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금지령 프랭키즈로 글을 올려서 많은 조회수를 얻었는데
차라리 순수하게 레시피를 올려놓는 게 더 나을 거 같더라고요. 
금지령 카드가 너무 취향이라 해야 하나.. 그래서 수정했습니다.
저도 계속 써보다 보니까 핸드가 안 풀리는 것도 있고 해서
다시 짜서 올려봤습니다. 패치로 인해 카드가 더 생기거나 에라타를 먹는 경우, 금제 패치를
제외하고서는 웬만해서 바뀌지 않을 레시피 같네요.
위 사진의 연승은 최종적으로 바꾼 레시피로 
요즘 나오는 티어덱들 상대로 연승을 했다는 인증입니다. ( 10판 하면 7~8판이 티어덱이었습니다. )
밑에서부터는 음슴체로 적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최종 2022.03.30 수정 )

모바일로 보게 된다면 띄어쓰기 때문에 보기 불편할 수 있으니
가능한 PC버전으로 보길 권장함.



지극히 개인적으로 이게 필수로 들어가야 할 프랭키즈 레시피임.
내 원본이 취향과 너무 다르다 싶으시면 이걸 참고하고
본인들에 맞는 카드들 넣으시면 됨.


※ 메인 레시피 

- 몬스터 -
PSY프레임기어 감마 2
PSY프레임 드라이버 1
이펙트 뵐러 1
스컬 마이스터 1
증식의 G 3
저택 와라시 2
괴분파괴수 가다라 1
하루 우라라 3
원시생명체 니비루 2
프랭키즈 펄스 3
프랭키즈 드롭 3
프랭키즈 램프 3
프랭키즈 록 2


- 마법 -
썬더 드래곤 퓨전 1
해피의 깃털 1
죽은 자의 소생 1
프랭키즈 하우스 1
프랭키즈 프랭크 1
무덤의 지명자 2
말살의 지명자 3
프랭키드 대폭주 2

- 함정 -
프랭키즈의 대작전 1

- 엑스트라 -
프랭키즈 로켓 1
프랭키즈 웨더 1
프랭키즈 하우스버틀러 2
떡 개구리 1
프랭키즈 뮤 3
프랭키즈 두들 2
프랭키즈 바우와우 1
프레데터 플랜츠 베르테 아나콘다 1
트로이메어 유니콘 1
액세스코드 토커 1
사로스=에레스 쿠르누기아스 1

메인 덱 40장 , 엑스트라 덱 15장.
본인들이 불필요하다 느끼는 카드가 있다면 카드를 빼거나
취향인 카드를 대신 넣거나 더 추가해도 됨.
밑에서부터 설명 

 

프랭키즈 첫 번째 친구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묘지에 카드 하나 덤핑해주고 다른 친구 특수 소환하는 애인데
패에 있다면 거의 1순위로 싸이클 돌려줘야 하는 녀석임.
이녀석 활용에 따라 플레이가 달라짐. 보통 버리는 카드는
대폭주 or 프랭크가 있음. 어차피 나중에 회수가 가능함.



두 번째 친구임.
효과는 단순하게 프랭키즈 소재로 융합 링크 됐으면
자신 라이프 1000 회복하고 다른 친구 특수 소환하는 애임.
별 다른 건 없음.



세 번째 친구임.
드롭과 같이 효과는 크게 엄청나진 않고
소재로 갈렸을 경우 상대방에게 500 번뎀 주는 효과임.
짤짤 뎀지로 상대방을 좀 화나게 만드는 카드.



