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초창기가 가장 재밌는 이유

1. 만렙이 60밖에 안됨(렙격차가 적음)
2. 잉여필드가 없음(확팩은 잉여땅 많아 노잼)
3. 쪼렙 인던(쪼렙많아서 만렙버스없이도 인던가니 꿀잼)
4. 쪼렙 전쟁(꿀잼)
5. 만렙꼬장?(쪼렙끼리 뭉치면 만렙도 죽일수있음)
      -다만 레이드템 풀리면 불가능
       (이래서 레이드템이 겜을 망침)
6. 다같이 쓰레기템(템격차 없고 인던,전장,필쟁 모두활성화)
7. 기타 등등


그런데 이 모든 재미요소가 레이드템 풀리면 붕괴됨
1. 렙격차 대신 템격차 발생하고 5. 만렙꼬장질 더이상 쪼렙끼리 저항못하게 되고 6. 전장,인던,필쟁에 템격차가 극심해져서 라이트유저는 템이 꼬라서 겜을 즐길수없게 되며 유저이탈시작됨
유저이탈 시작되니 2. 3. 4. 7.도 모두 망함

그래서 오리지날이건 클래식이건
검둥공략 전후로 유저이탈 극심해지는 공통점이 있음
(검둥이 기준점이 되는건 그때를 기준으로 레게템의 보편화가 이뤄지기 때문)


그래서 오리지날때
유저이탈 막아보겠다고 출시한게 줄구룹인데
거기템 껴봐야 검둥, 안퀴템 낀 놈들이 설치면 의미가 없음
결국 줄구룹도 잠깐 반짝이고 유저 대이탈 시작
(실제로 안퀴 이후까지 플레이한 고인물 숫자는 극소수임)

그런데 이런 망조 오리지날에도
신규서버를 오픈하니
신규서버가 정원초과가 됨

내 생각엔 그게 아마 티리온 서버일거야

그러나 티리온도 역시 레게템 풀리면 망하게 돼


그래서 잘보면
대다수 유저는
쪼렙들 붐비고
누더기 녹파템 입고
소박하게 필비나 남작마같은
레어한 인던템 먹으려고
인던 가는 걸 좋아했음
(어차피 오리시절 레이드 즐긴 유저는 반의 반도 안됨)

그런데 블쟈가 레이드에만 몰아주니까
오늘날 고인물들만 남은 거임

고인물들 특징은
게임 과정 그 자체를 즐기는 게 아니라
템 처먹는 그 자체(결과)에 있음


근데 게임은 즐기려고 하는거거든?
기본템 맞추려고 전장가서 썰림당하고 지자팟따위 만들고
이런 템노예적 요소에 있는 게 아니거든
(그냥 실력 대 실력으로 깔끔하게 붙는 거지)

지금 와우는 유저폭이 너무 좁아서
게임 과정 자체를 즐기는 유저가 거의 없어
다 템처먹을 생각에 혈안이 된
템노예들만 바글거리지

그러니 직접키우지도 않고 부스팅으로 렙올리고, 현질하지
레이드템도 사실 현질대신 시간질 한 것일뿐이지
현질러랑 크게 다를바 없음
(전체플레이시간은 라이트 유저가 많아도 접속시간이 불안정하거나 일일접속시간이 짧아서 레이드 못가면 겨우 주말에 한번접속해서 레이드 따라간 유저와 템빨격차가 어마어마함. 그러니 이들입장에서 보면 현질러나, 시간질러나 그게 그거임)

레이드템이 돋보이려면
난도가 ㅈㄴ 높아서 공략이 불가능하다싶을정도가 되야함



아무튼 오리지날 초창기가 재밌는 이유는
다같이 꼬장꼬장한 템을 입고 아등바등하기 때문임
템격차가 신분층을 만드는 순간 망조에 들어서는 거임
(극소수유저만 템이 좋다면 그건 문제가 안됨, 걔들이 꼬장부려봐야 몇이나 피해를 보겠고, 만날일이 얼마나 되겠어, 그래서 레이드 난도를 올려야 하는거임, 감히 아무나 못깨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