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적용된 '마법 소동' 확장팩을 통해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 새로운 카드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그중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최근 10살 생일을 맞이한, 인기 챔피언 아리도 포함 되었습니다. 예쁜 생김새는 물론, 한국 출시 기념 챔피언이라는 인연 덕분에 많은 유저들이 좋아하는 챔피언이죠.

아직 업데이트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유저들은 신규 카드들의 가능성을 시험해 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리는 귀환 키워드에 특화되어 이와 연관된 카드들은 물론 동시에 포착불가 키워드 카드들을 여럿 사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룬테라에 아리 등장! 아리는 어떻게 써볼까?


■ 다수의 귀환, 포착불가 카드 사용! '아리-피즈' 덱

이 덱에선 아리와 피즈 두 챔피언 카드를 사용합니다. 먼저 새롭게 추가된 아리는 2코스트 2|3 능력치에 기본적으로 선제공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공격 시 오른쪽에 배치된 아군을 귀환 시키고 대신 공격하는 능력을 1회 사용하며, 이 능력은 레벨 업 후 귀환시킨 아군의 마나 코스트를 감소 시키고, 횟수 제한이 없어집니다. 또, 포착 불가 키워드도 얻게 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아리는 재소환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유닛, 버프 카드와 좋은 궁합을 자랑합니다.

함께 사용하는 챔피언 피즈도 1코스트 2|1로 저코스트 챔피언입니다. 코스트가 낮아 소환에 부담이 없으며, 특히 이 덱에선 생성 주문을 자주 사용하여 레벨 업 및 포착 불가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일단 주문만 확보하면 낮은 체력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쉽게 제거 되지 않으며, 레벨 업 후에는 미끼 뿌리기 카드를 생성하여 상대를 까다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조건에 따라 포착 불가 키워드를 얻는 공통점도 있는 아리-피즈


일반 카드로는 주로 소환 시 특정 효과를 발동하는 카드와 귀환 관련 카드들이 사용 됩니다. 아군을 귀환 시켜 다시 소환 하는 과정에서 여러 이득을 챙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 유닛을 귀환시켜 상대방의 공격을 무력화 하거나 지연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화염방사기 같은 버프 카드도 공격 횟수가 많은 아리에게 어울리는 카드입니다.

문어수달, 춤추는 물방울, 패류학자 등은 소환하거나 귀환했을 때 이득을 챙길 수 있는 유닛입니다. 특히 패류학자 소환 시 생성되는 주문 카드들은 유용한 카드들이 많고, 이렇게 생성한 카드로 피즈의 레벨 업 조건을 채우거나 보호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포착 불가 키워드를 가진 유닛들이 주요 공격수로 채용 됩니다. 나보리 음모자, 녹색숲 2인조, 그림자 암살자와 같은 방어가 까다로운 유닛들로 넥서스 공략에 나서며, 아리와 피즈 역시 조건에 따라 포착 불가 상태가 되어 공격하게 됩니다.

▲ 귀환 시 이득을 볼 수 있는 카드와 포착 불가 유닛도 중요



■ '아리-피즈' 덱의 기본 운용

최고 코스트가 4에 불과한 아리-피즈 덱은 포착 불가 어그로 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카드 대부분이 코스트가 낮은 만큼 초반부터 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초중반 단계에서 게임을 승리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나보리 척후병, 애도받는 자, 녹색숲 2인조 등 포착불가 유닛을 활용해 상대가 방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상대 넥서스에 피해를 누적 시킵니다. 상대방의 공격을 유닛으로 교환해 주기 보다는 맞아 주거나 귀환 카드로 흘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 귀환을 통해 상대방의 까다로운 공격을 흘려내자


아리와 피즈도 조건에 따라서 포착 불가 상태로 공격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피즈는 주문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포착 불가 상태가 되며, 이는 문어수달, 패류학자의 생성 주문으로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리의 경우 2레벨을 달성하면 포착 불가 키워드를 얻습니다. 아리의 레벨 업 조건은 유닛 여섯의 귀환이며, 아리 및 귀환 카드들을 활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조건을 완수 할 수 있습니다.

아리는 공격 시 오른쪽에 배치된 아군을 귀환 시키고 해당하는 자리에서 다시 공격하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효과는 기본 1회 발동 하지만, 2레벨 달성 후에는 여러번 발동할 수 있습니다. 또, 귀환 시킨 대상의 코스트를 줄여 주기도 합니다. 이 효과 덕분에 아리는 공격력 버프와 궁합이 좋으며, 공격 버프를 발라 강력한 공격을 연발하는 전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버프로 강화된 2렙 아리는 강력한 공격을 연발할 수 있다


■ 아리-피즈 덱 예시

▲ 아리-피즈 덱 예시
(덱 코드: CQCQCAQGFYAQIAQPAICQEBA2AMAQEDBMHECAKCQEGGTADUQBAMAQCAQGAEBQEBIBAUFLIAIBAEAQEEI)