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5 패치가 적용되고 나면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획득한 장비의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는 화폐가 추가된다. 위대한 금고 주간 보상에서 원하는 보상을 획득하지 못하더라도 앞으로는 '용맹 점수'를 소모하여 쐐기돌 던전에서 얻은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그간 쐐기돌 던전이나 레이드에서의 드랍률이 낮아 장비를 획득할 수 없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쐐기 아이템 레벨 업그레이드라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비록 용맹 점수 시스템으로 신규 아이템 파밍의 기회가 늘어난 것은 아니지만 원하는 장비를 선택하여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캐릭터 스펙 향상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용맹 점수는 PTR(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확인해 본 결과 계정 공유가 되지 않는다.


용맹 점수, 어떻게 얻고 얼마나 가질 수 있나?

신화 쐐기돌 던전이나 부름 퀘스트를 완료하면 용맹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단수에 상관없이 어둠땅 신화 쐐기돌 던전을 완료했을 때 용맹 점수 135점을 획득한다. 즉, 고통의 투기장 15단이나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2단을 완료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용맹 점수가 135점으로 똑같다. 부름 퀘스트를 완료하면 종류에 따라 용맹점수 35점 또는 50점을 얻는다.

블리자드는 블루포스트를 통해 용맹 점수의 상한선이 존재한다고 밝힌 바 있다. 9.0.5 패치가 적용된 첫 주에 최대로 획득할 수 있는 용맹 점수는 5,000점으로 시작하여 매주 주간 용맹 점수 상한선이 750점씩 증가한다. 9.0.5 패치 2주 차에는 상한선이 5,750점으로 늘어나고 3주 차에는 6,500점이 되는 것이다.

▲ 부름 퀘스트를 완료하면 용맹 점수 35점, 50점을 획득할 수 있다


용맹 점수로 장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획득한 장비의 아이템 레벨은 최대 220까지 올릴 수 있다.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아이템 레벨 제한은 자신이 완료한 쐐기돌 던전의 위업에 따라 상승한다. 높은 등급의 쐐기돌 던전을 완료하고 위업을 획득했다면 아이템 레벨을 더 높이 올릴 수 있다.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획득한 장비의 아이템 레벨을 200까지 올리는 데에는 특별한 조건이 없다. 5단 이상의 모든 어둠땅 쐐기돌 던전을 시간 내 클리어 하여 [쐐기돌 탐험가] 위업을 얻었다면 207레벨까지 업그레이드 제한이 상승한다. 10단 이상의 모든 어둠땅 쐐기돌 던전을 시간 내에 마쳐 [쐐기돌 정복자] 위업을 획득했다면 213레벨까지, 15단 이상을 완료하여 [쐐기돌 장인] 위업을 얻었다면 220까지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위업은 계정 공유가 되므로 하나의 캐릭터로만 업그레이드 조건을 충족시키면 보조 캐릭터마다 모두 위업을 획득할 필요가 없다. 다만 9.0.5 패치 전에 쐐기돌 던전에서 획득한 장비는 용맹 점수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 블리자드는 기술적인 문제도 있지만 몇 달이 지난 장비를 은행에 보관하여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려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9.0.5 패치부터 쐐기돌 던전에서 얻은 장비에는 아이템 레벨에 맞는 강화 단계가 1~12까지 붙어있다. 1단계는 184레벨 장비를, 12단계는 220레벨 장비를 뜻한다. 단계를 1개 올리는데 3~4의 아이템 레벨이 오른다. 1개의 단계를 올리는 데 필요한 용맹 점수의 양은 부위에 따라 다르다. 부위가 같다면 단계(아이템 레벨)가 높아진다고 더 많은 용맹 점수가 더 많이 필요하지 않다. 가령 장신구는 1~12까지 매 단계를 올릴 때 마다 400점의 용맹 점수가 필요하고, 양손 무기는 단계마다 1,000점의 용맹 점수가 소모된다.


■ 장비 1단계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쐐기돌 던전 완료 횟수

어둠땅 쐐기돌 던전 2회 완료 : 방패, 보조장비, 반지, 망토, 손목, 목걸이
어둠땅 쐐기돌 던전 3회 완료 : 장신구, 어깨, 장갑, 허리, 신발
어둠땅 쐐기돌 던전 4회 완료 : 머리, 가슴, 다리, 한손 민첩 무기
어둠땅 쐐기돌 던전 6회 완료 : 한손 지능 무기
어둠땅 쐐기돌 던전 8회 완료 : 양손 무기

※ 단수 무관 아무 어둠땅 쐐기돌 던전을 완료해도 된다.(1회 완료 시 용맹 점수 135점 획득)

▲ 9.0.5 패치에는 쐐기돌 던전에서 획득한 장비에 강화 단계가 붙어있다


오리보스 운명의 고리에서 9시 방향의 자치구에 있는 '침략자 조대쉬'에게 용맹 점수를 지불하고 쐐기 던전에서 획득한 장비의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성약의 단 이나 PvP 장비의 아이템 레벨을 올려주는 NPC와 동일하다. 이외에도 오리보스 운명의 고리 2시 방향의 보유의 전당에 있는 '코툴'이 용맹 점수로 가죽과 광석, 비단을 판매한다. 용맹 점수 750점으로 질기고 견고한 생가죽 10개 또는 엘레튬 광석 20개 혹은 암영 비단 20개가 들어 있는 수송품을 구매할 수 있다.

▲ 용맹 점수로 쐐기돌 던전에서 얻은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곳

▲ 용맹 점수 750점으로 가죽, 광석, 비단이 들어있는 수송품 구매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