마지막 친구임. 얘는 아마 대부분 낯이 익을 건데,
아다마시아덱에서 쓰는 모습을 대부분이 봤을 거임.
암석족이라 거기서 용병으로 써가지고 패 돌리는 용도로 쓰임.
효과는 프랭키즈 소재로 갈렸을 경우 자신의 패 1장을 제외하고
1장 드로우인데, 여기서 이 카드의 호불호가 많이 갈림.
1장을 그냥 묘지에 버렸으면 나도 3장 꾹꾹 넣었을 텐데
그게 아니라 1장을 제외하는 거여서
만약 패에 이녀석 하나 잡히고 다른 카드들도 버리기 아쉬운 카드인데
전개를 해야 하는 상황이면 상대방에게 패 하나를 알려주면서 버리는 상황이라
매우 불리해짐. 왜냐하면 그 제외 시켜버린 카드를 상대가 확인하고
없는 걸 인지해버리면 대처가 가능해져서 힘듦.


★ 초뇌룡과 네메시스 코리도를 뺐습니다.
    코리도로 인한 초뇌룡 빌드와 제외존에서 덱으로 되돌림의 이득을 봤었지만
    그 대가로 잦은 패말림이 있었어서 그냥 아예 빼버렸습니다. 패말림 이슈가 너무 치명적이더라구요.
    전에 봤었던 분이나 취향에 맞았던 분들은 레시피에 있는 패트랩을 빼고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몬스터 설명은 이 정도로 끝내겠음.

패트랩 관련해서는 대부분 필수적으로 넣는 카드고 많이 봤을 테니까 그림 설명까진 안 함.

증식의 G 3장
하루 우라라 3장 = 필수 무조건 3장. 

PSY프레임기어 감마 2장 = 오프에서 제한인 카드인데 여기선 2장 쓸 수 있어서 씀.
                                     2장이라 생각보다 패에 잘 잡힘. 써보니 괜찮기도 하고..
                                     단점이 있다면 렙 6 쓰레기 일반 몹을 1개 넣어야 함.
                                     패에 감마 말고 드라이버 잡히면 서렌 하고픈 기분?

저택 와라시 2장 = 현 마듀 티어덱인 트라게 , 엘드 , 드트 등 막을 수 있는 상황이 많음.
                          보통 이렇게 카운터 치는 용도로 쓰는 경우도 많겠지만
                          바우와우 효과 발동으로 묘지로 보내졌을 때 무덤의 지명자
                          케어 용도로도 많이 쓰임. 그래서 필자는 3장도 넣어도 된다고 봄.
                       
스컬 마이스터 1장 = 얘는 솔직히 취향임. 울레 가루 없는 사람은 와라시 대신 얘를 더 써도 됨.

괴분파괴수 가다라 1장 = 후공 잡혔을 때 역겨운 골프공이나 
                                   얘 한 놈만 없으면 진짜 전개 가능한데..!! 같은 상황이 올 때가 있음.
                                   그래서 잡아먹는 용도로 한 장 넣었음.

원시생명체 니비루 2장 = 1장은 손에 잘 안 잡히고. 3장은 과투입 같아서
                                   2장 넣었음. 환경에 따라 3장 넣을 일도 생길 거 같음. 

이펙트 뵐러 1장 = 취향일 수도 있는데 만약에 상대가 전개를 하는데
                          증식의 G가 통과가 됐다는 가정에 동일한 효과인
                          포영이 잡혔는데 내 필드 때문에 발동을 못하는 상황이라면 패가 썩음.
                          그래서 넣었음. 그리고 생각보다 일을 잘함 뵐러가

다른 패트랩인 드롤&로크 버드 or D.D 크로우 , 유령토끼 , 철기룡 티아마톤 등 본인 취향에 이게 더 좋다!
싶으면 내가 넣어놨던 패트랩을 빼고 그걸 넣어도 됨.
솔직히 증식의 G랑 우라라를 제외하곤 취향으로 봐도 무관함.
증G , 우라라 3장을 제외하고 다 수정해도 되긴 함.
다만 내가 프랭키즈로 많이 굴려봤을 때 많은 패트랩을 써봤지만 
저 패트랩이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던 경우가 많았음.


