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FOqCo

안녕하세요.
아시아서버 DrunkenSailor 입니다.
OBT 시작한지도 어언 한달이란 시간이 흘렀네요. 그동안 해왔던 게임들을 토대로 팁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본인의 555판 전적입니다. 개인 실력을 늘리려고 전대는 한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 공략은 6티어 이상의 순양함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5티 이하는 그냥 잘 쏘기만 하면 됩니다 ㅋㅋ



게임 초반 우선 순위 설정

어떤 함선이든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대한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게임 초반 순양함들이 쓸데 없는 움직임을 하는게 정말 많이 보이는데 얘를 들면 상대 함재기 1차 웨이브 이후 끝도 없이 항모 주위를 서성인다거나, 사거리도 안닿는데서 유람중이거나, 최대사거리에서만 사격하려고 하는 플레이들이 많습니다.

순양함에게 있어서 이런 플레이는 팀에 해가 되므로 저는 개인적으로 시작하자마자 선봉장으로 라인 저지갑니다. (이는 제 개인적인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이게 맞는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을거에요. 그냥 산화할지도 모름)

순양함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임무는 최대한 빠르게 라인 도달 및 적 구축함 제거입니다. 방공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항모 방공은 필요가 없는게 당하는 항모가 바보입니다. 3뇌격 써서 무방비로 당하거나 그러겠죠. 항모 방공으로 인한 게임 초반 화력낭비가 엄청 큽니다. 제발 팀을 위한 유저라면 3뇌격은 쓰지맙시다.) [예외: 항모 1 vs 2]
판에 따라서 구축함 하나가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기 때문에 게임 초반 돌격으로 적 구축함 하나 잡고 죽더라도 게임을 이길 확률이 매우 올라갑니다.

라인을 최대한 빨리 도달해야하는 이유는 사격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입니다.
구축함 지원도 이유가 될 수 있는데 먼저 라인에 도달하면 득을 볼 수 있는것은 바로 AP 탄 사격입니다.
대개 상대 순양함과의 첫 대면에는 스팟이후 일직선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초탄에 AP 로 시타델 관통이 매우 쉽습니다.
왜냐하면 나보다 늦게 라인에 도착한 상대는 내가 쏘는 탄 궤적에 정면으로 맞딱 드리게 되어 버려 방어력을 상실하기 때문입니다. (수평으로 동일하게 움직이는 적을 사격하는 경우 포탄의 궤적은 표적과 90도가 되지 않습니다. 이동만으로 티타임 성립.)


그림 : 라인에 먼저 도달하면 얻을 수 있는 이득 
(1분 그림판 작업이 이해가 된다면 당신은 미술 천재)
전 이거로 선취점 엄청 많이 땄습니다. 555판에 퍼블 91번을 했으니깐 매판 개인이 가질 4%확률에 비해 매우 높은편이죠.

다음 우선 순위는 아군 호위입니다. 이는 아군 구축함이나 전함을 얘기합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항모는 호위하지 않습니다. 순양함에게 방공 요구하는 항모라면 이미 팀에게 민폐입니다.
항모를 호위해야만 하는 경우는 핫스팟 맵 항모 2v2 이외는 없다고 봅니다.

구축함은 뇌격 한방에 산화하므로 도미네이션 이라면 구축함과 함께 점령지로 뛰어가서 만약 뇌격기가 온다 싶으면 대공스킬로 아군 구축함을 보호해 줍니다.
워쉽은 시작지점이 랜덤이라 순양함이 제일 뒤에서 시작할 경우도 생기는데 이때는 이동 경로에 있는 전함을 호위해 줍니다. 이들은 언제나 그렇지만 항모의 좋은 영양분 덩어리입니다.



