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10-12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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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스텟, 적중, 방숙, 강타, 분노 등등오류지적은 환영입니다만, 제발 내용을 말해주세요. 아래 링크글들을 정리한겁니다. 1. 링크 - 완방 3. 링크 - 방숙440 1) 용어 ![]()
회피, 무기막기, Miss 는 피해가 0 이므로, 완전 방어(완방)이라 한다. 2) 방어도
3.1 방어 숙련 1 당
3.2 피치명타 단순계산 기본적으로 몬스터는 같은 레벨에서 + 5% 추가 치명타 확률을 가진다. (계산 : 5% / 0.04% = 125 숙련치) lv 60 플레이어의 방어 숙련이 425 (기본 300 + 125) 라면, lv 60 몹으로부터 치명타를 받지 않는다. "10) 무막 + 방막 + miss = 100% 이상 일 경우" 를 참조 3.3 *데레비 님 조언 * 레이드 lv63 몹을 상대로, 플레이어의 방어 숙련 440일 때, 피치명 확률이 0% 가 된다. 3.3.1 상세 내용 lv 63 의 레이드 몬스터의 경우, lv 60 플레이어에게 +5.6%의 치명타 확율을 가진다. 그러므로, 이 +5.6% 치명타 확율을 없애기 위해서는 방어 숙련 440(기본300 + 140)이면 된다. * 하지만, 탱커가 방숙 440을 맞출 필요는 없다. 3.3.2 수치 몹의 크리 % 공식은, (몹의 무기 숙련 – 플레이어 방어 숙련) * 0.04 + 5 lv 60 경우 (300-300) * 0.04 + 5 = 5% lv 63 경우 (300-315) * 0.04 + 5 = 5.6% 크리 0% 공식은, 5 / 0.04 + (몹의 렙 - 플레이어 렙) * 5 + 300 (레벨 60 기본 방어 숙련) +5%크리 + 레벨차 필요한 숙련 수치 + 300 Lv 59 몹 : 120 방숙 필요 (총 420) Lv 60 몹 : 125 방숙 필요 (총 425) Lv 61 몹 : 130 방숙 필요 (총 430) Lv 62 몹 : 135 방숙 필요 (총 435) Lv 63 몹 : 140 방숙 필요 (총 440) 참고 그래서 현제 1 페이즈에서, 레이드를 가지 않고 방숙 440을 넘는 아이템 조합을 찾아 보았다. 특성 방숙 10 포함이며, 어디까지나 방숙 440 예시일 뿐이다. ![]() 4) 회피(Dodge)
5) 무기막기 (Parry)
6) 방패 막기 (Block)
7) 빗맞음 (glancing), 무기 숙련과 적중 7.1 빗맞음(Glancing Blow) 이란? 오직 pve 에서 몬스터를 상대로만 존재한다. 레이드 몹에게만 발생한다. Lv 63 레이드 몹 기준, 무기 숙련이 300인 플레이어의 평타 공격력이 40% 확률로 공격력이 -30%된다. 7.2 빗맞음(Glancing)과 무기 숙련의 관계 7.2.1 레벨차에 따른 빗맞음 발생 확률 - 불변의 수치
7.2.2 숙련차에 의한 공격력 감소 비율 - 제거 가능
7.2.3 Lv 63 레이드 몬스터 기준
빗맞음은 레벨차에 따라 발생한다. 고로. Lv 63 몹에 대한 빗맞음 발생 확률 40%는 고정 불변이다. 하지만, 공격력 감소율은 숙련도 차이에 기반한다. 예)빗맞음 확률 40%로 발생한 공격력 감소 패널티(-30%)는 무기 숙련도(+10) 추가시 상쇄 가능하다. 7.2.4 상세 수치
7.2.5 무기 숙련도 결론 무기 숙련도 +10 추가시,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감소 페널티는 제거 가능하다. 하지만, 40%의 빗맞은 공격(Glancing Blow)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이는 적중을 올려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7.3 빗맞음(Glancing Blow)과 적중의 관계 7.3.1 적중의 개념 1. 적중%의 추가는, Miss 를 줄이므로, 평타와 크리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40%의 빗맞음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고정불변의 수치이므로, 적중% 를 추가세켜 -> Miss 를 줄이고 -> 크리 확률 %을 높인다. 2.1 무기 숙련이 310이 아니면, 빗맞음으로 인한 평타 공격력 페널티(-30%, 평타12%손해)도 고려해야 한다.
