외엔 사람 만나서 뭔가 이벤트가 생길일도 없음.
돈도 안벌리고 재미도 없어서 하드코어 유저들이 이탈한다. 


2. 특정 클래스 편중 현상
다른게임들도 그렇지만 와우는 더욱 심하다 구인하려고 맘먹으면 구인은 가능해야될텐데 구인조차 불가능한
클래스가 너무많다. (특히 하이브리드 / 술사 / 암사 / 조드 / 징기 보기) 등등은 거의 구인하느라 
머리 빠질 지경이다.

나는 이 상황이 아이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이템을 얻기 쉽거나 아이템 스왑을 빠르게 할수있으면
힐사에서 암사로 신기에서 보기로 징기로 복술에서 정술로 빠르게 스왑해서 갈텐데 필요한 아이템을 스왑하는게 너무 오래걸린다. 

나중이나 타 게임에서 나오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데
티어를 귀속이 된 상태에서도 다른 특성의 티어로 교환이 가능하게 하던가
(마부는 특정 재료를 같이 투자하면 안사라지게, 옆동네 던파에도 있는 시스템이다)

몇몇 아이템은 주문력을 치증으로 변환이 가능하게 해서 조드나 암사로 변환이 용이하게 해야한다
티어가 변환이 된다면 신기에서 보기나 징기로 변환도 빨라질꺼고 지금 ㅈ망가진 특정클래스비를 고쳐야한다


3. 최초 레이드 인던인 카라잔이 너무 길고 몹이 많다

너프는 되었지만 몹이 적은수는 아니다(다잡으면 아마 400+이상은 될거다) 
맵을 수정할 수 없다면 몹 수를 거의 80% 이상은 날려버리고 네임드 몹만 남아있는 수준으로 만들어야한다고
본다. 그래야 더 많은 사람들이 카라잔을 재미로 즐길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피의 욕망을 넴드별로 1회당 사용할 수 있게 수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재미삼아서 카라잔 오는 사람들이
블러드 뽕맞고 로그갱신하는재미로 올텐데 몹을 줄여봤자 블러드 쿨이 안돌아오면 어떻게 하냐

카라잔 내에서라도 블러드쿨을 대폭 줄여서 자주 쓸수 있게 해줘야한다고 본다 (이상적인건 5분이내)


4. 레벨링이 너무 느리고 평판작이 지독하다.

레벨링은 최소 지금보다 5배이상 빨라져야 한다고 보고, 평판작은 정말 필요한 사람이 아니면 필요없게
예를 들어 예전의 나무구렁요새나 여명회정도가 적당하다고 본다. 

여명회의 낙스라마스 입장요건처럼 평판이 딸리면 추가골드나 재료를 내는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
무슨 불성평판은 쓸만한거 얻으려면 최소 매우우호에 확고를 요구한다. 미친새끼들.



나는 와우가 플레이시간이 많은 하드코어유저가 많을수록 재밌는겜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현질과 레이드 예약만 맞춰놓고 그 시간에만 플레이하는 유저들밖에 안남아가는것 같다.
그게 곧 망하고 있단 소리고 물론 블자나 블코가 이걸 보고 수정할 확률은 없겠지만 넋두리라도 남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