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대격변 신기에 아직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다음 링크글을 먼저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대격변 신기 힐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wow/5540/8444

1. 불의 땅 준비 사항
기존과 달라지는 부분 설명합니다.

1) 힐 스킬 단축키
- 성전사의 일격은 단축키에서 빼고, 그 자리에 빛의 섬광을 넣어서 사용
글쿨 한번이 아쉬울 정도로 힐이 빡빡함. (4~5힐 기준)
최대 MP의 상승으로 성전사의 일격 대신 다른 방법으로 마나를 수급할 수 있음.
발레록, 라그에서 빛의 섬광이 매우 유효함.

2) 마나 관리를 위한 문양
- 주 문양에 신성한 기도, 신앙(신축 시 마나 회복), 빛의 봉화(마나0) 사용
일부 데미지 감소 특임이 필요할 경우 빛의 봉화 대신 신의 가호 문양 사용.
성전사의 일격 문양이 없으므로 더더욱 성전사의 일격 효율이 떨어짐.

3) 기공 전문기술의 유용한 마나 관리 매크로
- 노움 손가락 (주스탯 증가) 마부 상태에서 다음 2개 매크로를 사용.

#showtooltip 신성한 기도
/사용 10
/사용 신성한 기도
/사용 비전 격류

#showtooltip 신의 축복
/사용 10
/사용 신의 축복

지능 480 증가 = 최대 MP 7,560 증가 (왕축 포함) -> 기도, 비격, 신축(신앙문양) 마나 회복량 증가.
무기 마부인 마력 격류 타이밍까지 겹치면 좋으나, 쉽지 않음.


2. 힐 스타일의 변경
- 앞서 언급했듯이, 성전사의 일격은 안써도 무방.
- 빛의 섬광 활용도 상승 (스펙 상승으로 마나가 어느 정도 버텨짐)
특히 탱커 피가 절반 이하일 때 빛의 섬광 적극 사용.
빠른 공대원 피 복구에도 적극 사용.
단, 여전히 빛의 섬광만으로 힐하기에는 마나가 부족.

- 신성한 기도를 최대한 활용
- 근접 통찰 문장 평타는 여전히 중요함
- 탱커 죽을 것 같으면 (피 15% 이하) 신축 아끼지 말고 쓰기 (마나도 회복됨!)

-> 5H 정도는 성전사 일격의 활용이 여전히 괜찮습니다만, 발레록과 라그 하드에서는 1글쿨도 아쉬워서 쓰기 어렵습니다.

힐 방식 요약
- 3신힘(버블) 소모 최우선
- 신충 쿨마다
- 빛주입은 천빛/광휘에 우선 사용. 이동시 급하면 빛섬으로 소모.
- 마나 허락하에 빛섬 비율 증가


3. 넴드별 추가 팁
기본적인 신기 힐 운영이나 넴드 공략은 제외합니다.

1) 라이올리스
- 특별한 팁 없음.
- 오른왼발에 평타 최대한 유지.
- 막페에 잘 모여서 탱커 위주로 힐. (단, 3버블은 여명의 빛으로) 여유되면 광휘도 한번씩.

2) 샤녹스
- 샤녹스 탱힐 or 칼로베 탱힐 중 하나를 주로 담당 (담당 탱커에게 봉화)
- 탱커 잘 따라다니면서 여유되면 평타로 마나 수급. (샤녹스 정면 회베 주의)
- 덫 피하는게 가장 중요
- 불꽃 덫 밟으면 바로 무적 쓰거나, 가호+자힐 필요. (꽤 아픔)
무적 상태에선 덫을 지울 수 없음. 지우려면 먼저 밟고 무적 써야 함. (가호는 가능)
- 탱커가 계속 무빙하므로 심판의 추격 (이속 15%+) 특성 추천. 뒤쳐지면 가호, 니트로 활용.
- 창 던질 때 가호. 탱커 상황 따라 광휘+여빛으로 멀티힐 지원.

