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테린
2019-10-12 08:46
조회: 43,239
추천: 52
용어) 스텟, 적중, 방숙, 강타, 분노 등등오류지적은 환영입니다만, 제발 내용을 말해주세요. 아래 링크글들을 정리한겁니다. 1. 링크 - 완방 3. 링크 - 방숙440 1) 용어
회피, 무기막기, Miss 는 피해가 0 이므로, 완전 방어(완방)이라 한다. 2) 방어도
3.1 방어 숙련 1 당
3.2 피치명타 단순계산 기본적으로 몬스터는 같은 레벨에서 + 5% 추가 치명타 확률을 가진다. (계산 : 5% / 0.04% = 125 숙련치) lv 60 플레이어의 방어 숙련이 425 (기본 300 + 125) 라면, lv 60 몹으로부터 치명타를 받지 않는다. "10) 무막 + 방막 + miss = 100% 이상 일 경우" 를 참조 3.3 *데레비 님 조언 * 레이드 lv63 몹을 상대로, 플레이어의 방어 숙련 440일 때, 피치명 확률이 0% 가 된다. 3.3.1 상세 내용 lv 63 의 레이드 몬스터의 경우, lv 60 플레이어에게 +5.6%의 치명타 확율을 가진다. 그러므로, 이 +5.6% 치명타 확율을 없애기 위해서는 방어 숙련 440(기본300 + 140)이면 된다. * 하지만, 탱커가 방숙 440을 맞출 필요는 없다. 3.3.2 수치 몹의 크리 % 공식은, (몹의 무기 숙련 – 플레이어 방어 숙련) * 0.04 + 5 lv 60 경우 (300-300) * 0.04 + 5 = 5% lv 63 경우 (300-315) * 0.04 + 5 = 5.6% 크리 0% 공식은, 5 / 0.04 + (몹의 렙 - 플레이어 렙) * 5 + 300 (레벨 60 기본 방어 숙련) +5%크리 + 레벨차 필요한 숙련 수치 + 300 Lv 59 몹 : 120 방숙 필요 (총 420) Lv 60 몹 : 125 방숙 필요 (총 425) Lv 61 몹 : 130 방숙 필요 (총 430) Lv 62 몹 : 135 방숙 필요 (총 435) Lv 63 몹 : 140 방숙 필요 (총 440) 참고 그래서 현제 1 페이즈에서, 레이드를 가지 않고 방숙 440을 넘는 아이템 조합을 찾아 보았다. 특성 방숙 10 포함이며, 어디까지나 방숙 440 예시일 뿐이다. 4) 회피(Dodge)
5) 무기막기 (Parry)
6) 방패 막기 (Block)
7) 빗맞음 (glancing), 무기 숙련과 적중 7.1 빗맞음(Glancing Blow) 이란? 오직 pve 에서 몬스터를 상대로만 존재한다. 레이드 몹에게만 발생한다. Lv 63 레이드 몹 기준, 무기 숙련이 300인 플레이어의 평타 공격력이 40% 확률로 공격력이 -30%된다. 7.2 빗맞음(Glancing)과 무기 숙련의 관계 7.2.1 레벨차에 따른 빗맞음 발생 확률 - 불변의 수치
7.2.2 숙련차에 의한 공격력 감소 비율 - 제거 가능
7.2.3 Lv 63 레이드 몬스터 기준
빗맞음은 레벨차에 따라 발생한다. 고로. Lv 63 몹에 대한 빗맞음 발생 확률 40%는 고정 불변이다. 하지만, 공격력 감소율은 숙련도 차이에 기반한다. 예)빗맞음 확률 40%로 발생한 공격력 감소 패널티(-30%)는 무기 숙련도(+10) 추가시 상쇄 가능하다. 7.2.4 상세 수치
7.2.5 무기 숙련도 결론 무기 숙련도 +10 추가시,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감소 페널티는 제거 가능하다. 하지만, 40%의 빗맞은 공격(Glancing Blow)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이는 적중을 올려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7.3 빗맞음(Glancing Blow)과 적중의 관계 7.3.1 적중의 개념 1. 적중%의 추가는, Miss 를 줄이므로, 평타와 크리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40%의 빗맞음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고정불변의 수치이므로, 적중% 를 추가세켜 -> Miss 를 줄이고 -> 크리 확률 %을 높인다. 2.1 무기 숙련이 310이 아니면,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페널티(-30%, 평타12%손해)도 고려해야 한다.
