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모든 종족이 선택할 수 있는 만큼 가장 널리 알려진 직업입니다. 그만큼 성능도 출중해서 한동안 공격대의 "메인 탱커"는 곧 "방어 전사"를 의미하기도 했죠.

그와 더불어 무기 전사는 PvP에서, 분노 전사는 공격대에서 꾸준하게 활약했습니다. 군단에서도 전사가 여전히 멋지게 등장할 거라고 기대하는 유저분들이 많은데요, 군단의 전사는 다른 직업처럼 대격변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각 전문화의 특성이 강화되면서 독특한 매력을 뽐내게 됩니다.

우선, "무기 전사"는 거인의 강타의 성능이 강화되고 이전보다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증가하지만, 주요 기술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분노 전사"는 격노 상태에 돌입하면 공격 속도가 100% 증가하지만, 전사가 받는 피해량도 30%만큼 늘어납니다. 흔히 말하는 살을 주고 뼈를 취하는 식입니다.




"방어 전사"는 생명력 회복 수단은 부족하지만 끈질기게 적의 공격을 버티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무기나 분노 전문화에 비해서 큰 변경점은 없는 편이며, 기존에 부족했던 부분이 일부 보완된 느낌입니다.

또한, 무기 전사와 방어 전사만 선택할 수 있는 "재기의 바람"이 상향된 것도 PvP 유저들의 관심을 끌 만한 변경점입니다. 현재는 생기 흡수가 증가하는 다소 애매한 능력이지만, 군단에서는 5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생명력이 초당 8%씩 회복됩니다.

전투 시작부터 끝까지 끊임없이 공격받는 방어 전사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PvP에서는 "영웅의 도약"이나 "위협의 외침"으로 적과 빠르게 거리를 벌려서 전장을 이탈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큰 상향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분노 전사는 재기의 바람을 선택할 수 없지만, "피의 갈증"의 생명력 회복량이 증가했기 때문에 전투 중 회복 효과는 더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군단의 스포일러 내용이 담겨 있으며 알파 테스트 단계라서 내용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기술의 수치는 110레벨 캐릭터(아이템 레벨 802) 기준입니다.


전사 전문화별 바로 가기 메뉴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무기 전사 - 거인의 강타 변경, 상향일까?

분노 전사 - 살을 주고 뼈를 취한다!

방어 전사 - 끈질기게 버티는데에 특화, 큰 변경점은 없어




■ "거인의 강타 변경, 상향일까?" 무기 전사


▲ 무기 전사의 주요 기술


무기 전사는 "필사의 일격"이나 "격돌" 같은 기존의 익숙한 기술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 전사의 공격력에 큰 영향을 주는 "거인의 강타"와 특화가 변경되고 신규 지속효과가 추가되면서 딜사이클이 새롭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우선, "거인의 강타"는 더이상 대상의 방어력을 낮추지 않습니다. 대신, 거인의 강타를 사용한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특화를 올릴수록 거인의 강타가 강력해집니다.

거인의 강타가 개편되면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로 증가했지만, 새롭게 추가된 지속효과인 "전술가"의 영향으로 체감 상으로는 이전보다 더 자주 사용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격돌과 소용돌이, 그리고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면 15%의 확률로 거인의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기 때문이죠.

이전에는 특성으로 "격돌"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군단에서는 기본 기술로 바뀌면서 필사의 일격을 사용하고 비는 시간에 끊임없이 사용해줘야 합니다. 전술가가 많이 발동할수록 무기 전사의 공격이 강해지기 때문에 격돌을 끊임없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유물 무기의 특성인 "으스러진 방어"를 선택하면 거인의 강타를 적중시킨 대상에게 필사의 일격과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 확률과 피해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변경된 특화와 신규 지속효과인 "전술가"와 더불어 무기 전사는 전체적으로 거인의 강타에 집중한듯한 모습입니다. 그만큼 거인의 강타가 발동했을 때 얼마나 큰 피해를 넣을 수 있는지가 핵심이 될 것 같습니다.