3) 베스틸락
- 심판의 손길 단축키에 놓고 사용.
- 1페이즈 거미줄 위로 올라갈 경우, 반드시 탱커보다 늦게 올라 가야 함. 만약 먼저 올라갔다면 빠르게 무적 쓰고 버티기.
- 올라갈 때 올라간다고 말하는 매크로 사용해서 알려주면 좋음.
- 거미줄 위에는 거리는 나오지만 시야가 안나와서 힐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힐 안되면 빠르게 타겟 전환.
- 탱커 꽤 아프므로 탱커 우선 힐. 위험하면 쿨기 적극 사용.
- 왼발이나 오른발에 붙어서 평타 + 근딜에 여빛 힐 지원. 사망 직전 딜러들에겐 빛섬.
- 노란색 웅덩이 잘 피할 것.
- 내려오는 타이밍에 기도 사용. 내려오면 모여서 광휘+여빛 힐 지원 후, 실거미 도발하고 올라가기. (탱커보다 늦게!!)
- 만약 아래쪽 담당 힐러라면 보통 담당 위치나 공대원을 정해줄테니 위치 파악하면서 힐.
- 2페이즈 탱커 위주 힐. 넴드피 4~50%부터 하나씩 쿨기 순차 사용. 3버블은 여명의 빛.

4) 알리스라조르
- 주로 탱커 두명 중 한명 힐 담당.
- 여유되면 새를 타겟 잡고, 만족함 버프 유무를 보고 쿨기를 사용하면 효율적.
- 깃털 최소 1개는 먹어야 함. (무빙시전힐이 됨) 날아갈 사람들 다 날아가면 하나 먹기.
- 새끼새가 나오고 조금 있다가 스프링히터(돌면서 불 뿌리는 놈들..)가 나오므로, 바닥 잘 볼 것. (용 머리 방향도 주의)
스프링히터 2마리의 중간쯤 되는 외곽 지역에 위치하면 피하기 쉬움.
- 출혈 디버프는 보손-자손으로 해제 되나, 탱킹 중에 하면 어글이 튀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오프탱일때 할 것.
- 화염 폭풍 - 유성 뒤에 숨을 때 기도 돌리면 좋음.
- 불기둥 페이즈는 무적 아끼지 말 것. 전투 시간이 길어서 무적 다 쓸 수 있음. 무적-가호 연계해서 쓰면 왠만해선 안죽음.
- 알리스라조르 소진되면 주문 공격 (퇴마술, 신충, 신격), 평타로 마나 회복.
소진 타이밍 때 주문 공격하면 마나 10%씩 회복됨. (댓글 제보 감사합니다!)
- 알리스라조르 깨어나면 쿨기 하나씩 키면서 탱커 위주 멀티힐.

5) 발레록
- 힐러가 잡는 넴드. 특히 신기의 역할이 중요!!
- 힐 메커니즘 설명
고문 디버프 대상자를 직접힐(도트/광역힐 안됨) 하면 생명의 '불꽃' 버프가 쌓임.
고문 디버프 중첩이 높을 수록 '불꽃' 디버프가 많이 쌓임.
'불꽃' 버프가 있을 때, 탱커를 힐 하면 생명의 '불길' 버프가 생기고, '불꽃' 버프는 잠시 사라짐.
'불길' 버프는 '불꽃' 버프의 중첩*5%만큼 '탱커 대상힐만' 상승
'불길' 버프는 15초 지속되며, 지속시간이 끝나면 '불꽃' 버프가 이전 중첩을 유지한채로 1분 지속시간으로 다시 생김. (지속 시간이 자동 리셋됨)
'불길' 버프 지속 시간 동안에는 '불꽃' 버프의 중첩이 올라가지 않음.

즉, 탱커힐할때와, 멀티힐(고문힐) 하는 타이밍이 완전히 분리되어야 함. 일반적인 힐처럼 탱커 위주 멀티힐을 하면 안되는 넴드.

중요 플레이어 버프: 생명의 불길 (99263) - 탱힐 강화 타이밍
중요 공대원 디버프: 고문 (99256) - 불꽃 스택 쌓는 타이밍

이 2개 버프/디버프는 반드시 확인할 수 있어야 함.
('고문당함' 디버프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

* 힐 방법 *
공대장이 각 신기에게 '불꽃' 스택을 쌓는 타이밍과 탱커힐을 하는 타이밍을 지정해줌.

- 불꽃 중첩 쌓기
'불꽃' 스택을 쌓는 타이밍 때는 고문 대상자를 힐하되, '횟수'가 중요함. 
1버블(신힘) 영광의 서약을 최대한 활용할 것.
고문 중첩 높을 수록 힐 할 때 불꽃이 많이 쌓임.

고문 대상자에게 봉화를 넣고, 신충-영서, 빛섬-영서를 반복.
고문 대상자의 중첩이 15중첩 이상일 경우, 2~3중첩 영서를 사용해야 대상자가 죽지 않음.
쿨기는 좀 아까움. 고문 대상자 고중첩일 때 쓰거나, 차라리 탱커힐 때 쓰는 것이 더 유효. 
고대왕 쓰나 안쓰나 불꽃 스택 차이 없음.

