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지적은 환영입니다만, 제발 내용을 말해주세요.
아래 링크글들을 정리한겁니다.

11. 링크 - 어그로 / 링크1  링크2  링크3  링크4  링크링크 -Attack Table 링크6


1) 용어




  • 방어도
  • 방어 숙련
  • 회피
  • 무기 막기
  • 방패 막기
  • 이외에 기본 Miss 5% + 방숙 X 0.04% (표시되지 않는다.)

 회피, 무기막기, Miss 는 피해가 0 이므로, 완전 방어(완방)이라 한다.





2) 방어도



  • 데미지 감소율은 75% 가 한계, lv 60 기준 16748 필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 용맹 풀셋 방어도 : 6338 (lv 60 대비 -53.5%)
  • bis 1페이즈 풀셋 :  5928 (51.9%)
  • bis 2페이즈 풀셋 :  7570 (57.9%)
  • 결론 : 방어도 120 당 물리 데미지 감소 1% 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 참고 : 방태 -10% 데미지 감소와 특성 고려





3) 방어 숙련과 치명타



3.1 방어 숙련 1 당

  • 회피 확률             + 0.04%   dodge, 
  • 무기 막기 확률     + 0.04%   parry, 
  • 방패 막기 확률     + 0.04%   block, 
  • 적중 확률              - 0.04%   Miss  reduced chance to be hit, 
  • 치명타 맞을 확률  - 0.04%   reduced chance to be crit, 



3.2 피치명타 단순계산

기본적으로 몬스터는 같은 레벨에서 + 5% 추가 치명타 확률을 가진다.
(계산 : 5% / 0.04% = 125 숙련치)

lv 60 플레이어의 방어 숙련이 425 (기본 300 + 125) 라면,  lv 60 몹으로부터 치명타를 받지 않는다.
 
"10) 무막 + 방막 + miss = 100% 이상 일 경우" 를 참조



3.3 *데레비 님 조언

* 레이드 lv63 몹을 상대로, 플레이어의 방어 숙련 440일 때, 피치명 확률이 0% 가 된다.














3.3.1 상세 내용

lv 63 의 레이드 몬스터의 경우, lv 60 플레이어에게 +5.6%의 치명타 확율을 가진다.

그러므로, 이 +5.6% 치명타 확율을 없애기 위해서는 방어 숙련 440(기본300 + 140)이면 된다.

* 하지만, 탱커가 방숙 440을 맞출 필요는 없다.



3.3.2 수치

몹의 크리 % 공식은,  (몹의 무기 숙련 – 플레이어 방어 숙련) * 0.04 + 5
                                  lv 60 경우  (300-300) * 0.04 + 5 = 5%
                                  lv 63 경우  (300-315) * 0.04 + 5 = 5.6%

크리 0% 공식은, 5 / 0.04 + (몹의 렙 - 플레이어 렙) * 5  + 300 (레벨 60 기본 방어 숙련)
                         +5%크리 + 레벨차 필요한 숙련 수치     + 300


Lv 59 몹 : 120 방숙 필요 (총 420)
Lv 60 몹 : 125 방숙 필요 (총 425)
Lv 61 몹 : 130 방숙 필요 (총 430)
Lv 62 몹 : 135 방숙 필요 (총 435)
Lv 63 몹 : 140 방숙 필요 (총 440)



참고

그래서 현제 1 페이즈에서, 레이드를 가지 않고 방숙 440을 넘는 아이템 조합을 찾아 보았다.
특성 방숙 10 포함이며, 어디까지나 방숙 440 예시일 뿐이다.








4) 회피(Dodge)

  • 분노 생성 안됨.
  • 몬스터는 어떤 방향에서의 공격도 회피할 수 있다.
  •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치명타나 강타는 회피할 수 없으며, 정면의 근거리 공격에서만 가능하다.
  • 전사 = 민첩 20당 +1% 회피
  • 공식 :  Base dodge + (Agility / Agility to Dodge ratio) + Talent bonuses + Race Bonuses + Item Bonuses + ((Defense skill - Enemy's attack skill) * 0.04)
    ClassesBaseAgility to Dodge
    Druid0.9%20
    Hunter0.0%26.5
    Mage3.2%19.444
    Paladin0.7%19.767
    Priest3.0%20
    Rogue0.0%14.5
    Shaman1.7%19.697
    Warlock2.0%20
    Warrior0.0%20







5) 무기막기 (Parry)