7.3.2 적중 +5%시 상세 예시
7.3.3 적중 결론 적중 +5% 시
적중 +5% 시
7.4 적중 6%, 9%의 의미와 Miss
7.4.1 와우 클래식의 양손, 한손 검방 Miss 계산 공식 무기숙련이 0~10 낮은경우 : 5% + ( 차이량 X 0.1%) 무기숙련이 11 이상 낮은경우 : 7% + ((차이량-10) X 0.4%) 7.4.2 적중 필요 수치
7.4.2 결론 4대 인던(Lv 62 보스)의 경우, 어느 종족이든 6% 의 적중이 권장된다. 레이드시 Lv 63 몬스터 상대 인간, 오크가 종특 무기를 사용한다면 +5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그 외의 경우는 +1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5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0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30%, 평타12%손해)가 생긴다. 쌍수는... ... ... 그만 알아보자. 7.5 쌍수의 적중% and 크리% 의 효율과 크리캡 결론
7.5.1 블리자드 lv63 한손 테스트
7.5.2 쌍수 Miss 24% 가정
7.5.3 단순계산 비교
1. Miss를 10, 평타를 5, 크리를 5 기본으로 가정. 2. 적중+%는 평타의 수치를 향상시켜, 평타+크리 의 확률 절대값이 증가한다. 3. Crit(크리)의 증가는, 평타 수치를 대신(감소)한다. 평타+크리의 확률 절대값은 그대로다. 4. 크리는 Dodge, Block, Parry, Glancing 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린다(낮다). 5. (괄호)안은 크리로 2배 된 수치와의 합이고 이를 비교한다. 7.5.2 우리가 크리캡이라고 하는 것의 정체
크리 수치가 모든 평타 수치를 대신하면, 더이상 크리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 위 표의, 크리 +10% 와 크리 +14% 사이에 크리 +4% 수치가 무시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크리캡이 공적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크리캡을 40%라 가정하고 아이템 세팅한다. 추가 쌍수 공격력 패널티 쌍수: Effective DPS = 0.76 x ( [주무기 DPS] + ( 0.5 x 보조무기 DPS] ) ) 양손: Effective DPS = 0.95 x [양손무기 DPS] 쌍수는 lv60 몹에게 24%, lv63 몹에게 25% 의 miss 확률 무기 숙련 1당, 크리 + 0.04% 적중 + 0.04% 적의 회피 확률 - 0.04% 적의 무막 확률 - 0.04% 적의 방막 확률 - 0.04% 8) 스텟 전투력, 초당 공격력(DPS) 전투력 10, 초당 공격력 0.7 전투력 14, 초당 공격력 1 전투력 20, 초당 공격력 1.4 힘 1 당 근접 전투력 2 증가 20당 방패 피해 방어량 1 증가 힘1 = 전투력 2 = 초공 0.14 + 방막 감소량 0.05 힘3 = 전투력 6 = 초공 0.42 + 방막 감소량 0.15 힘5 = 전투력10 = 초공 0.7 + 방막 감소략 0.25 힘10 = 전투력20 = 초공 1.4 + 방막 감소량 1 민첩 1당 방어도 2증가 20당 치명타율 1% 증가 20당 회피율 1% 증가 민1 = 방어도 2 + 치타 0.05% + 회피 0.05% 민5 = 방어도10 + 치타 0.25% + 회피 0.25% 민10 = 방어도20 + 치타 0.5% + 회피 0.5% 민20 = 방어도40 + 치타 1% + 회피 1% 체력 - 레이드시 가장 우선되는 스텟이다. 1당 생명력 10 증가 정신력 비전투시 생명력 회복량 증가 9) 강타 9.1 강타란? 3레벨 이상 차이나는 레이드 몹으로부터 15% 확율로 일반 타격의 150% 대미지의 타격 9.2 상세 사항 강타 확률 공식 : ([X - Y] *2)% - 15% X = 몬스터의 무기 숙련, Y = 플레이어의 기본 방어 숙련 플레이어의 추가 방어 숙련도는 강타 확률에 영향이 없다.