보통 처음 고문 중첩을 암사나 부탱이 통으로 맞도록 하는데 (고문 25~26중까지 쌓음),
마지막 25~26중첩 때 빛섬-영서를 따닥 넣을 수 있도록 연습하면 좋음. (25~26중이면 힐 한방에 불꽃 5개 정도 쌓임)

이 다음부터는 공대장이 지정한 타이밍에 따라 고문힐과 탱커힐을 왔다갔다 하면 됨.

- 요즘 대부분 공대는 처음 2개 고문수정을 암사, 부탱이 전담하도록 하는데, 이 때 신기가 풀로 스택을 쌓으면 120 이상 쌓을 수 있어서 편함.
120+면 그때부턴 걍 탱커힐만 하면 됨.
단, 공대에 따라 계속 고문힐 - 탱커힐 교대를 시킬 수도 있으니 그건 따라갈 것.

- '불길' 버프가 끝나면, 다음 직접힐 1회는 힐뻥튀기가 적용되지 않음. ('불길'이 없는 상태에서 '불길'을 발동시키기 위한 힐)
따라서, 힐량이 약한 신성충격을 '불길' 버프 끝나자마자 리필용으로 사용하면 좋음.

- 신기가 근접해서 평타를 치기 어려움. 기도로 마나 관리를 최대한 해야 함.
고문수정힐 시작 직전 기도를 돌리면 좋음. (고문 저중첩은 안아픔)
탱커힐만 한다면 학살/지옥불이 끝나고 피가 안정되면 사용하거나, 혹은 쿨기 하나와 함께 사용할 것.

- 탱커가 아픈 학살/지옥불 타이밍 때 남는 쿨기를 하나씩 돌리면 좋음.
지옥불 타이밍 때 저항오라숙련 쓸만함. (학살은 저항이 안됨)

- 신성 충격은 탱커가 만피일 때만 사용할 것. 신충(즉시시전)을 쓰면 다음 빛섬까지 2초 넘는 시간 동안 힐이 비어 탱커가 위험해짐.
발레록에서 신성 충격은 비중을 낮추는 것이 좋음. 특히 영광의 빛 중첩 올라가는 타이밍이 위험함.
신성 충격 상급 문양 대신 영광의 서약 문양도 쓸만함.

- 발레록은 글쿨 한번에 탱커가 죽는 일이 빈번합니다.
빛주입 없는 천빛은 사용하지 말고, 빛섬을 팍팍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영서는 3버블만 씁시다.


6) 청지기
- 기본 넴드 공략에 충실하면 무난하게 잡음.
- 외부에 위치한다면 사정거리 닿는 공대원과 탱커 힐 잘 하면 됨...
- 화염 포자 레이저 맞을 때 가호(+문양)를 활용하면 좀 더 버틸 수 있음.
- 1탱일 경우 탱커 힐이 빡빡하므로 탱힐 집중 필요.


7) 라그나로스 하드
10분이 넘어가는 장기 전투. 
빠른 힐업과 마나 관리, 계속되는 무빙까지... 힐러 역량을 모두 요구하는 재미있는 보스몹인 것 같습니다.

- 추천 주문양: 기도, 봉화, 신앙 혹은 신의 격노
탱 교대가 매우 잦으므로 봉화 문양이 신앙 문양보다 낫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신의 격노 정령 스턴 지원을 안하셔도 되면 신앙 문양까지!

- 1페이즈
힐러로써 트라이할 때 가장 스트레스 받은 페이즈입니다.
저희 공대(4힐) 기준 가장 많은 전멸을 한 트라이입니다.

근접 평타를 유지해야 하는 신기는 2가지 라그 스킬을 추가로 눈여겨 보아야 하는데, 하나는 '라그나로스의 손길'이고, 하나는 '라그나로스의 징벌'입니다.

라그나로스의 손길은 근접 거리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뒤로 밀쳐냅니다.
라그나로스의 징벌은 공대 랜덤한 캐릭터 몇명에게 약 6미터의 광역 피해를 주고 랜덤한 방향으로 밀쳐냅니다.

징벌 스킬 때문에 원거리는 개인 간격 6미터를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사실 징벌 스킬이 올 때만 거리를 벌리면 되긴합니다)

보통 많이 나오는 사망 패턴이, 손길 맞고 튕겨서 다른 공대원이랑 겹쳤는데 둘 중 하나 혹은 둘 다 징벌을 맞고 죽는 경우입니다. (징벌이 겹친 대상 한명에게만 오면 살 수 있지만, 2명에게 징벌이 다 오면 거의 즉사)
때문에, DBM의 손길과 징벌 쿨 타임을 보면서, 계속 무빙을 해야 합니다.