변경해도 될 몬스터 카드 : 저택 와라시 , 파괴수 , 니비루 , 감마 , 뵐러 , 스컬 마이스터

이제 몬스터 넘어가서 마법카드




??? 썬더 드래곤덱 카드가 여기 왜 들어감?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는데
효과를 보시면 필드/묘지/제외 몬스터 중 
" 번개족 융합 몬스터 카드에 기재된 융합 소재 몬스터를 주인의 덱으로 되돌리고,
그 융합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
한 마디로 번개족 융합 몬스터가 있다면 다른 덱에도 충분히 쓸 가치가 있다는 카드임.
덱으로 되돌리고 특수 소환이라 덱 수급에도 좋음.
프랭키즈는 묘지에 계속 있으면 안돼서 덱으로 계속 되돌려줘야 하는데
힘을 실어주는 애임. 또 아나콘다 효과로도 쓰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이 카드가 묘지에 있으면 제외하고 덱에서 번개족 몬스터 1장 패에 넣을 수 있는데
이 효과로 프랭키즈 펄스 가져오면 됨.
단 묘지로 버려진 턴에는 효과 사용 불가이니까 알아둬야 함.


프랭키즈 필드 마법임.
1턴에 1장밖에 발동 못 하는데
발동시의 효과 처리로서, 덱에서 프랭키즈 하나 서치할 수 있음.
이걸로 먼저 우라라 체킹할 수 있음.
패에 프랭키즈 몬스터랑 이 카드 잡혔으면
먼저 전개하지 말고 이거 던져서 상대 어떻게 나오나 확인해보셈.
프랭키즈 많이 안 만나 봤으면 뭔지 몰라서 여기다가 우라라 던질 수도 있음
그럼 바로 전개 하면 됨. 

다른 효과로는 융합 소환하면 모든 몬스터 공격력 + 500
링크 소환하면 상대 필드 모든 몬스터 공격력 - 500인데
이것도 상황에 따라 킬 내려고 이용하는데 보통 위의 상황이 더 중요하게 쓰임.
염무 - 천기 같은 용도라 보시면 됨. 덱에서 핵심 카드를 패로 가져오는 용도로 쓰지
야수전사족 공격력 + 100 효과 먹으려고 쓰진 않잖음.



핵심 마법 카드 중 하나임.
패에서 프랭키즈 카드 하나 버리고 토큰 소환과
자신 엔드 페이즈에 이 카드 이외에 묘지의 프랭키즈 카드
3장을 덱으로 되돌리고 한 장 드로우 하는 효과를 가졌음.
프랭키즈 덱이 전개 한 번 하면 거의 못 해도 5~6장 이상씩 묘지로 빨려 들어감.
그래서 계속 덱으로 돌려주지 않으면 다 썩어서 전개가 안됨.
간혹 프랭키즈 많이 만나본 사람들은 이 카드 꺼내면
제외 시켜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스트레스 받는 순간임.
그래서 2장까지 넣어도 되긴 함. 근데 난 한 장 넣었음. 제외 시켜버리는 경우가 많진 않음.
파괴면 나중에 다시 가져오면 되니까 크게 타격 없음.


핵심 마법 카드 2
프랭키즈 전용 융합임. 속공 마법이라
상대 턴에 발동하는 경우가 많음.
이거로 깜짝 등장해서 상대방 턴인데
내가 전개하는 상황이 올 거임.
트라게 리볼트 같은 거라 보면 됨
물론 그 흉조는 제외 시켜버리지만 
이거로 소환하는 메인 몬스터인 하우스버틀러는 번개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상대방 전개를 부수는 효과임.

이게 프랭키즈 마법 카드들 설명이었고
대부분 알만한 카드들은 밑에 따로 설명하겠음.


해피의 깃털 1 = 빼도 되고 트윈 트위스터 or 라스톰 or 코즈믹 싸이클론 등 
                       다른 카드로 바꿔도 됨.

죽은 자의 소생 1 = 취향임. 다른 거 넣거나 빼도 됨

원포원 or 인스턴트 퓨전 or 융합 카드는 패말림이 심해서 난 안 넣었음.
솔직히 없어도 잘 돌아가긴 함. 