  • 분노 생성 안됨.
  • 무기막기 후 평타 공격이 즉시 실행, 평타 만큼의 분노를 생성 
  • 명심해야 할 점은, 등 뒤의 공격은 무기로 막을 수 없다는 점이다.
  • 플레이어의 무기막기는 기본적으로, 회피와 동일한 제약조건을 갖는다. 
  • 공식 :  5% base + parry rating + parry talents + ((Defense skill - enemy's weapon skill) * 0.04)






6) 방패 막기 (Block)

  • 분노 생성 안됨. 
  • 특성시 1분노일 뿐이다. 방패 막기로 감소된 데미지를 입어도 분노 획득 없다.
  • 해당 확율로, 방패의 피해 방어량만큼 데미지를 감소시킬뿐이다.
  • 명심해야 할 점은, 회피, 무막과 마찬가지로  등 뒤의 공격은 방패로 막을 수 없으므로, 위치선정이 중요하다. 
(역으로 생각하면 도적의 뒤치기가 엄청나게 강력한 이유이며
  pve에서 전사의 위치 선정이 중요한 이유다.)

  • 공식 : 기본 5%+ Block Rating + talents + ((Defense skill - enemy's weapon skill) * 0.04)







7) 빗맞음 (glancing), 무기 숙련과 적중





7.1  빗맞음(Glancing Blow) 이란?


오직 pve 에서 몬스터를 상대로만 존재한다.


레이드 몹에게만 발생한다.


Lv 63 레이드  기준무기 숙련이 300인 플레이어의 평타 공격력이 40% 확률로 공격력이 -30%된다.





7.2 빗맞음(Glancing)과 무기 숙련의 관계


7.2.1 레벨차 따른 빗맞음 발생 확률 - 불변의 수치

레벨차

빗맞음 확률

1

0%

2

25%

3

40%

 

7.2.2 숙련차 의한 공격력 감소 비율 - 제거 가능

숙련차

공격력 감소율

5

0%

10

15%

15

30%


7.2.3 Lv 63 레이드 몬스터 기준 

Lv 63 몬스터

방어 숙련

Lv 60 플레이어 

무기 숙련도

빗맞음 확률 

(불변)

공격력 감소율

전체 평타 데미지

감소 비율

315

300

40%

30%

12%

315

305

40%

15%

6%

315

310

40%

0%

0%

315

315

40%

0%

0%


빗맞음은 레벨차에 따라 발생한다.

고로. Lv 63 몹에 대한 빗맞음 발생 확률 40% 고정 불변이다.

하지만, 공격력 감소율은 숙련도 차이에 기반한다.

예)빗맞음 확률 40% 발생한 공격력 감소 패널티(-30%)는 무기 숙련도(+10) 추가시 상쇄 가능하다.

 

7.2.4  상세 수치

무기 숙련도 추가

빗맞음 발생 확률

빗맞음 시, 

공격 감소율

전체 평타

감소 비율

+0

40%

30%

12%

+1

40%

27%

10.8%

+2

40%

24%

9.6%

+3

40%

21%

8.4%

+4

40%

18%

7.2%

+5

40%

15%

6%

+6

40%

12%

4.8%

+7

40%

9%

3.6%

+8

40%

6%

2.4%

+9

40%

3%

1.2%

+10

40%

0%

0%

 

7.2.5 무기 숙련도 결론


무기 숙련도 +10 추가시,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감소 페널티는 제거 가능하다.


하지만, 40% 빗맞은 공격(Glancing Blow)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이는 적중을 올려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7.3 빗맞음(Glancing Blow)과 적중의 관계 


7.3.1 적중의 개념


1. 적중%의 추가는, Miss 를 줄이므로, 평타와 크리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40% 빗맞음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고정불변의 수치이므로,

   적중% 를 추가세켜 -> Miss 를 줄이고 -> 크리 확률 %을 높인다.

    2.1 무기 숙련이 310이 아니면,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페널티(-30%, 평타12%손해)도 고려해야 한다.

 


7.3.2 적중 +5%시 상세 예시


Table (100%)

양손, 한손 (100%)

쌍수  (100%)

쌍수 적중 +5% 

빗맞음 (적중 변수)

Miss

5.6%

24.6%

19.6% (-5%)

회피

Dodge

5.6%

5.6%

5.6%

방막

Block

5.6%

5.6%

5.6%

무막

Parry

5.6%

5.6%

5.6%

빗맞음 – 고정 수치

Glancing

40.0% (불변)

40.0% (불변)

40.0% (불변)

평타 크리 확률

Hit + Crit 

37.6%

18.6%

23.6% (+5%)


7.3.3 적중 결론 


적중 +5% 시

  •  Miss 를  - 5% 줄인다.
  •  hit(평타) + crit(치명타) 수치를 + 5% 향상시킨다.