▲ 거인의 강타 관련 주요 기술들


마지막으로 전사의 특징이었던 태세 전환은 더욱 직관적으로 바뀝니다. 사냥꾼이 다양한 "상"을 키고 끄는 것처럼 손쉽게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무기 전사가 "방어 태세"를 갖추면 받는 피해와 공격력이 30%만큼 감소하는데 이전과는 다르게 태세를 전환해도 단축 바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혹여나 새로운 태세 전환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60레벨 특성으로 바뀐 "투사의 혼"을 선택해서 방어 태세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전사 유물 무기 "스트롬카르 - 전쟁파괴자" 특성




전쟁파괴자(1/1)
발을 굴러서 지면을 강타해 부패한 가시가 분출하게 합니다.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88,690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1-1 소라딘의 힘(1/1)
[지속효과] 필사의 일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2-1 일당백 회전베기(3/3)
[지속효과] 회전베기가 중첩 하나당 다음 소용돌이 공격력을 6%만큼 증가시킵니다.

2-2 격돌의 일격(3/3)
[지속효과] 격돌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3-1 방어의 기술(1/1)
[지속효과] 방어 태세인 동안 받는 피해가 5% 추가로 감소합니다.

3-2 자카이즈의 손길(3/3)
[지속효과] 스트롬카르가 필사의 일격으로 입힌 피해의 9%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3-3 첫 번째 왕의 의지(1/1)
[지속효과] 소용돌이가 치명타로 적중하면 5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3-4 전술적 전진(3/3)
[지속효과] 영웅의 도약으로 착지할 때 4초 동안 방어도와 무기 막기 확률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1 죽음의 강타(3/3)
[지속효과]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율이 15%만큼 증가합니다.

4-2 끝없는 분노(3/3)
[지속효과] 최대 분노가 30만큼 증가합니다.

4-3 약점 노리기(3/3)
[지속효과] 격돌을 사용하면 6%의 확률로 거인의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4-4 정밀한 일격(3/3)
[지속효과] 거인의 강타가 다음 필사의 일격이나 마무리 일격에 소모되는 분노를 15%만큼 감소시킵니다.



5-1 으스러진 방어(1/1)
[지속효과] 대상에게 거인의 강타를 적중시키면, 필사의 일격이나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율이 30%만큼 증가하고 추가로 30%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5-2 공허의 회전베기(1/1)
[지속효과] 회전베기가 3명 이상의 대상에게 적중하면 스트롬카르가 공허 마력을 방출하여 8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16,873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5-3 자카이즈의 타락한 피(1/1)
[지속효과] 전투의 함성을 활성화하면 검에서 암흑의 에너지가 방출되어, 대상에게 6초에 걸쳐 받는 모든 피해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5-4 수많은 자가 쓰러지리니(3/3)
[지속효과] 소용돌이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6-1 전투 집중(1/1)
[지속효과] 거인의 강타의 피해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무기 전사 특성




15-1 강건함
[지속효과] 기술 사용에 소모되는 분노가 20%만큼 감소합니다.

15-2 제압
적을 제압해 104,527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 공격은 방패로 방어하거나 회피, 무기 막기할 수 없으며 치명타 확률이 60%만큼 높습니다. 일반 공격을 하면 일정 확률로 제압이 활성화됩니다.
분노 10, 근접 거리, 즉시 시전, 근접 무기 필요

15-3 휩쓸기 일격
[지속효과] 필사의 일격과 마무리 일격이 대상 주위의 또 하나의 대상에게도 적용됩니다.



30-1 충격파
정면에 방사형으로 충격파를 날려 1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23,504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최소 3명 이상의 적을 맞추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감소합니다.
즉시 시전, 40초 후 재사용 가능

30-2 폭풍망치
무기를 적에게 던져 49,482의 물리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유효 거리 20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30-3 연속돌진
[지속효과] 돌진이 1회만큼 더 충전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45-1 전투의열정
[지속효과] 회전베기와 소용돌이에 적중당한 대상 하나당 2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45-2 분쇄
대상의 상처를 벌려 15초 동안 185,565의 출혈 피해를 줍니다.
분노 15, 근접 거리, 즉시 시전, 근접 무기 필요

45-3 투신
20초 동안 거구로 변신하여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고 모든 이동 불가 및 감속 효과가 제거됩니다.
즉시 시전, 1.5분 후 재사용 가능



60-1 재기의 바람
[지속효과] 5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1초마다 8%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60-2 뛰어난 도약
[지속효과] 영웅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하며, 영웅의 도약을 사용하고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합니다.