7.3.2 적중 +5%시 상세 예시
7.3.3 적중 결론 적중 +5% 시
적중 +5% 시
7.4 적중 6%, 9%의 의미와 Miss
7.4.1 와우 클래식의 양손, 한손 검방 Miss 계산 공식 무기숙련이 0~10 낮은경우 : 5% + ( 차이량 X 0.1%) 무기숙련이 11 이상 낮은경우 : 7% + ((차이량-10) X 0.4%) 7.4.2 적중 필요 수치
7.4.2 결론 4대 인던(Lv 62 보스)의 경우, 어느 종족이든 6% 의 적중이 권장된다. 레이드시 Lv 63 몬스터 상대 인간, 오크가 종특 무기를 사용한다면 +5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그 외의 경우는 +10 무기 숙련, 적중 +6%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며, 빗맞음 공격력 감소가 삭제된다. +5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15%, 평타, 6%손해)가 생긴다. +0 무기 숙련, 적중 +9% = Miss가 발생하지 않으나, 빗맞음 공격력 감소(-30%, 평타12%손해)가 생긴다. 쌍수는... ... ... 그만 알아보자. 7.5 쌍수의 적중% and 크리% 의 효율과 크리캡 결론
7.5.1 블리자드 lv63 한손 테스트
7.5.2 쌍수 Miss 24% 가정
7.5.3 단순계산 비교
1. Miss를 10, 평타를 5, 크리를 5 기본으로 가정. 2. 적중+%는 평타의 수치를 향상시켜, 평타+크리 의 확률 절대값이 증가한다. 3. Crit(크리)의 증가는, 평타 수치를 대신(감소)한다. 평타+크리의 확률 절대값은 그대로다. 4. 크리는 Dodge, Block, Parry, Glancing 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린다(낮다). 5. (괄호)안은 크리로 2배 된 수치와의 합이고 이를 비교한다. 7.5.2 우리가 크리캡이라고 하는 것의 정체
크리 수치가 모든 평타 수치를 대신하면, 더이상 크리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 위 표의, 크리 +10% 와 크리 +14% 사이에 크리 +4% 수치가 무시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크리캡이 공적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크리캡을 40%라 가정하고 아이템 세팅한다. 추가 쌍수 공격력 패널티 쌍수: Effective DPS = 0.76 x ( [주무기 DPS] + ( 0.5 x 보조무기 DPS] ) ) 양손: Effective DPS = 0.95 x [양손무기 DPS] 쌍수는 lv60 몹에게 24%, lv63 몹에게 25% 의 miss 확률 무기 숙련 1당, 크리 + 0.04% 적중 + 0.04% 적의 회피 확률 - 0.04% 적의 무막 확률 - 0.04% 적의 방막 확률 - 0.04% 8) 스텟 전투력, 초당 공격력(DPS) 전투력 10, 초당 공격력 0.7 전투력 14, 초당 공격력 1 전투력 20, 초당 공격력 1.4 힘 1 당 근접 전투력 2 증가 20당 방패 피해 방어량 1 증가 힘1 = 전투력 2 = 초공 0.14 + 방막 감소량 0.05 힘3 = 전투력 6 = 초공 0.42 + 방막 감소량 0.15 힘5 = 전투력10 = 초공 0.7 + 방막 감소략 0.25 힘10 = 전투력20 = 초공 1.4 + 방막 감소량 1 민첩 1당 방어도 2증가 20당 치명타율 1% 증가 20당 회피율 1% 증가 민1 = 방어도 2 + 치타 0.05% + 회피 0.05% 민5 = 방어도10 + 치타 0.25% + 회피 0.25% 민10 = 방어도20 + 치타 0.5% + 회피 0.5% 민20 = 방어도40 + 치타 1% + 회피 1% 체력 - 레이드시 가장 우선되는 스텟이다. 1당 생명력 10 증가 정신력 비전투시 생명력 회복량 증가 ![]() 9) 강타 9.1 강타란? 3레벨 이상 차이나는 레이드 몹으로부터 15% 확율로 일반 타격의 150% 대미지의 타격 9.2 상세 사항 강타 확률 공식 : ([X - Y] *2)% - 15% X = 몬스터의 무기 숙련, Y = 플레이어의 기본 방어 숙련 플레이어의 추가 방어 숙련도는 강타 확률에 영향이 없다.