적중 +5% 시

  • 빗맞음(Glancing) 40% 확률은 고정 불변이다.
  • 빗맞음(Glancing) 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패널티(-30%, 전체 평타 12%손해) 와는 관련이 없다.




 

7.4 적중 6%, 9% 의미와 Miss

 

7.4.1 와우 클래식의 양손, 한손 검방 Miss 계산 공식


무기숙련이 0~10 낮은경우     : 5% + ( 차이량       X 0.1%) 

무기숙련이 11 이상 낮은경우 : 7% + ((차이량-10) X 0.4%)


7.4.2 적중 필요 수치

몬스터

Lv60 플레이어 

적중 고려 사항

Note

레벨

방어 숙련

무기 숙련

숙련 차이

Miss 확률

60

300

300

0

5%

기본

61

305

300

5

5.5%

62

310

300

10

6%

인간오크

63

315

300

15

9%

그  외 종족


7.4.2 결론


4대 인던(Lv 62 보스)의 경우, 어느 종족이든  6% 의 적중이 권장된다. 


레이드시 Lv 63 몬스터 상대


  인간, 오크가 종특 무기를 사용한다면 


      +5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그 외의 경우는


     +1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5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0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30%, 평타12%손해)가 생긴다.




쌍수는...

... 

... 그만 알아보자.





7.5 쌍수의 적중% and 크리의 효율과 크리캡



결론

  • 쌍수의 적중과 크리 효율은 크리캡에 도달하기 전까지 같은 효율이다.
  • 크리캡의 존재는 공식 확인된바 없으나 일반적으로 크리캡을 40%라 가정한다.
  • 1.5 페이즈 까지 적중 아이템 리스트 링크
  • lv60 몹에게 24%, lv63 몹에게 25% 의 miss 확률


7.5.1 블리자드 lv63  한손 테스트 

Table

기본

Miss

8.41% +/- 0.95%

Dodge

13.61% +/- 1.18%

Block

6.73% +/- 0.86%

Parry

4.52% +/- 0.71%

Glancing

40%

Hit + Crit

26.73%


7.5.2  쌍수 Miss 24% 가정

Table

기본

Miss

24%

Dodge

13.61% +/- 1.18%

Block

6.73% +/- 0.86%

Parry

4.52% +/- 0.71%

Glancing

40%

Hit + Crit

11.14%


7.5.3 단순계산 비교 

Table

기본

치타+2%

적중+2%

Miss

10

10

8

Dodge

 

 

 

Block

 

 

 

Parry

 

 

 

Glancing

 

 

 

Hit (평타)

5

3

7

Crit (크리)

5(10)

7(14)

5(10)

Hit + Crit

10(15)

10(17)

12(17)


1. Miss를 10, 평타를 5, 크리를 5 기본으로 가정.


2. 적중+%는 평타의 수치를 향상시켜, 평타+크리 의 확률 절대값이 증가한다.


3. Crit(크리)의 증가는, 평타 수치를 대신(감소)한다. 평타+크리의 확률 절대값은 그대로다. 


4. 크리는 Dodge, Block, Parry, Glancing 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린다(낮다).


5. (괄호)안은 크리로 2배 된 수치와의 합이고 이를 비교한다.



7.5.2 우리가 크리캡이라고 하는 것의 정체

Table

기본

크리

+4%

적중

+4%

크리+10%

적중

+10%

크리+14%

적중

+14%

Miss

24%

24%

20%

24%

14%

24%

10%

Dodge

 

 

 

 

 

 

 

Block

 

 

 

 

 

 

 

Parry

 

 

 

 

 

 

 

Glancing

 

 

 

 

 

 

 

Hit (평타)

10%

6%

14%

0%

20%

0%

24%

Crit (크리)

10(20)

14(28)

10(20)

20(40)

10(20)

20(40)

10(20)

Hit + Crit

20(30)

20(34)

24(34)

20(40)

30(40)

20(40)

34(44)

 

크리 수치가 모든 평타 수치를 대신하면, 더이상 크리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

위 표의, 크리 +10% 와 크리 +14% 사이에 크리 +4% 수치가 무시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크리캡이 공적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크리캡을 40%라 가정하고 아이템 세팅한다.