60-3 투사의 혼
8초 동안 무기 막기 확률이 100%만큼 증가하고 모든 피해의 30%를 덜 받습니다.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방어 태세를 대체



75-1 살상의 기회
[지속효과] 대상의 생명력이 20% 이하일 때 필사의 일격을 사용하면 4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75-2 필사의 연계
[지속효과] 필사의 일격이 2회 충전됩니다.

75-3 칼날폭풍
멈출 수 없는 파괴의 소용돌이가 되어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5.5초 동안 842,911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동 방해 효과나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그러나 도발 및 기타 방어 능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90-1 집중된 격노
다음 필사의 일격에 분노를 집중시켜 37,111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최대 3회 충전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분노 15, 근접 거리, 즉시 시전, 1.39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90-2 중증 외상
[지속효과] 격돌이 대상에게 10초 동안 지속하는 20%의 추가 출혈 피해를 줍니다. 디버프가 중첩될수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90-3 티탄의 힘
[지속효과] 거인의 강타의 지속시간이 200%만큼 증가하지만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100-1 분노 제어
[지속효과] 10의 분노를 소모할 때마다 전투의 함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

100-2 기회의 일격
[지속효과] 대상의 손실된 생명력을 기반으로 해서, 근접 기술이 적중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55,748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100-3 쇠날발톱
소용돌이치는 무기를 지정한 곳에 던져 10초 동안 6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182,600의 피해를 줍니다.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 "살을 주고 뼈를 취한다!" 분노 전사


▲ 분노 전사의 주요 기술


분노 전사도 무기 전사와 마찬가지로 "피의 갈증"이나 "분노의 강타" 등 기존에 사용하던 기술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지만, 분노 전사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격노"의 성능이 크게 변경되면서 살을 주고 뼈를 취하는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군단의 분노 전사가 격노 상태에 빠지면 공격 속도가 100%, 받는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분노 전사가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30% 증가하는 게 아니라, 적에게 받는 피해량이 30% 증가하는 것입니다. 더 빨리 공격하지만, 더 아프게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양날의 검이 되어 버렸다.


60레벨 특성 "전쟁 물감"을 선택하면 격노 상태에서 받는 피해량을 20%로 낮출 수는 있지만, 아무튼 더 아프게 맞는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분노 전사가 무기 전사보다 압도적으로 공격력이 강한 것이 아니라면 사실상 PvP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무기 전사와 방어 전사에게 있는 "재기의 바람" 특성이 분노 전사에게만 없는 것도 이러한 특징을 잘 드러내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5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1초마다 8%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이 재기의 바람의 효과인데, 빠르게 전장을 이탈할 수 있는 전사에게는 PvP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피의 갈증"의 기본 생명력 회복 효과가 5%로 증가하고 유물 무기 특성 "피의 광기"를 투자하면 생명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피의 갈증이 최대 생명력의 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그리고 "격노의 재생력"을 사용하면 피의 갈증이 추가로 20%의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어서 PvE에서는 재기의 바람 외에는 마땅한 회복 수단이 없는 무기 전사보다 더욱 끈질기게 생존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 분노 전사의 생명력 회복 기술


분노 전사의 변경점은 이 정도로 알아보고 딜사이클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우선, 피의 갈증이 치명타로 적중해야 격노 상태에 빠져드는 건 기존과 같지만 피의 갈증의 보너스 치명타 확률은 제거됐습니다. 대신, 신규 기술 "분노의 베기"를 사용하면 다음 피의 갈증의 치명타 확률이 15%씩 증가하는 중첩 가능한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분노의 베기는 재사용 대기시간과 자원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서 손 쉴 틈 없이 계속 사용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격노 상태가 됐다고 해서 무작정 강력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격노 상태에는 단지 공격 속도만 빨라질 뿐이죠. DPS 향상에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분노를 적절해 소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노 전사는 신규 기술인 "광란"을 사용해서 분노를 소모하게 됩니다. 광란을 사용하면 약 2초 동안 적을 5번 공격합니다. 일단 광란을 시전하기만 하면 피해가 들어가는 동안 거리가 멀어져도 기술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군단의 분노 전사는 "분노의 베기"를 꾸준하게 사용해서 피의 갈증의 치명타 확률을 높이고, "피의 갈증"으로 격노 상태에 돌입한 뒤에 격노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분노의 강타"를 최대한 많이 사용해서 분노를 모은 뒤에 "광란"으로 분노를 소모하는 것이 기본적인 딜사이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분노 전사의 핵심 공격 기술