무덤의 지명자와 말살의 지명자.
이 덱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지명자임. 패트랩을 어떻게든 막아야 전개가 됨.
지명자 쓰는 이유가 가장 큰 게 패트랩 막으려고 쓰잖음.
나는 지명자 정말 고평가를 해서 말살의 지명자까지 3장을 투입 했음.
과다 투입이라고 생각한다면 2장도 괜찮음.  
프랭키즈 덱 최대 약점이 우라라랑 증식의 G에 너무 취약함. 뵐러 or 감마 or 유령토끼 포영 등도 포함이긴 함.
우라라는 원 핸드 전개인데 패에 케어 카드가 없을 때 당하면 아예 답도 없고
우라라 어떻게든 케어 했는데 증 G가 날아온다? 그래도 짜증남.
특수 소환이 많은 덱인데 애매하게 멈추면 그냥 담 턴에 바로 뒤짐
그렇다고 무시하고 달리면 상대 패가 3~4장 이상 늘어남. 이거 생각하면 화나서 전개 못 함.
그리고 워낙 소환이 많아서 니비루 날라오는 현상을 자주 볼 텐데
말명자로 케어 가능함. 패에 없으면 뭐 걍 지워지고 담 턴에 안 죽길 기도하셈.


변경해도 될 카드 : 해피의 깃털 , 죽은 자의 소생 , 말살의 지명자



함정카드



사실 이 카드는 호불호 많이 갈리는데 1번 효과는 
자주 쓰이진 않음. 핵심 효과는 2번 효과로
상대방 공격 시에 이 카드를 제외하고 묘지의 "프랭키즈" 카드를 임의의 수만큼 골라서
덱으로 되돌리고 공격 몬스터의 공격력은 턴 종료시까지 되돌린 수 X 100 내린다. 이거임

상대가 누굴 공격 대상으로 시도를 했던 간에 발동이 가능해서 역관광 시킬 수 있음.
간단히 말하면 상대가 꼭 프랭키즈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지정해야 발동 가능이 아니라
누가 공격 대상이 되던 간에 묘지에 프랭키즈 카드를 덱으로 돌릴 수 있다면 발동이 가능하다는 거임. 

위의 효과로도 종종 쓰이고, 사실 큰 이유는
게임이 길어져서 프랭크가 없거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덱에 카드가 별로 없다 싶으면
덱으로 돌리는 용도로 많이 씀.
 

근데 신의 심판이나 무한 포영 등 추가하거나 다른 카드 빼고 넣어도 괜찮음.
분명 좋은 순간에 쓰일 카드들은 맞음.  취향임. 

변경해도 될 카드 : 프랭키즈의 대작전


엑스트라



링크 1 프랭키즈 뮤임.
얘도 아마 아다마시마에서 프랭키즈 록이랑 연계해서 나오는 애라
봤을 수도 있음. 얘 효과가 상대 턴에 자신 프랭키즈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 해야 하는 걸 얘를 대신 제외 할 수가 있음
오프에서 원래 제한인 카드인데 마듀에서 3장 넣을 수 있음.
프랭키즈가 활약 가능한 이유임.
근데 간혹 얘 두 장만 넣는 사람도 있는데 진짜 악질들 만나면
효과 쓰기도 전에 얘를 지명자나 다른 효과로 미리 제외 시켜버리는 경우가 있음
그럼 프랭키즈 장점을 못 살리니까 3장 넣는 게 좋음.


핵심 카드 링크 2 프랭키즈 두들임.
소환 효과로 덱에서 프랭키즈 마&함 카드 하나 서치 가능하고
릴리스 하고 묘지에서 프랭키즈 카드 2장까지 서치 가능함.
쉽게 말해서 서치용 링크 카드임.
잘하는 사람 만나면 딱 얘 두들 소환할 때 
뵐러 or 포영같은 패트랩 던질 거임. 얘 막히면 좀 손해가 커서 ㅎ..


