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전제하자면 디커를 떠나서


와우 오리지날은 이미 우리고 우려서 이제 뼈까지 녹을 정도로 사골을 우린 게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와우 유저한테 저얼대 즐거움을 줄 수 없는 게임임


다시 말해, 디스커버리만의 차별점인 룬 시스템과 10인 레이드가 "조오오옷나게 재밌어야" 그나마 흥행하는 게임이었음


하지만 지금 상태는?



룬이라고 해봐야 그거 다 본섭스킬 복붙 한거라 독창적이지도 않고


아제로스를 여행하며 룬 발견하는 재미? 좆도 똥싸는 소리


북미도 그렇고 룬이라는게 그 의미가 이미 숙제처럼 되버려서 다들 좀비마냥 


와우헤드가서 룬 먹는 방법 검색하고 시체 끌어가며 무표정으로 룬 처먹는게 다임


검심 레이드? 시발 미구현 지역을 새롭게 레이드로 내논것도 아니고


원래부터 5인 인던으로 만든걸 억지로 네임드 피통 키우고 적당히 귀찮은 패턴 넣어논게 다라서


첫 레이드의 설레임이나 흥분 같은건 좆도 없음


그냥 전멸하면 시간 낭비 같아서 짜증날 뿐이고 잡은 뒤에도 내템 안나오면 좆같을뿐


클리어 자체만의 순수재미? 그딴건 없음


그럼 남은건 pvp 하나인데


아직도 못깨달은거임?


와우 pvp 란 싸울 생각 있는 사람이 싸울 생각 없이 지나가는 사람을 먼저 패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여기에 더 할말 있냐?


고로 결론은 디커는 그닥 할만한 "매력" 있는 겜이 절대 아님



그래도 와우가 좋아서 하는거라면 그냥 본섭, 리분, 하코 셋 중 하나 골라서 해라




난 모르겠다 디스커버리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