◆ 분노 전사의 유물 무기 "발라리아르의 전쟁검" 특성




오딘의 격노(1/1)
오딘이 무기에 부여한 화염의 힘을 방출합니다.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95,286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4초에 걸쳐 23,165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즉시 시전, 45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1-1 전투에 대한 갈증(0/1)
[지속효과] 피의 갈증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2-1 멈출 수 없는 의지(3/3)
[지속효과] 광란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2-2 전투에 대한 갈증(3/3)
[지속효과] 피의 갈증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3-1 피의 광기(3/3)
[지속효과] 생명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면, 피의 갈증이 최대 생명력의 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3-2 분노의 광전사(3/3)
[지속효과] 격노 시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3-3 통제불능의 분노(3/3)
[지속효과] 돌진 시 15의 추가 분노를 생성합니다.



4-1 죽음의 길목(1/1)
[지속효과] 마무리 일격 시 15%의 확률로 다음 마무리 일격에는 분노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4-2 무적의 힘(3/3)
[지속효과] 전투의 함성 사용 시 치명타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4-3 전쟁의 상흔(3/3)
[지속효과] 격노 시 최대 생명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4-4 헬리야의 분노(1/1)
[지속효과] 전투의 함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만큼 감소합니다.



5-1 비대한 힘(1/1)
[지속효과] 마무리 일격 사용 시 15초 동안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99회 중첩됩니다.

5-2 오딘의 용사(1/1)
[지속효과] 광란을 사용하면 오딘이 일정 확률로 10초 동안 자신을 발라리아르의용사로 선포하고 모든 특수 공격을 사용할 때 모든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만큼 감소합니다.

5/3 발라리아르의 분노(1/1)
[지속효과] 광란과 마무리 일격이 일정 확률로 광폭화를 활성화 해 12초 동안 1초마다 공격 속도와 치명타율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5-4 혼돈의 집중(1/1)
[지속효과] 격노 시 자동 공격이 적중합니다.



6-1 죽음의 선고자(3/3)
[지속효과]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6-2 천벌과 분노(3/3)
[지속효과] 분노의 강타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분노 전사 특성




15-1 전쟁기계
[지속효과] 대상을 죽이면 10초 동안 가속과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15-2 끝없는 분노
[지속효과] 자동 공격이 30%의 추가 분노를 생성합니다.

15-3 신선한 고기
[지속효과] 생명력이 80% 이상인 대상을 공격할 때 피의 갈증의 치명타율이 30%만큼 증가합니다.



30-1 충격파
정면에 방사형으로 충격파를 날려 1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22,006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최소 3명 이상의 적을 맞추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감소합니다.
즉시 시전, 40초 후 재사용 가능

30-2 폭풍망치
무기를 적에게 던져 46.328의 물리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유효 거리 20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30-3 연속돌진
[지속효과] 돌진이 1회만큼 더 충전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45-1 파쇄 돌진
[지속효과] 적을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소용돌이의 피해량이 200% 증가하고 분노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5-2 폭발
[지속효과] 광전사의 격노를 사용하면 당장 격노 상태에 빠져듭니다.

45-3 투신
20초 동안 거구로 변신하여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고 모든 이동 불가 및 감속 효과가 제거됩니다.
즉시 시전, 1.5분 후 재사용 가능



60-1 분노의 돌진
[지속효과] 돌진을 사용하면 다음 피의 갈증의 생명력 회복량이 300%만큼 증가합니다.

