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도 pawn data에 대해서 올려드렸는데,
그땐 세팅값을 제대로 구현해보지 못 했고, tps에 대한 가중치를 낮게 설정해서 다시 수정할 겸 
pawn 애드온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립니다.

pawn애드온은 아이템을 봤을 때, 어떤 템이 좋냐를 수치화시켜서 확인해주는 애드온입니다.
이 애드온 아이템을 비교했을 때, 어느게 좋냐 정도를 수치화해서 보는 정도이기 때문에
심크나, 실제 전투상에서의 기대가치는 다소 차이가 있게 됩니다.
(적중율, 크리율, 데미지 감소율에 따라 기대가치는 변동하기 때문)

그래도 적당히 객관화를 할 수 있다면, 실제 얻을 수 있는 data는 대략적으로 비교는 할 수 있긴 합니다.
bis, simc를 돌려봐도 거의 엇비슷하게 나옵니다.

점수를 템에 나오게 하려면 다음 그림처럼 세팅하면 됩니다.


예시...



대략 스탯을 가치로 구하는 공식은 이렇게 됩니다.

방어도 & 체력 & 저항 값의 관계

탱 : 물리 뎀쥐 감소 * 1
밀리 :  물리 뎀쥐 감소 *0.2
원거리&캐스터 : 물리 뎀쥐 감소 *0.1

체력1당 방어도 10에 수렴합니다. (드루이드는 곰변 시에 따른 1.6배 이득)
회피1% = 마법 저항 1.2% 정도의 체력에 대한 기대값을 갖게 됩니다.
회피1% = 체력 10에 대한 기대값을 갖게 됩니다.
올저5 = 체력 12에 대한 기대값을 갖게 됩니다. (완방1%=저항1.2%로 계산), 마법당 저항은 1/5를 해서 1당 0.48정도의 가치
(라그, 오닉, 아귀, 후후란 같은 특정 마법뎀쥐를 구사하는 넴드는 해당 저항 값을 5배로 올리면 됩니다.: 다른 마법 0)

이런식으로 적용하면, 회피의 기대가치, 저항당 기대가치, 방어도에 따른 기대가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 데이터는 방어도의 한계곡선 등의 가치에 따라 변동하기 때문에 절대가치는 아닌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탱드의 경우에는 특성 피뻥 20%가 있기 때문에 해당 가치*1.2 점을 해주면 됩니다.
(줄구룹 마부나 회피1%나 탱에서의 기대 가치는 거의 동일 합니다. 생명력100보단, 회피1%가 더 좋은 마부로 해석)

민첩 & 힘 & 적중 & 치타의 관계

민첩 : 상승 전투력 + 회피 + 전투력 상승 가치
힘 : 전투력 * 2 (야드의 경우에는 2.4 / 왕축-잔달라는 여기에서 1.1 - 1.15 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투력 & 치타 : 치타의 가치는 36~28정도의 가치를 지니지만, 계산하기 편하게 30정도로 계산합니다.
적중 : 치타 *1.3~1 정도의 가치

이리 적용하면 문제는 적중템이 항상 옳게 되기 때문에, 실제 가치보다 적중은 치타*0.75의 가치를 주면
더 좋은 템의 조합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ex)
적중의 가치를 적용시키면 돈훌 = 집중된 마력의 고리로 점수는 계산이 되는데
실제론 다른 템에서 적중을 가져올 수 있다면, 집중된 마력의 고리를 차는게 이득입니다. 
적중의 점수를 낮추게 되면 적중이 없는 템의 가치를 제대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전투력 0.6
치타 18 (0.6*30)
적중 12 (18*0.75)
힘 1.44 (2.4*0.6) / 왕축-잔달라는 무시 (얼라는 전투력 템과 똑같은 점수가 나오면 스탯 많은 게 좋습니다.)
민 1.5 (표범 기준: (18+ 20*0.6)/20 , 회피 방어도 상승의 가치를 적용시키면 더 높습니다. 대략 1.62)

극대 & 적중 & 정신력 & 주문력 & 힐증의 관계

보통의 캐스터는 지능 0.5 당 주문력 1의 기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신력은 캐스터의 경우 지능의 0.5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성 15% 리젠 상승 시에는 지능의 0.67정도 가치)

극대의 기대 가치는 11정도일텐데, 강마등의 변수가 있어서 기대가치는 유동적입니다. 11정도로 편히 계산
적중의 기대 가치는 극대*1.0~1.5 사이의 값 편하게 12로 계산

조드의 경우에는 이 정도로 계산하면 얼추 맞게 됩니다.
지능 0.5
정신력 0.34
주문력 1
극대 11
적중 12

회드의 경우에는 이 정도로 계산하면 얼추 맞게 됩니다.
지능 1
힐증 1.2
정신력 0.87
극대 11

이리 점수를 주고 atlas 템 테이블을 돌리면 bis 템이 보이게 됩니다. 