추가


쌍수 공격력 패널티


쌍수: Effective DPS = 0.76 x ( [주무기 DPS] + ( 0.5 x 보조무기 DPS] ) )

양손: Effective DPS = 0.95 x [양손무기 DPS]


쌍수는 lv60 몹에게 24%, lv63 몹에게 25% 의 miss 확률


무기 숙련 1당크리 + 0.04%

                        적중 + 0.04% 

        적의 회피 확률 - 0.04%

        적의 무막 확률 - 0.04%

        적의 방막 확률 - 0.04%  







8) 스텟


전투력, 초당 공격력(DPS)

전투력 10, 초당 공격력 0.7
전투력 14, 초당 공격력 1
전투력 20, 초당 공격력 1.4


 

1 당 근접 전투력 2 증가
20당 방패 피해 방어량 1 증가

힘1   = 전투력  2 = 초공 0.14 + 방막 감소량 0.05
힘3   = 전투력  6 = 초공 0.42 + 방막 감소량 0.15
힘5   = 전투력10 = 초공   0.7 + 방막 감소략 0.25
힘10 = 전투력20 = 초공   1.4 + 방막 감소량 1


민첩 

1당 방어도 2증가
20당 치명타율 1% 증가
20당 회피율 1% 증가

민1   = 방어도  2 + 치타 0.05% + 회피 0.05%
민5   = 방어도10 + 치타 0.25% + 회피 0.25%
민10 = 방어도20 + 치타   0.5% + 회피   0.5%
민20 = 방어도40 + 치타      1% + 회피     1%


체력 - 레이드시 가장 우선되는 스텟이다.

1당 생명력 10 증가


정신력 

비전투시 생명력 회복량 증가








9) 강타



9.1 강타란?

3레벨 이상 차이나는 레이드 몹으로부터 15% 확율로 일반 타격의 150% 대미지의 타격 



9.2 상세 사항

강타 확률 공식 : ([X - Y] *2)% - 15%

X = 몬스터의 무기 숙련, Y = 플레이어의 기본 방어 숙련 
플레이어의 추가 방어 숙련도는 강타 확률에 영향이 없다.

몬스터

확률

Lv 61

-5%

Lv 62

10%

Lv 63

15%








10) 무막 + 회피 + 방막 = 100% 이상 일 경우



*데레비님의 조언

 - "회피 + 무기막기 + 방막 수치 합이 25% 가 넘는 경우, 방패막기 스킬(75%을) 사용하였을 때, 
    총 100%가 넘어가므로  강타 및 치명타를 맞지 않는다.



morphy 님 조언 

lv60 몬스터 기준, 100.0%를 맞춰야 한다.
lv63 몬스터 기준, 102.4%를 맞춰야 한다.



10.1 대략적인 필요 수치 %

- 맨몸의 노특성 전사의 경우, 기본 19.2% 가 나온다.
  Dodge 4.8% 
  Block 5% 
  Parry 5% 
  Miss 4.4% (가정), 바닐라 와우 프리섭의 정보라서 확실치 않다. (기본 5% - 0.6% [= 15 x 0.04])

- 27.4% 까지 단, 8.6% 만 필요한데, 특성의 무기 막기 5%와 방패 전문화 5%하면 이미 29.2% 이며,
  Miss 4.4% 를 제하더라도, 24.8%로 단, 2.6%만 더 추가하면 된다.



10.2 상세 내용

- 회피 + 무기 막기 + 방패 막기 100% 로 막을 수 있는 치명타와 강타는 오직 흰색 데미지 뿐이다. 

- 레이드 몹의 스킬은 치명타가 뜨지 않는다.

- 방패 막기(+75%) 의 특성시 2회 방어가 가능한데 다르게 말하면, 단 2회만 완전 방어 할 수 있을 뿐이다.

- 플레이어는 몹의 무막 카운터로 급사 할 수 있다. 

- 플레이어의 사악한 일격, 랩터의 일격, 영웅의 일격, 제압과 같은 스킬은 방막 치명타가 터진다.



참고

- 크리캡과 마찬가지로 블리자드의 공식 테스트 한 부분은 찾았는데, 너무 오래되서 접속 불가.
 
- 실제 레이드와 모든 커뮤니티에서 이를 가정하고 사용하고 있다.