60-2 뛰어난 도약
[지속효과] 영웅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하며, 영웅의 도약을 사용하고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합니다.

60-3 전쟁 물감
[지속효과] 격노 상태에 빠져들면 20%의 피해만 더 받습니다.



75-1 대학살
[지속효과] 마무리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다음 광란이 분노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75-2 거품 무는 광전사
[지속효과] 분노가 100에 도달하면 6초 동안 공격력이 10%만큼,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75-3 칼날폭풍
멈출 수 없는 파괴의 소용돌이가 되어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5.5초 동안 785,445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동 방해 효과나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그러나 도발 및 기타 방어 능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90-1 살점 분쇄기
[지속효과] 소용돌이 사용 시 다음 광란이 4명의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여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90-2 광기
[지속효과] 분노의 베기를 사용하면 10초 동안 가속이 5%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90-3 내면의 분노
[지속효과] 분노의 강타를 격노 상태가 아닐 때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하지만,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100-1 살육
[지속효과] 광란에 소모되는 분노가 20만큼 감소합니다.

100-2 막무가내
[지속효과] 전투의 함성이 10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100-3 용의 포효
폭발적인 고함으로 주위 8미터 반경에 있는 모든 적에게 45,865의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입히는 모든 피해량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용의 포효는 항상 치명타로 적중하며 대상의 방어도를 무시합니다.
즉시 시전, 20초 후 재사용 가능




■ "끈질기게 버티는데에 특화, 큰 변경점은 없어" 방어 전사


▲ 방어 전사의 주요 기술


방어 전문화는 다른 두 전문화에 비해서 큰 변경점이 없습니다. "방패 막기"와 "특화: 결정적 방어"는 군단에서도 유지되고, "수호 방패"만 "고통 감내"로 바뀌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방패 막기"의 분노 소모량이 10으로 대폭 감소하는 대신 사용 횟수가 충전되지는 않으며, "최후의 저항"은 유물 무기 특성으로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가 60%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방패 막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다리는 동안 고통 감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오직 방어 전사만 "가로막기"와 "돌진"이 합쳐진 "봉쇄"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한 변화입니다. 적에게 봉쇄를 사용하면 1.5초 동안 다리를 묶고, 아군에게 사용하면 10초 동안 다음 근접 혹은 원거리 공격을 방어 전사가 대신 맞아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문 반사"는 5초 동안 받는 마법 피해량을 30% 줄여주는 기술로 변경됐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너프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유물 무기 특성 "곡선형 철갑"을 선택하면 5초 동안 받는 모든 마법 피해를 반사할 수 있어서 초반에는 너프/후반에는 버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유물 무기 특성은 전부 찍어야 하니까요.

다만 공격받지 않을 때 생명력이 회복되는 "재기의 바람" 특성을 제외하면 그럴듯한 자체 생명력 회복 기술은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 "고통 감내"와 상향된 "최후의 저항"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적의 공격을 끈질기게 버티는 데에 특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 방어 전사 유물 무기 "대지의 수호자의 비늘" 특성




넬타리온의 분노(1/1)
방어적인 자세를 취해 모든 받는 피해를 결정적 방어로 넘기고 방패에서 암흑화염 줄기가 뻗어나와 전방 4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3초 동안 74,733의 지속 피해를 줍니다.
정신 집중, 45초 후 재사용 가능

1-1 대지 위상의 힘(1/1)
[지속효과] 압도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2-1 타락자의 분노(3/3)
[지속효과] 복수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2-2 뼈 부수기(3/3)
[지속효과] 방패 막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방패 밀쳐내기의 치명타율이 15%만큼 증가합니다.



3-1 브리쿨 방패 훈련(3/3)
[지속효과] 방어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3-2 치솟는 분노(3/3)
[지속효과] 최대 분노가 30만큼 증가합니다.



4-1 삶의 의지(3/3)
[지속효과] 최후의 저항으로 증가하는 생명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4-2 강인함(3/3)
[지속효과] 체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3 강철의 벽(1/1)
[지속효과] 가로막기의 대상을 2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한 대상이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4-4 몰아치는 천둥(3/3)
[지속효과] 천둥벼락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4-5 용의 가죽(3/3)
[지속효과] 고통 감내가 무시하는 피해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5-1 요동치는 목소리(1/1)
[지속효과] 사기의 외침의 지속시간과 반경이 50%만큼 증가합니다.