10) 무막 + 회피 + 방막 = 100% 이상 일 경우 *데레비님의 조언 - "회피 + 무기막기 + 방막 수치 합이 25% 가 넘는 경우, 방패막기 스킬(75%을) 사용하였을 때, 총 100%가 넘어가므로 강타 및 치명타를 맞지 않는다." * morphy 님 조언 lv60 몬스터 기준, 100.0%를 맞춰야 한다. lv63 몬스터 기준, 102.4%를 맞춰야 한다. 10.1 대략적인 필요 수치 % - 맨몸의 노특성 전사의 경우, 기본 19.2% 가 나온다. Dodge 4.8% Block 5% Parry 5% Miss 4.4% (가정), 바닐라 와우 프리섭의 정보라서 확실치 않다. (기본 5% - 0.6% [= 15 x 0.04]) - 27.4% 까지 단, 8.6% 만 필요한데, 특성의 무기 막기 5%와 방패 전문화 5%하면 이미 29.2% 이며, Miss 4.4% 를 제하더라도, 24.8%로 단, 2.6%만 더 추가하면 된다. 10.2 상세 내용 - 회피 + 무기 막기 + 방패 막기 100% 로 막을 수 있는 치명타와 강타는 오직 흰색 데미지 뿐이다. - 레이드 몹의 스킬은 치명타가 뜨지 않는다. - 방패 막기(+75%) 의 특성시 2회 방어가 가능한데 다르게 말하면, 단 2회만 완전 방어 할 수 있을 뿐이다. - 플레이어는 몹의 무막 카운터로 급사 할 수 있다. - 플레이어의 사악한 일격, 랩터의 일격, 영웅의 일격, 제압과 같은 스킬은 방막 치명타가 터진다. 참고 - 크리캡과 마찬가지로 블리자드의 공식 테스트 한 부분은 찾았는데, 너무 오래되서 접속 불가. - 실제 레이드와 모든 커뮤니티에서 이를 가정하고 사용하고 있다. 11) 속성 저항력 한계 = 315 속성 저항력은 75% 데미지 감소 공식 : Soaked damage per HP point = 1 / (1 - (resistance / (5 * caster level)) * 0.75) - 1 12) 어그로 데미지 1 = 어그로1 어그로 연산은 곱연산 구원의축복(30%감소), 평온토템(20%감소), 딜특성의(15%감소) 탱커가 어그로 : 100 이라면 근딜러 어그로 : 110 이라는 10% 높은 수치의 어그로 가질때 뺏어감. 원거리 힐러, 레인지 딜러 : +30% 일때 뺏어감. (이래서 선빵이 중요합니다...) 태세별 어그로 비율 전태, 광태, 도닥붕 : 80% 방태, 곰탱 : 130% 방어 특성시 : 149.5% 전사 스킬 어그로 수치
13) 분노와 어그로 분노 1 생성 = 5 어그로 힐당 0.5 마나회복당 0.5 (포션포함) 체력회복당 0.5 (포션포함) 휩쓸기로 인한 추가 공격(노란색)은 분노를 생성하지 않는다. 공격시 분노: 피해/(현재레벨*0.5)
60렙 공격할때
100의 공격력 = 3.3 분노
60렙 피해입을때
100의 피해 = 1.1 분노 13) 기타 ![]() bis 1 페이즈 스텟 ![]() bis 2 페이즈 스텟 ![]() 0) 개인적 요약
제가 이해한 내용만 정리했습니다. 오류지적은 환영입니다만, 제발 내용을 말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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