11) 속성 저항력


한계 = 315 속성 저항력은 75% 데미지 감소

공식 : Soaked damage per HP point = 1 / (1 - (resistance / (5 * caster level)) * 0.75) - 1




12) 어그로 


데미지 1 = 어그로1

어그로 연산은 곱연산

구원의축복(30%감소), 평온토템(20%감소), 딜특성의(15%감소)


탱커가 어그로 : 100 이라면

근딜러 어그로 : 110 이라는 10% 높은 수치의 어그로 가질때 뺏어감.

원거리 힐러, 레인지 딜러 : +30% 일때 뺏어감. 

(이래서 선빵이 중요합니다...)



태세별 어그로 비율

전태, 광태, 도닥붕  : 80%

방태, 곰탱 : 130%

방어 특성시 : 149.5%



전사 스킬 어그로 수치

효율 

기술

Rank

기본

Notes


30.5

방패 밀쳐내기

방패 밀쳐내기

4

250

 611 = 250 + 358데미지 + 3 (방막 13마다 1)

All stances

82.8

복수 

 복수

5

315

 414 = 315 +99 데미지 + 25 (스턴 특성시)

방태

32.5

방어구 가르기

5

260

 ×1.3 = 339  /  ×1.49 = 390

 특성시 분노 12

All stances

14.2

천둥벼락 

 천둥벼락

6

180

 283 = 180 + 103 데미지

전태

21.4

영웅의 일격

8

145

 특성시 분노 12

 알코르 태양비수로 180 데미지 + 14%크리

 알코르 태양비수 1.3 = 초당 325  / 1.9 = 222

All stances


전투의 외침 

 전투의 외침

7

55

 버프받은 파티원의 숫자만큼

 1명 ×1.3 =  71 / ×1.49 = 82

 2명 ×1.3 = 143 / ×1.49 = 164

 3명 ×1.3 = 214 / ×1.49 = 246

 돌진시, 3명이상 버프 범위에 들기 어렵기에

 선 천둥벼락이 나쁜 판단이 아닐 경우가 많다.

 

 

사기 저하 

 사기의 외침

5

43

 몹 1마리당

All stances


방패 가격 

 방패 가격

1-3

180

 225 = 180 + 45 데미지

전태, 방태


무력화 

 무력화

3

141

 

, 방태

 

회전베기 

 회전베기

5

100

 

All stances

 

휩쓸기 일격 

 휩쓸기

 

0

+ 추가타격이 분노를 생성하지 않는다. 

 

 

마무리 일격 

 마무리 일격

 

+ 25%

 데미지의 125% 어그로를 생성한다.

 

 

복수 

 복수

6

355

 안퀴라즈

방태

 

영웅의 일격

9

175

 안퀴라즈

All stances


               


13) 분노와 어그로


분노 1 생성 = 5 어그로
힐당 0.5
마나회복당 0.5 (포션포함)
체력회복당 0.5 (포션포함)

휩쓸기로 인한 추가 공격(노란색)은 분노를 생성하지 않는다.

공격시 분노: 피해/(현재레벨*0.5)
피해시 분노: 피해/(현재레벨*1.5)

 

60렙 공격할때

 

100의 공격력 = 3.3 분노
500의 공격력 = 16.6 분노
1000의 공격력 = 33.3 분노

 

60렙 피해입을때

 

100의 피해 = 1.1 분노
500의 피해 = 5.5 분노
1000의 패해 = 11.1 분노





13) 기타





bis 1 페이즈 스텟 




bis 2 페이즈 스텟




0) 개인적 요약


  • 4대인던과 레이드는 다르다. 라는걸 이해해야 한다
  • 체력은 레이드시 우선 스텟이다.
  • 방숙은 별 의미 없다. 
  • 정공의 초반 트라이시 방특+방숙 맨탱이 안전한건 팩트이나.. 필수는 아니다.  
  • 방어도 120 당 물리 데미지 감소 1% 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 회피, 무막, 방막 자체는 분노 생성 안됨.
  • 방숙 올리면, 4대인던급에서 분노가 생성 덜되서 어그로 잡기가 더 힘들다.
       는 주장은 실제로 해보니 아닌거같다. 
  • 종특 있어도 무기 숙련 310 과 적중 6% 는 있어야하지만, 레이드 아니면 별 신경 안써도 된다
  • 템 세팅은 결국 효율의 문제다.
  • 레이드 아니면, bis 상관안하고 그냥 사고싶은거 끼고, 하고싶은 특성하며 즐겜 해도 무방하다.



제가 이해한 내용만 정리했습니다.
오류지적은 환영입니다만, 제발 내용을 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