5-2 거인의 도약(3/3)
[지속효과] 영웅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만큼 감소합니다.

5-3 곡선형 철갑(1/1)
[지속효과] 주문 반사가 5초 동안 받는 모든 주문을 반사하며, 주문을 반사할 때마다 1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6-1 브리쿨의 힘(1/1)
[지속효과] 사기의 외침이 지속하는 동안 방패 밀쳐내기와 복수의 분노 생성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6-2 대지의 비늘(1/1)
[지속효과] 결정적 방어 성공 시, 일정 확률로 방패에 폭발이 일어 방어도가 30%만큼 증가하고 적에게 8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6-3 용의 비늘(1/1)
[지속효과] 공격을 막으면 일정 확률로 3개의 검은용비늘이 성성되어 자신의 주위를 회전합니다. 비늘은 공격을 받으면 소모되어 30의 분노를 생성하고, 다음 고통 감내가 무시하는 피해량을 60%만큼 증가시킵니다.


◆ 방어 전사 특성



15-1 충격파
정면에 방사형으로 충격파를 날려 1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23,665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최소 3명 이상의 적을 맞추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감소합니다.
즉시 시전, 40초 후 재사용 가능

15-2 폭풍망치
무기를 적에게 던져 49,821의 물리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유효 거리 20미터, 즉시 시전, 30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15-3 전쟁인도자
[지속효과] 봉쇄가 대상의 반경 5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29,893의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30-1 재기의 바람
[지속효과] 5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1초마다 8%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30-2 고무적인 존재
[지속효과] 60미터 내의 아군을 고무시켜, 생기흡수를 3%만큼 증가시킵니다.

30-3 연속 돌진
돌진과 가로막기가 1회 더 충전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45-1 되살아난 분노
[지속효과] 고통 감내를 사용하면 격노 상태가 되어 10초 동안 모든 피해량이 6%만큼 증가합니다.

45-2 최후통첩
[지속효과] 방패 밀쳐내기가 치명타로 적중하면 다음 집중된 격노를 분노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5-3 투신
20초 동안 거구로 변신하여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고 모든 이동 불가 및 감속 효과가 제거됩니다.
즉시 시전, 1.5분 후 재사용 가능



60-1 경계
12초 동안 아군을 보호해, 대상이 받는 피해를 30%만큼 감소시키고 도발을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60-2 뛰어난 도약
[지속효과] 영웅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하며, 영웅의 도약을 사용하고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합니다.

60-3 짜릿한 천둥
[지속효과] 천둥벼락의 반경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75-1 차디찬 복수
[지속효과] 복수에 적중당한 대상 하나당 2의 분노를 추가로 생성합니다.

75-2 굳건한 의지
[지속효과] 고통 감내가 자신이 잃은 생명력을 기반으로 최대 100%까지 더 많은 피해를 무시합니다.

75-3 백절불굴
[지속효과] 최대 생명력과 고통 감내의 효과가 최대 25%만큼 증가합니다.



90-1 복수심
[지속효과] 고통 감내가 다음 집중된 격노의 분노 소모량을 50%만큼 감소시키고, 집중된 격노가 다음 고통 감내의 분노 소모량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90-2 참전
[지속효과] 반경 10미터 내 최대 5명까지의 적 하나당 3%의 가속을 얻습니다.

90-3 우렁찬 음성
[지속효과] 사기의 외침이 50의 분노를 생성하고, 사기의 외침의 대상에 대한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100-1 분노 제어
[지속효과] 10의 분노를 소비할 때마다 전투의 함성, 최후의 저항, 방패의 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

100-2 묵직한 반격
[지속효과] 방패 밀쳐내기가 방패의 벽의 지속시간을 1.5초 만큼 증가시킵니다. 방패 막기가 방패 밀쳐내기의 피해량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100-3 쇠날발톱
소용돌이치는 무기를 지정한 곳에 던져 10초 동안 6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183,850의 피해를 줍니다.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무기 막기 확률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