가끔 손길이나 징벌을 맞고 튕겨서 덫을 밟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덫 위치도 신경 써야 합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그냥 근접 거리에 붙어서 평타를 치되, 좌우뒤 간격 6미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원거리 딜러들이 처음에는 뒤로 있더라도, 점점 앞으로 오게 됩니다.
이유는 앞으로 튕겨도 뒤로는 잘 돌아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뒤로 이동하면서 무빙딜 하기가 더 어려움...)
그래서 1페이즈 중반부터 중간 지역에는 인구 밀도가 높아지고, 사망 패턴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바엔 그냥 근접에 붙어서 손길을 감수하는 것이 편한 것이죠. 물론, 넉백 될 때 덫을 밟지 않도록 위치 선정은 계속 신경써줘야 합니다.
붙으면 망치파도도 신경쓸 필요 없어서 편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손길 4~5초 전에 뒤로 잠깐 나가고,
징벌 4~5초 전에 근접으로 붙는 방식입니다.
보통 왼쪽 멀리에 근딜, 오른쪽 멀리에 탱커가 위치하므로, 그 가운데 근접 포지션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이 방법에서 위험한 타이밍이 4번째 징벌 타이밍입니다.
이 때 손길과 징벌이 거의 동시에 오므로, 가호나 무적을 써서 피해를 줄이도록 합시다.
무적 쓴 김에 탱커 희손도 넣구요. 전투가 길고, 막페 전에는 무적을 쓸 필요가 크게 없습니다.

힐이 굉장히 빡빡합니다.
덫 광역 데미지, 징벌로 인해서 특히 원거리 딜러들의 피가 너덜너덜해지는데요.
징벌의 데미지가 5만 정도이므로, 
덫 밟은 직후 전 공대원의 피를 빠르게 절반 이상 채워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산개 진형이기 때문에, 신기는 한명한명 피를 채워야 합니다.
천빛은 가급적 빛주입이 있을 때만 사용하고, 빛섬을 사용하여 빠르게 다음 징벌이 오기 전에 공대 피를 절반 이상씩 채워놔야 합니다. 천빛 하나하나 땡기다가는 징벌에 죽는 사람들이 꼭 나옵니다.

그 와중에 탱커 피도 만만찮게 출렁입니다.
결국 빛섬 비중이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근접 평타를 지속하고 기도(+쿨기)를 쿨마다 사용하여 마나를 계속 공급해야 합니다.

참고로, 빛섬은 시전 시간 대비 힐량은 천빛에 꿀리지 않습니다. (빛주입+천빛에겐 못당함)
유일한 단점은 마나 소모가 힐량 대비 크다는 것인데, 평타와 꾸준한 기도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탱커는 디버프 3중마다 교대합니다. 이에 맞춰 봉화를 옮겨서 버블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덫 타이밍 때 저항오라 숙련 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대장님의 배정에 맞춰 잘 올리시되, 이 때는 살짝 중앙으로 빠져서 써주시면 좀 더 많은 공대원이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징벌 보고 부르시니 겹치는 것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도는 마나가 75% 정도 되면 바로 써줍니다. 저는 보통 전투 시작 후 1분 정도에 쓰게 되더군요.

- 1.5페이즈: 쫄 타이밍
라그가 들어가기 전에 최대한 평타를 쳐서 마나를 좀 더 수급합니다.
아마 왼쪽이나 오른쪽 위치에 배정받고 힐을 보게 됩니다.
공대 피가 매우 불안한데, 이 때 쿨기를 하나 돌리시면 좋습니다. 
데미지를 받는 패턴이, 공대원의 절반씩 데미지를 번갈아 받습니다. 
이 때도 각각 만피를 채우는 것 보다는, 빠르게 반피 이상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턴은 센스껏 지원하시되, 점감은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신기 스턴은 필수 지원은 아니므로, 급하게 쓰시기 보다는 공대 상황에 맞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2페이즈
라그가 나오면 근접 평타를 빠르게 재개합니다.
쫄 터질 때에 오라 숙련 배정 받으실텐데, 맞춰서 잘 올리세요. 디비엠 카운트 보시고 5초 이내에 쓰시면 됩니다.
이동할 때 탱커가 위험한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신축 아끼지 마시고, 불폭탄들이 다 떨어진 상황이면 살짝 멈춰서 빛섬 정도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빠르게 다시 이동해서 본진 합류. 불폭탄이 떨어지기 전에는 멈추면 안됩니다.