핵심 카드 링크 2 프랭키즈 바우와우임.
상대 턴에 릴리스해서 묘지에서 프랭키즈 카드 2장 가져 올 수 있음.
그리고 막줄 핵심인 이 턴에 자신 필드의 프랭키즈 몬스터는
상대 효과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이게 정말 중요함.
이거 은근 모르는 사람들 많아서 바우와우 효과로 묘지에서 패로 가져온다음
대폭주 발동하고 필드에 버틀러랑 프랭키즈 친구들 소환돼 있으면
사람들이 어? 뭐야 하고 번개나 파괴효과 카드 갈겨서 없애려는 사람 종종 보이는데
면역이 생기는 거라 무시해버림. 순간적으로 필드가 강해져버리면
나도 모르게 없애려는 생각 때문에 충동적인 마음을 이용하는 거임.
아니 카드 효과를 읽어보면 떡하니 적혀있는데 누가 낚임 ㅋㅋ?
이런 생각도 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무지성으로 게임하는 사람들 플래 1에
널리고 널렸음. 나는 프랭키즈도 티어덱에 속한다고 보는데 
마듀 환경에선 잘 알려지진 않은 거 같아 보임. 개인적인 생각임
가능하면 상대방 드로우 or 스탠바이 페이즈 때 바로 릴리스해서 
효과 발동하는 게 좋음. 물론 상황 보면서 상대 카드 빼고 써도 늦지 않을 수도 있는데
효과 발동하기 전에 파괴수 같은 거로 먹어버리면 답이 없어짐.

그리고 이 카드의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서 묘지로 갔는데
상대방이 지명자나 와라시 쓸 수 있어서 신중하게 써야함.
말명자 넣는 이유가 사실상 얘가 비중이 높음.


융합 몬스터 프랭키즈 로켓임.
얘도 활용도가 높은 카드이며
인스턴트 퓨전 , 융합 등 카드 호불호 갈리면서 넣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인 녀석임.
릴리스 하고 묘지 프랭키즈 몬스터 2장까지 특수 소환 가능인데
링크 몬스터도 포함임. 그래서 두들 다시 살리고 연계가 가능함.
★ 살린 카드로는 공격을 못하니까 반드시 숙지하셈. 이거 실수 은근 많음
융합 소환 시에 공격력 1000 낮추고 직접 공격 가능한 효과도 있긴 한데
얜 상대방 때리려고 쓰진 않고 묘지 특소 위주로 사용함.



이 카드는 솔직히 말하자면 필수까지는 아님. 그렇게 많이 나오는 애가 아니고
만약에 바우와우로 내가 버틀러를 소환하기 위해 묘지 자원을 패로 돌렸는데
필드에 있던 버틀러 소재를 파괴수나 다른 카드로 치워버렸을 때
나오는 경우가 많음. 그 이유 말고는 나오는 상황이 거의 없음.
내가 끝내는 용도에서도 안 뽑음.

상대 턴에 릴리스 하고 묘지 프랭키즈 몬스터 2장을 특수 소환하는데
그 소환한 녀석들만 그 턴에 전투 면역 효과를 가지게 됨.
그럼 바우와우 효과로 효과 파괴 x 웨더 효과로 전투 파괴 x 가 되니까
버티면 좋은데 릴리스 or 패로 되돌림 or 제외 효과 맞으면 얄짤 없으니 기도하셈.



프랭키즈가 역겨운 이유인 최종 융합 몬스터 프랭키즈 하우스버틀러임.