정확한 simc 값을 돌리는 게 애매한 템에서는 더 좋긴 합니다.

제가 설정한 값을 받으시려면 다음 괄호 부분을 복사해서 불러오시면 됩니다.



탱드
( Pawn: v1: "탱드": Intellect=0.12, SpellCritRating=1.1, ArcaneSpellDamage=0.06, FrostResist=0.576, IsShield=X, ShadowResist=0.576, IsOffHand=1, IsCrossbow=X, Is2HMace=1, Spirit=0.05, FeralAp=0.3, NatureSpellDamage=0.04, IsFrill=1, Is2HAxe=X, IsStaff=1, Strength=0.6, Agility=1.2, ArcaneResist=0.576, AllResist=1, Hp5=1, SpellHitRating=1.2, NatureResist=0.576, Mp5=0.3, Ap=0.3, IsWand=X, IsFist=1, IsPolearm=X, IsMace=1, CritRating=9, Stamina=1.2, IsBow=X, IsCloth=X, SpellDamage=0.1, HasteRating=0.31, IsDagger=1, Armor=0.16, IsGun=X, DefenseRating=2, IsPlate=X, Healing=0.02, IsMail=X, IsSword=X, IsLeather=1, HitRating=7, Is2HSword=X, FireResist=0.576, IsAxe=X, DodgeRating=12 )

딜드
( Pawn: v1: "딜드": IsOffHand=1, ArcaneResist=0.1, ArcaneSpellDamage=0.06, IsStaff=1, Agility=1.62, Intellect=0.12, IsCrossbow=X, IsPolearm=X, Is2HMace=1, NatureSpellDamage=0.04, IsFrill=1, Is2HAxe=X, FeralAp=0.6, Strength=1.45, FrostResist=0.1, FireResist=0.1, ShadowResist=0.1, AllResist=0.2, Hp5=1, SpellHitRating=1.2, NatureResist=0.1, Mp5=0.17, Ap=0.6, IsWand=X, IsFist=1, SpellCritRating=1.1, IsMace=1, CritRating=18, Spirit=0.05, IsBow=X, HasteRating=0.43, IsDagger=1, Armor=0.032, IsSword=X, IsGun=X, DefenseRating=0.3, SpellDamage=0.1, IsAxe=X, Healing=0.02, IsCloth=X, IsPlate=X, IsLeather=1, Is2HSword=X, HitRating=12, DodgeRating=2, Stamina=0.2, IsShield=X, IsMail=X )

조드
( Pawn: v1: "조드": IsOffHand=1, SpellCritRating=12, ArcaneSpellDamage=1, IsStaff=1, ShadowResist=0.05, Intellect=0.5, SpellHitRating=15, IsPolearm=X, Is2HMace=1, NatureSpellDamage=0.43, IsFrill=1, Is2HAxe=X, FrostResist=0.05, Agility=0.05, AllResist=0.2, Hp5=1, IsCrossbow=X, NatureResist=0.05, Mp5=0.65, IsWand=X, IsFist=1, ArcaneResist=0.05, IsMace=1, Spirit=0.34, IsBow=X, Stamina=0.1, SpellDamage=1, IsDagger=1, Armor=0.016, IsSword=X, IsGun=X, SpellHasteRating=0.8, DefenseRating=0.17, Healing=0.1, IsCloth=1, IsPlate=X, IsLeather=1, IsAxe=X, DodgeRating=1, FireResist=0.05, Is2HSword=X, IsShield=X, IsMail=X )

회드
( Pawn: v1: "회드": IsOffHand=1, ArcaneResist=0.05, IsStaff=1, Agility=0.05, Spirit=0.87, Intellect=1, IsFrill=1, Is2HAxe=X, SpellCritRating=12, IsMail=X, FrostResist=0.05, AllResist=0.2, Hp5=1, IsAxe=X, NatureResist=0.05, Mp5=1.7, ShadowResist=0.05, IsWand=X, SpellHasteRating=0.49, IsCrossbow=X, IsMace=1, IsPolearm=X, IsBow=X, Is2HMace=1, IsDagger=1, DefenseRating=0.17, IsFist=1, IsGun=X, DodgeRating=1, Armor=0.016, Healing=1.2, IsCloth=1, IsSword=X, IsLeather=1, FireResist=0.05, Is2HSword=X, Stamina=0.1, IsShield=X, IsPlate=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