반대쪽에 도착하면 탱힐 보면서 멀티힐을 준비, 쫄이 나올때 광휘여빛 멀티힐을 팍팍 돌립니다.
즉시 시전 스킬을 사용할 때, 본진에서 쫄 반대쪽으로 조금씩 빠져 주시면 좋습니다.
처음 폭탄쫄 이후에 휘몰아치는 불길 (바닥힐)이 나오는데, 캐스팅하던거도 다 끊고 무조건 이동먼저 하세요.
위험하다 싶으면 가호 빠르게 써주시구요. 경계선에 가깝게 위치하시는 부분은 아시겠죠?
끝나면 망치파도가 옵니다. 라그에 바싹 붙어줍니다.

대충 이거 반복. 이동할 때 탱커 신경쓰는거랑, 휘몰아치는 불길에 캐스팅 미련없이 끊고 이동하는 것만 잘하면 됩니다.

- 2.5페이즈: 쫄
추가로 큰 쫄이 2개 더 나와서, 탱커님들이 하나씩 탱을 합니다.
나머지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쿨기를 적당히 사용해서 공대 힐을 안정화합니다. 저항 오라 숙련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3페이즈
근접 평타 재개!
탱커에 가깝게 위치하면서 힐을 합니다.
휘몰아치는 불길, 망치파도만 주의하면 되서 1페이즈보다는 수월합니다.
유성에 대한 대처가 공대마다 다를 듯 한데, 주로 딜러분들이 컨트롤 하십니다.
유성 대상자가 되었을 때 이동 정도만 공대에 맞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3페이즈가 끝날 때 보통 기도가 와서 씁니다. 라그가 들어가기 전에 시간이 좀 남으므로 평타는 계속 칩니다.

- 4페이즈
나오자마자 붙어서 근접 평타를 때립니다. 다리가 뽑혀서 그런지 히트박스 범위가 줄어든 느낌입니다. 생각보다 가까이 붙어야 하더군요.
파란 바닥으로 이동할 때 신의 가호를 써서 빠르게 이동합니다. 도착하면 쿨기 하나를 써서 공대 피를 안정화하도록 합시다.
공략이 제대로 되면 힐 자체는 다른 페이즈에 비해 널널합니다. 탱커힐만 신경써주면 되는 정도.
이동할 때 저항오라숙련 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프탱커가 라그 스턴을 넣기 위해 본진에서 이탈하는데, (라그를 녹색 바닥에 넣어야 함)
녹색 바닥이 본진에서 40미터 이내면 상관없습니다만, 그보다 멀면
1) 60미터 이내면 봉화를 오프탱커에게 넣고, 본진에서 봉화힐만으로 오프 탱커 힐지원.
2) 60미터보다 멀면 어느 정도 따라가서 자힐+오프탱봉화힐로 힐.
이렇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란 바닥 밖에 있으면 중첩되는 지속데미지를 받기 때문입니다.
정말 많이 멀어서 중첩 데미지에 죽겠다 싶으면 중간에 무적을 써서 버팁시다.

막페에서 전멸기인 라그 징벌 외에 가장 위험한 요소는 결국 바닥 데미지입니다.
특히 불바닥이 본진 파란 바닥에 들어오면 잘 안보이는데, 내가 피해를 받으면 재빠르게 피해보도록 합시다.
근데 뭐 본진에 불바닥 오기 시작한 상황이면 이미 답이 없는 상황이긴합니다..

아래는 킬할 때 제 힐 내역과 마나 내역입니다.
근접 평타와 기도를 잘 쓰시면 빛섬으로도 마나가 꽤 버텨집니다.



라그가 내용이 많고, 힐러에게도 꽤나 도전적인 넴드인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4. 기타
1) 불땅 티어 2셋 vs. 검네황 티어 4셋
불의땅 2셋 효과: 전투중 5마젠 552 (신기 85렙 기본MP 23000, 신충 5초에 한번 사용 가정)
검네황 4셋 효과: 전투중 5마젠 582 (지능 6500, 상시 유지 기준)

신기가 정신력에 의한 5마젠 효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불의 땅 2셋과 검네황 4셋은 거의 비슷한 효과를 보임.
따라서 템렙이 상승하는 (=전체 스탯이 상승하는) 불의땅 2셋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 좋음.
불의 땅 2셋을 입으면, 그 외 티어 부위는 일반 391템으로 쓰다가, 4셋 맞추는 것을 추천. (검네황 2셋은 의미없으니 템렙을 올리는 효과)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