상대턴에 이 카드를 릴리스하고 발동한다. 상대 필드 몬스터 전부 파괴 효과인데
위에서 말했듯이 프랭키즈 뮤가 이걸 한 번 막아줘서 
번개 효과를 뮤 + 본인 자체 효과로 두 번 쓸 수 있음. 
근데 이거 사용 제한이 없어서 뮤가 묘지에 2장 있으면 더 쓸 수 있음.
그렇다고 상대가 소환한다고 효과 막 쓰지말고
상황 봐서 잘 써야함. 상대도 간 보면서 일부러 효과 쓰게 유도할 수도 있음.
그래서 상대의 전개가 확실하게 보이거나 ( 상대의 덱을 내가 아는 경우 ) 
패나 세트 카드의 공개 정보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선   
셀프 체인을 on 해놔서 배틀페이즈에 들어갔을 때 효과를 써주는 게 안전함. 
카운터 효과를 맞지 않는 이상 버틀러의 효과는 묘지에 뮤가 한 마리라도 있는 한
두 번 이상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해봐야 생기는 센스임. 
그리고 상대에 의해 이 카드가 묘지에 가게 되면 
융합 몬스터 이외의 자기 묘지 몬스터 하나 특수 소환 할 수 있음.
릴리스 돼도 상대에 의해 묘지에 간 거니까 효과가 발동이 되는 거임.

근데 얘도 패트랩에 매우 취약함.
뵐러나 포영 or 금지된 일적 먼저 때려 맞으면 그냥 푸른 눈의 백룡임.



내 덱에 안 넣었지만 프랭키즈니까 그래도 설명함.
마지막 링크 4 프랭키즈 로어곤임.
효과는 릴리스하고 상대 마&함 전부 파괴 효과를 가지고 있음.
물론 얘도 뮤 제외하고 발동할 수는 있는데
솔직히 얘한테 쓰긴 아까움. 그리고 얘를 소환 할 일이 정말 적음
얘 소환할 바에 차라리 엑세스 토커 소환함.
쓸 수는 있는데 굳이? 라고 생각 들 때가 훨씬 많았음.

나머지 애들은 밑에서 더 설명함.


떡 개구리는 얘도 은근 잘 안 나오긴 하는데
좀 빡세다 싶으면 그때 소환하긴 함. 상대 효과 한 번 막으려고.

아나콘다는 썬더 드래곤 퓨전 용도로 쓰임. 
묘지에 충족 애들이 있고 빠르게 뽑고 싶다 싶을 때나
대폭주 사용이 막혔을 때 씀

트로이메어 유니콘은 상대 끝내기 용으로 쓰임.
하우스버틀로로 상대 밀어버리고 상대가 엔드하면
대폭주로 코스트 지불했던 애들 효과로 몇 마리 더 나와있을 테니까
그걸로 링크 만들어서 얘 뽑으면 됨.

엑세스코드 토커도 끝내기 용도로 쓰임. 
아마 대부분이 트로이메어 유니콘이랑 엑세스코드 토커 피니쉬 콤보로 쓸 텐데
걍 모르는 사람 있을 수도 있으니까 씀.

사로스=에레스 쿠르누기아스 얘는 상대 몬스터 하나 먹으려고 씀.
좀 까다로운 애 있으면 릴리스 효과니까 웬만한 효과 다 씹음. 그거 먹고 얘 뽑으면 됨.
파괴수 링크버전임. 이 카드 대상으로 하는 효과 이외에 다른 효과 다 씹으니까 안심해도 되는데
생각보다 잘 뺏기거나 뒤지긴 함. 말했듯이 상대 몬스터 하나 먹으려고 쓰는 용도임.
그리고 1턴에 1번 묘지에서 몬스터 특소 효과 포함하는 몬스터/마/함 발동했을 때 무효로 할 수 있음.

변경해도 될 카드 : 프랭키즈 웨더 , 떡 개구리 , 사로스



※ 추가 피드 팩 - D.D 다이너 마이트 케어 덱 레시피



어이없게 지는 피드 팩 + 다이너마이트 케어의 덱 레시피임.
사실 엑트에서 프랭키즈 웨더랑 사로스만 뺀 거밖에 없음.
걍 엑트 13장만 보여도 알아서 나가니까 걱정 ㄴㄴ
다른 덱 만나도 상대가 패를 겁나 잘 뽑아서 날 다 막지 않는 이상
충분히 저거로도 잘 돌아가긴 함.