어그로, 혹은 침투
(사격중 평행 이동은 항상 삼가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전함에게 타겟이 되어 용궁행 급행을 탈지 모릅니다.)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이는 판을 잘 봐야됩니다.
예를 들어 쌍둥이 섬 같은 경우 적이 어느방향으로 올지 감이 안옵니다.
거의 반반씩 오는 경우는 없고 거의 모든 판마다 몰려다니는 올인이라 다른방향은 거의 버려집니다.
만약 적군의 주력과 대치하게 된다면 사격하지 말고 뱃머리를 돌립니다. (항모가 있는 판이 대부분이라 라인 도달 직전에 주력부대 파악이 됩니다)

이때 아예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것이 아닌 상대에게 잘 맞지 않을만한 대각선 방향 40-70도 정도로 틀어서 사격 하며 아군 기지쪽으로 후퇴합니다.
순양함은 회피기동시에 화력과 어그로 둘다 빛을 발하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상대할때 가장 적합한 함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면에서는 펜사콜라가 정말 좋습니다.
따라오는 적은 쪽수에서 앞서므로 돌아갈 생각을 안하기 때문에 내가 쏘는것보다 상대의 착탄시간이 더 길어지게 되어 상당히 유리하게 교전이 가능하며 회피기동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최대한 시간을 끌고 데미지를 주며 반대쪽 라인 아군이 이기길 기도합니다.......(결국은 팀게임)

침투의 경우는 그 반대인데 북방 지역 맵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이동 직전에 항상 미니맵에 들어간다고 표시를 해둡니다.
이동경로마다 찍어주면 그때야 따라오는 애들이 생깁니다. 보통 구축함이 먼저 들어가도 따라가는 애들은 없는데 순양함이 간다고 하면 알아서 따라와줍니다. (어차피 아군들은 따라다니는거밖에 못함) 선봉장을 서야 순경 3천이상 먹는판이 늘어납니다. 선봉은 언제나 자신감입니다 ㅋㅋ

저는 아군 뒤에서 노는 순양함들을 정말 싫어합니다. (특히나 전함 뒤) 게임 끝나고 경험치 보면 저격해서는 버는것도 미미할뿐더러 아군에 도움이 안됩니다. 만약 자신이 이와같은 플레이를 하고 있다면 돌격 순양함 전환을 생각해보세요. 경험치도 잘벌고 팀에 기여도도 엄청 커집니다.

대개 하는 말들이 수리비가 걱정되서... 어뢰가 두려워서... 이런건데 이게 자기한테만 해당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군 중 누군가는 이 위험부담을 안고 게임을 한다는거 기억하세요. 아무도 안하면 그냥 지는거고 악순환 반복입니다.

만약 선봉장 운영이 잘 풀리면 보상이 엄청납니다. 보시면 클리브랜드의 경우 돌격 AP 사용보다는 고폭찜질이 상당히 위협적인데 그래서 그런지 경험치가 다른 함선보다 낮습니다. (이게 아니면 클블이 OP라서 경험치 팩터가 안좋은거임)


어그로 장인 DrunkenSailor


혼자 점령 마치고 어그로질 (이렇게 해주면 아래 아군이 치고 올라와야 되는데 팀웍이 아쉬운 부분임)

기타 팁

대공 스킬 활성화시 뇌격기가 오는 방향 반대로만 가면 어뢰에 맞을일이 없다. 상대가 잘하는 항모면 뇌격기 방향으로 머리 밀고 가거나 측면 45도라도 한발은 맞추기때문에 뇌격기가 오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자. 만약 잘하는거 같지 않으면 그냥 스킬 믿고 막 가도 안맞음 ㅋㅋ

8인치 함포는 묘기에 관통을 띄울 수 있다. 전함이라고 고폭만 쏘지 않아도 됨. 가까울경우 와이오밍 뉴옥 콩고도 관통 가능하나 관통하려고 접근했다가는 용궁 익스프레스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음 ㅋㅋ

함재기 격추는 항상 Ctrl 키 사용으로 우선순위 설정을 해둬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화력이 분산되서 늦게 잡음. 더군다나 Clear Sky 훈장은 우선순위 설정으로 잡은 함재기만 카운트된다!!

만약 뇌격기나 급폭기 편대가 하나만 올때는 대공스킬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우선순위 지정을 해두면 정찰기가 알아서 붙는다.

구축함을 상대시 순차사격을 추천, 일제사격을 보고 회피하는 똘똘한 구축함 유저들이 많다.

구축함을 잡아냈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당장 변침하고 배를 돌려라... 어뢰가 오고 있다...



좀 글이 길어졌는데 잘못된 부분 있으면 제보 부탁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즐항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