10) 무막 + 회피 + 방막 = 100% 이상 일 경우 *데레비님의 조언 - "회피 + 무기막기 + 방막 수치 합이 25% 가 넘는 경우, 방패막기 스킬(75%을) 사용하였을 때, 총 100%가 넘어가므로 강타 및 치명타를 맞지 않는다." * morphy 님 조언 lv60 몬스터 기준, 100.0%를 맞춰야 한다. lv63 몬스터 기준, 102.4%를 맞춰야 한다. 10.1 대략적인 필요 수치 % - 맨몸의 노특성 전사의 경우, 기본 19.2% 가 나온다. Dodge 4.8% Block 5% Parry 5% Miss 4.4% (가정), 바닐라 와우 프리섭의 정보라서 확실치 않다. (기본 5% - 0.6% [= 15 x 0.04]) - 27.4% 까지 단, 8.6% 만 필요한데, 특성의 무기 막기 5%와 방패 전문화 5%하면 이미 29.2% 이며, Miss 4.4% 를 제하더라도, 24.8%로 단, 2.6%만 더 추가하면 된다. 10.2 상세 내용 - 회피 + 무기 막기 + 방패 막기 100% 로 막을 수 있는 치명타와 강타는 오직 흰색 데미지 뿐이다. - 레이드 몹의 스킬은 치명타가 뜨지 않는다. - 방패 막기(+75%) 의 특성시 2회 방어가 가능한데 다르게 말하면, 단 2회만 완전 방어 할 수 있을 뿐이다. - 플레이어는 몹의 무막 카운터로 급사 할 수 있다. - 플레이어의 사악한 일격, 랩터의 일격, 영웅의 일격, 제압과 같은 스킬은 방막 치명타가 터진다. 참고 - 크리캡과 마찬가지로 블리자드의 공식 테스트 한 부분은 찾았는데, 너무 오래되서 접속 불가. - 실제 레이드와 모든 커뮤니티에서 이를 가정하고 사용하고 있다. 11) 속성 저항력 한계 = 315 속성 저항력은 75% 데미지 감소 공식 : Soaked damage per HP point = 1 / (1 - (resistance / (5 * caster level)) * 0.75) - 1 12) 어그로 데미지 1 = 어그로1 어그로 연산은 곱연산 구원의축복(30%감소), 평온토템(20%감소), 딜특성의(15%감소) 탱커가 어그로 : 100 이라면 근딜러 어그로 : 110 이라는 10% 높은 수치의 어그로 가질때 뺏어감. 원거리 힐러, 레인지 딜러 : +30% 일때 뺏어감. (이래서 선빵이 중요합니다...) 태세별 어그로 비율 전태, 광태, 도닥붕 : 80% 방태, 곰탱 : 130% 방어 특성시 : 149.5% 전사 스킬 어그로 수치
13) 분노와 어그로 분노 1 생성 = 5 어그로 힐당 0.5 마나회복당 0.5 (포션포함) 체력회복당 0.5 (포션포함) 휩쓸기로 인한 추가 공격(노란색)은 분노를 생성하지 않는다. 공격시 분노: 피해/(현재레벨*0.5)
60렙 공격할때
100의 공격력 = 3.3 분노
60렙 피해입을때
100의 피해 = 1.1 분노 13) 기타 bis 1 페이즈 스텟 bis 2 페이즈 스텟 0) 개인적 요약
제가 이해한 내용만 정리했습니다. 오류지적은 환영입니다만, 제발 내용을 말해주세요.
EXP
2,190
(95%)
/ 2,201
유테린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