근데 얘네가 매크로 돌리면서 날먹하다가 이제 사람들이
엑덱 13장으로 대처가 가능해졌다는 걸 알아버려서
이 카드를 넣어서 서렌 안 치고 전개하는 애들이 많아짐.
밑에 2번 효과는 필요 없고 1번 효과인 발동시의 효과 처리로 양쪽 라이프 1000 까는 게 목적으로 쓰임.
그럼 7000으로 시작하니까 엑덱이 13장이어도 3900 x 2 = 7800
이 카드도 3장 들어가서 결국 패에만 잡히면 지게 됨.
그렇다고 엑덱을 13장에서 더 줄인다? 이거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상황이 너무 많음.

그냥 13장으로 하되, 저 카드가 패에 없길 바라거나 지는 수밖에 없을 거 같음.
짜증나지만 어쩔 수가 없어 보임.
이런 거보면 왜 사용 제한 없는 데미지 번 카드들이 금지를 먹었는지 알 거 같음.
지금 이거도 역겨운데 그 당시에는 ㅋㅋ..
 




전개는 프랭키즈 램프 하나 잡혔다고 가정 해서 적음.
프랭키즈 램프 일소 → 링크 1 프랭키즈 뮤 소환 , 프랭키즈 펄스 소환
→ 링크 2 프랭키즈 두들 소환 , 두들 효과로 대폭주 서치 , 펄스 효과로 프랭크 or 대폭주 덤핑
프랭키즈 드롭 소환 → 링크 2 프랭키즈 바우와우 소환 , 프랭키즈 드롭 or 펄스 or 램프 소환
→ 대폭주 세트 후 턴 엔드하고 담 턴에 바우와우 릴리스하고 하우스버틀러 재료인 두 마리 패로 서치
그 후 대폭주 발동 해서 버틀러 소환. 




아다마시아 vs 프랭키즈 (후공)

상대가 생각이 많아서 좀 느림. 불편하면 아래 영상 보셈.
사실상 니비루가 있었어서 이길 수 있었긴 했음.
없었거나 상대가 케어가 가능했다면 바렐로드 새비지 드래곤과 
퍼미션 카드들로 내가 졌을 거임.  
전개를 잘 봐주셈.



썬드 vs 프랭키즈 (패말림)

20분 겜인데 너무 길어서 빨리감기를 해서 올렸음
보시면 초반에 패트랩이 잡혀서 전개가 안되는 걸 볼 수 있는데
얘도 어떻게 보면 니비루 있어서 이기긴 했는데
그래도 감마 + 말명자가 잡혀서 버티는 모습임.
내가 패트랩을 많이 넣는 이유가 여기에 있음.
전개를 어떻게 하는질 봐줬으면 좋겠음.




아무리 봐도 덱 레시피가 별로인 거 같다 싶으면 그냥 내가 생각하기에 필수인 애들 넣어놓은 거에
님들 좋아하는 카드 넣어서 돌리면 됨. 취향 차이임.


최종 요약 ------------------------------------

프랭키즈 장점
1. 원핸드 전개
2. 효과 파괴 내성과 전투 파괴 내성
3. 버틀러로 인한 상대 몬스터 파괴
4. 걍 하는 짓이 역겨움

프랭키즈 단점
1. 우라라에 너무 취약함. 한 번 막히면 패가 잘 잡히지 않는 이상 멈춰짐.
2. 니비루 잘 맞음.
3. 파괴수나 뵐러 포영 및 일적등 패트랩에 잘 막힘.
4. 생각보다 함정에 잘 당함. ex ) 어전시합 , 배너티 스페이스 , 제외 효과 등


글이 길어서 가독성이 안 좋을 수도 있는데
읽어줘서 고마워요. 나도 많이 찾아보는데 유저들도 많이 없어서 그런가
정보가 한계가 있어서 올려보고 싶었음. 참고 되면 좋겠음 ㅎ

댓글로 궁금하거나 잘못된 정보 있으면 알려주세요
답변해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